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민생 격언의 근원

민생 격언의 근원

1, 이상, 사람의 용모도. 만약 시계가 옳다면, 그것은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공자)

해석: 지도자로서 국민의 본보기이다. 만약 네가 좋은 모범을 세웠다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

2. 벼슬을 하는 사람, 부자민을 공로로, 가난한 사람을 죄로 삼는다. "한가이"

역사: 대신의 자리에 있는 사람은 부민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민빈민고를 죄로 삼는다.

3. 큰 것은 안 되고, 작은 것은 안 된다. 이것이 바로 국세를 포기하는 방식이다. (순자)

해석: 큰일은 할 수 없고 작은 일도 하지 마라. 이것은 국가를 파괴하고 개인을 파괴하는 길이다.

4, 국가 대사, 성패 고본을 알고 있다. (송. 왕옥용)

해석: 한 나라의 성패는 국민의 마음속 깊은 곳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정치 통인과 모든 일이 순조롭다. (송범중연)

해석: 정령이 원활하고, 인민이 단결하고 화목하며, 각종 어려움이 극복될 것이다.

6. 10 명 이상, 반드시 10 명 이하여야 합니다. 백 명 이상, 백 명 아래; 세계 위에 있는 것은 반드시 세계 아래에 있을 것이다. "청당진"

해석: 10 명 이상의 직위를 맡고 있는 사람은 10 명 이하, 100 명 이상, 100 명 이하에 자신을 배치해야 한다. 세계보다 지위가 높은 사람들은 반드시 자신을 세계 아래에 놓아야 한다.

7. 진흙탕 물에는 물고기가 없고, 땅에는 나무도 없고, 정치에 시달리는 사람도 없다. 북기. 리우 저우)

해석: 물이 탁하면 물고기가 헤엄쳐 돌아오지 않는다. 땅이 척박하면 가지와 잎이 무성한 나무가 없을 것이다. 정부가 곤경에 빠지면 편안하고 행복한 인민은 없을 것이다.

8. 이 세상에서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집단은 반드시 집게를 두려워해야 한다. "청강희"

상급자로서, 그는 스스로 자신을 엄격히 요구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모든 부하들은 반드시 그의 관리에 복종하고, 그의 지시를 집행해야 한다.

9, Zun 시안 (西安) 에너지, 충군 나간, 그래서 안전해야 한다! "왕한푸"

해석: 덕이 있는 사람을 존중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을 사용하고, 충성스러운 사람을 신뢰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야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

10, 예로부터 사람들이 신도시에서 몰아냈는데, 한마디로 금이 금보다 무겁다. (왕송안석)

역사: 예로부터 사람들은 성실에 이끌려 코를 끌고 다녔는데, 그들이 한 말은 100 원보다 더 중요해야 한다.

1 1,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 사사롭지 않고, 가식적이지는 않지만, 사랑을 얻을 수 있다. (청. 쳉)

해석: 불필요한 일을 하지 않고 해야 할 일을 늦추지 않으면 평온해질 수 있다. 진정한 감정은 이기적이지 않고 위선적이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12, 태자는 매사에 나라를 그리워하고, 역사는 육궁과 경쟁할 필요가 없다. "돈 루계몽"

역사: 오왕부차가 한 짓은 망국하기에 충분하다. 단지 사비육궁 빈궁이 강하기 때문만은 아니다.

13, 믿지 않으면 반대다. 만약 네가 대중에게 불친절하다면, 너는 상처를 받을 것이다. "송리 군웅"

해석: 자신이 믿지 않는 사람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게 하면 일을 망칠 수 있다. 자신에게 좋지 않은 사람에게 대중을 이끌면 대중은 손해를 볼 것이다.

14, 시간을 얻는 자는 창창, 시간을 잃는 자는 망한다. Liezi 푸 는 말했다

해석: 기회를 포착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은 성공할 것이다. 시간을 잃은 사람은 멸망할 것이다.

15, 주권자인 주 중요, 흑주 상세 설명. (순자)

해석: 똑똑한 사람들은 요점을 포착하고 간결하게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암담한 사람은 섬세한 로소를 좋아한다.

16, 아첨하는 쪽이 막혀서 나라가 위태롭다. (묵자)

해석: 아첨꾼이 옆에 있고, 좋은 의견과 건의가 차단되고, 나라가 위태롭다.

