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공자의 주요 언론
공자의 주요 언론
아들은 말했다: "열심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복습하는데, 왜 즐겁지 않느냐? 클릭합니다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자신을 원망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2. 공자: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싱그러운 인의를 나타낸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감언이설로 가득 찬 이런 감언이설로 웃는 사람은 인덕이 거의 없다."
쩡 zitao: 하루 3 저장, 다른 사람들을 위해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쩡 지 (Zeng Zi) 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에 대해 여러 번 반성해야한다. 친구가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공자는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신중하다면, 그는 정확하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편안하게 살고, 행동이 예민하고, 말의 신중함이 신중하며, 때론 잘못을 고치고, 배우기를 좋아하더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5. 아들이 말했다: "사람의 무지를 앓지 않으면 사람을 모른다."
아들이 말했다: "사람이 지기를 모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모르는 것을 두려워한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위안. 한마디로 공자는'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
공자가 말했다. "시경 시 300 편,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사순진' 이다. ♫ ""
7.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따르고, 70 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는다."
공자는 "열다섯 살, 독서에 뜻을 두었다. 서른 살, 나는 성과를 거두었다. 마흔 살, 나는 혼란스럽지 않다. 50 살 때, 나는 운명이 무엇인지 이해했다. 예순 살, 나는 옳고 그름을 분간한다. 칠십 세, 나는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
8.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9.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일주일만 못하다. 소인은 일주일만 못하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결탁하지 않고 소인과 연합하지 않는다."
10,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공자는 "독서가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배울수록 더 혼란스러워진다. 책을 읽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
1 1, 공자는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은 아는 것" 이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
12 공자는 "사람은 믿지 않는다. 할 수 있는 것을 모른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은 거의 믿을 수 없습니까?
13, 공자는 희씨: "정춤은 참을 수 있는데 왜 안 돼요?"
공자는 희라고 말했다. "그는 천제의 춤으로 그 종묘에서 춤을 춘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
14 공자는 "관화" 라고 말했다. 즐거움은 음탕하지 않고 슬픔은 다치지 않는다. ""
공자는 "관화의 주제는 기쁨이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슬프지 않다" 고 말했다.
15 공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지난날의 잘못을 묻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는 "과거에 대해 논평하지 말고, 이미 한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말고, 과거를 책망하지 마라" 고 말했다.
16, 아들이 말했다: "청취자, 저녁으로 죽었다."
아들은 말했다: "새벽의 이치를 알고, 밤의 죽음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17 공자는 "군자의 의로움, 소인의 이익" 이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클릭합니다
18, 공자가 말했다: "현사를 보고, 현자를 보고 자성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성인을 만났을 때, 당신은 그를 존경해야 합니다. 네가 불현한 사람을 볼 때, 너는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19 공자는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고 말했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그릴 수 없다. 내가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20.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 이라고 한다."
아들이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자기보다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물어도 창피하지 않아' 문' 이라고 부른다."
공자의 논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구 및 번역 60 건 (중)
2 1, 아야코 는 두 번 생각하기 전에.
기아야코 는 항상 심사숙고하고 나서 행동한다.
(22) 공자는 "영우자, 국유도는 지혜롭고, 나라는 도리가 없으면 어리석다" 고 말했다. 그 지혜는 도달 할 수 있고, 그 어리석음은 도달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닝무자, 국태안은 총명하고, 국란은 어리석다. 그의 총명함은 따라잡을 수 있고, 그의 어리석음은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 "
공자는 "품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온화하면 군자. "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한 사람의 내면적인 단순함이 외적인 문체보다 우월하면 무례하고, 문채가 단순함보다 뛰어나면 화려하고 실속이 없다. 문채와 소박한 조화가 제대로 맞아야 군자이다. "
24.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것은 기쁨이고, 기뻐하는 것은 즐거움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현명한 음악 물, 자비로운 Leshan;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산다. "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똑똑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착한 사람은 조용하다.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착한 사람은 장수한다. ""
26. 아들이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우는데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아들은 말했다: "지식을 암기하고, 독서는 만족할 줄 모른다. 사람을 가르칠 때 피곤하지 않다. 이 세 가지 방면에서 나는 무엇을 했는가? ""
27. 아들은 말했다: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노여워하지 않으면 이미 있다."
공자는 "그가 진지하게 생각할 때까지 깨우치지 마라. 내가 어이가 없을 때까지 나를 계몽하지 마라. 만약 네가 예를 들어 세 가지 유사한 문제를 이해할 수 없다면, 그를 반복해서 가르치지 마라. ""
28. 제나라 웬 쇼, 3 월 고기 맛을 모른다. 왕위: "즐겁고 싶지 않으면 즐거워요."
공자는 제나라에서 소악을 듣고 고기를 오래 먹었는데도 맛을 느끼지 못했다. 그는 "좋은 음악이 이렇게 매력적일 줄은 몰랐다" 고 말했다.
29. 예공은 공자에게 루즈에 대해 물었지만 루즈는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너는 말하지 마라: 그는 사람이고, 분노하고 먹는 것을 잊고, 즐겁게 근심을 잊는다. 그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예공은 루즈에게 물었습니다. 공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루즈는 대답하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왜 말하지 않는가: 그는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고, 기뻐하고 근심을 잊고, 심지어 늙어가는 것조차 모른다." "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를 위해 스승이 될 것이다. 그의 장점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결점을 배워서 자신을 바로잡다. "
쯔이는 문학, 품행, 충성, 신앙 등 네 가지를 가르친다.
공자의 가르침에는 문, 행, 충성, 편지의 네 가지 내용이 있다.
32.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무단결석하고 소인은 슬프다."
Zeng zi 는 말했다: "새는 죽을 것이고, 그 노래는 슬프다. 사람은 죽을 것이고, 그 말은 선하다. 클릭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새들이 죽어 갈 때 그들의 노랫소리는 매우 슬프다.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을 때, 그들은 매우 친절하게 말한다. ""
34. 증자는 "선비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한 학자는 반드시 강인하고 불굴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책임이 중대하고 임중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인심을 실현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생계를 위해 분투하고, 죽음을 위해 분투하는 것은 그리 멀지 않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그 자리에 있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일을 생각하지 마라"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내세는 무섭다.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젊은이들은 경외심을 가질 만하다. 후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37.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3 군 통수를 탈취할 수 있지만, 한 사람은 그 뜻을 빼앗을 수 없다."
38. 아들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공자는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스럽지 않고, 어진 사람은 슬퍼하지 않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3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이 마지막으로 시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성인 아름다움, 비 성인 악. 소인은 정반대다. "
공자는 "군자는 사람이 성공하도록 도와주지만, 사람을 실패에 빠뜨리지는 않는다" 고 말했다. 소인은 정반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