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도덕경과 논어의 충돌, 덕으로 원한을 갚는 것과 직접 원한을 갚는 충돌과 승화
도덕경과 논어의 충돌, 덕으로 원한을 갚는 것과 직접 원한을 갚는 충돌과 승화
가' 도덕경' 을 읽기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깊이 생각하게 된 문제는' 원한을 갚다' 였다. "도덕경" 제 63 장: 원망을 덕으로 갚다. < P > 그리고' 논어 헌문' 또는' 덕으로 원한을 갚는 건 어때?'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왜 덕을 보답하는가? 직접 원한을 갚다. 덕으로 덕을 갚다. " < P >' 원한을 갚는다' 와' 직접 원한을 갚는다' 는 것은 모순적이다. 역사에서도' 원한을 갚다' 에 대해' 직접 원한을 갚다' 로 해석한 사람들이 있다. < P > 이것은 제 생각에는 무책임한 억측행위입니다. 더 큰 가능성은, 노자의 도덕적 경지가 너무 높아서 33 일 밖에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나의 사상 경지는 너무 낮아서' 원한을 갚는다' 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 P > (b)' 도덕경' 의 전반적인 일관성 < P > 초등학교 국어선생님이 우리에게 이해가 안 되는 문장을 만나면 문맥에 따라 분석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 P >' 원한을 갚는다' 와 관련된 단락은 다음과 같다. 도덕경 제 79 장 성인으로 좌문서를 집행하는 것이지, 남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 < P > 이 장은 원한을 갚는 것에 대한 추가 설명이다. 성인은 남을 탓하지 않고 좌문서를 집행한다. (성인은 장부를 기록하고, 남을 탓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지금 갚으라고 재촉하지 않는다.) 는 원한을 갚는 일종의 응용방식이다. < P > (3)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 P > 어떤 문장, 이치는 반드시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의미가 없을 것이다.' 도덕경' 도 예외가 아니다. < P >' 원망이덕' 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생활 속의 일-곰 아이의 교육 문제로 눈을 돌려야 한다. 이 문제는' 원한을 갚는다' 에 대한 나의 진일보한 이해 문제를 해결했다. < P > 한 곰 아이가 7 ~ 8 살쯤 되었는데, 그의 엄마 때문에 장난감을 사주지 않아, 그는 그의 어머니의 얼굴에 뺨을 두 대 때렸다. 이때 어머니의 원망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실제로 대부분의 경우 두 가지 상황이 발생합니다.
1. 엄마는 아이를 아껴서 상관없다고 생각하고 장난감을 사 아이에게 주고, 계속 아이를 용인한다.
2. 엄마는 모질게 마음을 가라앉히고, 아이를 위해 앞으로 생각해 보고, 아이의 엉덩이에 한 대 때리고, 아이에게 함부로 사람을 때리지 말라고 교육했다. < P > 이 두 가지 방법 모두 직접 원한을 갚는 행위가 아니라는 명백한 결론이 있다.
현실적으로 제 1 방법의 예가 적지 않다. 그 결과, 우리는 또한 자모가 많이 패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인할 수 없는 것은 이 방법이 매우 인의적이라는 것이다. 인자라는 글자는 현실에서 많은 어머니들이 이 방법을 선택하는 핵심 요소이다. < P > 그리고 두 번째 방법은 더 많은 사람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자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분명 더 덕행이 있지만 그렇게 인의는 아닙니다. 이 방법은' 원한을 갚는다' 입니다.
' 도덕경' 중-독일은 은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덕은 인보다 한 단계 높은 물건이다. 증거는 다음과 같다:' 도덕경' 제 38 장: 실덕 후인. < P > (4) 도가의 마음가짐 < P > 그렇다면' 직설적으로 원한을 갚다' 와' 원한을 갚다' 를 비교해 보면 우리는 무엇을 느낄 수 있을까? < P > 직접 원한을 갚는 마음: < P > 처벌의 목적은 보복이다. < P > 다른 사람의 잘못을 쫓아다니며 시시콜콜 따지면, 특히 이치에 맞지 않는 사람으로 발전하기 쉽다. 더욱이, 지나치게 보복하면 도리를 잃는다.
