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음식은 가장 중요한 좌우명이다.

음식은 가장 중요한 좌우명이다.

창고에는 예절, 의식주 영욕, 관중이 가득하다

2600 여 년 전, 제환공이 춘추 제일의 패주가 되도록 도와준 위대한 정치가 관중은 "군은 백성을 하늘로 여기고,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하늘을 알 수 있는 자는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관중의 경영 하에 당시 제나라의 경제 발전은 급속히 발전하여 제환의 패권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명언도 되었다. 특히 기근 시대에는 강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수십 년간의 개혁개방을 거쳐 기아와 빈곤은 이미 우리에게서 멀어졌고,' 사람들이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는 현실적 의미도 약해졌다.

한대 사마천 () 은' 사기 () 화식 열전 ()' 을 쓸 때 관중 () 의 또 다른 말을 인용했다.' 곡창 () 은 예절을 알고, 의식복은 영욕을 안다. " 오늘날 상황에서 관중은 경제 발전과 정신문명 건설에 관한 논술이 다시 한 번 관심을 끌고 있다. 사회의 많은 이상한 현상과 부정풍에 직면하여 어떤 사람들은 "곡창이 예의를 모르는 것은 아니며, 식량과 의복이 반드시 영욕을 모르는 것은 아니다" 고 감탄했다.

파이프-목축업' 원문에서 이 말은 "곡창은 사실 예의를 알고, 의복은 영욕을 안다" 는 것이다. 사기' 를 인용하는 과정에서' 택' 이라는 글자를' 어' 로 바꿨다. 옛사람들은 묵을 금처럼 아끼고, 글을 신중히 사용하였다. 우리는 이런 변화를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안에는 많은 문장 들이 있다.

관중 시대, 주왕실이 세운 정치질서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쇠락으로 접어들면서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동풍만 빚졌다. 당시는 질서 정연한 사회였으며, 사회 풍습은 여전히 각국 국민들에게 효과적인 구속을 형성할 수 있었다. 당시 전 국민의 윤리는 아직 효과적인 도전을 받지 못했다. 모든 국가에 있어서' 세계' 환경은 비슷하지만, 다른 것은 각 나라의 경제 발전 수준이다. 그래서 관중은' 택'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고창 풍스러운 음식' 과' 지례 영욕' 의 관계를 설명했다. 관중의 예민한 정치적 후각은 제나라가 다른 나라를 통치할 때 선두를 차지하게 했다.

사마천이 살던 서한무제 시대에는 환경이 크게 달랐다. 역사상 유명한 문경의 통치를 거쳐 한무제의 경제 발전 수준은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하지만 한원삭은 5 년 동안 특별한 취지를 가지고 있어 당시의 사회적 면모를 반영했다. 법령은 말했다: "커버 문도민은 예의로, 바람은 즐거움으로 한다. 오늘 의식이 무너지고 악랄하다. 나는 매우 어색하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을 확장하여 역대 왕조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는 예의관에게 권고하고, 뉴스를 의논하고, 성례를 마련하여 천하 제일이라고 생각하도록 명령했다. "

서한 초기에는' 일국양제' 의 정치 구도이다. 즉 주조의' 봉토조제집' 의 전통 봉건제도와 진나라가 개척한 중앙집권제도가 한나라에 공존한다. 한경제에 도착했을 때, 사회 고위층은 점차 중앙집권제를 인정하고 개혁을 시작하여' 칠왕의 난' 과 같은 사회적 격동을 일으켰다. 한무제 시대에는 경제 발전이 전례 없는 번영에 이르렀지만, 낡은 사회질서가 깨졌고, 새로운 질서가 아직 확립되지 않았으며, 사회적 갈등은 여전히 두드러졌다.

휘황찬란한 한무제 유처 자신도 지금이' 예붕악악' 의 시대라고 생각한다. 한무제 시대 사회 발전의 곤혹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경제 발전세가 낙관적이지만 사회 전체가 항상 조화롭지 못하고 이상해 보인다.

이 취지에서 알 수 있듯이 한무제는 이미' 견고한 곡창, 풍족한 음식' 과' 예절, 명영욕' 사이에 필연적인 연관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의 말로 말하자면,' 창고는 견고하고 의복은 충분하다' 는 것은' 예절, 명영욕' 의 필수조건이지, 충분한 조건이 아니다. 다시 말해,' 견고한 창고와 충분한 식량과 의복' 은 단지 전제조건일 뿐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역사 기록" 을 썼을 때 관중 (Guan Zhong) 의 원래 단어를 변경하고 "고정, 풍요 로움, 음식" 과 "의식, 명예와 불명예" 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서울"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최고 통치자와 역사가들 사이의 묵계는 당시 고위층이 형성한 얻기 어려운 공감대를 반영하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칭송받고 있는 시대를 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