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왕양명 10 대 명언 (정독)
왕양명 10 대 명언 (정독)
이 말은' 왕양명 전집' 과' 양세덕과 설' 이라는 책에서 나온 것이다. 정덕 13 년 정월, 왕양명은 여두를 습격한 폭동산적을 진압하기 전에 제자 설담에게 편지를 썼다. "우리는 오늘 이미 롱난에 도착했고, 내일은 둥지에 들어갈 것이다. 사병은 이미 모두 예정대로 추진되어 도둑이 깨질 것이다. 물 에서 특정 방향, 양 shide (즉, 양키스) 는 산 pozei 쉬운, 마음 pozei 어려운 말했다. 쥐만 자르는 도둑과 별반 다르지 않다. 성현이 심복의 왕관을 쓸어버리면 군자의 큰 공업도 있다. "
2. 왕양명 명언 2: "만물의 이치, 내 마음 밖에 없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만물의 이치는 내 마음일 뿐, 가난한 세상의 이치이다. 자신의 내면의 양심으로는 거의 충분하지 않다. 외부에서 세상의 폭을 찾아 보완해야 한다. " ("연습장" 에서 발췌)
왕양명 명언 3: "마음도 일리가 있어요." "마음 밖은 이성적이지 않다. 마음 밖에는 물건이 없다.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
심외무물, 심외무물, 심외무물' 은 왕양명의 심성 사상이다. 우주의 신비를 이해하고 사물의 진상을 알기 위해 우리는 되돌아가서 자신의 마음과 양심을 탐구하기만 하면 된다.
왕양밍이 말한 심외무물은 마음과 사물이 같은 것을 의미하고, 사물은 즐겁지 않고, 마음은 사물과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밝은 마음이 없으면 하늘과 땅의 귀신이 없다. 천지의 귀신이 없으면 영심이 없다. 한편으로, 영리한 마음은 세계 만물의 주재자이다. 반대로, 마음은 몸이 없고, 천지 만물이 감지하는 옳고 그름을 몸으로 삼는다. 객관적인 사물은 일종의 가상적인 적막 상태에 처해 있으며, 내면에 의해 감지되지 않는다. 산속의 꽃이 보이지 않고, 마음이 죽는다. 사람들이 그것을 볼 때, 꽃의 색깔은 일정 기간 동안 선명해졌다.
4. 왕양명 명언 4: "선과 악의 육체가 없고 선과 악의 행동이 있다. 선악을 아는 것은 양심이고, 선악을 아는 것은 일이다. "
왕양명의 사왕문학설로 볼 때 양심은 마음의 본체이다. 선악이 없는 것은 비호된 사리사욕이 없는 마음이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해내기 전에, 그것은 착하지도 악하지도 않고, 우리가 추구하는 경지이기도 하다. "미조전" 이라 선악을 분별할 수 없다.
5. 왕양명 명언 5: "당신이 이 꽃을 보지 못했을 때, 그것은 당신의 마음과 함께 죽었습니다. 네가 이 꽃을 보러 오면, 이 꽃의 색깔은 1 시 30 분에 알게 될 것이다. 이 꽃이 네 마음 속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왕양명의' 열전' 을 보면 이것도 심리학에 가장 적합한 설명이다. 왕양명이 표현한 것은 확실히 중국의 전통 사상이다. 그는 "함께 죽다" 고 말하지 않았다. 만약 그가 이렇게 한다면, 그것은 일종의 서구 사상이 될 것이다. 그의 뜻은' 공유의 침묵' 이고' 침묵' 은' 없음' 이 아니라 동정이 없을 때의 침묵 상태이기 때문에 중국 전통문화에는' 침묵감' 이라는 개념이 있다.
6. 왕양명 명언 6: "성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공맹의 훈계를 받고, 스스로 복을 구하고, 일월명을 원하지만, 망광은 너무 작다. 웃기지 않나요? "
인용문에서 왕양명은 사찰에서 소자서에 대한 대답을 본다. 부정은 혁신의 동력이고, 왕양명은 성인도를 생각하는 데 실패했다. 격죽법은 성인주가 물려받은 것이다. 성인의 말은 반드시 다 맞는 것은 아니지만, 평범한 말에도 금옥의 좋은 말이 있다. 주로 학문을 위주로 하지만 인생에도 큰 도움이 된다.
7. 왕양명 명언 7: "성인과 천지인, 유, 석방, 노장 모두 내가 사용한다. 그것은 큰길이라고 불린다. 두 번째는 이기적이다. 이를 경로라고 한다. "
이 말은 유석도가 융합되는 추세를 보여 주며 잘 말한다. 결국 유가는 바로 이것, 생명만물, 만물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언뜻 보면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장 어렵다. 이 기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으로 철저히 분석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고전, 역사, 철인, 문집 등 호연해 같은 유교 저작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 하지만 당신도 자신의 실천에서 이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이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8. 왕양명 명언 8: "하늘의 공보다 큰 것은 없고, 죄는 사람을 속이는 선보다 크다. 악은 공격력보다 더 깊고 굴욕은 나를 잊는 수치보다 더 중요하다. 네 사람 모두 재난에 대비할 준비가 되어 있다. 클릭합니다
9. 왕양명 명언 9: "눈귀한 것을 마음속에 지불하다. 더군다나, 하물며, 더 나쁜 것은? 이것은 마음에서 나온 것이지만, 역시 그렇다. 비록 그것의 말은 진부한 표현이지만, 그것이 틀렸다고 생각할 수는 없지만, 공자에서 온 것이다. ""
왕양명의' 안소재서' 를 보면 주성의 이학과 왕유의 이학은 모두 이학의 범주에 속하며, 그들은 모두 하늘이 우주 만물의 본원이라고 주장하지만, 주성의 이학은 하늘이 인체와는 별개라고 생각하는데, 하늘을 찾으려면 사물을 파악하고 사물을 인식함으로써 성취해야 하기 때문에 주성의 이학은 철학 유파에서 객관적인 유심주의에 속한다. 왕유의 심성론은 하늘이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하고, 자기반성과 욕망에서 벗어나야만 실현될 수 있기 때문에 철학 유파의 주관적 유심주의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10, 왕양명 명언 10: "그래서 성성은 순전히 자연스럽고 재능이 없다." 그래서, 필사자이지만, 기꺼이 배우고, 이 마음이 순수하게 자연스럽고, 당신도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왕양명 전권 (설칸 제자) 왕양명이 이곳에서 성인이 되는 기준은' 순자연' 이다. 이 점에 대해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질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오래된 물건이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이미 시대에 뒤떨어진 것입니다. 좋아, 다른 말로, 성인을 성인으로 바꿔라. 기준을' 순정의' 에서 핵심 경쟁력으로 바꾸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인재의 기준이 핵심 경쟁력을 갖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나는 이렇게 하면 모두들 이의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