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옹정은 유조 계승을 변조했습니까?
옹정은 유조 계승을 변조했습니까?
Cctv 국제 2004 년 9 월 6 일 10:24
베이징 수황사
6 1 년 (기원 1722 65438+2 월 20 일) 1 1 월1
7 일 후, 넷째 아들이 왕위에 올랐고, 이듬해에는 국호를 옹정으로 바꾸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옹정 찬탈에 관한 전설이 유유히 전해지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옹정 찬탈위 이야기가 민간에서 점점 더 전해지고 있다. 야사에서 옹정 찬탈위에 관한 전설은 다섯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옹정개성지' 이다. 강희제는 원래 황위를 14 자에게 물려준 것이었지만 옹정은 성지에서 몰래' 열' 자를' 어어' 로 바꾸자 성지는' 사자에게 전달' 으로 바뀌었다.
두 번째는' 롱코도 개명 성지' 이다. Roncodo 는 당시 보병의 지휘관이었다. 강희가 중병에 걸렸을 때, 원래 시닝 14 자운선 긴급 귀경이라고 하는 칙령이 내려졌으나, 롱코도는 유조를 손에 들고 보내지 않았다. 강희 황제가 승사하고, 롱코도가 법령을 거짓으로 전하며, 넷째 아들 윤을 세웠다.
북경 태묘
셋째, 또 다른 버전의' 롱코도 개명 성지' 입니다. 강희가 막 세상을 떠났다고 생각하자 롱크도는 재빨리' 정정대 광명' 간판 뒷면에서 강희가 숨긴 성지를 꺼내' 전십사자' 를' 전사자' 로 바꿨다.
넷째, "옹정중독론". 강희가 장춘원에서 중병에 걸렸을 때 황제의 넷째 아들 윤이 삼계탕 한 그릇에 들어갔고 강희는 마신 뒤 죽었다.
다섯째, "연요가 성지를 고치다." 연야오는 그해 천산시 총독이었다. 옹정의 어머니는 그와 물들어 입궁한 지 8 개월 만에 옹정을 낳았다고 한다. 그래서 옹정은 연초의 사생아이다. 연초 () 가 말랐다.
역사학자와 기록학자들은 먼저 옹정 찬탈에 관한 민간 전설의 진실성을 부정했다.
만주어는 청조의 국어로, 강희의 칙령은 중국어만 고치고 만주어는 바꾸지 않을 수 없다. 만주어는 세로로 쓰여 있어서' 열' 을' 우' 로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청나라의 용어에 따르면, 서류에 태자를 쓸 때는' 태자' 가 아니라' 황제의 아들',' 황제의 아들' 이라고 써야 한다. 다만' 열' 자를' 옥' 자로 바꾸는 것과' 황제 14 자' 를' 황제 4 자' 로 바꾸는 것은 같은 일이 아니다.
북경의 천단
게다가 청대 사람들이' 위' 라는 글자를 쓰는 것은 현재의 간화자' 위' 가 아니라 전통적인 표기법으로 썼기 때문에' 전십사자' 가' 전사자' 로 바뀌는 것은 완전히 주관적인 생각으로 지어낸 것이다.
중국 제 1 역사 기록 보관소에 보존된 강희의 유조에는 "옹황제의 넷째 아들, 인품이 고상하여 허리를 굽혀 절하면 대통일을 계승할 수 있다" 고 적혀 있다. 나를 따라 왕위에 오르자, 즉 황위였다. " 그것의 표기법으로 볼 때, 전혀' 전사제' 로 바꿀 수 없다.
또 다른 예로' 옹정독삼탕' 이 있습니다. 강희는 의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인삼 남방인이 좋다고 여러 차례 말했고 북방 사람들은 어울리지 않았다. 그래서 옹정이 정말로 부정행위를 하고 싶다면 삼계탕을 공개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또 "롱코도가 판자 뒤에서 성지를 꺼내서 몰래 바꿨다" 고 말하는 것도 역사적 사실에 맞지 않는다. 황제가 살아 있을 때 누가 후계자인지 발표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선택된 후계자의 밀조를 성지에 썼을 뿐, 그것을 건청궁의 공명정대한 간판 뒤에 놓았다. 황제가 돌아가실 때까지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았다. 이런 방법을 비밀 저장이라고 한다. 이 제도는 옹정에서 시작되었다.
옹정은 연초의 사생아라고 말하는 것은 더욱 터무니없는 말이다. 옹정조의' 주주' 에서 옹정은 자신이 실제로 연보다 크다고 분명히 밝혔다.
학자들은 옹정 계승에 대한 학술 연구를 멈추지 않았다. 그들의 결론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옹정이 정상적인 계승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그가 왕위를 찬탈했을 수도 있고, 자신이 황제가 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옹정이 정상적인 계승이라는 견해도 있다.
도광 비밀 저장 법령
옹정이 정상적인 계승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학자를 봅시다. 이 학자는 옹정이 강희가 승하하기 전후에 찬위 음모를 정성껏 계획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보병 사령관 롱크튜더는 옹정의 심복으로 장춘원의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 강희가 혼수상태에 빠졌을 때. 옹정은 롱코도의 도움으로 강희의 유조를 위조하여 왕공을 가택 연금하고, 7 황자와 용코도를 함께 꾸며 강희의 구두유조의 중요한 줄거리를 듣고 기회를 타서 왕위를 찬탈했다.
이 학자는 옹정의 합법적인 계승을 증명하는 관건은 강희제가 생전에 칠황자와 롱크도를 불렀는지, 강희가 유산을 구술했는지 여부라고 생각한다. 이 파 학자들은 관련 문건을 연구한 후 결론을 내렸는데, 이 줄거리는 옹정 본인이 조작한 것이다.
