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인간 중심적이고 도덕적으로 최고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인간 중심적이고 도덕적으로 최고라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도덕은 인간 사회의 생존을 인정하고 보장한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며, 사람들의 행동을 제한하거나 옹호하는 규범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 이념이기도 하다. 도덕은 유연한 특성을 지닌 최초의 법칙이자 사회 이념의 장기적인 진화에 의해 형성된 보이지 않는 제한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도 있다. 특정 사회적 관계에서 도덕은 사람 사이, 사람과 사회 사이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규제하고 모든 측면에서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구체적으로 도덕성은 인정, 규제, 교육, 평가, 균형이라는 다섯 가지 기능을 갖고 있으며, 사회의 긍정적인 가치 지향을 나타내며 행동의 정당성을 판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도덕적 개념은 시대와 계층에 따라 변할 것입니다. 현재 인정되는 인간윤리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이란 사물에 책임을 지고,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며, 남의 이익을 해하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도덕은 대중의 마음속에 자리잡은 매우 신성한 개념이다. 수천년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도덕의 진정한 의미를 추구하기 위해 지치지 않고 일해왔습니까? 도덕성은 사회적 평가척도이다. 사람이 불친절하고, 불공정하고, 불성실하고, 불효하는 등 사회 도덕을 위반하면 사람들은 그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내릴 것이며 주변 사람들로부터 그의 행동을 제한하라는 일종의 사회적 압력을 형성할 것입니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덕이란 주변 사람들의 사회적 압력을 받을 필요 없이 자신의 양심을 의식적으로 준수하는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은 주로 그 사람이 나타내는 말과 행동에서 나옵니다. "말하는 사람은 덕이 있을 필요가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인(仁), 정의, 도덕을 말로 선전하는 사람은 실제로 인(仁), 정의, 도덕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행동'을 보고 판단한다. 모든 사람은 필연적으로 도덕적 원칙에 묶여 있습니다. 그가 신사이건 갱스터이건, 비록 도덕적 기준과 우선순위는 다르지만 도덕성은 항상 무대에서 가장 높은 가치를 차지합니다. 도덕의 최전선에 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널리 존경받고 상당한 담론적 이점을 얻습니다. 또한 도덕적 주제는 부와 가난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기 때문에 도덕을 과시하는 것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공통된 욕구가 되었습니다.
부자들에게 도덕은 어떤 면에서는 권력이나 지위보다 더 눈부신 후광이다. 도덕성은 종종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부와 권력과 지위를 가지게 되면, 누군가가 자신에 대한 평가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자신이 부자이고 권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사람이라고 말한다면, 그 사람은 마치 자신이 부자인 것처럼 행복할 것입니다. 마침내 누군가가 그의 영적 매력을 알아차렸기 때문인데, 이는 보기 드문 일이자 부자들이 보고 싶어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물론 전제는 이 부자들이 '도덕성을 구현하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많은 부유한 사람들이 자선 활동에 열광하게 되었습니다. 그 목적은 자신에 대한 도덕적이고 배려심 있는 이미지를 확립하고, 이러한 고상한 이미지로 세상에 '척'하는 것입니다. 자선가들은 자선의 힘이 곧 도덕적인 힘이라는 것을 깊이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명 기업가 리춘핑(Li Chunping)은 한 세기 동안 자선사업의 '최초의 인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이름을 딴 재단에는 리춘핑 형제회 기금 관리 위원회와 리춘핑 자선 기금 관리 위원회가 포함됩니다. 현재 리춘핑은 중국 및 전 세계 재해 피해 지역에 135억 위안을 기부했습니다. 2009년에는 중국 자선연맹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자선 모델"로 선정되었습니다.
그해 베이징 복지 연구소의 103세 노인이 생일을 축하했다. 리춘핑은 노인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운전사들에게 롤스로이스 세 대를 가져오라고 특별히 요청했다. 그는 생일을 맞은 소년과 다른 노인들을 롤스로이스로 수도 주변을 여행하게 했고, 택시를 불러 뒤따라오며 행복을 누렸다. 이것이 바로 이춘평이 주창한 '우애의 정신'입니다. 그의 관대함은 국내와 해외로 퍼져나갔고, 그의 사랑은 중국 땅 전역에 퍼졌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이 부자의 고상한 도덕적 감정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자신도 '박애주 의자'라는 칭호를 받고 끊임없는 추구를 즐겼으며 이를 즐겼습니다.
