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나는 9 학년 지난 학기의 정치 복습 요강을 원한다. 상세할수록 좋습니다.

나는 9 학년 지난 학기의 정치 복습 요강을 원한다. 상세할수록 좋습니다.

중학교 3 학년 정치총복습 수업 (1)

이 수업부터 우리는 총복습 단계에 들어갈 것이다. 우리는 각 수업의 진도에 따라 3 학년' 사회발전약사' 와 2 학년' 법률상식' 과 시사정치의 내용을 복습할 것이다.

첫째, 이 강의의 강의 내용

제 1 과 원시 사회는 인류 사회 발전의 초급 단계이다.

제 2 과 노예 사회는 제 1 계급 사회이다.

둘째, 지식 구조

(a) 원시 사회는 인간 사회 발전의 초급 단계이다.

다윈의 공헌

인류의 기원

엥겔스의 공헌

생산 노동의 의미와 주요 특징

생산노동에서 공구를 만드는 것은 인류 특유의 활동이다.

인간 사회에서 인간과 동물의 본질적 차이

인간 사회와 동물 세계의 본질적 차이

생산 노동에 기초한 사회를 형성하다

인류 사회의 의미

석기는 주요 생산 도구이다.

원시 사회의 매우 낮은 생산성에 의한 불의 이해와 사용

생산력 수준이 매우 낮은 축산업과 재배업의 발생과 발전.

생산성의 의미

생산성 요소

원시 사회 생산 관계의 특징

착취가 없는 생산관계가 이런 생산관계의 원인을 낳았다.

생산 관계의 의미와 내용

원시 사회의 기본 단위

억압이 없는 씨족 제도

착취와 억압이 없는 사회 평등의 씨족 제도.

특성

사적인 개념이 없는 정신문화

제한

원시 사회는 이상적인 황금시대가 아니다.

금속 공구와 수공예품의 출현

개인노동은 노동으로 * * * 노동을 대신한다.

원시 사회의 해체와 사유제의 출현

사유제의 출현과 확립

씨족 제도의 와해

(2) 노예 사회는 제 1 계급 사회이다.

노예의 원천

노예주와 노예, 노예주와 노예 사이의 대립

계급이 생겨난 필연성

제 1 차 사회대분열, 노예국가 건립, 노예사회 건립.

계급 대립의 기초 위에서 국가의 본질과 노예국가의 본질이 생겨났다.

이 나라가 부상한 이유

생산력이 더 발전한 이유

생산력의 진일보한 발전

생산성 개발의 상징과 주요 성과

인류 사회는 문명 시대로 접어들고, 문자의 출현과 인류는 문명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런 분업의 원인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분업과 대립은 이런 분업의 의미를 낳는다.

두 노동의 대립

노예제 착취의 기초

가장 잔혹한 착취 제도, 적나라한 착취 관계

노예제 생산 관계의 특징

폭력으로 노예 반항을 진압하다

가장 잔혹한 착취제도와 억압제도, 가장 잔혹한 억압제도, 인제, 인제

노예의 생명을 파괴하는 것을 낙으로 삼다.

정신통치

노예 사회 후기에 노예 생산 관계는 생산력 발전의 질곡이 되었다.

셋째, 학습 내용 및 능력 요구 사항

제 1 과 원시 사회는 인류 사회 발전의 초급 단계이다.

(a) 인간 사회는 생산 노동에서 형성된다.

1, 인류의 기원

추억: 영국의 저명한 생물학자 다윈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유인원 조상이 내린 과학적 결론을 논증했다. 결론은 인간이 유인원에서 진화했다는 것이다.

이해: 유인원에서 인간으로의 전환에서 노동의 역할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엥겔스는 유인원에서 인간으로의 전환이 매우 복잡하고 느린 과정이며 노동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처음으로 과학적으로 설명했다. 직립보행, 손의 형성, 도구의 제조, 언어의 생성, 인간의 뇌의 형성은 모두 장기 노동의 결과이다.

2. 제조공구는 인간별 활동이다.

