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Zeng Guofan zhijia 의 격언 비디오 해석

Zeng Guofan zhijia 의 격언 비디오 해석

도광은 18 년, 28 세의 증국번 시험에서 진사한 이후 관직에 들어섰다. 처음 상경했을 때, 아버지는 그에게 자신을 보호하는 세 가지 일, 즉 노동 절약, 절제욕, 식생활에 대해 편지를 썼다.

이' 삼절' 은 사실' 삼계' 인데, 이는 증국판이 당시 다소 부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실 쩡국번은 젊었을 때 일반인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가 평생 성공해서 수양성, 사람을 대하는 등 모든 방면에서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은 것은 그가 원래의 결점을 직시하고 점차 극복하고 인생을 이룩했기 때문이다. 그의 가훈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가 어떻게 사람을 알고 자신을 알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에게 큰 현실적 의의가 있다.

증국번 아버지가 제기한' 삼절' 에 대해 증국판은 나중에 몸소 행행행행할 뿐만 아니라 가훈을 써서 후세 사람들에게 따르라고 요구했다.

노동력을 절약하다

《황제내경》은 "음식이 적당하고, 생활이 규칙적이며, 일하지 않고 얻는다" 고 말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이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집안의 편지에서 "검소, 절욕, 다이어트는 항상 휴양생으로 여겨진다" 고 썼다.

사람의 소위' 노동' 은 두 가지가 있다: 육체노동은 몸에 있고 정신노동은 마음속에 있다. 사람은 반드시 한가해서는 안 되며, 체력 소모를 초래한다. 불안한 마음이 정신적 피로를 초래하다.

증국판은 줄곧 근면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양생이라는 이 일에 있어서, 그는 손자들에게' 성공' 을 하도록 교육했다.

힘을 절약하는 것은 힘을 쓰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강제로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이다. 자신의 한계를 측정하는 법을 배워라, 그렇지 않으면 너의 몸은 무거운 부담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경은 "일음과 일양은 길이다" 고 말했다. 인체의 운동은 세상의 음양처럼 균형과 조화가 필요하다. 태극도는 움직이고, 양은 나고, 고요하고, 그늘이 생기기 때문에, 양은 주동적이고, 음은 정적의 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기간 안절부절못하면 사람을 지치게 하고, 한가하게 일을 싫어하면 사람을 피곤하게 한다. 만약 당신이 건강을 원한다면, 당신은 동적이고 적절해야 합니다. 그래야 음화가 화해할 수 있습니다.

욕망을 억누르다

사람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생각할 것이다. 많이 생각한 것은 바로 사람의 욕망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속담에 "인심이 부족하면 뱀이 코끼리를 삼킨다" 는 말이 있다 네가 너무 많이 원한다면, 너는 얻는 것이 적다. 결국 내면의 평온함까지 잃는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탐욕이 너무 많아 스스로 불태워 심연에 빠졌는가.

증국판은 도가 양생사상을 숭상하며 자칭' 군자, 신하' 라고 부른다. 그가 말하길, "당신의 생각을 저장하면, 당신의 고민을 제외하고는 군자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자주 걷고, 너의 근골이 계속 움직이니, 나는 부장이라고 부른다. "군의를" 는 마음을 고치는 것이고, "신하로" 는 수련이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고대인들이 고통을 겪었을 때, 그것은 도덕적 사업이 성장할 때였다. 그 공로는 당당하고 당당하며, 그 효과는 건건에 있다. 클릭합니다 계욕은 마음을 자양할 뿐만 아니라 몸도 보호할 수 있다.

일반인에게 금욕은 점진적인 과정이다. 우리는 인류의 모든 욕망을 절대적으로 금지할 수는 없지만 절제해야 한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정자, 가스, 신이 인체의 "삼보" 이며 방종은 필연적으로 삼보를 손상시킬 것이라고 믿는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매일 쉬고, 음행을 끊고, 생각을 줄여라." 자신을 진정시키고, 매일 덜 생각하고, 마음가짐이 자연히 평화로워진다.

음식을 절제하다

<역경> bu jun 은 말했다: "쉬운, 신사 식단은 절제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점술의 의미만 봐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식생활 통제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건강을 유지하는 열쇠입니다.

증국판은 줄곧 적게 먹고, 음식은 담백함을 제창해 왔다. 그는 비위가 한 사람의 후천적인 체질을 결정하는 기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두꺼운 페이스트, 뚱뚱한 물고기, 큰 고기는 비장과 위를 손상시킬 수 있다. 그래서 옛날 집의 일상음식은 채식 위주, 예를 들면 채소였다.

음식 방면에 있어서, 증국판은' 노미죽을 자주 먹고 비장을 치료한다' 와 같은 많은 규칙을 제정했다. 매 끼니마다 죽을 먹고 비위를 조절한다. 또' 밤에는 고기를 먹지 않고, 맑은 국물은 한두 가지 요리를 삶는다', 저녁은 고기를 먹지 않고 간담에 휴식을 취한다.

「천금방」 (children Fang) 에는 "하룻밤 사이에 배불리 먹으면 하루의 생명을 망친다" 고 기록되어 있다 밤에 배불리 먹는 것이 사실상 하루의 수명을 줄인다는 뜻이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가족 아이들에게 "저녁 저녁 식사는 고기가 아니라 채식이며 건강에 적합하고 검소하다" 고 경고했다.

현재의 안목으로 보아도 증국판의 양생도는 100 년 전만 해도 매우 과학적이고 효과적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일부러 양생을 추구하지만, 왕왕 병을 무시하고 입에서 입입하는 것은 삼분독이다.

증국판은 사동생에게 편지를 썼는데, 편지에는 "양생의 길은 약을 많이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에 있다" 고 썼다. 그들에게 일년 내내 약을 먹지 말라고 권하다. 만약 네가 보충제를 너무 많이 먹는다면, 너는 너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자주 병이 날 것이다. 몸을 보양하는 방법은 식욕을 조절하는 것일 뿐, 보충은 사람에게 해롭고 무익하다.

아청 왕조의 주용순은 그의' 가훈' 에서 "음식이 정교하고 원채가 더 소중하다" 고 썼다. 음식이 간결하고 세심한 한, 자기 집 정원에서 심은 채소라도 맛이 달라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