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하늘과 땅을 위한 마음을 세우고, 백성의 운명을 세우기 위해 장재의 항곡 네 문장은 수천 년 동안 충격을 주었습니다.

하늘과 땅을 위한 마음을 세우고, 백성의 운명을 세우기 위해 장재의 항곡 네 문장은 수천 년 동안 충격을 주었습니다.

송나라 인종 가유 2년(서기 1057년) 조진이 한림서원 학사 구양수에게 명령하여 올해의 과거는 과거를 주관하게 했다. 그 이름이 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기 때문에 "천년 황실 용호 목록"이라고 불릴 정도로 훌륭했습니다.

예를 들어 북송 시대의 가장 자유롭고 편안한 작가인 소시(Su Shi)와 그의 남동생 소체(Su Che)를 예로 들면, 팔대(八大) 중 한 사람인 증공(曾功); 당송 왕조의 대가들과 그의 남동생 Zeng B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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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Cheng-Zhu 성리학의 창시자이자 "Two Cheng" 중 한 사람인 Cheng Yi;

예를 들어 왕 안석의 개혁의 두 번째 인물이자 북송 왕조의 개혁가 인 정치가 장둔

유명한 장군 왕 샤오도 있습니다. 북송 시대에 잃어버린 2천 마일의 영토를 되찾은 사람입니다.

일부 통계에 따르면 이 명단에는 최소 8명의 문인과 9명의 재상이 있는데, 이는 송나라 전체에 영광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구양수가 사람을 알아보는 예리한 안목을 갖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북송 시대의 문명 문화의 융성함을 보여주기도 하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9명 외에도 '천년고시용호명록'에서 나온 또 한 명의 빅 인물이 있는데, 소시만큼 유명하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그가 남긴 것은 바로 이 사람이다. 후세에 이 사람의 이름은 장재(張施)라 불리고 사후에 공자묘(孔子寺)에서 공경을 받느니라.

장재이는 미래 세대를 위한 22자 모토를 남겼는데, 이는 현재 세대의 모토가 되었다.

“세상을 위한 마음, 세상을 위한 삶을 확립하라. 사람, 사람을 위한 삶." 성자에게 가서 독특한 배움을 계속하여 모든 세대의 평화를 창조하십시오."

위의 22개 단어를 '항곡사문'이라고 합니다.

1. Fan Zhongyan의 경고

Zihou라고도 불리는 Zhang Zai는 그의 아버지에 의해 "Zai"라는 이름을 받았는데, 이는 "The Book of Changes"의 "Hude Zaiwu"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Zhang Zi 또는 "Mr. Hengqu"라고 부릅니다. "Hengqu"라는 단어는 현재 산시 성 Baoji시 Mei County에 위치한 장소의 이름입니다. 이곳은 Zhang Zai가 강의를했던 곳이자 그의 마지막 안식처입니다.

사실 장재는 헝취 출신이 아니었다. 그가 헝취에 온 이유는 아버지의 죽음과 관련이 있다. 장재(張施)는 장안(長庵)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의 이름은 장제(張常)로 한때 복주(富州)의 행정관을 지냈으며, 가족 중에 형제가 둘이 있었고, 남동생은 그보다 10살 어렸다. 장재는 15세 때 아버지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어머니와 남동생을 데리고 아버지의 관을 복주(충칭)에서 고향으로 모셔왔다. 도중에 Hengqu를 지나갈 때 돈이 떨어졌습니다. 당시 Xixia의 Li Yuanhao가 황제로 선포되었고 사람들은 북서쪽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장재는 아버지의 휴식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어머니와 의논하고 아버지를 형취에 장사지냈다. 1년 후 장재는 장안으로 돌아와 조상의 집을 팔고 아버지 곁에 머물기 위해 가족을 헝취로 이사했습니다.

『송나라사·장재전』 기록:

소희는 군사에 관해 이야기했고, 친구를 사귀고 도희 땅을 빼앗고 싶었다.