17, 당신이 잘 아는 이유는 당신이 듣기 때문입니다. 네가 검은 이유는 네가 편신했기 때문이다. "왕한푸"

해석: 황제가 개명한 것은 그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의견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황제가 졸용한 것은 그가 개인의 의견을 믿었기 때문이다.

18, 겉모습이 화려하고, 성자가 진실하며, 쓴 글자는 약이고, 글자는 병이다. "한 사마천"

해석: 화려한 언어는 위선적이고, 진실한 언어는 고귀하고 신성하며, 약으로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언어는 씁쓸하고, 역겨운 언어는 아첨과 달콤함이다.

19, 계획 의심, 문제 의심. 삼국. 제갈량

해석: 나는 문제를 생각하는 것을 주저한다. 만약 내가 이 의심을 의심한다면, 나는 일을 결정할 수 없다. 네가 의심이 들 때, 너는 일을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없다.

20. 주를 아는 사람은 그들의 선함이 아니라 그들의 과오를 깨달아야 한다. 전국 시대의 음모

해석: 명확한 지도자는 다른 사람이 그의 결점을 지적하는 것을 듣고, 다른 사람이 그를 아첨하는 것을 듣고, 그의 공적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2 1 .. 분노하고 결백을 범하지 않는 사람들은 도살될 수 있는 사람들과 같다. 삼국. 제갈량

석: 노여움은 무죄를 침범하지 않고, 악은 죽여야 할 사람에게 굴복하지 않는다.

(22), 시마 치, 말 슬픔; 마욱은 뚱뚱하지만 그의 뼈는 이미 썩었다. "양청 란페"

해석: 말을 타면 말이 상심할 것이다. 나쁜 말 한 마리를 기르면 좋은 말의 뼈가 썩을 수 있다.

(23), 국가에 공로, 즉 천 원 보상, 봉후는 인색해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나라를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보잘것없어도 가볍게 여기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명나라. 장)

해석: 국가를 위해 공을 세운 사람에게는 천 원을 장려하고 승진 기회를 주어야지 인색해서는 안 된다. 신용이 없는 사람은 쉽게 미소, 깨진 바지 같은 작은 동작을 주지 마라.

24. 치국의 길은 결정, 책임, 구현이라는 세 가지가 있다. 노래? 사양)

해석: 정치사무를 관리하는 데는 야망 수립, 적극적 책임, 구현이 목마른 세 가지 관건이 있다.

25. 관직은 명, 신중함, 근면의 세 가지밖에 없다.

해석: 관리는 세 가지 사항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하나는 청렴성, 두 번째는 신중함, 세 번째는 근면입니다.

(26), 빛 재물은 사람을 모으기에 충분하고, 자율은 사람을 설득하기에 충분하고, 양은 사람을 얻기에 충분하며, 몸은 사람을 이끌기에 충분하다. "송림부"

해석: 개인은 돈을 너무 중시하지 않아도 마음을 뭉칠 수 있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면 사람을 설득할 수 있고, 대범하면 사람을 얻을 수 있고, 솔선수범하면 지도자가 될 수 있다.

27, 논문은 얕지 않아, 이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모른다. "노송 투어"

해석: 종이 이야기병만으로 얻은 것은 영원히 표면적이며, 어떤 것은 직접 참여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28. 풍아무궁한 뜻을 탐구할 수 있고, 시작은 건곤의 묘어로 시작된다. (팡 밍 샤오 주)

해석:' 시경' 의 무한한 의미를 탐구해야만 야송은 인간의 좋은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9, 절대 군주 전에, 만 사람들은 한 마디 말을 해야 했다. (명나라. 굴세정)

돌: 누군가 하늘을 지배할 생각을 한지 얼마나 됐죠? 사람들은 입을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다.

30, 혼란은 아직 회복되지 않았고, 동풍에 미친 듯이 기대고 있다. 일월을 가리고 꽃을 날 수 있는데, 천지에 서리가 있는지 모르겠다. (송 쩡공)

해석: 어수선한 버드나무 가지가 아직 완전히 푸른색으로 변하지는 않았지만 동풍광춤에 따라 날으는 버들개지로 해와 달을 가리려 했지만 하늘과 땅 사이에 이미 가을서리가 있다는 것을 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