중화사전망 - 성어 접룡 - 고대 성어 중 근면에 관한 일곱 가지 전고.
고대 성어 중 근면에 관한 일곱 가지 전고.
1. 벽 차용:' 서경 잡기' 는 벽 차용을 골고루 파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옹형 유치한 학문' 이다. 하지만 집이 가난해서 촛불 조명 없는 밤에 공부하고 싶다. 이웃의 집은 항상 밤에 촛불을 켜고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이런 빛은 그가 형평에 있는 방에 도착할 수 없다. 우리는 무엇을 할까? 형형은 이웃집 옆에 있는 벽을 파서 이웃집의 촛불을 끌어들여 공부한다. 후세 사람들은 "벽을 파고 벽을 무너뜨리고, 빛을 훔치고, 벽을 파고 빛을 빌리고, 빛을 빌린다" 는 등 때때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으로 확대된다.
2. 수진의 주식가시: 수진, 전국시대의 유명한 사회활동가, 외교관, 여러 차례 진왕의 미과를 로비하여 귀향한 적이 있다. 집에 돌아온 후, 그의 아내는 침대에서 나와 그를 맞이하지 않았고, 그의 형수는 그에게 밥을 해 주지 않았고, 그의 부모는 심지어 그와 말도 하지 않았다. 스와 진 (su Qin) 은 이것을 부끄러워하고 열심히 공부했다. 보고 자고 싶으면 자신의 허벅지를 묶고 피가 발까지 흘렀다. 후세 사람들은' 가시주, 송곳주, 포주' 를 사용하여 노력과 진취심을 묘사한다.
셋째, 열심히 공부: 옛날에 손문보라는 근면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늘 밤낮없이 열심히 공부했다. 밤에 피곤해서 잠을 자야 할 때 손문보는 늦잠을 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지체할까 봐 밧줄로 머리를 지붕의 들보에 묶었다. 그는 고개를 저으면 정신을 차리고 계속 열심히 공부하다가 결국' 당대 학자' 가 될 수 있다. 후세 사람들은' 들보, 매달림' 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분발하는 것을 표시했다.
넷째, 닭 춤 냄새:' 진서 주디전' 에는 주디와 친구 유우 () 가' 국무대신' 으로 함께, 두 사람은 늘 서로 격려하며 보국을 결심한다. 그들은 종종' * * * 함께 자고' 한밤중에 닭이 우는 소리를 듣고 일어나 무술을 연마한다. 후세 사람들은' 닭 춤 냄새' 로 뜻이 있는 사람이 제때에 즐긴다는 것을 비유한다.
5. 벌프가 집이에요: 한나라 때 라는 사람이 있었어요. 그가 아직 아이였을 때,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양을 잡으러 가라고 말했다. 양을 방목할 때, 루 문서는 민들레를 베고, 집에 돌아온 후 민들레를 민들레로 엮어 민들레로 글씨를 썼다. 후세 사람들은 "포포, 포포, 포포, 포포 쓰기" 로 고생을 가리킨다.
6. 임지학서: 고대 서예가 장지는 글씨를 연습할 때 집안의 모든 옷과 비단을 다 쓴 다음 씻고 끓여 못의 물을 반복해서 염색했다. 마침내 아름다운 초서를 배웠다. 후세 사람들은' 임지학서 연습자' 로 각고의 서예 공부를 묘사하였다.
일곱째, 마이너스 각도: 수나라에 이미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어렸을 때 소를 쏘았다. 그는 매일 외출할 때 책 몇 권을 가지고 나팔에 걸었다. 소가 풀을 뜯을 때 풀밭에 앉아서 열심히 공부한다.
여덟째, 책은 손을 떼지 않는다: 손가락책은 손을 떼지 않고,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삼국 시대에 오국의 장군 먼로는 문화 지식이 없었다. 손권은 그가 역사서와 병법을 공부하도록 격려했다. 여몽은 손권의 말을 듣고 돌아가서 공부를 시작했고, 다시는 놓지 않고 버텼다. 결국 오국의 대장이 되고, 담력과 식견이 뛰어나고, 지혜가 풍부하고, 여러 차례 기공을 세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