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왜 우리는 작은 일을 참으면서 남의 일에 안주해야 합니까?
왜 우리는 작은 일을 참으면서 남의 일에 안주해야 합니까?
'백번의 인내가 금이 된다'는 옛말처럼, 공자께서 '적은 인내가 큰 계획을 망친다'고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는 우리 자신에게 관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동료간이든, 이웃간이든, 친구간이든, 부부간이든,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의 관용이 필요합니다. 관용은 일종의 비전이자 척도입니다. 자기를 부인하고 관용할 수 있는 사람은 심오하고 강력한 사람이며, 위대한 재능과 전략의 발현입니다.
인내의 한계는 성취의 한계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종종 "내 인내심에는 한계가 있습니다!"라고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사실 그의 성취를 제한하는 것은 바로 그의 "한계"입니다. 모든 현명한 사람은 삶에 있어서 관용이 세상을 다루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할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사회 도덕을 위태롭게 하지 않는 원칙에 입각한 관용으로 타인을 대했다. 사소한 문제로 전쟁을 벌이는 것은 종종 이득을 볼 가치가 없었고, 눈에 띄는 차이가 있을 때 일시적인 분노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이었다. 권력에. 상황을 조용히 유지하고 후퇴를 공격으로 사용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에서 현명한 사람은 언제 견뎌야 하는지, 왜 견뎌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한신은 굴욕을 당하고 제왕으로 추대되었고, 구견은 고난을 견디고 영원한 패권을 얻을 수 있었는데, 이는 그가 일시적인 분노를 참을 수 있었고, 역경에 굴복할 줄 알았으며, 자신의 힘을 숨기고 때를 기다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 기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인간의 단점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타인의 단점을 참지 못하면 위대한 일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다. 춘추시대에는 Bao Shuya와 Guan Zhong이 협력하여 사업을 하였는데, Bao Shuya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했고 Guan Zhong은 더 적은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그러나 유통에 관해서는 Guan Zhong은 항상 더 많은 것을 원했고 Bao Shuya는 더 적은 것을 원했습니다. Bao Shuya는 Guan Zhong이 돈에 욕심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Guan Zhong의 가족은 가난하므로 더 많이 공유해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중에 포숙아도 관중을 제환공에게 추천하여 패권을 잡도록 도와주었고 관중은 유명한 정치가가 되었습니다.
인생에 대한 지식인 관용은 특히 많은 평범한 사람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속담처럼: 마음에는 칼이 있고 지금은 인내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성에 근거하여 친구나 상사와 논쟁을 벌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축하연회에서 한 젊은 병사가 실수로 한 장군의 대머리에 야채국을 쏟는 일이 벌어졌다. 이를 보고 모두가 경악했고, 병사들은 더욱 어안이 벙벙했다. 뜻밖에도 장군은 군인들에게 "젊은이여, 이 방법으로 내 대머리가 치료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라고 유머러스하게 말했습니다. 장군이 말을 마치자마자 청중의 긴장된 분위기는 즉시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장소. 장군의 관용과 관대함은 모두의 경외심을 불러일으켰고, 연회에서 사람들은 장군의 태도가 무엇인지도 경험했습니다.
관용은 미덕이고, 스타일이며, 고귀한 상태이며, 사심 없는 마음입니다.
관용은 나약함이나 비겁함도 아니며, 무능함도, 무감각함도 아니며, 진리 추구를 포기하는 것도 아니고, 원칙을 지키는 것을 포기하는 것도 아니며, 참된 인격을 상실하는 것도 아닙니다. 적에게 항복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씁쓸한 미소는 관용이고, "상관없어"도 관용입니다. 관용 없이는 평화도 없고, 관용 없이는 조화도 없고, 관용 없이는 우정도 없고, 고상한 이상도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방향은 물리학에서 힘의 방향을 표시하는 선과 같습니다. 서로 평행하면 서로 충돌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반대이며 갈등을 겪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삶과 죽음이 될 것입니다. 직업과 연구에서 협력의 가능성을 가질 수 있도록 평행선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야 하며, 충돌하는 세력을 가진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위해서. 그러나 정당한 이익과 원칙의 문제는 타협할 수 없으며, 서로의 경계가 교차하는 이들, 이제 막 만난 이들에게 우리는 진심 어린 미소를 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의 목적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Zeng Guofan은 창사에있는 Yuelu Academy에서 공부할 때 특정 학생과 같은 기숙사에 살았습니다. 어떤 학생은 성격이 좋지 않습니다. 그의 책상은 빛을 얻기 위해 창문에서 몇 피트 떨어져 있었습니다. 어떤 학생은 그것을 보고 매우 화가 나서 "내 책상 위의 빛이 당신 때문에 가려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eng Guofan은 친절하게 말했습니다. "그럼 책상을 어디에 놓아야 합니까?" 어떤 학생이 침대를 가리키며 "그것을 거기에 놓으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또 한 번은 증국번이 밤늦게까지 공부를 했는데 어떤 학생이 매우 화를 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평소에는 공부를 안 하는데, 지금은 너무 시끄럽습니다.
"Zeng Guofan은 이 말을 듣고 즉시 낮은 목소리로 책을 읽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관용에는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과도한 관용은 비겁함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관용은 그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닙니다. 비겁한 것은 순종적이고 성품이 부족하다는 표시입니다.
한 남자가 순진한 거북이를 사서 무거운 벼루를 들고 다니기 위해 책상 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그 남자는 그것을 보고 희미하게 웃었다. "이게 뭐가 그렇게 놀랍습니까? 제가 아는 한, 거북이는 천성적으로 정직하고 인내심이 강해서 작은 벼루는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무엇이 새로운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그래서 거북이를 잡아서 벽돌처럼 테이블 다리 아래에 놓아두었습니다. 거북이는 전혀 움직이지 않고 녹두 같은 눈으로 모두를 쳐다볼 뿐이었습니다. 친구들은 감탄에 놀라며 더욱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 남자는 신나서 "거북이가 참을성이 많아요. 오늘은 충분히 보게 해주세요!” 그는 거북이를 돌판 위에 올려놓고 망치를 들어 부수려고 했습니다. 거북이는 갑자기 머리를 내밀고 발목을 세게 물며 화를 내며 말했습니다. “나쁘지 않아요. 솔직하고 성실하고 인내심도 대단하지만 이 모든 것에는 늘 한계가 있다. 이 한계를 넘으면 이대로 죽기만 기다려야 하는 걸까?”
우화이긴 하지만. 이야기는 분명한 진실을 드러냅니다: 작은 일들을 용납하고 다른 사람들과 화해하십시오. 우리 똑똑한 인간은 말할 것도 없고, 더 이상 그것을 용인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더 이상 그것을 용납할 수 없지만 이에 대처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미 고대부터 현자들은 관용이 본질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을 강조했습니다. 사람의 사상수양과 도덕성. 화합이 가장 귀하다, 화합하면 부를 가져온다는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사람은 서로 어울리고 교류할 때 서로 이해하고 도와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아무것도 강요하지 말고, 이웃에게 구걸하고, 음모를 꾸미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양측 모두 손해를 볼 것이며 상대방도 이익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흑인 철학
그래서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인내심이 우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