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유교의 도덕적 이상주의는 중국 역사에서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유교의 도덕적 이상주의는 중국 역사에서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유가 사상이 중국 문화에 미치는 영향 < P > 유가 사상이 중국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깊으며, 수천 년 동안 봉건사회가 전수한 것은 < 4 권의 책 > < 오경 > . 전통적인 책임감 사상, 절제 사상, 충효사상은 모두 봉건통치와 결합된 결과이기 때문에 유교사상은 우리 현대를 포함한 주류 사상이다. < P > 적극적 측면: (1) 교육을 중시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이 방면 은 유럽 서방 국가 의 종교 와 신론 사상 보다 몇 배 의 진보 를 알 수 없다. 전형적인 인문주의, 사람 위주의, 허무맹랑한 우상 과 신 을 추구하는 것 이 아니다.

(3) 사상적으로 분별 사고 를 중시하고, 자연 농업 을 중시하고, 경험 을 중시하고, 자연 질서 는 인류 이성 의 뿌리 이고, 인류 의 이성 은 또 인간의 자연권 이다 중국 고대의 실제 자원 상황에 부합하는 중농사상이다.

(4)' 의식' 으로 치국,' 윤리정치' 사상을 제창한다. 서구 문화가' 지혜' 형 문화라면 우리 중국 문화는' 덕' 형 문화다. 이 덕형은 정치적으로 표현된다

(5) 유가 사상은 조숙하고 통치력이 강하며 중화민족의 대부분의 시기를 관통하며 사회역사의 안정, 균형, 참고제약. < P > 유가 사상의 부정적 측면: (! ) 농업 생산 지식의 전수를 중시하지 않고, 과학 지식의 학습을 중시하지 않고, 강한 정치적 목적을 중시하지 않는다. 공자는 정치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2) 논리를 중시하지 않고, 경험만을 중시하며' 경험이성' 이라고 부른다 사상이 대통일되었다. 국민 우충우효, 도덕과 책임기준이 인간의 창조성을 억압하게 된 것도 역대 제왕의 의지와 맞물려 지배계급의 사상무기가 되었다.

(4) 윤리관계가 굳어지고 절대화되고, 절대화되고, 삼강오상, 학부모전제, 인신압박, 정신학대가 되었다 배타성의 정도에 도달하여 자연과학과 과학기술의 발전을 제한했다. 역대 제왕들도 과학기술을 중시하지 않고 일부 과학적 업적을' 음계소형' 이라고 불렀다. < P > 요컨대 유가사상의 두 부분-성인의 주관사상과 객관적 정치론, 즉' 내성' 과' 내성' 이라고 한다. 우리도 그 서클에서 얼마나 멀리 나갈 수 없다. 그것은 긍정적인 면도 있고 부정적인 면도 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진실하고 객관적으로 직시해야 한다. < P > 예를 들어, 우리 현대 교육에서는 유교의 교육 방법이 여전히 유용하다.' 재료로 가르치다',' 지치지 않는다',' 온고지신' 등 더욱이, 우리가 말하는 책임감, 정의감, 근면 정신은 우리의 민족 정신이 아니라 유교 문화 전통의 정수인가? < P > 유가 사상이 중국 역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분석 < P > 자연경제를 바탕으로 종법관계를 유대로 하는 중국 전통사회의 오랜 역사 진화에서 유학의 중국 사상계의 지위를 흔들 수 있는 학설이 없다. 방사선 정치, 경제, 문화, 심지어 중화민족의 심리적 자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중화민족의 귀중한 역사문화유산이다. 역사적으로 유가사상은 거의 정치의 인형이 되었고, 때로는 전반적으로 긍정되고, 때로는 전반적으로 부정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는 비판의 상속을 주장하지만 유교 사상 분야에서는 상속이 많고 비판은 거의 없고, 전문가 학자의 저작에서만 한 마디를 볼 수 있고, 서점에 묶여 있는 고각, 또는 도서관에 깊이 파묻혀서 아속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을 감상할 수 없다. 