기억하십시오: 진정한 인간 노동은 생산적인 노동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노동 공구를 제조하고 사용할 수 있고, 목적이 있고 계획적인 노동을 하는 것을 생산노동이라고 한다. 그것의 주요 특징은 제조 도구이다.

이해: 인간과 동물의 본질적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주된 차이점은 동물은 자신의 장기에만 의존할 수 있고, 본능적으로 자연에서 기성품을 얻어야만 생존할 수 있고, 사람은 도구를 만들어 생산노동에 종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생산노동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각종 관계의 기초이다.

기억: 인간 사회의 의미를 이해하다. 인간 사회는 생산노동을 바탕으로 각종 관계에 따라 결합된 사람들의 합계라는 것이다.

이해: 인간 사회와 동물 세계의 본질적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그 본질적 차이는 역시 생산노동이다. 인간은 도구를 만들어 생산노동을 하고, 자연을 개조하고, 새로운 생존조건을 만들 수 있고, 동물의 본능 활동은 수동적으로 자연에 적응하고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생산 노동에 기초하여 각종 관계가 형성되었다.

기억: 인간 사회의 의미를 이해하다. 인간 사회는 생산노동을 바탕으로 각종 관계에 따라 결합된 사람들의 집단이라는 것이다.

생산성 수준이 매우 낮다

1, 장석기 시대

지식: 원시 사회를 이해하는 주요 도구. 석기는 인류가 최초로 제조한 도구이며 원시 사회의 주요 도구이다.

이해: 불의 인식과 사용은 인류 역사 발전에서의 역할을 이해한다. 이것은 원시 인류의 생산 생활에 큰 작용과 깊은 영향을 미쳤다. 불의 사용은 인류가 사용하고 장악하는 첫 번째 자연력이며, 인류 사회 발전사의 이정표이다.

2. 축산업과 재배업의 발생과 발전.

기억: 원시 축산업과 원시 농업의 시기와 원인을 이해하다. 원시 축산업과 농업은 신석기 시대에 나타났다. 원시인들이 장기간의 채집, 어렵 활동에서 새끼를 길들이고 번식하는 것을 점차 배워 농작물을 재배하여 원시 축산업과 농업을 만들어 냈기 때문이다.

인식: 축산업과 재배업의 발생과 발전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그것의 출현과 발전은 인류 생산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조건의 제한에서 벗어나 믿을 만한 식량원을 제공하고, 인류의 정착생활에 필요한 전제조건을 창조하는 등 방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3. 생산성 정보

이해: 생산성의 개념, 관련된 요소 및 그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생산성이란 사람이 자연을 개조하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에는 노동자, 생산 도구 및 노동 대상이 포함됩니다. 그 중에서도 근로자는 생산성 중의 인적 요소이며 생산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생산 도구와 노동 대상을 통칭하여 생산 자료라고 하며, 생산력의 물질적 요인이다. 생산 도구는 생산성 개발 수준의 중요한 상징이다. 노동의 대상도 인류의 자연을 개조하는 능력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3) 착취와 억압이 없는 사회

1, 착취가 없는 생산관계

기억: 원시 사회 생산 관계의 특징을 이해하다. 즉, 생산자료 집단 소유, 사람들은 같은 생산노동에서 동등한 공조협력의 원시적 관계를 형성하고 소비재를 동등하게 분배한다.

이해: 생산 관계의 개념, 내용 및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생산은 생산 과정에서 형성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이다. 생산 관계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가 생산 자료를 소유하고 있습니까? 사회 생산에서 사람의 지위와 관계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제품 (소비재) 을 분배할 것인가. 이 세 가지 측면은 불가분의 전체이며, 서로 연결되어 상호 영향을 미친다. 그 중 누가 생산 자료를 소유하고 있는지는 기초이며, 생산 관계의 다른 두 가지 측면을 결정한다.

인식: 원시 사회 생산관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당시의 생산력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원시 사회의 생산성이 매우 낮은 조건 하에서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함께 일하고 함께 생활함으로써 원시 사회가 생산자료 공용제를 기반으로 하는 생산관계를 형성하였다.

