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지식은 힘 (고전적인 명언)
지식은 힘 (고전적인 명언)
중국어 이름: 지식은 힘이다. 프랑스어: Savoir, c'est pouvoir. 러시아어: 와, 와, 와, 와,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도 라틴어: Ipsa scientia potestast 한국어. 프란시스 베이컨 (1561-1626) 은16 과 17 세기입니다 그가 살던 그 시대에 유럽은 이미 중세의 그늘에서 벗어났다. 르네상스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기는 지났지만, 그 잔광은 아직 소진되지 않았고, 사회생산성과 과학기술은 모두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런 역사적 배경은 베이컨의 철학에 깊은 흔적을 남겼다. 베이컨은 종교 개혁에서 발전한 새로운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아버지는 왕의 장새 대신이었다. 그는 12 살 때 옥스포드 대학에 입학했다. 대학을 졸업한 후 그는 정치를 시작했다. 연이어 부검장, 검사장 등 중요한 직무를 맡고 있다. 16 17 임장새 장관, 1665438 대법관. 같은 해 그는 빌루람 남작 (Baron Verulam, 6539.666666666666) 으로 봉쇄되었다. 그가 관장 중천에 있을 때, 갑자기 뇌물 수수 혐의로 런던 타워로 끌려갔지만, 나흘 후 국왕에게 풀려났다. 주요 저작은' 학술진보',' 새로운 도구',' 신도' 등이다. 베이컨의 철학에 대한 가장 큰 공헌은 그가 유물주의 경험론의 일련의 원칙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체계적인 귀납 논리를 제정하여 이해에서 실험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베이컨을 "영국 유물주의의 첫 창시자" 라고 불렀다. 전체 실험과학의 진정한 시조' 로 베이컨 철학의 특성에 대한 과학적 개괄이다. 베이컨은 세계가 인간의 의지에 독립적인 객관적인 존재이며, 인간의 인식 (지식) 은 감성적 경험을 통해서만 객관적인 외부에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람은 자연의 하인이자 해석자이기 때문에 그가 할 수 있는 것은 그가 본 자연 과정에 대한 사실과 생각뿐이다" 고 말했다. 그가 보기에 지식의 진실성은 존재의 진실성과 일치한다.' 그것들의 차이는 직사광과 반사광일 뿐이다' 는 것은 상당히 철저한 유물주의 반영론이다. 왜 사람의 인식은 반드시 경험으로부터 시작해야 합니까? 베이컨의 관점에서 볼 때, 객관적인 외적 사물은 인간의 감각을 통해서만 감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말에 따르면, "개인 (객관적 외물) 은 먼저 * * *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감각은 이성의 입구와 포털인 것 같다." 주목할 만하게도 베이컨은 감성 경험이 사람에 대한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절대화하지는 않았다. 그는 감각은 사람이 외부 세계를 아는 데 필요한 통로라고 강조했을 뿐, 감각을 통해 얻은 지식이 모두 옳다고 말하지는 않았다. 더욱이 이런 인식이 전부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대신, 그는 감각 자체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감각이 공간에서 그다지 노출되지 않거나, 너무 작거나, 너무 먼 물체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그는 "감각이 모든 것을 측정하는 척도라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고 말했다. 이 말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프로테고라가 제기한' 사람은 만물의 잣대' 라는 명제를 겨냥한 것이다. 이로써 베이컨은 확실히 넓고 심오한 철학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베이컨이 감성적 인식만 강조하고 이성적 인식을 완전히 무시한다는 오해가 있었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는 그가 사용한 비유를 통해 이 점을 분명히 볼 수 있다. 그는 꿀벌이 꿀을 따고, 원료는 화단과 밭의 꽃에서 온다고 말했다. 꿀벌은 꽃가루를 채집한 후 반드시 자신의 가공을 거쳐야 달콤하고 맛있는 꿀을 만들 수 있다. 사람의 인식은 똑같다. 