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증국번 후예] 증국번 후예가 증국번 후예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폭로했다.
[증국번 후예] 증국번 후예가 증국번 후예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폭로했다.
증국판의 후예 증국판은 중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다. 중국은 만청중신이다. 그는 상군의 창립자이자 통수자이며, 만청중흥 4 대 명신 중 한 명으로 양무운동의 발기인 중 한 명이다. 다음으로, 나는 Zeng Guofan 의 후손들에 대해 이야기 할 것입니다.
증국판은 매우 영향력 있는 인물로, 그가 근대 중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고 크다. 역사가들은 이러한 영향에 대해 여전히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증국판이 아이들을 교육하고 가정을 관리하는 이념과 실천은 이미 대중에게 인정받고 있다. 그의' 가서' 는 증가의 여러 세대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구시대에는 거의 모든 독서인이 한 권을 가지고 있었다. 현대에도 각 출판사가 출판한 각종 증국판 가서작품은 여전히 독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책 속의 통속적이고 우호적인 가훈 외에도 성공적이고 설득력 있는 가정교사 사례가 하나 있다: 샹향 증씨 가문.
샹향증씨 문화가문은 호남문화가문의 전형적 대표이며, 이 문화가문의 주체는 방대한 인재 집단이다.
과거 시대에는 이 인재 집단 중 20 여 명의 진사, 감생, 우등생, 진사, 거인이 있었다. 과거 폐지후 이 인재 집단 중 160 여명이 고등교육을 받았고, 많은 사람들이 유럽과 미국이나 일본에서 유학을 했고, 그중 100 여명이 박사, 석사, 학사, 원사, 교수, 연구원, 고급 엔지니어 등의 직함을 얻었다. 증씨 문화가족 구성원 중 증국번과 군사적 공적으로 청나라 상을 받은 것 외에도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많은 분야에서 사회에 긍정적인 공헌을 했다.
중국과 외국 외교 및 문화 교류 방면에서 증국판의 아들은 일찍이 1879 년 영국과 프랑스 공사로 러시아로 가서 협상하여 일리 남강 5 만 제곱 킬로미터의 영토를 수복할 것을 주장했다. 쩡지택의 아들은 일찍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만주어에 정통했다. 그는 청나라 주한 덕대사를 맡았고, 이후 사정대 번역학원 사장을 역임했다. 그는 유명한 번역가이다. 샹향 증씨 가족 중, 증보, 증헌슨 등 번역가들은 모두 중서 문화 교류에 기여했다.
수학 방면: 증국판의 둘째 아들인 쩡지홍은 당시 유명한 수학자였다. 그의 저서는' 대수상설명',' 원진검증도',' 수부조연' 이었다. 증조권, 쩡, 쩡, 쩡, 증손자 증헌성 (미국 스티븐스 대학 수학과 석사), 제 6 대 손증위 (남경대 수학과 학사, 상하이 재경대 경영학 석사, 남경대 금융학원 교수, 보험학과) 는 모두 수학에 정통했다. 그들은 수학을 전공하거나 수학 관련 도로 일에 종사한다.
