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정곡 국화시 감상 분석.

정곡 국화시 감상 분석.

국화의 국화시에 대한 감사

정곡

왕손머는 쑥버레를 놓고, 9 일째 나뭇가지는 관자놀이에 가깝다.

이슬의 햇빛은 국화를 더욱 풍윤하게 하고, 풀 기슭에 향기가 가득하기 때문에, 그다지 높은 곳에 기생하는 오송을 질투하지 않는다.

고대에는 국화에 관한 시사가 많았다. 그러나 정곡의 이 시는 여전히 독특한 점이 있다. 시인은 한 글자도 틀리지 않고 국화의 모습을 묘사하지만 국화의 고귀한 품격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는 시인이 영국화를 빌려 포부를 표현하는 주요 목적이다.

시의 시작 부분인' 왕손머비 쑥' 은 왕손자에 대한 경고이자 국화의 생김새가 그리 놀랍지 않다는 것을 암시한다. 쑥쑥' 은 등잔애신과 쑥갓을 가리킨다. 얼핏 보면 국화의 모양은 쑥갓과 비슷하다. 음식에 관심이 없는 손자, 외손자들이 그것을 평범한 쑥으로 여기게 하기 쉽다. 그래서 시의 첫 문장에서 시인은 손자손녀들에게 국화와 일반 쑥을 혼동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말은 갑작스럽고 힘이 있어 시 전체의 기조를 정했다.

"9 일 가지 끝에 귀밑머리가 빡빡하다" 는 말은 지난 한 마디를 답습해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국화의 중요한 지위를 지적했다. 매년 음력 9 월 9 일은 중양절이다. 고대에는 이 날 산에 올라가 국화를 감상하고 국화주를 마시며 관자놀이에 국화를 착용하는 습관이 있었다. 시인은 이 전통 풍습으로 국화와 인류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태자손과 노동자들이 국화를 대하는 두 가지 전혀 다른 태도를 분명히 지적했다.

다음으로 시인은 서너 마디로 거구의 고귀한 기질과 고상한 품격을 중점적으로 묘사했다. "이슬과 가을향이 풀 기슭에 가득하다" 는 말을 썼다. 가을의 아침, 국화는 이슬로 가득하고, 귀엽고 향기롭고, 연못가에 흩날린다. 이 말은 국화의 독특한 매력의 전부를 말해준다. 가을향' 의 언어는 간단해 보이지만, 실은 의미심장하여, 쓸쓸한 가을바람에 꽃이 시들어 국화 향기만 난다는 것을 지적한다. 가득' 자는 국화의 짙은 향기를 생동감 있게 부각시켜 국화의 매력을 크게 부각시켰다. 연못해안' 이라는 단어는 국화가 흩날리는 넓은 지역과 국화가 자라는 곳을 지적하는 데 쓰이며, 다음 문장과 호응한다. 네 번째 문장은 "오송의 높이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며 국화가 고귀한 기질 외에 고귀한 품격을 가지고 있다고 썼다. 와송은 건물 처마에 기생하는 식물이다. 초당 최융은' 와송푸' 서열에서 "속형은 느슨하고, 생명은 기와에 따라 해야 하므로 와송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바송" 은 키가 1 피트가 아니라 1 인치까지 낮다. 소용없기 때문에 의사 목수는 모두 중시하지 않는다. 시인은 서너 마디 말에서 연못가에서 자란 국화를 고옥에서 자란 오송과 비교해서, 국화가 저지대에서 태어났지만 고귀하고 사심이 없고, 오송은 사람에게 쓸모가 없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두 문장에서 국화는 인격화되었고, 작가는 고위와 사심 없는 헌신을 추구하지 않는 사상적 자질을 부여했다. 문장 중의' 인연' 이라는 단어는 국화의 고귀한 기절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감동적이다.

사물에 관한 시가 사물에 의해 제한된다면, 반드시 생기가 없어 보일 것이다. 유능하고 위탁된 대상으로 묘사되지 않는 시사에 대해 사람들의 생생한 묘사에 대한 연상과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정곡의 이 시는 이 방면에서 상당히 두드러진다. 시 전체에는 철학적 함의와 예술적 매력이 모두 있어 생각을 자극해 흥미를 자아낸다. 프랑스의 위대한 작가 발자크가 말했듯이, "예술은 사상의 결정체이고, 예술작품은 가장 작은 면적으로 놀라울 정도로 농축되어 사람들의 상상력, 이미지, 깊은 미감을 불러일으킨다. 정곡의 시는 국화의 단아한 향기를 줄 뿐만 아니라, 높은 지위를 추구하지 않고 기꺼이 헌신하는 고상한 품격을 일깨워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