이는 장재가 젊었을 때 '전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언젠가는 송나라가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을 수 있도록 군대를 이끌 수 있기를 바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재이는 21세 때 자신의 인생을 바꾼 큰 남자를 만났다. 바로 판중옌이었다. 당시 송(宋) 인종(仁宗) 청력(淸利) 원년, 판중옌(汉忠寧)이 산시성(陝西省) 경제전략평화부사로 임명되어 서북방위를 맡게 되었다. Zhang Zai는 오랫동안 Fan Zhongyan의 이름을 존경했으며 마침내 Fan Zhongyan을 찾았습니다. Fan Zhongyan은 항상 덕이 많은 상병에게 예의 바르고 학생이 그를 방문한다는 소식을 듣고 그와 깊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역사책에는 이 대화 내용이 기록되지 않고, 또 다른 사건이 기록된다. "송나라의 역사":

판중옌이 그의 원거리 무기를 보고 경고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교는 가르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왜 군대에 신경을 쓰느냐?"

당시 장재이는 판중옌에게 '측면9조'를 제시했고, 판중옌은 장재이의 지식을 매우 존경했다. 그러나 판중옌은 장재를 칭찬하지 않고 "당신은 학자이니 학문에 전념해야 한다. 왜 군사에 열중하느냐"고 경고했다.

송나라 때는 그랬다. 무술보다 문학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대의 주요 주제는 위대한 군사적 공적을 이룬 많은 유명한 장군(예: 적청)이 여전히 민간 관리들에 의해 무시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치적 완벽주의자"로서 판중옌은 천박함에서 면제되지 않았으며 장재의 지식을 높이 평가했지만 장재이가 "빙루지"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Zhang Zai가 떠날 때 Fan Zhongyan은 그에게 책을 주었고 그것이 '중용'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학자들에게 중용은 거리 곳곳에 널려 있다. 판중옌이 그에게 이 책을 준 이유는 사실 그가 유교에 집중할 수 있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문나라 통치가 최고조에 달했던 송나라 시대, 판중옌의 경고는 수천 년 동안 장재의 영광을 위해 꼭 필요한 존재였다.

장재이는 헝취로 돌아와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장재이가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에 대해 성하오와 성이는 장재이에 대해 네 단어, 즉 "열심히 일했다"고 말했는데, 이는 장재이가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를 보여준다.

2. 구양수 선정

장재이(Zhang Zai)는 자신의 서재에서 한 쌍의 시를 썼다. 첫 번째 쌍은 "밤은 침묵 속에서 잠을 잔다"이고, 두 번째 쌍은 "일찍 일어나는 새가 까마귀를 낳는다"이다. 첫 번째." ". 그는 스스로 공부를 열심히 했을 뿐만 아니라, 동생인 장견(張健)에게도 매우 엄격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장견이 겨우 5살이었는데, 장젠이 나중에 진시가 된 것은 모두 스승님의 가르침 때문이었습니다. 그의 형 장재이.

눈 깜짝할 사이에 가우 2년에 구양수에게 과거를 주재하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올해는 인재가 많아 '천년고시'로 알려지게 됐다. 용과 호랑이 목록." 올해 가장 비극적인 응시자는 다름 아닌 50세가 넘은 수쉰(Su Xun)이었습니다. 그는 두 아들인 수시(Su Shi)와 수체(Su Che)를 데리고 시험을 보러 베이징으로 갔습니다. .Su Xun은 평생 동안 시험에 응시했지만 결코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Su Xun 외에도 두 명의 나이 많은 후보자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Zeng Gong입니다. 그는 10대 시절부터 올해 39세에 진시(Jinshi)를 획득했습니다. 두 번째는 '열심히' 공부한 장재(張起)다. 그의 남동생은 이미 3년 전에 시험에 합격했지만, 올해 38세로 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됐다.

구양수는 북송 문학계에서 가장 뛰어난 학자라고 후세들이 말한 바 있다. 당시 구양수는 그의 선택이 얼마나 멀리까지 왔는지 몰랐을 것이다. 장재이의 미래 세대를 위한 것입니다.

장재가 고등학생이 된 후, 구양수는 문옌보 총리에게 자신의 논문을 보여줬고, 문옌보는 그것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아 장재이가 강의를 할 수 있도록 향국사에 강의실을 열기로 결정했다. . 사실 문연보는 장재를 칭찬했다. 결국 모든 사람이 공개석상에 나올 기회가 있는 것은 아니다.

