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수천 년이 지났는데도 왜 사람들은 여전히 유교 사상을 추앙하는가?

수천 년이 지났는데도 왜 사람들은 여전히 유교 사상을 추앙하는가?

중국의 가장 위대한 시대, 진나라 이전의 춘추전국국은 하나로 꼽힌다. 당시 소국은 많고 전쟁은 잦았지만 문화와 사상적으로는 유난히 활발하였다. 네가 말한 것은 너의 것이고, 내가 말한 것은 나의 것이고, 자명하고, 각자 체계적이다. 사상의 하늘은 화려한 색채로 칠해졌고, 이상은 상상의 날개를 부여받았다. 너는 성을 문씨로 할 수도 있고, 무예를 믿을 수도 있다. 너는 금강을 노려볼 수도 있고, 좀 부드러워질 수도 있다. 그 시대는 이미 달라졌다.

유학은 선진제자백가학설 중 하나이며, 일명 유교 유학이라고도 하며 공자가 창립하였다. 처음에는 유생이 장례식의 사제에 불과했다. 나중에 그들은 유교 저작을 해석할 수 있는 유생이라고 불렸다. 공자와 그 학생들의 노력으로 유교 사상은 점차 비교적 완전한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한대 이전에는 유학이 사상계에 상당히 큰 시장을 가지고 있었고, 유학생도 방대한 집단이 되었다. 진시황동정 때 한 번에 지루에서 70 여 명의 유생 박사를 모집할 수 있었다. 유생 중 박사는 유생 중 조예가 매우 높았는데, 당시 유생 집단은 이미 상당히 방대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무제는 대유동중슈의 건의를 받아들여' 백가, 독존육경' 과' 양공억제백가' 정책을 본격적으로 실시하여 유학을 공식 현학으로 확립하고 유학의 보급과 보급에 기여했다. 그 이후로 유학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가 되어 중국 최대 학술 유파가 되었다.

전반적으로 유가는 의식, 덕, 인의 치국 체계를 주장한다. 예치란 존비 귀천의 순서에 따라 군군, 신하, 부자, 형제, 형제, 부부 사이의 존비 관계에 따라 누구나 이 관계 구조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고, 자신의 역할을 발휘하고, 자신의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면 사회가 조화를 이룰 수 있고, 나라가 장구안을 세울 수 있다.

유가는' 덕치' 를 중시하고, 덕으로 사람을 다스리고, 덕으로 사람을 복종한다. 각종 사회관계를 안정시킨 후 덕육인으로 마음과 영혼 차원에서 사람을 빚고, 사람을 진실하고 선하며 아름답게 만들고, 남자를 신사로 만들고, 여자를 현혜적인 여자로 만들어 사회적 조화를 유지한다.

유가는 인정 () 을 주장하는데, 그 핵심은 인 (), 의 (), 효 (), 례 (), 지혜 (), 편지 등이다. 특히 효도는 인인의 중요한 기초가 되고, 동시에 일련의 충군사상을 만들어 역대 통치자가 규황으로 추앙하는 통치사상이 되어 봉건통치의 안정을 유지한다.

물론, 유교 사상에서도 많은 명언이 여전히 사람들의 진보를 독려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장척척이다.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세상에 아첨하지 않고, 세상에 아첨하지 않는 것도 진퇴의 길이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계를 계승한 후, 만대를 위해 태평을 열다.

이런 명언은 수천수만의 명언으로,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를 고무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