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선생님은 시를 묵묵히 쓰고, 빈 문제를 묵필한다.
선생님은 시를 묵묵히 쓰고, 빈 문제를 묵필한다.
세설에 관한 시 1. 석석의 고시
《세설》은 고시가 아니라 논저이다.
세설' 은 당정원 18 년 (기원 802 년) 한유가 그의 학생 이판에게 쓴 것이다. 교사론' 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필요성, 교사를 선택하는 원칙을 설명하는 단문이다.
고대 학자들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야 (기)!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성자가 성한 까닭과 어리석은 사람이 어리석은 까닭은 바로 여기에 있다!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그는 소년의 선생님이고, 가르치는 사람이고, 문장을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이지, 내가 그의 교리를 전파하여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비천하고 수치스럽고 벼슬이 가까워진다. "
오! 분명히 선생님의 길은 떠났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 그의 지혜는 너무나도 멀고,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항아리, 창홍, 석상과 노기를 스승으로 모시었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있는데,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열일곱 살 된 이 () 는 고문에 능하고, 육예 () 는 모두 알고 있다. 그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물고기 비에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걸을 수 있고,' 세설' 을 써서 그것을 시들지 않게 할 수 있다.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진리를 가르치고, 연구하고, 난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의혹이 있지만 선생님에게 배우지 않는다면, 그의 의혹은 영원히 풀 수 없을 것이다. 내 이전에 태어난 사람은 나보다 먼저 이치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그를 따라 스승으로 경배하였다. 만약 내가 태어난 사람이 나보다 먼저 이치를 이해한다면, 나는 그에게서 배워서 그를 선생님으로 삼을 것이다. 나는 진실을 알고 있다. 그가 나보다 크든 나보다 작든 누가 신경 쓰냐? 따라서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나이와 진리를 막론하고 진리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아!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패션이 오래 전해지지 않아 사람들이 의심을 품지 않기 어렵다! 일반인의 고대 성인을 훨씬 능가하고, 심지어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의 일반인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지만 선생님께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 지혜롭고 어리석은 사람은 더 어리석다.
이것이 성인이 성인이 되고 바보가 바보가 바보가 되는 이유일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 자식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여 아이를 교육한다. 그들 자신은 모두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정말 어리석다! 아이의 선생님, 그들에게 책을 가르치고, 책의 문장을 배우는 것은 내가 가르치는 이치, 의혹을 푸는 선생님이 아니다. 만약 그들이 문장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들의 의혹은 해결될 수 없다. 어떤 사람은 선생님에게서 배우고, 어떤 사람은 가르침을 구하지 않는다. 그들은 어려서부터 공부했고, 큰 방면은 포기했다. 나는 그들이 어떤 지혜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각양각색의 의사, 음악가, 장인들은 모두 서로 공부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만약 누군가가 다른 사람을 선생님이라고 부르고 학생을 부르면, 이 사람들은 모여서 그를 비웃을 것이다.
비웃는 자에게 (그를 비웃는 이유) 그들은 "그 사람은 누군가와 나이가 비슷하고 수양과 학업도 비슷하다" 고 말할 것이다. 어떻게 그를 선생님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 직위가 낮은 선생님을 데리고 다니는 것은 수치스럽고, 직위가 높은 선생님을 아첨하는 것이다. \ "아!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패션은 회복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알 수 있다.
의사, 음악가, 장인, 학자 등은 모두 그들과 한패가 되는 것을 경멸하지만, 지금은 학자의 지혜가 그들보다 못하다. 이상한가요?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준자, 창홍, 석상, 노기를 스승으로 숭배한 적이 있다.
담자 같은 사람은 도덕적 능력 (물론) 이 공자보다 못하다.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는데, 그중에는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지는 않으며, 선생님도 반드시 제자보다 강하지는 않다. 진실을 들은 후, 그들은 학습과 기술에 모두 자신의 주공격 방향을 가지고 있다. 열일곱 살의 이등반은 문어문을 좋아한다. 그는 대체로 육경의 경전과 전기를 연구한 적이 있다. 그는 세속적인 제한을 받지 않고 나에게서 배운다.
