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맹자'에서 우리에게 인자한 사람이 되라고 경고하는 문장은 무엇인가요?
'맹자'에서 우리에게 인자한 사람이 되라고 경고하는 문장은 무엇인가요?
'맹자'의 문장은 우리에게 인자한 사람이 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1)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믿었다. “사람의 본성은 물이 흐르는 것과 같으니 사람에게는 악이 없고 물 속에는 흐르지 못할 것이 없느니라.” 고자 1장) 인간의 행동은 선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며, 이 본성은 왜곡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은 선량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모두가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합니다. 애국주의와 집단주의는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도덕적 원칙이다. 대학생들은 올바른 인간성을 확립하고, 남을 배려하며, 사회에 더 많은 공헌을 해야 합니다. (2) 인(仁)은 사람마다 있다. 맹자(孟子)가 말했다. “사람마다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있고, 공경하는 마음이 있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이 있다. 자비의 마음, 부끄러움과 미움의 마음, 의로움의 마음,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 지혜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나에게 내재되어 있다.”(고자 1장)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인(仁)”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인(仁)은 사람의 마음이다.” (고자장 1편) "자비(慈悲)가 없고 자비(慈悲)는 사람이 아니니 인(仁)의 이치니라." (주공순 제1장) "사람은 누구나 남을 포용할 수 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주공순 제1부) 불관용은 자비(慈悲)와 같은 것이니 인(仁)의 근본이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니라. 자연. 맹자는 사람들에게 어린이의 자비의 본성을 관찰하도록 지도했습니다. 대학생들은 자신의 연민을 잘 관찰하고 잘 보살피며 끊임없이 사랑의 힘을 키워야 합니다. (3) 사람은 인(仁)을 구해야 한다. 군자는 고대 중국에서 도덕 수준이 높은 사람에게 부여된 존칭으로, 맹자는 "군자는 인(仁)일 뿐"이라고 믿었다(고자 제2편). 지치지 않고 선을 행하는 것은 하늘의 칭호이다." (고자) 제1절 인(仁)은 인성수양의 최고 목표로 존중된다. 맹자는 비유를 통해 “개에게 영양을 주면 아무것도 자라지 않고 개가 영양을 잃으면 아무것도 망하지 않는다”(고자 1장)라고 비유했다. 개가 익지 않으면 캣킨스만큼 좋지 않습니다." 자비는 단지 성숙의 문제입니다. "인은 끊임없는 관찰, 신중한 재배 및 성장이 필요합니다. 친절의 힘은 위대합니다. 맹자는 “인은 불인보다 낫고 물이 불보다 낫다”고 굳게 믿었다. 요즘 인자한 사람은 한 그릇의 물을 사용하여 한 무더기의 장작을 아끼는 것과 같다. 물은 불을 이길 수 없는 것과 같으니, 인(仁)은 불인(仁)을 이기지 못함은 인(仁)이 행하지 아니함이라. 금신 2장) "왕은 선하고 천하가 무적이다."(금신2장) 나라를 다스리는 자는 선한 통치를 하면 무적이다. 대학생들은 어떻게 친절한 마음을 키울 수 있나요? 맹자는 “나는 늙어서는 늙고 젊으면 젊다”(양회왕 1편)라고 말했다. 사랑하지 아니하며 불친절한 자는 사랑하지 아니하는 것과 같으니라." (성실함 2장) 사람은 먼저 친족과 친구를 가까이하고 사랑하며 이런 친절을 무한히 베풀어 주십시오. "누구나 참을 수 없는 일이 있고, 참을 수 있는 일을 이루는 것이 자비이다." ('금신' 장의 결론) "친척을 가까이하는 것은 인(仁)이고, 연장자를 공경하는 것은 의(의)이며, 남이 없는 것이 세상에 닿는 것입니다."('금신' 장의 첫 번째 문장) ) “친척을 가까이 한다는 것은 사람에게 친절하고, 사람에게 친절하고, 사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금신> 장의 첫 번째 문장) 인의 마음은 인간 사회에서 자연계에까지 이릅니다. 세상을 한마디로 말하면 "모든 자비로운 사람은 사랑합니다." (장과 문장 중 1부) 출처: Qunwen Tian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