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말로 해석할 수 없는 격언

말로 해석할 수 없는 격언

춘추전국 사상가 노자의' 도덕경' 제 8 장에서 나왔다.

1, 원문:

물처럼 선하다. 물은 만물을 위해 좋기는 하지만 다투지 않고, 뭇사람을 위해 악을 행하기 때문에,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은 곳에서 살고, 마음씨가 착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언사에 능하고, 정치에 능하고, 처사에 능하며, 처세에 능하다. 남편은 논란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것은 없다.

사람은 변덕스럽고, 마음은 항상 넓지는 않지만, 인도주의적인 심경, 즉 마음의 평온에 신경을 쓴다.

2. 번역:

최고의 미덕은 물과 같다. 물은 모든 것을 자양하고 공로를 구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일할 수 있기 때문에, 길의 경지에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무도 싸우지 않고, 아무도 싸우지 않는 좋은 땅을 지켜라. 심연처럼 맑고 고요하다. 행동은 내면의 평화로 인해 중생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단어는 조용하고 활동하지 않기 때문에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자연히 충실하다. 정치적으로는 사심도 없고 욕망도 없고, 앞날이 있는 일을 일부러 추구하지 않으면 자연히 다스릴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정치명언)

모든 사욕에서 벗어나, 이름을 구하고, 이익을 추구하며, 기쁨에서 벗어나야만 진정으로 일에 집중할 수 있다. 그래야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연기도 진정한 시작 시간을 보고 타이밍을 잘 잡는다. 그는 권력 다툼, 이익 쟁탈, 이름 쟁탈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내면의 걱정도 우울도, 외적인 고민도, 어려움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3. 춘추시대의 노자 () 의 철학 저서' 도덕경' 은 도덕진경, 노자, 오천자, 노자 오천편으로도 불린다. 그것은 중국 고대 선진제자가 분가하기 전의 저작으로 도가 철학 사상의 중요한 원천이다.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원문의 첫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고, 두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며, 장이 없다. 이후 앞 37 장의' 도덕경' 으로 바뀌었고, 뒤 38 장의' 도덕경' 은 8 1 장으로 나뉜다.

도덕경' 본문은 철학적인' 덕' 을 주선으로 하여 수련, 치국, 용병, 양생의 도를 논술하지만, 대부분 정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른바' 내성외왕' 이라고 불리며 만경의 왕으로 불린다. 의미가 깊고 포용이 넓다.

확장 데이터:

도덕경

1, 제작 배경

문헌에 의하면, 노인은 얌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학식이 해박하다고 한다.

노자는 그의 선생님 상영이 지식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늘 미주알고주알 캐묻며 지식을 갈구한다.

의혹을 풀기 위해, 그는 늘 해와 달과 별을 바라보며 하늘이 무엇인지 생각하여 잠을 잘 수가 없었다.

나중에 상영 씨는 "정말 모든 것을 노인에게서 배웠다. 클릭합니다

\ "나는 주의 깊이 연구 에 들어갈 것을 권장합니다.

문헌에 따르면, "주에 진찰을 받으러 국자감에 들어가 천문 지리를 배우고, 시와 책을 다 읽으면 법례악을 경험하고, 문화재 법률사서를 다 배우고, 학업이 크게 진보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의사는 또한 그를 소장실에 가서 벼슬을 하도록 추천했다.

장경각은 주대 고서의 소장지로, 세계 각지에서 온 문장 및 서적으로 가득 차 있다.

"이 경험을 통해 노인은 풍부한 지식을 축적하고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다.

노인은 춘추전국시대에 태어났다. 당시 큰 환경은 주나라의 약소였고, 각 길의 제후들은 끊임없이 패권을 다투었다.

격렬한 격동과 변화로 노자는 인민의 고통을 목격하게 되었는데, 이는 주대의 소장사로 여겨졌기 때문에 그는 일련의 치국 안민의 사상을 제시했다.

2. 작품 감상

도덕경' 은 주로' 도' 와' 덕' 을 논술한다.' 도' 는 우주 자연의 도리이자 개인 수행의 방법이다. 덕은 통상적인 도덕이나 미덕이 아니라 출가가 마땅히 받아야 할 특수한 세계관, 방법론, 사람을 대하는 방식이다. -응?

노자의 본의는 사람들에게 부처님을 고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도덕은 기초이고 도가는 도덕의 승화이다. 덕행의 기초가 없다면, 당신은 사람을 대하고, 가정을 관리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데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며, 당신은' 부처님' 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따라서' 덕' 을 고치는 것은 수도를 위한 좋은 외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며, 이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출가하려면 평온한 마음과 초연한 생활이 필요한데, 이것도 덕행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도덕경" 의 도덕 부분은 경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것이 수도의 기초이다.

"도" 는 전체의 단순함, "만기의 문", "도" 는 만물을 만들어내며 만물에도 포함되어 있다. "도" 는 사물에 있고, 물건은 "도" 에 있다. 만물은 길이 다르고 길은 똑같아 "길" 을 통한다.

도는 유형적인 물질, 사상적인 정신, 이성적인 법칙, 보이지 않는 무형의 우주의 근원일 뿐 아니라 이 모든 것을 초래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물질, 정신, 법은 모두 도의 파생물이다.

"도" 는 타고난 통일체이며, 그것은 무한하다. "도" 는 자연의 시조이며, 우주 만물의 대원이며, 우주 만물의 근원이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물처럼 좋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도덕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