원자재는 감각을 통해서만 외부에서 얻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진정한 지식을 얻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또한 자신의 뇌를 통해' 외부에서 얻은 물질을 바꾸고 소화하고 합리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는 진정한 지식을 형성해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베이컨이 과학실험이 인식에서의 역할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베이컨이 철학자일 뿐만 아니라 과학자와도 관련이 있다. 그는 실험이 경험과 다르며, 경험은 자연적으로 형성되고, 실험은 사람이 통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과학 실험을 통해 사람들은 종종 경험에서 얻을 수 없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자연의 신비는 기술 개입에서 자연 활동보다 더 쉽게 드러날 수 있다." 베이컨은 경험주의자이지만 감성적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에 만족하지 않고,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과 창의적인 과학 실험을 충분히 발휘함으로써 더 깊은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베이컨은 사회 실천의 개념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그의 철학은 전반적으로 기계 유물주의의 수준을 넘지 못했지만, 과학 실험의 중요한 역할에 대한 그의 강조에서 볼 때, 그는 많은 오래된 유물주의 철학자들보다 낫다. 베이컨 인식론의 또 다른 특징은 자연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머리 속의 각종 장애를 깨고 이성적인 해방을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의 의견으로는, 인간의 인지적 실수는 두 가지 측면, 즉 감정과 정신 모두에서 비롯되며, 정신적 실수는 인간의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는 "마음은 맑고 밝은 거울의 성격에 비해 사물의 빛이 실제 입사각에 따라 반사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니요, 이것은 마법에 걸린 거울입니다. 그 사악한 영향을 제거하지 않고 원상회복한다면 미신과 사기로 가득 차게 된다. "악의 영향은 정신적인 면에서 비롯된다. 베이컨은 인종 환각, 동굴 환각, 시장 환각, 극장 환각의 네 가지 환각이 있다고 지적했다. 인종 착시현상은 인류가 자주 범하는 실수를 가리킨다. 동굴 착시현상은 사람들이 곳곳에서 자신의 상상을 혼동하고 객관적인 사물이 자신의 사상에 맞도록 강요하는 이론이다. 시장 착시현상은 개념과 용어의 부적절한 사용으로 인한 착오를 말한다. 특히 객관적인 사물이 변화할 때, 원래의 개념과 용어가 그에 상응하는 변화를 할 수 없을 때, 이런 실수를 범하기 쉽다. 극장 착각은 전통철학을 맹목적으로 믿는 실수를 말한다. 여기서 베이컨은 유럽 철학사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비판의 화살을 가리켰다. 베이컨의 네 가지 착시 이론은 중세의 유명한 명론 철학자 로저 베이컨을 물려받았다. 로길은 인지에는 네 가지 장애가 있다고 생각한다: 1. 실력과 실력의 권위가 없다. 상속과 습관의 힘; 무학자의 편견을 배우지 마십시오. 4. 스마트 마스크 아래의 무지. 물론 프란시스 베이컨의 관점은 로길의 네 가지 인지 장애에 대한 분석보다 한 걸음 더 구체적이고 상세하다. 위에서 우리는 베이컨의 경험주의에 대해 간단히 소개했다. 베이컨이 감성적 경험과 과학 실험을 중시하는 것은 중세 신학과 경원 철학이 계시와 신앙을 강조하는 것과는 정반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철학은 본질적으로 신학과 경원 철학에 반대한다. 그가 제시한 지식이 힘이라는 주장에서도 알 수 있다. 오랫동안 베이컨에 관한 많은 책과 논문들이' 지식은 힘이다' 라는 명제를 언급했지만, 베이컨은 어느 책에서 이 명제를 제기했는지는 아무런 대가를 치르지 않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베이컨이 이 이 명제를 제기한 적이 있는지조차 의심했다. 얼마 전 미국 학자 윌 듀란트의' 세계문명사' 를 읽고 나서야 이 명제가 베이컨의 기존' 학술진보',' 새로운 도구',' 신도' 등 저서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의' 묵상록' 사크라이 (Sacrae) 와 이 사색은 발표되지 않았기 때문에 베이컨이' 지식은 힘이다' 고 말한 것만 알고 있지만, 그가 어디에서 말한 것은 분명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