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제갈량이 쓴 십계명
제갈량이 쓴 십계명
군자의 여행은 조용하고 슬림하며 검소하게 수련한다. 아니 냉막, 냉정 하지, 조용 하지, 멀지 않은. 만약 네가 조용히 공부한다면, 너는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공부하지 않으면 공부가 넓지 않다. 만약 네가 야망이 없다면, 너는 성공할 수 없다. 느리면 활력이 있을 수 없고, 위험하면 근치성을 할 수 없다. 세월은 시대에 따라 흘러가고, 의미는 나날이 흘러가고, 그 다음에는 시들어 세상을 만나지 않고, 애석하게 가난한 집에 머물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데이터 확장:
"계명서" 는 삼국시대 정치가 제갈량이 죽기 전에 아들 제갈첨에게 쓴 편지이다. 슬림하고 학문을 다스리는 깊은 도리를 설명하다. 문장 속에서 볼 수 있듯이 제갈량은 고상하고 박학한 아버지로 아들에 대한 간곡한 가르침과 무한한 기대가 모두 이 책에 있다.
전문언어는 신선하고 우아하며 추리는 접근하기 쉽다. 작가는 지혜, 이성, 간결, 정확한 글로 천하의 부성애를 매우 깊이 표현하여, 이 가서를 후대 학자의 슬림한 가작이 되어 중국 의무교육 국어 교재에 뽑혔다.
창작 배경
이 문장 은 촉한 건흥 12 년 (234 년) 제갈량이 8 살 된 아들 제갈첨에게 보낸 편지다. 제갈량은 일생을 국가에 바쳐 죽었다. 그는 수한 민족 사업을 위해 밤낮으로 수고하며 직접 아들을 교육하는 것을 소홀히 했기 때문에 이 편지를 써서 제갈첨에게 경고했다.
십계명은 가정 교육과 가훈의 성격에 속한다. 중국 특유의 고서로서 이런 가정교육과 교훈은 전통 윤리도덕을 바탕으로 어른의 권위와 후대의 도덕적 구속을 이용한다. 고대인들이 치가를 전파하고, 사람이 되고, 스승이 되어 사상 문화를 표방하는 전달체이다.
가정 교육의 출현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 사회는 반폐쇄적인 온대 대륙에서 번식하여 농업 경제를 기본 생존 수단으로 하여 씨족 사회가 남긴 종법 제도이다. 이러한 요인들은 중국 문화를 중남경녀로 만들었다. 종법 문화는 혈연관계를 중시하고 윤리질서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정 교육은 이 가부장제 사회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대학" 에서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치국을 원하는 자는 반드시 먼저 집안을 꾸려야 한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고쳐라. " 이런' 슬림함-제가-치국-평천하' 의 논리적 사고는' 제가' 를 이 고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게 한다.
한 가족의 흥망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가정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주조의 주공은 아들에게 남에게 부탁하지 말라고 가르쳤다. 공자는 아들에게 시 예절을 위보 배우라고 말했다. 이것들은 단지 구두 과외일 뿐, 매우 자유롭다. 그러나 한나라의 많은 과외는 문헌 형식으로 나타났다.
한나라 시대에 신흥호족은 밀접한 가족관계를 통해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고, 잇달아 가족이나 가문의 규칙과 제도를 제정하였다. 제갈량의' 계명서' 는 바로 이런 문화적 맥락에서 생겨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