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열 마디 이치에 맞는 명언은 소용이 없다.

열 마디 이치에 맞는 명언은 소용이 없다.

도광은 19 년 (1839), 임측서 임진차대신으로 광둥에 가서 금연을 하고 광둥 () 수도사를 억제하고 해구를 조사했다. 이는 그의 정치의 전성기일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의 성숙기이기도 하다. 올해 9 월 3 일, 그는' 십무용지물' 이라는 모토를 남겼다.' 만약 네가 나쁜 시도가 있다면, 풍수는 쓸모가 없다. 부모가 불효해서 하느님을 섬겨도 소용없다. 형제가 화목하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는 것도 소용이 없다. 만약 네가 행동이 부적절하다면, 독서도 소용이 없다. 총명하고 오히려 총명하게 오인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아무리 잘난 체하고 박학해도 소용없다. 돈이 있으면 좋지 않고, 쌓으면 소용이 없다. 자선을 베푸는 것은 소용이 없다, 남의 돈을 빼앗으러 가라. (서양속담, 돈속담)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다. 매춘은 교만하고 사치하며, 사업은 쓸모가 없다. " 10 무용지물' 이라는 격언은 임칙서의 인생 준칙이자 임칙서 도덕적 이상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임칙서는 중국 전통 도덕사상에서 정신덕성의 지혜를 계승하여 자연계의' 행동' 과' 사물' 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는 사람이' 자강불식' 정신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연이 인류에게 보여준' 기상' 은 일종의' 자강불식' 의 품질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하늘' 이란 장렬하고 꾸밈이 없는 운행의 문화적 성과이다. 자연은 사람들에게 좋은 미덕을 쌓아야만 근심 걱정이 없다고 말한다. "지세 쿤, 군자는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사람은 욕망을 견디지 못하고, 청심과 과욕을 견디지 못하면, 선은 잃지 않고, 수양성은 반드시 정과가 있을 것이다. 만약' 심보가 좋지 않다' 면, 이욕이 마음을 훈제하고 천도를 어기면, 결과는 반드시 고보자칭,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불의를 많이 하면 반드시 스스로 죽게 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명언). " 임칙서는 "품행이 단정치 않아 독서가 쓸모가 없다" 고 생각한다. 총명하고 오히려 총명하게 오인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아무리 오만하고 박학해도 소용이 없다. " 도덕 학습의 전제를 천명하였다. 도덕은 학습의 기초이다. 임칙서 출신은 빈한하고, 장기간의 가정 곤궁한 경험, 하층 사회생활과의 접촉, 좋은 교육과 영향으로 정직, 민족기절 중시, 영웅 숭배 등 고상한 정서를 키웠다. 따라서 임칙서는 정치 생애에서' 경세효용' 사상의 지도 아래 민중을 위로해 주고,' 스승은 역학에서' 나라를 진흥시키려 했다. 그는 적극적으로 몇 가지 흥리탈폐, 민리민의 조치를 취하고, 그 관할 범위 내에서 약간의 개혁을 실시하여 지주 계급 개량파와 실무자로서의 본색을 보여 주었다. 그는 청렴하고 공정하다고 자랑하여 현지인들의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다. 이것들은 모두 임칙서 () 가 자성의 도덕적 수양을 중시하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 전통 도덕관념 중의 의리염치' 4 차원' 은 국가의 장구안과 관련된 4 대 미덕이다. 임칙서는' 십무용지' 라는 격언에서 사람들에게' 돈이 좋지 않으면 재물을 쌓으면 쓸모가 없다' 고 경고했다. "재물을 강탈하고, 주는 쓸모가 없다." "호색하고 사치스럽고 사업은 쓸모가 없다." "부모는 불효하고, 하느님을 섬기는 것은 쓸모가 없다." 형제가 화목하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는 것도 소용이 없다. 이것들은 모두 관련 미덕이다. 이런 관계 미덕이 있어야 사회에 윤리가 있고, 인재가 조화를 이루고, 사회가 조화를 이루고, 사람의 정신 경지가 고상할 수 있다. 임칙서가 모토' 십무용한' 에서 밝혀낸 도덕관은 사실 중국 윤리학의 기본 도덕기준이다. 임칙서는 근대사에서 최초의 민족 영웅으로서 일생이 기구하다. 그는 파관에게 유배되어 변방을 배정받았지만, 창피를 당하여 원래의 의도는 변하지 않았다. "내가 왜 화복으로 그것을 피해야 하는가?" 그가 치국흥국의 양신이 된 것은 그가 중국의 전통 미덕과 지혜를 지켰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