장재이는 '이'라는 제목으로 향국사에서 첫 강연을 했는데, 이는 수도권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다음날 새벽이 되기 전에 향과사로 달려갔다. 자리에 앉으세요" ". 그러나 장재이는 조용한 성격을 갖고 있어 남을 기꺼이 돕는다.

"나는 얼청을 보고 내 손이 닿지 않는 '이' 타오를 깊이 이해하지만, "

내가 가르친 "Yi"는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Er Cheng과 비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Yi"를 깊이 이해하고 싶다면 물어볼 수 있습니다. Er Cheng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Er Cheng은 Cheng Hao와 Cheng Yi의 두 형제입니다. Cheng Zhu 성리학에서 "Cheng"은 그들을 말합니다. Zhang Zai의 추천으로 Er Cheng은 유명해졌습니다.

금은 언제나 빛나지만, 저자는 얼청이 장재의 추천을 받지 않았다면 이를 무시하지 않고는 이후의 업적을 달성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늘 믿는다.

실제로 장재이와 얼쳉은 연공서열에 따르면 장재이는 얼쳉의 사촌이다. 당시 장재의 명성을 생각하면 그가 수도에 머무르는 것은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장재이는 국민의 고통을 이해하고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장재는 조정에 석방을 신청하였고, 그 후 치저우(齊州), 윈옌(雲岩), 웨이저우(魏州) 등지에 가서 한 임기 동안 관직을 맡아 나라에 이익을 주었다.

3. 왕안석의 '거절'

송인종이 죽은 뒤 송영종은 4년 동안만 통치했고, 북송 왕조는 송신종 시대를 열었다. 송심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왕안시(王Anshi)를 빼놓을 수 없다. 당시 송나라 신종은 왕위에 올랐을 때 왕안석을 베이징으로 불러 정치에 관해 직접 물었다.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당 태종 같은 황제들에게 배워야 한다. 배우고 싶으면 요순에게 배워야 한다!” 피를 받았습니다.

시닝 2년, 육의견의 아들 육공은 장재이에게 조정에 합류할 것을 권유하는 책을 썼다.

"그들은.

장재이는 왕안석과 같은 말을 했다. 송신종이 하나라의 선왕이 되고자 한다면 상나라도 마찬가지라고 믿었다. 그리고 Zhou 왕조에서는 Song Shenzong이 이미 Wang Anshi로부터 이것을들은 것이 유감입니다. Zhang Zai는 Wang Anshi와 같은 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당시 송심종은 장재이에게 왕안석의 신법 시행을 도와달라고 부탁하려 했으나 장재이는 막 수도에 들어와서 신법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나중에 Wang Anshi는 Zhang Zai가 그를 지원하기를 바라며 주도적으로 Zhang Zai에 왔습니다. 장재이는 "국민이 남에게 친절하면 국민도 친절하게 갚을 것이고, 옥사나이에게 옥세공을 가르치면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

장재이가 의미하는 바는 당신이 모두를 위해 좋은 일을 하는 한 모두가 반드시 당신을 지지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나에게 그것을 당신과 함께하도록 강요한다면 나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 장재이는 왕안석을 재치 있게 거부하고 있었다.

장재는 비록 신종파는 아니었지만, 구종파도 아니었습니다. 왕안석과 갈등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즉, 장재는 그러한 갈등을 피해왔다.

얼마 지나지 않아 왕안석이 총리가 되었고, 장재이는 비리 사건을 심리하기 위해 수도에서 절강 동부 명주로 파견됐다. 많은 사람들은 장재의 강점은 지식이라고 믿고 있으며, 그가 특정 장소로 ​​이동하여 학술 행정관으로 일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왕안석이 그에게 재판을 받기 위해 감옥에 가라고 요청한 이유는 자명하다.

장재가 먼저 ​​왕안시를 거부했기 때문에 왕안시도 장재를 거부했다.

저자는 얼마 전 왕안시에 대해 자신이 존경할 만한 개혁가라고 생각하며 글을 썼지만, 언제나 정치는 강조되어야 한다.

이후 장재의 남동생 장젠은 왕안시의 정치 개혁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강등됐다. 장재이는 사임하기로 결정하고 헝취로 돌아와 교직을 이어갔다.