2. 억압이 없는 씨족 제도

기억: 씨족의 개념, 두 단계의 구분, 모계 씨족에서 부계 씨족으로 발전한 이유를 이해합니다. 일명 씨족공사라고도 하는 일족은 혈연 관계에 따라 형성된 집단으로 원시 사회의 기본 단위이다. 발전 과정에서 씨족은 모계 씨족에서 부계 씨족까지 두 가지 다른 단계를 거쳤다. 그 이유는 주로 사회생산력의 발전과 원시사회 후기 남성이 생산에서 여성을 점차 대체해 결정한 것이기 때문이다.

기억: 부족과 부족 동맹의 구성을 이해하다. 씨족이 나타난 후 통혼한 씨족 몇 명이 부족을 형성했다. 일부 부족들은 같은 이익을 위해 연합하여 부족 연맹을 결성했다.

이해: 일족 제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평등한 제도이다. 씨족위원회는 씨족공사에 설립되었다. 모두가 공무를 동등하게 처리하는 사회조직이다. 이것은 민주 집회로, 부족의 모든 성인 남녀가 동등한 투표권을 누리고 있다. 사람들은 부족 회의를 통해 집단사무를 관리한다. 중대한 사무를 처리하는 원칙은 민주적 결정이다. 씨족의 모든 중요한 사무는 씨족위원회가 토론하고 결정한다. 부족의 수장은 선출된 것이다. 부족 지도자와 군사 지도자는 반드시 부족 위원회에 의해 선출되어야 한다. 그들은 모든 사람을 위해 봉사할 특권이 없는 공복이다. 권력을 행사하는 증빙은 전통 풍습과 지도자의 위망에 달려 있다. 관리 범위는 본 씨족이나 본 부족 또는 본 부족 연합으로 제한됩니다.

3. 사적인 사상이 없는 정신문화

기억: 원시인의 소박한 도덕관념의 형성, 작용, 한계를 이해하다. 원시인들은 오랜 노동과 생활 속에서 점차 자신의 씨족과 부족 구성원을 배려하고 집단결정 등 집단주의에 복종하는 풍속 습관을 길렀다. 이 관념은 종족 조직을 조정하고 공고히 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사유제의 관념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원시인의 집단주의는 일반적으로 씨족과 부족에만 국한된다. 그것은 큰 한계와 편협성을 가지고 있다.

기억: 원시인의 예술과 기능을 이해하다. 원시인들은 생산생활에서 원시 음악, 춤, 그림, 조각 등의 예술을 창조했는데, 이것이 인류 예술 창조의 시작이다.

(d) 원시 사회의 해체

1, 금속 공구와 수공예품의 출현

기억: 금속 공구 제작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석기를 개선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에서 원시인들은 마침내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평평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천연 금속을 찾았다. 금속 공구는 냉단을 통해 생산된다.

이해: 금속 도구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합니다. 그것의 출현은 원시 사회의 말기 생산력 발전의 두드러진 표현으로, 인류가 금속 공구를 사용하는 선례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생산성을 크게 높이고 농목업의 발전을 촉진하며 수공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따라서 금속 도구의 출현을 포함한 금속 제품과 수공예품은 사회 생산이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그것은 생산 관계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사유제의 출현

기억하십시오: 사유제가 언제 그리고 왜 생겨났는지 이해하십시오. 원시 사회 말기에 사유제가 나타났다. 근본 원인은 원시 사회의 후기 생산력의 발전이다.

이해: 사유제의 과정과 확립된 표시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사유제의 출현은 긴 역사 과정을 거쳤다. 원시 사회의 후기,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 분업의 확대에 따라 사람들은 금속 공구를 만드는 법을 배워서 생산성을 높이고 남은 제품을 만들어 개인 노동을 원시 사회의 후기 생산 발전의 추세로 만들었다. 이런 역사적 조건 하에서 개인노동은 더 높은 생산력을 대표하고, * * * 노동은 점차 개인노동으로 대체되고 있다. 개인노동은 생산수단의 사유제로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토지가 사유화되기 시작했을 때, 그것은 사유제의 확립을 상징한다.

