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교유금기 산문을 논하다.
교유금기 산문을 논하다.
반지가 뾰족하고 뾰족하다. 친구와의 교제는 겸손하고 신중해야지, 도처에서 자신을 과시하지 마라. 이것은 유도와 양가가 모두 중시하는 전파 학과이다. 노인은 말했다: "성인은 자기 자신을 알고 있지만, 자기 사랑은 비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성인은 자기가 알고 있지만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고, 자기애는 자기가 고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기' 는 "군자는 서약함을 깊이 숨기고 군자는 덕이 없다" 고 말했다. 여곤도 "기기가 성하고, 기심이 충만하고, 기로가 없다" 며 "마음을 성대하게 하고 재능을 과시하는 것을 사람을 대하는 금기로 삼았다" 고 말했다. 고대인들은 예봉을 반대하고 학식 재능을 과시하는데, 주로 두 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하나는 명철보신이고, 다른 하나는 겸손하고 신중함을 가르치는 것이다. 복잡하고 복잡한 사회생활에서 품성이 좋은 사람은 왕왕 명리자의 의심과 비판을 받기 쉽다. 재능이 출중하고 지식이 해박한 사람은 평범한 사람에게 부러움과 공격을 받기 쉽다. 만판이 모두 지고, 겸손하게 이득을 보는 것은 모두가 기억해야 할 옛말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질투심 많은 사회심리가 여전히 존재하고, 다른 사람의 비판과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태도와 방식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세상의 지혜로운 사람은 영원히 총명하지 않을 것이고, 세상의 어리석은 자는 영원히 어리석지 않을 것이다." 가장 총명한 사람은 자신이 총명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이 어리석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자신을 과시하는 사람은 왕왕 얕고 유치하며 맹목적으로 자만한다. 학문을 뽐내는 사람은 반드시 학문이 있는 것은 아니며, 재능을 뽐내는 사람은 반드시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슈퍼맨의 총명함은 자랑하지 않고, 뛰어난 성취는 있지만 자만하지 않는 것은 일종의 고상한 수양의 경지이다.
바람을 피하다. 종중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일종의 사회 유행병이었지만, 줄곧 정직한 사람들에게 멸시되었다. 우선, 속물은 비천하다. 그들은 원칙도 없고, 수치심도 없고, 옳고 그름의 감각도 없다. 명리 등 개인의 이익을 얻을 수만 있다면, 돈과 권세가 있는 사람에게 아첨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모든 것을 다 한다. 물고기와 곰 발이 모두 있는 상황에서, 만약 그들이 젖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바로 어머니이다. 일단 상황이 변하면, 그것들은 분열되어 새로운 주인에게 도피한다. 이런 사람은 사람에게 진실하지 않고 인간관계에 부식성이 있다. 둘째, 바람을 따르는 사람은 반드시 그 모욕을 자초하고 스스로 고민을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힘에 의지하여, 너는 봄바람에 득의양양하여 하늘을 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이런 의존을 기초로 한 명리는 파리와 말, 디르스송과 같이 빠르고, 높고, 높지만, 세상의 조롱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자존감이 자강한 사람들처럼 성공의 영예와 기쁨을 누릴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게다가, 인사 변동과 세계의 변천은 불가피하다. 후원자가 일단 쓰러지면 바람을 따르는 사람은 파괴된다. 그러므로 친구들 사이에는 자중하고 평등하게 사람을 대해야 하며, "친구를 사귀면 아첨하지 않고, 친구를 사귀면 모독하지 않는다" 고 해야 한다.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을 찬성하는 사람들을 경계해야지, 그들을 친구로 대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사람은 네가 걸을 때 너를 에워싸고, 너를 존중하고, 아첨하게 될 것이다. 재수 없을 때는 다른 사람을 등지고, 너를 떠나가고, 어떤 것은 우물에 돌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이런 사람은 "배고픔과 애틋함, 포만함과 어색함, 급박하고 냉담함, 포기하고 돌보지 않는다" 는 것이다. 그들이 치켜세우는 것은 네가 아니라 너의 지위, 돈, 권력이다. 만약 그들이 이 점을 분명히 안다면, 그들은 세상의 냉혹함 때문에 슬퍼하거나 그들의 위선 때문에 잘못 속지 않을 것이다.