사실 장재(Zhang Zai)와 왕안시(Wang Anshi)는 모두 판중옌(Fan Zhongyan)의 가르침을 받았다. 판중옌의 사상에는 전통 유교의 일부와 '청리 뉴딜'의 변화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다. 공교롭게도 장재는 전자를 물려받았고, 왕안석은 후자를 물려받았다.

그 후 9년 동안 왕안석은 두 번이나 총리직에서 해임되었지만 대부분의 시간 동안 높은 권력을 유지했지만 장재는 헝취에 숨어 설교하고 실천했다. 많은 학생들이 Hengqu에 오기 위해 수천 마일을 여행했습니다. 그는 단지 Zhang Zai의 가르침을 듣고 싶었습니다. Hengqu와 같은 작은 곳인 Zhang Zai의 탄생은 그 이후로 깊은 흔적을 남겼습니다.

4. 시대가 선택한 것

고대 중국의 3대 이념 중 불교, 도교, 유교는 각각의 체계를 가지고 있었지만, 북송 시대에는 불교와 도교가 있었다. 유교는 계속 발전했지만, 유교는 정체되어 있었고, 공자와 맹자의 말을 되풀이하는 것 외에는 사람들이 유교를 승화시키는 경우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당시 유학자들은 상당히 불안해했습니다.

오랜 탐험 과정에서 북송 중후기에 유교가 단련되어 장재가 '관설'을 창설하고, 얼성이 '낙설'을 창건하고, 주돈이가 '우설'을 썼다. 안시는 '신학'을 주창했고, 주희의 '복건학'은 송나라 유교의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당시에는 '서라관과 복건신'오대학론(五大論)이라고 불렸다. 이 오대학론은 유교를 재창조하고 유교사상을 승화시켰다.

동시에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사람들은 유교를 사용하여 우주의 기원을 이성, 심성, 기의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그 중에서 얼성(宇泉)과 주희(朱熙)로 대표되는 '성주성리학'이 가장 폭넓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둘째, 왕양명(Wang Yangming)과 육구원(Lu Jiuyuan)으로 대표되는 '신설(Xinxue)'도 한동안 인기를 끌었다. 성리학과 심리학 외에 장재의 '기본론'이 세 번째 갈래이다. 간단히 말해서 장재는 우주 만물은 기(氣)로 구성되어 있고 만물은 정신의 변화를 겪지만 기(氣)는 영원하다고 믿는다.

Zhao Fujie는 한때 다음과 같이 믿었습니다.

Zhang Zai는 중국 철학 역사상 처음으로 상대적으로 완전한 기 일원론의 철학 체계를 확립하여 단순 유물론 철학의 새로운 단계를 열었습니다. .

고대 중국에서는 이론이 멀리 나아가려면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했습니다. 첫째, 창시자가 설교할 시간이 충분해야 하고, 둘째, 그 이론을 전수할 뛰어난 제자가 있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장재이에게는 이 두 가지 점이 없습니다. 장재는 5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제자 대부분은 후에 얼쳉(Er Cheng)의 제자들에게로 옮겨갔고, 그 결과 장재의 이론 중 많은 부분이 정(Cheng)과 주성리학(Zhu Neo-Confucianism)에 흡수되어 오랫동안 무시되었다. 다른 사람의 결혼식 옷이 되었습니다. 얼성이 유명해진 이유와 성리학과 주성리학이 위대해진 이유는 모두 장재의 공헌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였다.

장재이론의 발전을 사람들이 깨닫고 마침내 장재의 위대함을 발견한 것은 근대에 이르러서였다.

장재가 가문에 남긴 가장 유명한 것은 그의 4가지 좌우명이다.

“세상을 위한 마음을 세우고, 인민을 위한 운명을 세우고, 계속해서 나아가라” 성도들의 독특한 학문입니다." , 모든 세대에 평화를 창조합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독서의 목적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었다. 반평생 고민 끝에 장재이는 위 네 문장으로 모두에게 말했다.