화학 및 화학공학 분야: 손자쩡 (일명 빛) 은 메릴랜드 대학과 오하이오 주립대를 졸업하고 화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65438-0957 년 귀국한 후 중국과학원 상하이 유기화학연구소 연구원이 된 것은 우리나라 미각화학이론의 창시자이다. 일찍이 두 아들과 한 딸은 각각 화학 기체 원소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장남은 일찍이 미국에서 유학, 화학 석사, 공상 관리 석사를 소소했다. 차자는 일찍이 소현, 미국 화학박사, 캘리포니아 대학 버클리 분교 박사후, 딸은 일찍이 소명, 미국 오하이오 선대학교 화학박사. 또한, 두 번째 며느리는 근면했고, 미국 화학과 박사 과정 학생, 시카고 로야 대학의 박사후 학생이었다. 사위 손영규는 캘리포니아 공대의 화학공학 박사이다. 쩡 가족은 샹샹 (Xiangxiang) 의 쩡 (Zeng) 문화 가족 중 새로운 화학 가족이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손자인 소륜은 1926 에서 MIT 화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베이징대 화학과 학과장, 중국과학원 학부 위원, 화학연구소 소장, 교육부 차관, 고교부 차관을 역임했다. 그는 중국의 새로운 화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문화예술 방면: 증국판의 증손인 조항은 상해미술학원을 졸업하고 미술교육에 종사했다. 1949 이전에는 창사 화중미술학교 교장이었습니다. 증손녀는 일찍이 유명한 문화재 전문가로서 남경박물원 원장을 역임한 적이 있다. 증손자는 유명한 인감 서예가, 대만성 문화대 교수였다. 증현손 증헌디는 베이징 영화학원을 졸업하고' 파시스트 세균' 에서 주인공을 맡았으며 이후 여러 편의 영화를 연출했다. Zeng guoquan 의 증손자 Zeng xianjie 는 유명한 화가입니다. 마카오 남화대 예술학원 원장, 유엔문화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초빙된 적이 있다. 중국 인민대학교 교수 증헌카이의 증손녀는 청사연구소 부소장을 역임한 적이 있다. 증손증손증현인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오클랜드 분교 대중전파 석사, 대만성 국방텔레비전 제작센터 주임. 더하여, Xiangxiang zengshi 문화 가족의 일원의 대부분은 Zeng Guofan, Zeng guoquan, Zeng, Zeng, Zeng, Zeng, Zeng, Zeng baosun, Zeng Yong, Zeng Zhao 등과 같은 서예 예술에 깊은 조예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증국번, 증국문, 증기택, 증소네 명이 서예 예술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고,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서예가로 여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서예가)
군사, 정치, 공업 등 분야에서 10 여 명의 후손이 군계에 진출했는데, 그중 5 명은 황보사관학교 졸업생이었고, 쩡 광성영 등은 연이어 * * * 군의 계급을 수여받았다. 쩡 zhaocheng, 전직 증 손자, 하버드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보유 하 고, 대만의 산업 및 광업 회사의 제너럴 매니저를 역임 했습니다. 증손자, 서예가, 대만 전력회사 이사.
의학적으로 증봉은 증국판의 증손녀이다. 그녀는 광제의대 박사 학위를 졸업하고 광제의대 소아 정형외과 주임을 역임한 적이 있다. 쩡 xiansen Zeng Guofan 의 증손자입니다. 그는 소아의과대학에서 교직을 한 적이 있는데, 그의 딸 심이 (모성에 따라) 는 베이징 해정 병원의 수간호사이다. 쩡 xianwen 베이징 콩코드 의과 대학, 낙양시 제 3 인민 병원 참석, 딸 zengli, 허난 의과 대학, 부국장 의사를 졸업 졸업 한 쩡 xiansen 의 동생입니다. 쩡 xianwen 의 손녀 쩡 메이 huizi, 허난 Xinxiang 의과 대학, 의사를 졸업 했다. 쩡 xianheng 또한 쩡 Guofan 의 증 손자, 호남 의과 대학 교수 ... 쩡 Guofan 6 세대 직계 후손, 최대 18 의료 종사자입니다. 증손녀였다. 그녀는 북경협화의과 대학의 의학 박사이다. 그녀는 북경시 제 3 인민병원 원장이며, 북경시 제 1 회 인민대표대회 대표이다. 일찍이 현손헌정은 제 4 군의대학을 졸업하고 우한 시 제 5 인민병원 제 1 분원 원장을 역임한 적이 있다. 샹향에는 한때 문화 가정에 약 30 명의 의료 종사자가 있었다. 사람들은 그것을' 살구림 세가지' 라고 부른다.