도덕적 충성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가난하고 소외된 계층에 속해 있다. 다른 면에서는 과시할 것도 없고, 과시할 것도 없기 때문에 자칭 '도덕주의자'라고 주장함으로써 심리적 만족감을 얻을 수밖에 없다. 돈도 없고 권력도 없지만 '일을 진지하게 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는' 스타일은 일종의 가식적인 자본이기도 하고, 이는 그들을 군중 속에서도 돋보이게 할 수 있다.
정보가 불투명하고 식별이 어렵기 때문에 말로 도덕성을 과시하는 것은 비교적 안전한 행동입니다. 그러나 고대 중국 속담에 “음식과 의복이 충분하면 성실함을 알게 되고, 음식과 의복이 풍부하면 예의를 알게 된다”고 했습니다. 인내."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의 도덕적 주장을 믿기가 더 쉽습니다. 사실, 이미 많은 양의 자원을 손에 쥐고 있기 때문이든, 더 많은 기회와 이익을 얻고 싶어서든, 성공한 사람들은 도덕적 추구를 위해 도덕적으로 투자하고 다른 이익을 희생하려는 의지가 더 높습니다.
도덕에는 정치윤리, 기업윤리, 공직윤리, 직업윤리, 가정윤리 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며 상, 중, 하의 수준도 다릅니다. 사회에서 어떤 도덕적 요소가 가장 부족하고 대중의 관심이 가장 높을 때, 이러한 도덕적 요소를 과시하는 것이 사람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가장 잘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가장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중국 전통사회에서 명예와 부에 무관심하고 초월적인 태도는 도덕적 정당성이 크며, 이로 인해 수많은 유명인과 무명인이 배출되었습니다. 그 유명한 도연명 선생처럼 여러 번 나가서 은둔 생활을 하기도 했고, 가난해서 관료가 되기도 했고, 술 때문에 은둔하기도 했다.
경쟁을 옹호하는 현대 비즈니스 사회에서 은둔은 시대에 뒤떨어졌고, 도덕적 주장은 끊임없이 그 주제를 바꾸고 있다. 오늘날 사회에는 사기와 상업적 뇌물 수수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정직성, 공정성, 사회적 책임은 성공한 사람들과 기업가들이 자랑하기 위해 경쟁하는 초점이 되었습니다.
왕시는 사업가로서 “뇌물을 주지 않는다”, “고수익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그는 업계 포럼, 대학 강의 등 다양한 공개 행사에서 "나는 Vanke에서 20년 동안 일했는데 감히 다른 큰 말을 할 수 없다. 감히 '라고 말한다. 뇌물 수수 금지'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Vanke의 프로젝트 수익은 25%를 초과하지 않으며 획득한 토지도 좋지 않아 관리자는 제품, 마케팅 및 서비스를 혁신해야 합니다." 이 진술은 의심스럽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감히 공개적으로 나서서 뇌물을 주지 않으며 큰 이익을 얻지 못한다고 말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Wang Zhigang은 이를 좀 더 "직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10년 동안 업계에 종사하면서 우리 스튜디오는 누구에게도 리베이트를 받은 적이 없고 누구에게도 리베이트를 준 적이 없다고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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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왕지강 스튜디오에서 무엇을 사느냐고 묻습니다. 사장님들의 대답은 '신뢰를 사고, 방향을 사고, 신뢰를 산다'입니다. 저희는 기획설계, 조경, 광고대행 등 하류업체를 상사에게 추천하고, 중개수수료를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직원이 감히 이런 일을 한다면 누구든지 반드시 퇴사를 요구할 것입니다.
“우리의 접근 방식은 정반대입니다. '내가 세상을 짊어지기보다는 차라리 세상이 나를 꺾고 싶다'는 말은 우리가 남들보다 더 고귀하다는 뜻이 아니라 우리가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입니다. 각종 재산 순위가 속속 공개되고, 빈부격차가 사회에서 뜨거운 논의를 불러일으킬 때 공감과 사회적 책임도 화두가 됐다. 상사의 만트라. 예를 들어 2006년 포브스 글로벌 부자 목록이 공개되자 3차례 연속 순위에 올랐던 친트그룹 난춘휘 회장은 "부자 목록에는 관심이 없지만, 자선단체 명단과 납세자 명단에 오르는 것도 책임이고, 부를 사용하는 것도 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