씨족 제도의 와해

추억: 상품교환의 발생과 발전과 씨족 제도 해체에서의 역할을 이해합니다. 원시 사회 말기에 교환의 현저한 발전으로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 생산이 나타났다. 상품교환의 발전은 씨족 제도의 와해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사유제의 발전을 촉진하고 빈부분화를 더욱 심화시켜 씨족 구성원 간의 평등관계를 훼손했기 때문이다.

제 2 과 노예 사회는 제 1 계급 사회이다.

(a) 첫 번째 사회 분열

1, 노예주와 노예의 대립

추억: 원시 노예주와 노예의 기원을 이해하다. 생산력의 발전과 남은 제품의 출현은 착취를 가능하게 한다. 씨족 귀족들은 가장 야만적이고 잔인한 수단으로 다른 사람 (첫 번째는 전쟁 포로) 이 그들을 위해 일하도록 강요하고 그들의 노동의 열매를 차지하게 했다. 이런 식으로 전쟁 포로는 노예의 가장 오래되고 가장 중요한 출처 중 하나이다. 나중에 빚을 갚을 힘이 없는 씨족 성원들이 노예의 또 다른 중요한 원천이 되자, 이 씨족 귀족들은 최초의 노예주가 되었다.

기억하십시오: 노예 주인과 노예의 출현으로 사회는 처음으로 두 개의 반대 계급, 즉 노예 주인과 노예 계급으로 나뉘어졌습니다. 노예주 계급은 착취자의 지위에 있는 집단이고, 노예계급은 착취자의 지위에 있는 집단이다. 이 두 계급의 갈등은 노예 사회의 주요 갈등이다.

이해: 계급의 출현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이것은 원시 노예주와 노예의 발생 원인, 기초, 조건, 계급의 형성과 기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우리는 계급이 생산하는 두 가지 조건을 파악해야 한다. 첫째, 생산성이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의 노동제품은 자신의 생활을 유지하는 것 외에 남은 것이 있어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착취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사유제의 발전은 빈부의 양극화를 초래하고, 일부 사람들은 대량의 생산수단을 가지고 있어 타인을 착취하는 것을 사람들의 객관적인 요구로 만들었다. 관건은 계급의 정의를 파악하는 것이다. 생산력의 발전이 사유제와 계급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사상을 형성하다.

이해: 계급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즉 계급은 일정한 생산관계에서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각 집단이다. 이 개념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계급은 역사적인 범주이며, 생산이 일정 역사적 단계로 발전함에 따라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생산이 일정 역사적 단계로 발전함에 따라 사라지고, 언제나 일정 시대의 경제 관계의 산물이다. 둘째, 계급은 경제를 기초로 한 것이다. 경제 구조에서 다양한 사회 집단의 구체적인 위치는 우리가 계급을 나누는 객관적인 기준이다. 셋째, 계급 구분의 기본 표시는 각 집단과 생산수단의 관계이다.

2. 계급 대립을 기초로 한 국가를 탄생시킨다.

이해: 국가의 원인과 국가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국가는 항상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원시 사회에도 국가가 없다. 국가는 생산이 일정 단계에 이르러서야 다시 출현하고, 필연적으로 계급이 생겨나고, 계급 갈등이 조화롭지 못한 산물이다. 노예주 계급이 국가기계를 건립하는 것은 노예사회 형성의 상징이다. 계급 사회에서 국가는 계급 통치의 도구이다. 이것은 국가의 정수이다. 노예 국가는 노예 계급이 노예 계급을 통치하는 도구이다.

지식: 한 나라의 형성 과정에 대한 기본 단서를 이해하십시오. 계급과 국가의 출현은 생산력 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따라서 국가가 형성하는 기본 단서는 생산력의 발전, 제품의 과잉, 사유제의 출현, 착취는 가능할 뿐만 아니라 현실이다. 그런 다음 계급과 계급투쟁, 계급 갈등이 조화롭지 못할 때 국가가 생겨났다. 노예 사회는 이것으로 정식으로 형성되었다.

