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느낌: 느낌 "효를 인본으로 삼다"
느낌: 느낌 "효를 인본으로 삼다"
"논어" 에는 그도 효도하지만 실수를 잘하는 사람은 드물다는 말이 있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님을 공경하는 사람은 상급자에게 말대꾸하는 것을 거의 좋아하지 않는다. 상급자의 미움을 사지 않고 소란을 피우는 사람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군자는 항상 사물의 근본을 잡으려 하고, 근본적인 사물은 인심을 확립하면 그에 따라 생겨난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을 존경하며, 인자한 근본이다.
사적으로 이 말은 유교' 인' 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공자는' 인' 이 자신의 근본이며 천하를 다스리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논어' 의 이 말은 상향식, 어려서부터 큰 등급관계를 담고 있으며,' 근본을 구하는 것' 이라는 의미도 있다.
속담에 큰 나라를 다스리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신선한 음식을 조금 끓이는 것과 같다. 그러나 공자는 한 나라를 다스리는 관건이 국민을 다스리는 데 있다고 생각하는데, 국민을 다스리는 것은 작은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 시작할 수 있는 이 작은 곳은 바로' 집' 이다.
즉, 국가의 안정을 이루기 위해 국민의 추대는 가정을 관리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정 관리란 가정의 모든 구성원이 집안의 효도, 즉 가규, 가법, 가정질서를 아는 것이다. 모든 가족이 집안의 효도를 준수하고,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할 수 있다면, 이 집에서는 윗사람에게 말대꾸하고 기분을 상하게 하는 사람과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이 시점에서 이 가족이나 가문이 공자의 마음 속에 있는' 통치' 를 실현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만약 한 나라나 사회 환경에서 모든 가정이 상급자를 모욕하거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사람과 일을 하지 않는다면, 결코 난동을 일으키고, 사회 안정과 군주통치를 해치는 사람과 일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공자생활의 시대와 그가 천하를 다스리는 사상의 맥락에 따르면, 사적으로는 가법-촌법-현법-가법, 이것도' 치치평' 사상의 기초이다.
그래서 이 말의 마지막에 총독과 덕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효도 인본이다' 고 간곡히 경고하고 부모를 공경하며 존형은 인본이다. 효를' 인' 의 본질로 귀결시켜 유교' 인' 사상의 주제를 더욱 명확하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