샹향 증씨 가문이 8 대를 이어온 이유는 이렇게 방대한 인재 집단을 만들어 이렇게 풍부한 문화적 성취를 창조한 것은 그 가문이 완전한 문화관념, 즉 가족을 경영하는 관념을 가지고 있고, 쩡씨 가문이 가족을 경영하는 관념과 실천이 시대와 함께 발전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경작은 중국 전통의 치가 이념이자 중국 문인의 이상적인 생활방식이다. 명말 청초 철학자 장행상은' 순옥자' 에서 "책을 읽고 농민을 버리고,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다" 고 말했다. 경작하고 책을 폐지하면 예의는 반드시 죽는다. " 증국판의 할아버지는 일찍이 흥강이 중국 경작문화의 찬미자였다. 그는 집 사찰의 신전 옆에 대련을 붙였다. "조상님, 공경하세요. 자녀와 손자에게 두 가지 직로를 가르치고, 교육과 훈련을 해야 한다. " 증국판은 나중에 할아버지의 농사 실천을 팔자, 즉' 책, 요리, 생선, 돼지, 아침, 청소, 시험, 바오' 로 요약했다. 이것이 바로 증가의' 정치가 8 책' 이다. 증국판은 이론과 실천에서 할아버지의' 치가 팔술' 을 널리 보급하고' 효우 양성과 학습' 을 경로와 목표로 하는 치가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형제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천하관택은 대부분 한 세대만 즐길 수 있고, 한두 세대를 축하할 수 있는 것은 드물다고 말했다. 상인의 집, 절약은 서너 세대를 이어갈 수 있다. 경작하고 읽는 집은 5, 6 대를 이어갈 수 있다. 효가는 10 대 8 대가 될 수 있다. 그는 일찍이 집이 효도하는 집이 되기를 바랬다. 증씨 가문이 문화 세가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증씨 자손이 효우를 양성하고 배운다는 이념을 계승하며' 경독' 의 내포를 넓히고 있다는 데 있다.
쩡 문화 가문은 효를 치가의 이념으로 삼았고, 실제로는 후손들에게 사회 발전의 세 가지 기본법을 지적했다.
첫 번째 규칙은 일을 하는 것이 사람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경운기" 는 일을 하는 것을 가리킬 수 있고, 일을 하는 데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쩡 싱 강, 쩡 린 슈, 쩡 Guofan 형제 모두 일을 하는 방법을 논의, 요약 단어: "부지런" 또는 "일찍" 입니다. 이 번창하는 가정은 분명 근면한 가정일 것이다. 효' 는 사람이 되는 것을 대표할 수 있고, 사람이 더 사람이 되는 예술을 대표할 수 있다. 쩡 xinggang, 쩡 Linshu, Zeng Guofan 의 형제들은 또한 부모 장로를 공경하는 방법, 교사와 동료를 존중하는 방법, 부하 직원에게 관심을 갖는 방법, 형제 조카를 사랑하는 방법, 마을 파티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토론이 있습니다. 근면, 조숙, 효도, 우애는 증가의 법이다.
두 번째 규칙은 발전이 상속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경작읽기' 라는 단어로 말하자면,' 경작' 은 기초이자 생존이다. "독서" 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이다. "효" 자로 말하자면, "효" 는 선인에 대한 계승이고, "우의" 는 자신에 대한 발전이다. 기초를 다지고, 열심히 향상시키고, 전승을 중시하고, 발전에 치중하는 것은 이 가정이 문화가정으로 발전하는 중점이어야 한다.
세 번째 규칙은 가정의 발전이 반드시 사회 발전의 주류에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효도를 키우는 본의를 보면 사회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농사의 본의는 농사를 짓는 것이고, 그 사회적 의의는 어떤 노동을 가리킨다. 가르치는 것은' 혀경작' 이라고 하고, 쓴 것은' 필경' 이라고 부른다. 사상가의 사고조차도 일종의 경작이다. 그래서 한대 양웅의' 법안' 은' 경작자가 도를 얻는다' 고 말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경작의 수단과 대상도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농사, 독서, 효, 친구들도 사회진보를 따라가야 하고, 심지어 시대 선두에 서야 가족문화가 발전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기본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본 책은 증씨 문화가문의 인재 집단에 대한 사례 연구를 하지 않고, 사상문화 요소 차원에서 증씨 문화가문의 발전 상황과 문화적 성과를 분석한다. 경독효는 증향문화세가의 가훈의 핵심 가치이다. 이런 핵심 가치는 비밀이 아니라 중화민족 전통 핵심 가치의 공개 전시다. 이런 핵심 가치가 왜 증가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는지, 증가에 또 다른 문화 비밀번호가 있는지, 우리는 탐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