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자의 10가지 고전 명언
공자의 10가지 고전 명언
공자의 10대 고전 명언
공자는 고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자 정치가였습니다. 그의 제자도 많았습니다. 다음은 Quotes.com에서 편집한 공자의 유명한 격언입니다. 마음에 드시면 Quotes.com에 계속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오직 자비로운 사람만이 남에게 선을 행하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다.
신사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군자는 남과 비교를 조심하지 않고, 악당은 남과 비교를 조심하지 않는다.
군자는 의로움을 나타내고, 악인은 이익을 나타낸다.
신사는 세상과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도 하지 말라
공자의 유명한 말입니다. 『논어·안원』에 나오는 말이다. “중공이 인(仁)을 물으니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가면 마치 귀한 손님을 뵙는 것과 같으니 백성들로 하여금 큰 제사를 받는 것과 같다고 하였느니라.”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나라에도 원망하지 말고, 집에도 원망하지 말라." 공자(孔子) 이는 인(仁)을 뜻합니다. "Wei Linggong": "Zi Gong이 물었습니다. 평생 동안 실천할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 공자는 말했습니다: 용서. 자신에게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또한 용서에 관한 것입니다." . 공자는 '인(仁)'을 설명하기 위해 '용서(容容)'를 자주 사용했다. 주희의 『논평집』: "용서하고, 자신과 남을 존중하라."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남이 나에게 아무 짓도 하기를 원하지 않고, 나도 남에게 아무 짓도 당하지 않기를 바란다." 장) 후대 유교에서는 모두 '인정(仁政)'을 구현하기 위해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고 강조한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수시로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 더 좋지 않나요? 멀리서 친구가 있다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신사가 아닌가?
아는 사람은 선한 사람보다 더 나쁘다. 선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알라.
우리 셋 중에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바꿔주는 선생님이 있어야 해요.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라 악역이다.
우리가 서로 다른 길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공모하지 않을 것입니다.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를 하는 것입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공자의 유명한 말이다. 이 말은 "논어: 정치를 위하여"에서 나왔습니다.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당신! 당신이 나에게 무엇을 가르쳤는지 알고 계셨습니까? 아는 것이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지식입니다.'" "지예"의 "지식"은 지혜와 같습니다. Zhu Xi의 메모: "Zi Lu는 매우 용감했고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늙은 남편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논어")의 기록. "순자·자도"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자루는 공자를 보기 위해 옷을 차려 입었고, 공자는 "오늘의 여성복은 풍부하고 다채롭다. 세상에서 누가 기꺼이 여성을 훈계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 아는 사람은 모른다고 하고, 할 수 있으면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는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속으로는 자신을 책망하지 않고, 겉으로는 속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덕을 존중하고 법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교만하지 않습니다.”
수시로 배우고 실천하세요
공자의 명언. 그 말은 『논어』에서 따온 것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때때로 배우고 익히면, 또한 (즐거움)이라고도 하지 않느냐?’” 왕소의 주석: “낭독하고 실천하라” 때때로 배움이 낭비 없이 즐겁기 때문이다." 왕시의 '배움'과 '배움'은 같은 의미를 갖고 있어 구체적으로 암송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공자는 사람들에게 예절, 음악, 활쏘기, 마차타기, 서예, 수학을 포함한 "육예"를 배우라고 가르쳤다. Huang Kanshu "Shi Xi"는 "모든 연구에는 세 가지 계절이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는 연도를 나타내고 두 번째는 계절을 나타내며 세 번째는 아침과 저녁을 나타냅니다. 동시대 장백천(Jiang Boqian)은 "배움은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이고, 배움은 과거를 복습하는 것"("십삼경서개")이라고 믿었습니다.
생각 없이 배우면 실패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해진다.
공자의 유명한 말이다. 그 말은 『논어·위정』에서 따온 것입니다.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면 시력을 잃는 것과 같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고 말했다. "왕(王)"은 혼란을 의미한다. Zheng Xuan의 메모: 罔, 여전히 罔罔은 외모에 대해 무지합니다. "위험"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중요하며 불확실성을 의미합니다. 하나는 피로하여 정신이 지치고 이득이 없는 것입니다. 과거에 해결되었을 때. 이 문장은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다" 장과 결합될 수 있습니다.