나는 그가 고대 스승의 풍조를 답습해 특별히 이' 사설' 을 선물로 썼다고 칭찬했다.
2. 《세설》명구
선생님, 그래서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것도 선생님의 책임입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미스테리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지 않고 막막해서 결국 이해할 수 없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도에 대한 나의 인식도 나에게 고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나는 그로부터 배웠다. 그가 나에게 태어난 후, 그의 도학 지식도 나에게서 나왔기 때문에, 나는 그에게서 배웠다. 나는 도가를 배우는데, 그의 나이가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천이 없고, 길이도 없고, 부족도 없고, 도의 존재도 없고, 스승의 존재도 없다. 이 단락은 작가 한유가 선생님에게 배우는 방식이어야 한다. 각 업종마다 나름대로의 길이 있고, 사람의 일생도 자신의 길을 찾고 있다. 나는 내 길을 찾는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지금의 사람은 성현이 아니어서 선생님께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러므로 성성은 성성에 유리하고,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은 자에게 이롭다. 나는 이 말이 한편으로는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풍자하고, 동시에 인생 자체가 하나의 학습 과정이며, 공부는 결코 늦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이 말은 저자가 충분히 인식하고 깨달은 것 같다.
고시 《세설》
저자 한우
고대 학자들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소년의 선생님, 책을 가르치고 공부하는 문장의 독자는 내가 말한 그의 이야기와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그의 비천한 지위는 치욕으로 가득 찼고, 그의 관직은 탄복에 가깝다. " 오! 분명히 선생님의 길은 떠났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날, 그의 지혜는 너무나도 멀고,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있는데,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이 열일곱 살, 고문에 능하고,' 육예전지지' 에는 그 작품이 있어서, 그는 수시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걸을 수 있고,' 세설' 을 써서 그것을 시들지 않게 할 수 있다.
4. 이름에 선생님의 말씀이 있는 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가을밤에 혼자 앉는 것에 관한 장이 있다. 선생님은 윤풍이' 빛' 의 주요 저서 장유에 대해 토론했다고 말했다.
시대: 송 작가:
Yiyi 게스트 하우스는 밤에 연고를 태우고 한밤중에 도망갈 곳이 없다.
향로를 들으면서 밤비를 듣다. 술 한 잔을 따라 이소를 읽다.
계절의 구름 속도에 놀라지 마라, 고대인들만 매달아도 안 된다.
한차례의 새벽추위가 황급히 뿔을 그렸고, 상쾌하고 높이.
"캠프 선생님은 종종 촛불을 들고 사람들에게 그들의 생김새가 완벽하다고 말한다."
시대: 송 작가: 예시
여명 의 첫 번째 서광은 이미 꺼졌고, 다른 사람의 눈빛은 뜨겁다.
차라리 잠에서 일어나 어둠 속에서 자신을 똑똑히 보는 것이 낫다.
"원덕을 볼 때 항상 강남에 선단향꽃이 있다고 하는데, 연극을 증여한다."
시대: 당나라 작가: 바오 룽
천단의 꽃은 추위에 견디고 가을빛의 바람 속에는 이슬이 가득하다고 한다.
검열 과 더 다른 하려면, 옷 과 꽃 의 향기 는 무엇인가?
고시 《세설》
가장 먼저 바로잡아야 할 것은' 세설' 이 고시가 아니라' 당송 팔자' 중 하나인 한유가 쓴 고시다! 고대의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그는 소년의 선생님이고, 가르치는 사람이고, 문장을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이지, 내가 그의 교리를 전파하여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비천한 것은 수치스러운 것이고, 벼슬은 경멸에 가깝다. \ "아아! 사도가 불분명하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 그의 지혜는 너무나도 멀고,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있는데,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열일곱 살 된 이 () 는 고문에 능하고, 육예 () 는 모두 알고 있다. 그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물고기 비에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걸을 수 있고,' 세설' 을 써서 그것을 시들지 않게 할 수 있다.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진리를 가르치고, 연구하고, 난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그가 의혹이 있지만 선생님에게 배우지 않는다면, 그는 영원히 의혹을 풀 수 없을 것이다.