(b) 인간 사회는 이미 문명 시대에 접어들었다.

1, 생산성 향상

기억: 노예제 생산 관계가 생산력의 진일보한 발전을 촉진하는 이유를 이해하다. 주된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하나는 전쟁 포로들이 더 이상 죽임을 당하지 않고, 더 이상 노예가 되지 않고, 대량의 노동력을 절약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노예주들은 대량의 생산수단과 노예를 차지하기 때문에 대규모 생산을 조직하고 생산성을 높일 가능성이 있다. 셋째, 노예는 대규모 생산노동에서 간단한 분업 협력 (분업이 점점 가늘어지고 있음) 을 통해 근로자의 노동기술과 숙련도를 높이고 생산성을 높였다.

추억: 노예 사회 생산성의 진일보한 발전을 이해하다. 주로 네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하나는 생산에 금속공구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노예사회 생산력 발전의 주요 상징이다. 둘째, 금속 도구의 사용은 농업과 축산업을 발전시켰다. 셋째, 수공업의 발전이 현저하다. 넷째, 비즈니스 개발과 도시 번영.

적용: 관련 역사적 사실을 이용하여, 노예 사회가 원시 사회를 대체하는 것은 역사의 진보이며,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한다. 이 글은 먼저 한 사회제도가 다른 사회제도를 대체하는 주요 기준이 진보인지 퇴보인지, 착취가 있는지 여부가 아니라, 이런 새로운 생산관계가 당시의 생산력 발전에 부합하는지를 지적한다. 그런 다음 노예제도 생산관계의 수립이 당시 생산력 발전의 요구에 적응하여 생산력의 발전과 그 원인을 촉진시켰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노예 사회가 원시 사회의 생산력보다 더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설명하였다. 노예 사회가 원시 사회를 대체하는 것은 역사의 퇴보가 아니라 역사의 진보라는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 않다.

2. 텍스트 표시

지식: 등장 인물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십시오. 노예 사회 이전에는 글이 없었고, 사람들은 줄을 묶는 방법으로 실물을 기록하는 경우가 많았다. 밧줄을 묶는 것보다 더 진보한 것은 그림 글쓰기이다. 하지만 이것은 진정한 글쓰기가 아닙니다. 진정한 문자는 상형문자로 시작되는데, 이런 문자는 노예 사회에만 나타난다. 세계 대부분의 고대 문명은 모두 자신의 상형문자를 창조했다.

기억: 단어의 뜻을 이해합니다. 글의 출현으로 인류의 생산 경험과 자연에 대한 인식이 전승, 축적, 전파되고 과학 문화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마련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따라서 문자의 출현은 인류 사회가 문명시대에 들어선 중요한 상징이다. 이로부터 노예 사회는 인류 문명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3. 분업과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대립.

기억: 정신노동과 육체노동분업의 필연성, 기초, 작용을 이해한다. 인류가 노예 사회에 진출한 후, 생산 발전을 기초로 노예가 과중한 육체노동에 종사하여 더 많은 잉여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사회의 일부 사람들이 육체노동에서 벗어나 전문적으로 정신노동에 종사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은 분업이 있다. 이런 분업은 당시 생산력 발전의 객관적인 요구일 뿐만 아니라 과학 문화 예술 발전에 필요한 조건을 만들어 냈으며, 물론 정신근로자의 이런 성과는 결국 많은 육체노동자의 노동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기억하십시오: 노예 사회의 과학 문화와 정신 근로자의 업적을 이해하는 것은 결국 육체노동자 (노예) 의 노동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기억: 정신노동과 육체노동 대립의 원인과 본질을 이해하다. 노예 사회에서 노예는 과학 문화 교육을 받을 권리를 박탈당하고 정신노동에 종사하여 노예주 계급이 되는 특권을 박탈당했다. 노예주들은 육체노동을 벗어나 육체노동을 비천한 사람이 하는 일로 여기고, 자신의 과학 문화 지식을 이용하여 노예에 대한 사상 통치를 강화했다. 이렇게 하면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대립이 형성된다. 이런 대립의 본질은 착취계급과 착취계급의 계급 대립을 구현한다.