사실, 한 가지 사상의 계승 과정에서 그 부정적인 요소에 대한 비판도 매우 중요하며,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더 많은 부정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자신의 사상적 오해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준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물론, 많은 부정적인 요소들은 유교 사상의 원래 뜻이 아니라 역대 대유의' 수정' 과 봉건 왕조가 애써 노력하지 않는' 의무교육' 을 거쳤지만, 역사는 이미 사실이 되었다. 유가 사상은 중국에 매우 나쁜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는데, 그 중 몇 가지 측면에 대해 간략하게 분석해 보자. < P >' 인' 은 유교 사상의 중량급 원소로,' 애인' 을 바탕으로 유교의 윤리사상은 바로 그것으로부터 발전하지만, 봉건종법 등급제와 상호 제약되어 있다. 이는 유교 윤리사상의 이중성을 보여준다. 유학은 처음에는 군신, 부자, 부부 등 윤리관계를 분명히 했다. 한대 동중슈의' 삼강',' 오상' 의 강화와 송명리학의 진일보한 공고를 거쳐 봉건통치계급의 마음에 완전히 영합했다. 학부모를 비롯한 가족 조직에서 학부모와 가족 일반 구성원 사이에는 사실상 노예와 노예의 대립에 처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워진 봉건 정권은 확대된 봉건 가부장제 형식이다. "군교신이 죽고, 신하가 죽어야 한다. 부교자가 죽고, 아들이 죽어야 한다." 는 격언 경구로 여겨져 아직도 민간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는 것은 정말 놀랍다. 상류층에 대한 제약이 줄고 있다. 장기 황권, 가권, 부권 사상의 침식으로 중국은 시종 완전한 체제를 확립하지 않고 사람의 행동을 규범화하지 않았다 문화대혁명, 이 중국 현대사의 비극, 발생한 근본 원인은 무엇입니까? 지도자의 일념의 차이와 국민의 지도자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에 불과한가? 물론 문혁이 발발한 원인은 다각적이지만, 오늘 우리가 그 역사를 되돌아보면 왜' 지도자들이 불량배에게 호응하는 것' 이 나타났을까? 어떤 민중이 있어야 어떤 지도자가 생기는지 말해야 한다. 이것이 문혁의 무서운 점이다. 여성의 경우, 더욱이' 주술' 을 달고, 자신들을 희생하여 명절의 허명을 바꾸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사람들은 항상 판금련을' 탕부' 라고 부르는데, 현재의 사상 < P > 해방의 관점으로 분석해 보면, 그가 바로 고대 여성 해방 운동의 선구자가 아닌가? 민국 초년, 한 신문에 어떤 여자가 남편이 죽은 뒤에도 절벽으로 뛰어내려 그녀의 정열 인생을 완성했다는 기사가 실렸다. 이 신문은 이런 행위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 열녀의 행동을 크게 칭찬하며 그녀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했다고 칭찬했다. 노신은 신해혁명 이후 봉건전제가 겉으로는 사라지고, 단가족제는 아직 살아 있고, 봉건예교는 아직 살아 있다는 것을 깊이 폭로했다. 이 보도에서 표범을 관음하여 조금 볼 수도 있다. < P >' 토고 개제' 는 유교 정치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모든 일을' 토고' 해야 하는 것은 중국 고대 대다수 정치가의 습관이 된 것 같다. 한 외국 학자가 일찍이 중국 봉건 사회 조대의 변화를 입방체의 반전에 비유한 적이 있는데, 단지 얼굴을 바꾸었을 뿐, 그 외모와 내포는 여전히 예전과 같다. 봉건 왕조가 설립된 후, 혁명적인 혁신적인 행동은 거의 없었지만, 전임자를 본받아 본보기에 따라 조롱박을 그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봉건) 근대에 이르러서도 일부 정치가의 습관은 변하지 않고' 복원',' 제왕' 이라는 익살극을 연출했다. 역대 개혁가들도' 토고 개조' 라는 사상 격차를 극복하기 어렵다. 중국 역사에는 백발이 성성한 원로급 신하들이 김종전에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심지어 머리로 땅을 빼앗으며 "조상의 법은 변하지 않는다!" 