나보다 일찍 태어난 사람, 그는 나보다 일찍 이치를 알고 있어서, 나는 그를 따라 배웠다. 나보다 늦게 태어난 사람이 나보다 먼저 이치를 이해한다면, 나는 그에게서 배우고 그를 선생님으로 삼을 것이다. 나는 진실을 알고 있다. 그가 나보다 큰지 나보다 작은지 알아야 할 곳은 어디입니까? 따라서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나이와 진리를 막론하고 진리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아! 오랫동안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이치를 전파한 사람이 없었다. 의심하지 않게 하기 어렵다! 일반인의 고대 성인을 훨씬 능가하고, 심지어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의 일반인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지만 선생님께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 지혜롭고 어리석은 사람은 더 어리석다. 성인은 성인이 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마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 자식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여 아이를 교육한다. 그들 자신에게 있어서, 그들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해서, 정말 막막하다! 아이의 선생님, 그들에게 책을 가르치고, 책의 문장을 배우는 것은 내가 가르치는 이치, 의혹을 푸는 선생님이 아니다.
문장을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도 있고, 의혹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면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은 선생님께 가르침을 구하지 않고, 어려서부터 배우고, 크게 버리는 사람도 있다. 나는 그들의 지혜를 볼 수 없다. 무의사, 악사, 장인들이 서로 공부하는 것도 창피하지 않다.
만약 누군가가 다른 사람을 선생님이라고 부르고 학생을 부르면, 이 사람들은 모여서 그를 비웃을 것이다. 비웃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그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 사람은 누군가와 나이가 비슷하고 수양과 학업도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떻게 그를 선생님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지위가 낮은 사람을 교사로 삼는 것은 창피하다. 지위가 높은 사람을 교사로 삼는 것은 아첨에 가깝다.
\ "아!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이치는 복원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알 수 있다. 무의사, 악사, 각종 장인들, 사의사는 그들과 교제할 가치가 없었지만, 지금은 사대부의 지혜가 그들을 따라잡을 수 없다.
이것은 매우 이상한 일이 아니다! 성현에게는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스승 (), 창홍 (), 석상 (), 노기 () 를 스승으로 삼았다. 짱 같은 사람, 그들의 도덕적 재능 (물론) 은 공자를 따라잡을 수 없다.
아들이 말했다: "몇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지는 않고, 선생님도 반드시 제자보다 강하지는 않다. 진실을 들은 후, 그들은 지식과 기술에 각각 특기를 가지고 있다. 그것뿐이다.
열일곱 살의 이등반은 문어문을 좋아한다. 그는 대체로 육경의 경전과 전기를 연구한 적이 있다. 그는 세속적인 제한을 받지 않고 나에게서 배운다. 나는 그가 고대 스승의 풍조를 답습해 특별히 이' 사설' 을 선물로 썼다고 칭찬했다.
감상세설' 논거는 분명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정반 대비, 사실이 충분하고, 이치가 투철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강한 설득력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우선'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역사적 사실, 선생님이' 업계에 대해 의혹을 풀 수 있다' 는 것, 학자가 반드시' 사람이 태어나지 않으면 알 수 없고, 누가 현혹할 수 없다' 는 문제를 겪게 될 것이다.
교사의 연세에 대하여 필자는 "귀함도 천함도 없고, 길도 짧지도 않고, 도도도 있고, 스승도 있다" 고 생각하여 교사의 선택 기준을 분명히 했다. 그런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고,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을 비판하고, 고금의 대비를 통해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과 선생님에게 배우지 않는 두 가지 결과를 지적했다. 둘째, 자신과 아들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를 비교하고' 사대부' 행동의 자기모순을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사대부 가족' 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주술사 뮤지션' 에 대한 비교를 통해 사대부 가족의 잘못된 관념을 밝혀내며 이것이' 사이장기' 의 진정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결과, 행동, 심리 등에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기' 문제에 대한 그들의 다양한 태도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교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근거하여 작가는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처질 필요가 없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고 추론했다. 그는 도교에 정통하고, 한 가지 기예가 있는데, 그것뿐이다. "
이 논단을 증명하기 위해 작가는 공자의 언행을 선택하여 증언했다. 당시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공자는 성인이었고, 성인도 그랬고, 보통 사람은 더 적었다.