성에 탐닉하지 마라. 마음껏 섹스하는 것은 무절제하게 탐닉하는 것이다. 희로애락은 인간의 본성이며 사람들의 일과 창작을 촉진하는 중요한 힘이다. 그러나 감정은 이성으로 구속해야 한다. 이성을 잃고 감정화하면 많은 번거로움이 생긴다. 분노, 광기, 조급할 때 이성을 잃기 쉬우며, 냉정하게 사람과 일을 판단할 수 없다. 이것은 고대인들이 말한 것입니다: "흥분은 길을 잃고, 분노는 지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차분하고 평화로운 태도를 유지해야 마음이 평온하고 이성적으로 친구를 사귈 수 있다. "기쁠 때 너무 많은 말을 하지 말고,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지 마라." 왜냐하면 사람들은 이 때 쉽게 흥분하고, 충동적이고, 말을 잘못 하기 쉬우며, 해서는 안 되는 실수를 범하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러므로 사람이 득의양양할 때 자신을 억제하고' 득의양양하다' 는 것은 일종의 미덕이다. 또 화를 낼 때는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해야 한다. 물은 역류를 자극하고, 불은 횡발을 자극하고, 사람은 혼란을 자극한다. 아들이 말했다: "작은 곰, 큰 계획을 어지럽히다. 클릭합니다 사소한 일에 인내심을 억제하지 못하면 큰일을 지연시킬 수 있다. 그래서' 손자병법' 은 "주께서 노여워해서는 안 되고, 싸우지 않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책임을 약탈에 떠넘기는 것을 피하다. 인류의 억울함은 대부분 공과와 관련이 있다. 일과 사업이 성공한 후에 너는 공로를 누구에게 돌리느냐? 일과 사업 실패 후의 책임은 누가 부담합니까?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는 한 사람의 수양과 품성을 반영하여 인간관계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 "이상한 이상한, 약탈 작품, 이 악당; 죄를 가리고 공을 올리는 것은 모두의 일이다. 이 신사에게 아름다움을 돌리십시오. 이것은 책망할 만한 대사이다. " ("김란생 좌우명 벽걸이") 김은 공과에 대해 몇 가지 다른 태도를 제시했고, 품성이 좋지 않은 사람은 죄를 회피하고 공을 다투는 등 여러 가지 성격을 반영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죄를 감추고 자신의 공적을 자랑한다. 도덕적인 사람은 자신의 명예를 겸손하고 공로를 다른 사람에게 돌려준다. 주동적으로 원한을 분담하고 다른 사람과 잘못된 책임을 분담하는 것이 가장 도덕적이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고 자기를 이롭게 하는 행위이다.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추악한 명성을 남기고 세상에 멸시당할 것이다. 친구의 금기로 삼아야 한다. "증광현문" 은 "만물은 자연스럽고, 하나는 부족하다" 고 말했다. 결점이 있어야 결점을 보호하고 결점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은 간단하고 현실적인 이치이다. 공과문제에서 미녀를 초청하여 환난을 함께 겪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자신의 명예와 공로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고, 과감하게 잘못된 책임을 진다. 이런 사람은 자연히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고 그와 협력하기를 원한다.
요컨대, 친구를 사귀는 방법은 교심에 있다. 우리가 친구의 내포를 정확히 이해하고, 의리로 친구를 선택하고, 금기에 주의하고, 공동의 길을 파악하고, 평화, 정직, 이해, 행복, 소중히, 신뢰의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물을 주면, 우리는 친구와 맑고 투명한 우정을 쌓을 것이다. 그래야만 우정의 꽃이 일년 내내 만개하여 영원히 시들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