최근 학자인 양수다(楊書大)는 “과거를 복습하면서도 새로운 것을 배우지 못하는 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이고, 과거를 복습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알고자 하는 자는 생각만 하고 배우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 공자는 먼저 배움과 생각에 동등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것은 나의 제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자하(Zixia)는 신중하게 배우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중용(中庸)은 신중하게 배우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둘 다 배움과 생각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민감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공자의 유명한 말입니다. 『논어·공예장』에 나오는 말이다. “자공이 묻기를, 공자는 문자를 어떻게 부르느냐? 공자는 말하기를, 빠르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는 Wen을 부르는 방법입니다.'” 공자 Wenzi, Doctor Wei . "원(文)"은 그의 사후 칭호이다. 주희(朱熙)의 주석: “보통 사람들은 머리가 좋아서 배우기가 어렵고,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질문하기를 부끄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사후 법률에는 ‘공부를 열심히 하여 질문하라’는 문구가 있다. 그것은 남들에게도 어려운 일이다.”(<논어>)도 말하길, “고대의 유언은 매우 관대했다”, “공자는 확실히 선하지 않은데 이 이익은 오로지 학문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따른 것이다. 빨리 물어보는 것도 장점이다.” 이는 공자가 “마음이 넓고 관대하여 책임에도 관대하다”(주희유뢰 29권)는 것을 보여준다.
묵묵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말고, 남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말라.
공자의 명언. 『논어』에 나오는 이 말은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나는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남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으니,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또한 "맹자 공손주(Mencius Gongsun Chou)"를 참조하세요: "공자는 '나는 배움에 지치지 않고 가르치기에 지치지 않기 때문에 성자가 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내가 어찌 이런 칭찬을 받을 자격이 있겠느냐? 만일 너희가 이렇게 하지 않는다면 너희는 배우기를 열심이면서도 가르치기에 지치지 않을 것이며, 가르치기를 열심이면서도 지치지 않을 것이다.” 그 문장의 의미는 보고 듣는 것을 묵묵히 마음속에 간직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남송(南宋) 주희(朱熙)는 『논어(論論)』에서 “그 중 세 사람은 더 이상 궁극의 성자가 아니지만 여전히 감히 받아들이지 못하므로 겸손하고 겸손하다”고 썼다. 최근 학자 Qian Mu는 "이 장은 겸손한 진술로 간주될 수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논어의 새로운 해석>)라고 믿습니다. 공자는 여기서 세 가지를 언급했습니다. 말과 침묵이 아닌 지식(기억). 더 보면 알게 될 것이다”(논어·서어), 두 번째와 세 번째는 공자의 부지런한 지식 추구와 제자를 가르치는 열의를 표현한 것 역시 공자의 ‘학문’에 대한 이해와 방법을 합리적으로 요약한 것이다. 그리고 "가르치는 것".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공자(孔子)의 명언. 『논어』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반드시 스승이 있으니 좋은 것을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Zhu Xi의 메모 : "세 사람이 함께 걷다가 한 사람은 선하고 한 사람은 악하면 나는 그 사람의 좋은 면을 따르고 나쁜 면을 바꾸겠습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나의 스승입니다." 『논어』) 유보난(劉寶南)은 옛말을 인용하여 두 가지 설명을 내놓았다. 그 중 나를 나쁘게 생각하는 사람은 내가 바꿀 것이다." 서홍판 선생님은 "세 사람은 두 사람의 말대로 행동한다"고 말했다. 어리석은 사람들은 다 보는 대로 선택한다. "한 사람은 좋고, 한 사람은 좋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좋은 사람을 따르면 당신이 나의 스승이다." 그 말은 『논어』에서 따온 것이다. "Shuowen": "Tan은 평화를 의미합니다. Dangdang은 넓고 먼 것을 의미합니다." Qi Qi는 항상 걱정하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군자는 일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은 평탄한 길을 걷는 것과 같으며 안전하고 편안합니다. 소인의 마음은 항상 일에 사로잡혀 득실을 걱정하기 때문에 종종 슬픔을 느낀다. 황감서(黃密書)는 장희(張熙)의 말을 인용하여 “군자는 마음이 넓고 사심이 없으며, 소인은 영리를 생각하고 득실을 중시하므로 성자로 성장한다”고 말했다. 자자(子)는 “군자는 도리에 따르므로 늘 편안하고, 소인은 일을 하기 때문에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하루 동안 행복하고 걱정이 없다면, 악당은 평생 걱정하고 하루 동안 행복이 없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알게 되고, 그 후에는 공자(孔子)의 명언을 새기게 된다. 『논어』에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라”고 하셨다. 조각품은 시들고, 소나무와 편백나무는 기둥의 재료를 은유한다. 주희(朱熙)는 사상재(趙商財)의 말을 인용하여 “선비가 가난하면 성실함을 알고, 천하가 어지러우면 충신을 안다”(논어)고 말했다.
“(순자·대류) 『장자·랑왕』은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군자는 길에 있으면 지식이 있고, 길이 가난하면 가난할 수 있느니라. 환란 속에서도 인(仁)과 정의의 도를 받아들인다면 왜 도에 지치지 않고 성찰해야 하며, 덕을 잃지 않고 어려움에 직면해야 한다. ”
위 내용은 Quotes.com에서 정리한 공자의 유명한 격언입니다. 마음에 드시면 Quotes.com에 계속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