좋은 사람에게는 너무 불공평하다. 이런 사유로 착한 사람이 한 번 잘못을 저질렀을 때 나쁜 사람으로 불리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억울한 상보가 언제예요? < P > 작은 일 때문에 그런 원한이 있으면 부부가 매일 싸우나요? < P >' 직접 원한을 갚는다' 는 과정에서 승자는 없었다. < P >' 원망이덕' 의 마음: < P > 목적: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고 더 이상 손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고, 빚을 갚거나 빚을 갚는 목적은 자신의 이익을 회복하는 것이다. 징계의 목적은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도록 설득하고, 과도보복을 없애고, 자신이 이용당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 P > 악행을 하는 사람에게 그들이 잘못된 길로 들어섰는지 아무도 모른다. 악이 가득한 사람이 아니라면 그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 진정한 악이 가득 찬 사람은 하늘이 처벌한다.
실수로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는 좀 더 너그럽게 대해줄 것이다. 나는 너와 모두 실수를 할 것이다.
부부는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나쁘거나 나쁘지 않은 사람들에게, 더욱 너그럽고, 그들을 악으로 몰아넣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 P > 더 중요한 것은---덕으로 원한을 갚는 것은 대중이 이해하는 내가 모든 사람이고, 모두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다. 네가 덕으로 원한을 갚는 과정에서 이미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이익을 얻었다는 것이다. 이인리익의 행위다. 다른 사람이 나중에 너에게 보답할 것인지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네가 이미 보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 P > 예: 경찰이 도둑을 잡는 과정에서 경찰은 이미 관련 이익을 얻었고, 도둑이 뒤늦게 경찰에 보답할 것인지는 이미 중요하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찰명언) < P > 엄마가 곰 아이를 교육하는 과정에서 엄마도 이미 관련 이익을 얻었다. 곰 아이가 더 이상 엄마를 때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 P > 덕으로 원한을 갚는 행위, 패자가 없는 것은 이인리의 윈윈 행위이다. < P > 덕으로 원한을 갚는 행위는 심악한 사람에게 더욱 불친절한 행위다. 이런 행위는 나쁜 사람이 뒤척이는 공간을 줄였다 (네가 경지에 올라간다면). < P > 덕으로 원한을 갚는 사상은 천하 대동의 사상이다. < P > 이것은 도가의 마음가짐이다. 물론,' 원한을 갚는다' 는 것은 결국 81 장 중 네 글자일 뿐, 한 방향일 뿐, 모두가 생각하는 것을 모두 해결할 수는 없다. < P > 와 마찬가지로 이번에 내가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도덕경' 빙산의 일각에 있는 발톱 커버일 뿐이다. < P > 어떤 사람들은 덕으로 원한을 갚는 사회문제는 어떤 사람들의 분노나 원한이 완전히 해소될 수 없다는 것이다. 노여움이나 원한의 문제도 가볍게 네 글자로 원한을 갚으면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 P > 와 진정한' 원망 에덕' 의 응용은 위와 같은 심오한 것보다 훨씬 더 심오하다. 이것은 일종의 천인일치의 경지이다. 무위,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일 크기가 얼마냐, 원한을 갚아 덕으로 삼다. < P >' 도덕경' 을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제 7 장: 내 말은 쉽게 알 수 있고, 아주 쉽다. 천하를 알 수 없고, 할 수 없다. < P > 이렇게 어려운 이상 내가 왜' 도덕경' 을 연구해야 할까? 제 22 장'' 남편만이 다투지 않기 때문에, 천하가 그것과 다투지 않을 수 없다! " , 제 47 장 때문에: "집을 떠나지 않고, 세상을 안다! ! " , 또한 할 수 있다면, 누가 수선을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 !
판권 소유, 위반자는 반드시 조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