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황제의 내경을 읽고, 음양에게 물으니, 큰 이론처럼 보여야 한다. 제 59 장-하늘과 땅의 건강 관리
황제의 내경을 읽고, 음양에게 물으니, 큰 이론처럼 보여야 한다. 제 59 장-하늘과 땅의 건강 관리
그러므로 하늘은 정결하고 땅은 유형적이며, 하늘은 8 기가 있고 땅은 5 리가 있으므로 만물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청양 하늘, 탁음 귀지, 이것은 천지의 운수, 신의 규훈이므로 생장 채집,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성인만이 하늘을 받치고, 발을 받치고, 인사로 오장을 지탱할 수 있다. 자연기가 폐를 통하고, 지기가 위를 통하고, 바람이 간을 통하고, 뇌통심, 곡통비장, 비가 신장을 통과한다. 육경은 천 (), 위 () 는 바다 (), 구경 () 은 물 주입기 (), 천지 () 는 음양 (), 사람의 땀 광폭한 날씨에 천둥이 쳤는데, 양의 날씨와는 반대였기 때문에 무법 통치, 원칙이 없는 땅은 재앙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해석)
"하늘이 정결하고 땅이 유형적이며 하늘이 팔기가 있고 땅은 오리가 있으니 만물의 부모가 될 수 있다." 그래서 하늘에는 보이지 않는 본질이 있고, 지하에는 볼 수 있는 물질이 있다. 하늘에는 8 일 (춘분, 추분, 여름부터 일, 겨울부터 일, 입춘, 장하, 입추, 입동은 8 분기라고 함) 이 있고 지구에는 5 개 방향의 배치 (동, 서, 남, 북, 중 5 개 방향 참조) 가 있다. 그러므로 천지는 만물의 성장의 근본이 될 수 있다.
\ "청양은 하늘이고, 탁음은 땅으로 돌아간다. 천지의 움직임이며, 신은 기기이므로, 길게 거두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햇빛은 맑고, 하늘로 올라가고, 음중은 탁하고, 땅에 떨어진다. 그러므로 천지의 움직임과 정적은 모두 음양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만물의 생장, 길이, 수확, 장순환이 끊이지 않게 할 수 있다.
\ "오직 성현이 하늘을 키우고, 코끼리는 발을 맞추고, 인사는 오장을 기른다. 자연의 공기가 폐를 통하고, 국부적인 공기가 가래를 통하고, 바람이 간을 통하고, 뇌통심, 곡통비장, 비가 신장을 통과한다. " 현자만이 머리를 보호하고, 발을 보호하고, 대기를 막고, 오장을 보호하고, 음양의 인사를 모방할 수 있다. 하늘의 가스는 폐와 통하고, 땅의 가스는 목과 통하고, 바람의 기운은 간과 통하고, 천둥과 불의 기운은 마음과 통하고, 계곡의 기운은 비장과 통하고, 비의 기운은 신장과 통한다.
"육경은 천이고, 위는 바다이고, 구경은 물을 주입하는 기운이다." 육경 (태양, 양명, 소양, 태음, 소음, 망음 등) 은 강 (육경은 자연의 강처럼 최대한 원활해야 함), 위장은 바다와 같다
"하늘과 땅을 음양, 인간의 땀, 하늘과 땅의 비 이름, 인간의 가스, 하늘과 땅의 바람 이름, 폭풍 날씨 천둥, 불리한 날씨 양, 그래서 하늘의 규율을 거스르는 것을 치료할 수 있다. 땅의 이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화가 된다." 하늘과 땅의 음양을 인체의 음양과 비유하면, 사람의 땀이 하늘과 땅 사이에 비처럼 쏟아지고, 인기는 하늘과 땅 사이에 바람과 같고, 사람의 노여움은 천둥과 같고, 사람의 역기는 오래도록 맑고 비가 내리지 않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따라서 양생은 하늘의 절기 법칙과 땅의 방위에 맞지 않으면 재난과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오늘 천지인 양생을 배웠다. 여기서는 육경에 대해 많이 이야기합시다. 육경 경락의 조화가 있다면 무병의 상징이다. 심지어 어떤 작은 병은 치료하지 않아도 치료할 수 있다. 만약 어떤 경락이 위아래로 통하지 않는 상황이 나타난다면, 그것은 반드시 횡지가 사기로 가득 차서 정기기혈을 방해하여 정체가 통하지 않는 것이 틀림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치료할 때 제때에 병을 발견하고 하법을 실시하는 것이 매듭을 푸는 길이다. 그리고 공부를 계속하면 오늘은 여기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