이 22가지 말은 간결하고, 수천년 동안 수많은 학자들이 이 문단을 넘어서는 문단을 쓰려고 노력했지만, 불행히도 그들은 고대이든 현대이든, 위대한 유교가이든, 국가 지도자이든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또는 대학 총장의 연설에는 항상 "Hengqu의 네 문장"이 있을 것이며 Hengqu의 네 문장은 영원히 중국 국가의 모토가 되었습니다

5. "Zhang"은 사라졌습니다. , 그러나 좋은 덕은 물건을 "옮긴다"

"송나라 역사"에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정치에서는 기본 원칙과 좋은 관습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 노인을 돌보고, 백성의 고통을 묻고, 아이들을 훈계하는 것의 의미를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장재는 관직에 있을 때 말과 행동으로 설득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노인들을 공경하고 젊은이들을 돌보며, 마을의 아이들이 공부하고 현명해지기를 바라며 강의했습니다.

몇 년 후, Zai는 사임하고 Hengqu로 돌아온 후 자신의 가르침을 세상에 실천할 기회가 없었지만 Hengqu의 작은 곳에서 이를 실천하기 시작했습니다.

"할 수 없더라도. 세상에는 아직 테스트해볼 수 있는 곳이 한 군데 있어요. "

장재이는 수년간의 월급으로 헝취에서 100에이커가 넘는 토지를 구입했습니다. 그는 "주례"에 따라 땅을 9등분하고 우물밭으로 나눴습니다. 나머지 8조각은 농사 지을 땅이 없는 굶주린 사람들에게 주어졌고, 왕안시는 개혁이 실패한 후 강녕(江寧)에서 은둔생활을 했다. 여전히 자신의 이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위대하다는 것은 그가 자랑스러울 때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좌절했을 때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장재는 평민으로서 몇 년 동안 마을 사람들을 조직하여 물을 보존하고 비옥한 밭 사이를 맨발로 걸을 때 매우 편안함을 느꼈습니다. 말했다: 불쌍하다. 자신이 잘하면 세상을 도울 수 있다. 장재는 자신이 잘해야 했지만 유교인이고 공자이기 때문에 여전히 '한 마을'을 돕겠다고 고집했다. 존경받는 사상가.> 장재는 비록 높은 관직을 차지한 적은 없으나, 이 기간 동안 어떤 사람들은 그를 힘들게 하고 어떤 사람들은 반대하기도 했지만, 어떤 면에서는 여전히 설교를 계속했습니다. 전도사라기보다는 수행자에 가까운 인물이었다.

송나라 신종 황제 시닝 10년, 장재이가 폐병에 걸렸다. 장재는 베이징에 도착한 후 중병에 걸려 사임하고 고향에 돌아왔을 때 린통을 지나갈 때 눈이 많이 내렸다. 다음날 아침, 눈은 여전히 ​​왔지만 세상에 성인이 한 명 적었습니다.

장재이가 죽었고, 사람들은 그를 그리워했습니다. 장재는 죽지 않은 것 같았다.

그는 세상을 위해 마음을 정하고, 사람들을 위해 운명을 정했으며, 모든 세대를 위한 평화를 창조하기 위해 독특한 학문을 계속했다. p>

장재가 죽은 지 약 200년 후, 문천상은 궁궐고시를 볼 때 장재의 22자 모토를 썼다. 그 당시 그는 고등학교 최고 득점자였다. 나중에 문천상은 적극적으로 저항했다. 처형장에 흘린 피는 중화민족의 영원한 기념비가 되었습니다.

장재가 죽은 지 약 600년 후, 장황옌은 형곡4행을 모토로 삼고 섰습니다. 명나라 건물이 무너질 위기에 처하자 그는 22년 동안 청나라에 저항해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마침내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 최후의 영웅이 됐다.

장재가 죽은 지 약 700년이 지난 후, 임칙서는 호문에서 맹렬한 불길에 휩싸여 형곡의 4문을 실천했습니다. 청나라 궁정은 무능했지만 임칙서는 키가 매우 컸다.

항일전쟁 당시 수많은 중국인들이 목숨을 버렸다. 머리, 피 흘리는 것, 살과 피를 사용하여 국가 정의를 실천하는 것 등이 있지만 헝취의 네 문장은 그 중 가장 좋은 해석이다.

천년이 흘렀지만 장재 등은 여전히 ​​그것을 잘 알고 있다. 장재(Zhang Zai)의 말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인용되고 있지만 그의 영혼은 수천년 동안 영적인 좌표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