(3) 가장 야만적 인 착취 제도

1, 이해: 노예주가 노예를 착취하는 잔혹성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이 문제는 먼저 노예주의 강제 노동에서 노예가 최대한의 자유노동을 완성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동시에, 그들은 노예주의 엄밀한 감독과 혹독한 고문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일 년 내내 일하고, 의식도 없고, 우마보다 못한 생활을 하며, 늘 고문을 당해 온몸을 불구로 만들고, 젊은 나이에 일찍 세상을 떠나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는다. 그런 다음 이 모든 것의 근본 원인은 노예 생산 관계에 있으며, 그런 다음 노예 생산 관계의 세 가지 주요 특징과 그 상호 관계를 분석하여 설명한다. 노예 소유주는 모든 생산 수단을 소유할 뿐만 아니라, 노예를 완전히 차지하는데, 이것은 노예제 생산 관계의 기초이자 노예제 생산 관계의 다른 두 가지 측면을 결정하는 두드러진 특징이다. 노예제는 매우 잔인하고 야만적인 착취 제도이다.

2, 가장 잔인한 억압 시스템 (이해)

3. 참을 수 없는 노예제도

인식: 노예제 생산 관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생산력 발전을 촉진하는 것에서 재난에 속박하는 생산력의 진일보한 발전과 변화의 원인과 표현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이 문제는 실제로 노예 생산 관계의 고유 한계에 대한 인식, 즉 노예 노동에서 의도적으로 선진 생산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과정 및 표현이다. 이를 위해 첫째,' 선진 생산 도구 사용' 의 원인과 표현을 지적해야 한다. 둘째,' 일부러 사용하지 않는다' 는 것이 주요 특징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셋째, 분명히, 이 제한은 "고유 한" 것입니다. 즉, 존재하지 않으며 극복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노예 사회의 말기와 중기, 그것은 아직 생산관계의 주도 요인이 되지 않았다. 노예 사회 후기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만 노예 생산 관계는 생산력 발전의 질곡이 되었다. 따라서 노예제 생산관계의 한계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과정은 노예제 생산관계가 생산력 발전을 촉진하는 것에서 생산력 발전을 방해하는 과정으로 바뀌는 과정이다.

넷째, 학습 방법의 지도

1. 모든 사회 현상의 발생, 발전, 소멸 과정을 종합변증적인 관점으로 분석하다. 예를 들어, (1) 우리는 원시 사회가 공유제 기반 사회일 뿐만 아니라 착취와 억압도 없다. 우리는 또한 매우 낮은 생산성 수준에 기반한 인간 사회 발전의 가장 낮은 단계이기 때문에 이상적인 황금시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2) 생산 관계가 확립된 후 장기적으로 생산력의 발전에 적응하고 촉진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우리는 또한 생산력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이 사회의 말기에 낡은 생산관계가 반드시 생산력 발전의 장애물이 되어 새로운 생산관계로 대체되는 것을 보아야 한다.

2, 사회 시스템의 진보를 측정하기 위해 생산성 기준을 사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노예제도는 사유제를 바탕으로 한 잔혹한 착취억압의 사회이지만, 건립 후 생산력의 발전에 적응하고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역사상 가장 큰 진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노예제) 사회제도의 진보를 측정하는 기준은 생산력의 기준이지, 이 사회가 착취하고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있다.

3. 생산력 발전의 주선을 파악하면 어떤 사회현상의 발생, 발전, 소멸도 생산력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생산력의 발전은 사유제, 계급, 국가의 근본 원인이다. 문자의 출현, 뇌체의 분업, 과학문화의 발전은 모두 생산력 발전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4. 생산관계의 기본 개념을 이용하여 각 생산관계의 특징을 투시하고 분석합니다. 각 생산 관계에는 세 가지 구체적인 측면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생산 관계의 기초를 깊이 이해하거나 다른 두 가지 측면이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