강희 황제의 손자 왕홍의' 대청요' 와 강옹의 소헌의' 신선보' 는 강희 황제의 죽음을 기록한 두 편의 사저이다. 이 두 권의 책에는 강희제가 죽기 전에 7 황자를 불러 교서를 반포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지 않다.
강희제는 임종 전에 칠황자와 롱크도를 불렀고, 강희가 목숨을 잃은 줄거리는 옹정 자신이 꾸며낸 것이라고 들었다. 그래서 강희의 유조는 사실이 아니다. 옹정 자신의 말에 따르면 강희는 사망 당일' 한 마디로 성급한 결정을 내렸다' 고 한다. 강희는 서면 유조를 남기지 않았다. 이 두 가지 측면에서 지금 보존된 옹정 계승에 관한 유조 내용은 강희의 유언이 될 수 없고 강희가 직접 쓴 것이 아니라 옹정과 측근이 위조한 것이다.
옹정과 그의 지지자들은 강희가 계승하는 줄거리를 꾸며 강희의 유조를 위조했다. 그래서 옹정은 왕위에 오른 뒤 운선을 포함한 친형제와 전조 대신들을 엄벌했다. 그들은 죽거나 투옥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연요 () 용코 () 와 용코 () 와 같은 발톱을 치우는 것은 그들의 입을 막고, 그의 형제를 때리고, 왕좌를 다투는 경쟁자들을 청산하는 것이다. 열네 살의 운선은 옹정이 황위를 다투는 주요 상대이다. 옹정이 계승한 후, 귀경하는 도중에 옹정은 14 세의 운선 () 을 가택 연금하여 지금까지 이미 10 여 년을 감금하였다.
이 학파의 학자들은 강희가 만년에 가장 좋아하는 것은 14 자 운선이라고 생각하는데, 고의로 황위를 그에게 물려주고, 공적을 세우기 위해 위신을 세우고 북서쪽으로 전쟁을 하도록 파견했다. 운선 황제가 전선에 도착한 지 2 년 후, 부대를 지휘하여 소장하여 큰 공을 세웠다. 이를 위해 청정부는 이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운선 입장도 한 장을 그렸다.
먼 장군 운선의 서정을 어루만지다
강희는 이 열네 명의 아들을 원했다. 사실 옹정의 동생이었다. 먼저 싸워 티베트에 진출했다. 그는 왜 이렇게 했습니까? 사실, 그는 아들이 장래에 황제가 되기를 바랐습니다. 왜냐하면 북경에는 많은 아들이 밖에서 전쟁을 많이 해서 큰 공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돌아오시면 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강희 60 년, 운선 황제의 14 자가 돌아와서 그에게 직위를 하나 주려고 했다. 강희는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 한 해가 지나면 강희 61 년에 설립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를 가서 준거를 때리게 해라. 만약 그가 준거를 물리쳤다면 다행이다. 강희는 이 방향으로 발전할 예정이다.
강희는 특별히 14 자운선이 서북작전에 가도록 안배했을 뿐만 아니라, 공로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을 뿐만 아니라, 부원 장군을 맡는 동안 14 자운선에 대해 매우 중시했다.
강희제는 그의 열네 번째 자운선 황제가 복원 장군을 맡는 동안 그의' 주황' 과' 주배치' 에서 의미심장한 말과 큰 기대를 거는 말을 많이 했다. 예를 들어 강희는' 주배치' 에서 "인심이 가장 중요하니 항상 이 일을 마음에 두어야 한다" 고 쓴 적이 있다. 이런 말은 이 만청주 배치 리듬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곳곳에서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이 문제에 있어서, 그들은 의문이 있다고 생각한다. 황위를 다투는 왕자 중에서 황제의 넷째 아들 옹정, 즉 옹정은 나이에 열세에 처해 있다.
원훈' 에 따르면 강희 황제는 황태후와의 한 대화에서 운지의 세 아들과 윤지의 네 아들이 모두 마흔이 넘었고 곧 노년에 접어든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훈, 원훈, 원훈, 원훈, 원훈, 원훈, 원훈, 원훈) 강희제는 그가 보기에 나이가 너무 많은 태자가 계승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강희 황제의 넷째 아들 윤진, 옹정의 아들, 즉 나중에 건륭황제가 강희 황제의 네 번째 아들 윤추에 대한 가중치를 늘리는 것은 억지부회, 일방적인 것이다.
사실 만청 서류와 기타 자료에 따르면 강희 황제는 그의 손자, 특히 버려진 왕자 은감의 아들과 운검의 아들을 매우 좋아했다. 이들 손자들 중 상당수는 강희 황제가 어릴 때부터 곁에 있어 강희 황제의 본보기를 얻었다.
강희는 장춘원 유적지에서 죽었다.
이러한 의문점을 근거로 이들 학자들은 옹정이 왕위를 찬탈하여 저승에서 아버지와 조상들에게 욕을 받을까 봐 더욱 추론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아들이 아버지를 따라 묻다' 는 풍습을 따르지 않고 청동릉에 묻혀서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동반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묘를 수백 리 떨어진 청서릉으로 선택했다.
근대사 분야에서 옹정 비정상 계승의 관점은 1930 년대에 기원했다. 역사학자 맹슨은 대표작' 청세종 상속권 고시' 에서 강희가 황위를 14 명의 황제에게 물려주려 했다고 주장했다. 옹정은 유조를 위조해 황위를 얻었다. 이것도 옹정 계승의 문제이며 학술 연구가 민속화에서 중요한 상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