6. "세설" 의 다섯 가지 핵심 문장
나는 너의 관점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다. 그래서 여기에 우리 선생님이 강조하는 몇 가지 단어가 있다.
1 토론의 주제: 고대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2 선생님의 의무: 스승의 표이기 때문에 말을 전하여 의혹을 풀다.
3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이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니라 누가 어리둥절할 수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당신은 결국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4. 선발기준: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짧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스승의 존재도 아니다.
작가는 공자의 말과 행동으로 결론을 내렸다. 그러므로 제자는 공자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은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고, 가르치고 배우는 데는 선후가 있을 필요가 없다.
또한, 받아쓰기를 할 때, 만약 전제가' 스승' 이라면, 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전제가' 논어' 라면-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나쁜 자를 바꿔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7. 선생님께서 고시를 말씀하십니다
고대 학자들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당신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골라서 가르쳐 주세요.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그는 소년의 선생님이고, 가르치는 사람이고, 문장을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이지, 내가 그의 교리를 전파하여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는 부끄러움을 생각하지 않고 서로 공부한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가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비천함은 부끄러움이고, 벼슬은 너에게 가까이 가는 것이다. 오! 사도가 불분명하다! 무의사 악사는 각양각색의 사람이고,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 그의 지혜는 그가 따라잡을 수 없는, 이상하고 난처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스승이 준자, 적홍, (단) 등에서 스승을 지낸 적이 있다. 담담한 제자는 공자보다 덕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있습니다,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지식은 선후순이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는데, 그럴 뿐이다. 17 세의 이 (P 囑 N) 는 고문에 능하고,' 육예' 의 종주는 지 속에서 상당히 유명하기 때문에 시간부터 배운다. 우가기는 옛길로 가서' 세설' 을 써서 가능하게 할 수 있다.
8. 이름 속에 선생님의 말씀이 있는 시는 무엇입니까?
\ "혼자 가을 밤 앉아, 감각 장. 선생님은 윤에게 빛의 주책 장유를 토론하라고 하셨다. 클릭합니다 시간: 송 작가: 게스트 하우스는 밤에 연고를 태워 한밤중에 도망갈 곳이 없다.
향로를 들으면서 밤비를 듣다. 술 한 잔을 따라 이소를 읽다. 계절의 구름 속도에 놀라지 마라, 고대인들만 매달아도 안 된다.
한차례의 새벽추위가 황급히 뿔을 그렸고, 상쾌하고 높이. "캠프사는 종종 촛불을 들고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는지 알려준다." 시간: 송작가: 엽시 여명 이미 나왔고, 눈을 깨고 다른 사람을 바라본다.
차라리 잠에서 일어나 어둠 속에서 자신을 똑똑히 보는 것이 낫다. "원덕을 보면 항상 강남에 신선단향화가 있다고 하는데, 극증여한다." 시간: 당작가: 포영은 천단의 꽃이 추위에 견디는 것을 들었고, 바람 속에는 이슬이 가득했다.
검열 과 더 다른 하려면, 옷 과 꽃 의 향기 는 무엇인가?
9. 석석석시가 생각난다
스승은 당시 사대부가 스승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잘못된 사상을 비판하고 스승에게 배우는 풍조를 제창했다고 말했다. 그것은 그 어리석은 비방자들을 정중히 반박했고,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라' 는 세 가지 새로운 진보사상을 제시했다. 선생님은' 전도수업으로 의혹을 푸는 사람' 이다. 모든 사람은 그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사제 관계는 상대적이다. 어떤 면에서는 나보다 낫다. 이 방면에서 그는 나의 선생님이다.
이러한 사상은 교사의 신비성, 권위성, 봉건주의를 크게 감소시켰다. 사제 관계의 합리화, 평등화는 사법이나 가법의 보수 장벽을 깨뜨렸다. 이 사상들은 그의 이후의' 정통' 사상과 모순된다.
이 사상들은 해방정신과 깊은 인민성을 지닌 사상이다. 더 많은 젊은이들의 여가 독서를 자극하고 끌어들이면서 더 완고한' 사대부' 의 반대를 불러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