라고 외치는 장면이 많다. 그 결과 개혁가이거나 하직되거나 파직되거나 죽임을 당하며 마지막 결말로 끝나게 됩니다. 우리는 인민이 역사 발전을 촉진하는 동력이라고 말하는데, 중국 역사상 동력 부족 문제가 매우 심각해 보인다. 이것은 유교 사상의 우민 정책과 무관하지 않다. 그 주장은' 상지하 우우',' 백성은 그것을 할 수 있고, 그것을 알 수 없다' 는 주장이다. 역대 왕조의 개혁 운동은 개혁가들만 다시 깃발을 흔들며 외치는 것처럼 하층 민중의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는 것 같아' 외로운 배',' 한강설만 낚는다' 는 한 폭의 그림이 생각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개혁가들은 무대에서 연기를 하고, 민중은 무대 밑에서 연극을 보고, 성공하여 박수를 들을 수 없었다. 실패, 우리는 동축 케이블 흩어져, 다시 가서 은냥 을 가져 가고, 개인적으로 피를 묻힌 찐빵 몇 개를 살 수 있습니다. 근대에 이르러 우리는 열강에 의해 총포로 국문을 열었고, 자산계급은 일찍이 중국의 운명을 바꾸려고 시도했다. 백일유신은 실패로 끝나고, 무술육군자는 극형에 처해졌고, 경성 안의 사람들은 대부분 이 일에 대해 관망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경성 외의 백성들도 이 일을 차여식사 후의 이야기로만 삼을 뿐이다. 프랑스 대혁명 당시 파리 시의 경종이 길게 울렸고, 파리 시민 무장 봉기 보위 혁명의 열매와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어떤 사람들은 어떤 혁명도 장렬하고 축적하는 과정이 있다고 말한다. 그렇습니다. 역사는 나선형의 상승과 파도의 전진을 하고 있지만, 중국 역사의 봉건전제는 왜 2 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그 영향은 지금까지도 끝나지 않았습니까? 우리는 역대 개혁이나 혁명 실패의 원인을 분석할 때 항상 규칙과 규정을 요약한다. 물론 실패는 다방면의 원인 작용의 결과이다. 철학적으로 내인은 사물 발전의 동력이고, 근본 원인은 우리 민족 사상의 내부에 있다. < P >' 복고' 사상의 영향은 정치적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8 년대 전후에 몽롱한 시가 중국 시단에 처음 등재되어 문학계에 놀라움을 자아냈는데, 그것은 4 인방의' 임배치 구멍' 동요와는 달리 어느 시기에 유행하는' 머리' 와 용접불이 뿜어져 나왔다. 발밑, 바람 리벳' 의 선동시와는 달리, 전통에 익숙한 일부 사람들은 크게 화를 내고 비판이 분분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4 인방 독가스가 시단에서 굴절된 것으로, 해방 조류에서 역전된 소용돌이이자 신생아의 몸에 얄미운 고름포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가스, 독가스, 독가스, 독가스, 독가스, 독가스) 오늘 보기에 다른 사람의 웃음을 자아내는 이런 논평들은 새로운 사물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깊이 반영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보면 이단으로 간주되고, 고대의 물건은 모두 좋다. 때때로 무식한 문맹자가 감개할 때가 있다. 이세민 시대에는 "길은 줍지 않고, 밤에는 문을 닫지 않는다." " 그래서 한 가지 보편적인 설이 있다: 세풍이 나날이 지나가고, 인심이 고상하지 않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고대의 문헌은 추앙을 받았고,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부터' 사서오경' 을 이해했고, 새로운 문제에 봉착해 항상 고서에 가서 답을 찾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런 모델은 중국인의 혁신사상의 발휘를 심각하게 억제했다. < P > 고대 그리스 플라톤의' 이상국' 에서 이상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은 음악과 스포츠를 중시해야 한다는 멋진 토론이 있다. 음악은 사람을 점잖게 하고, 스포츠는 사람을 강인하게 만들 수 있다. 유교 사상은' 문' 을 제창하고,' 야생' 을 비하하며, 인재에 대해' 박학문, 약속의식' 을 요구하며, 인재 창의력의 발휘에 심각한 사상 속박을 받고, 생산노동 자체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를 경시하는 이 이상한 사상은 앞으로 2 년 동안 중국 사회 생산노동에 영향을 미치고, 자연과학과 기술 개발을 소홀히 하여 지금까지도 그대로 남아 있다 동서양의 두 가지 사상 중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쁜지 아편전쟁 중의 무기를 보면 알 수 있다. 중국인은 큰 칼과 창이고, 영국인은 장총 포병이다. 어떤 사람들은' 4 대 발명' 을 열거할 수도 있는데, 어떤 성과가 유럽을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 동안 앞서서 이러한 견해를 부정할 수도 있다. 물론, 아무도 고대 중국의 풍성한 성과에 눈을 돌릴 수는 없지만, 우리가 세계를 바라보기만 하면, 중국이 어떤 분야에서 유럽을 앞섰을 때 유럽인들도 어떤 방면에서 중국을 앞섰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가장 좋은 증거는 중학교 물리학, 화학 교과서를 여는 것이다. 위에 있는 중국인의 이름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유럽인들의 이름이 오히려 우리의 눈에 들어온다: 뉴턴, 갈릴레오, 파스칼, 도르턴 `````````````````````````` < P > 사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운 후, 문명은 거의 단절되었고, 한은 진화 () 에 이어 곳곳에 책이 쌓여 민족 역사상 빛나는 한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당송 이후 모든 전적은 꼼꼼히 소장되었지만 한민족의 상황은 오히려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강한 당나라, 하지만 당나라 의 수도 세 트랩, 황제 네 이동, 왜 강한? 무수한 역사적 사실들은 우리가' 음악' 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스포츠' 를 소홀히 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 P > 또한 봉건 왕조는 유교에서' 숭본억제말' 이라는 관점을 이용하여 상업과 수공업의 발전을 제한하고 중국 자본주의 생산관계 발전의 길을 막았다. 지식인의 정력을 유교 경전 읽기에 끌어들여 중국 과학기술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근대 보수세력은 공자의' 명화이의 변론' 의 사상을 이용하여 중학교와 서학 분쟁을 처리하고, 폐관쇄국을 견지하여 중국인들이 서방을 따라잡을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잃게 했다. < P > 어떤 사람들은 유가 사상이 식량점과 같아서 승인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밥을 먹을 수 없다. 왜 안되죠? 중화민족의 심금이 이렇게 나약하단 말인가? 유가사상은 넓고 심오하며, 그것의 긍정적인 요소가 중화민족의 어떤 우수한 전통과 품질을 형성하여 일대와 일대의 중화자녀들을 도야한 것은 모두 옳다. 그러나 우리는 이 문제를 감정적인 색채로 바라볼 수는 없다. 과거 역사, 중국인에게 남겨진 것은 결코 그 두터운 사서뿐 아니라, 무서운 것은 중국 사회에 남아 있는 나쁜 습성, 중국인의 마음속에 남아 있는 독종 사상이다. 과거가 우리를 형성했고, 우리는 미래를 계속 쓰고 있다. 예전에는 우리가 모든 것을 겉으로 드러냈기 때문에, "앞차가 천만 원을 뒤집었고, 뒷차도 왔다." 한 유명한 문화 인류학자는 "현대화의 관건은 사고 방식의 전환에 있다" 고 말했다. 역사는 이미 21 세기에 접어들었는데, 우리는 역사에 대한 책임과 민족에 대한 책임있는 태도로 인민이 진정으로 유가사상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