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취즈는 늙고 성숙한데, 급하게 서로 의지한다는 건 무슨 뜻일까?

취즈는 늙고 성숙한데, 급하게 서로 의지한다는 건 무슨 뜻일까?

의미: 예의바른 사람들과 친구가 되면 위기 상황에서 의지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 초기 주백로가 지은 『주희의 가정의 좌우명』에서 “청년에게 악을 숨기면 오랫동안 그로 인해 괴로움을 당하게 되고, 성숙한 마음이 있어야 위급할 때 서로 의지할 수 있다."

번역: 행실이 나쁜 젊은이들과 친해지면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그들에게 괴로움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규율이 있고 꾸준한 사람이라면 위기 상황에서도 의지할 수 있습니다.

원문발췌:

괴짜라면 후회와 실수가 많을 것이고, 게으르고 체념하면 가문의 운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다.

악한 영을 숨기면 오랫동안 괴로워하고, 늙고 성숙하면 위급할 때 서로 의지할 수 있다.

말을 잘 듣고, 비인격적인 비난을 조심하고, 일을 놓고 싸울 때 그것이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 자신.

호의를 베풀 생각도 하지 말고, 은혜 받는 것도 잊지 말고, 모든 일에 여유를 두고, 자랑스러우면 돌아가지 말라.

번역:

개성격이 뛰어나고 독선적인 사람은 반드시 잘못된 일을 했을 때 자주 후회할 것이고, 퇴폐적이고 게으르고 중독된 사람은 시작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가족과 경력을 쌓으세요.

행동이 나쁜 젊은이들과 가까워지면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로부터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규율 있고 꾸준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위기 상황에서 의지할 수 있습니다.

남의 비방을 믿지 말고, 남의 비방이 아닐까 상상하고, 무엇인가에 대해 서로 논쟁할 때 자신의 잘못이 아닐까 상상하고 생각해보세요. 그것에 대해 침착하게.

남을 돕는 일을 잊지 말고, 남의 은혜에 보답하는 일도 잊지 말고, 무슨 일을 하든지 성공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만족하면 만족해야 합니다.

추가 정보

'주희의 가훈'은 가족의 관점에서 안전, 위생, 절약, 준비, 음식, 주택, 결혼, 미용, 조상 숭배 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관리, 독서, 교육, 돈과 술, 규율, 배려, 겸손, 논쟁 금지, 친구 사귀기, 성찰, 선한 일, 세금 납부, 관직, 적응, 침착함, 미덕 축적 등의 문제입니다.

사람을 정직하고, 지식이 풍부하고, 엄격하고, 관대하고, 고상한 이상을 가진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것은 또한 중국 문화의 일관된 추구입니다.

'주희가훈'이 지난 300년 동안 중국에 큰 영향을 미친 이유는 그것이 중국인들의 이상과 수양, 가족화합의 추구를 구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해하기 쉽고 언어 병렬성의 형태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쉬우면 일반 대중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고, 언어가 평행하면 기억하기 쉽고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가족의 좌우명은 엄밀히 말하면 몽골의 책은 아닙니다. 가족, 특히 어린이들에게 경고의 의미로 홀이나 방에 걸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주희가문』은 그 영향력이 크며 거의 유명할 정도로 인기가 많아 자연히 옛날에는 누구나 꼭 읽어야 할 몽골의 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가정교육이 가장 중요한 계몽교육이며, 자녀교육은 처음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모두에게 알리기 위해 '주희가법'을 '맹서강습' 상단에 올려놓았다. 집에 있는 모든 것을 작은 것부터 가르치세요. 사람의 인격과 개성은 삶의 이러한 작은 것들로부터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주희의 가훈"의 영향이자 가족 교육의 역할입니다.

주백로(朱白魯)는 명말청초의 성리학자이자 교육자였다. 그의 아버지 주지황은 명나라 말기의 학자였으며, 청나라 순치 2년(1645년)에 청군에 맞서 곤성을 방어하다가 곤성을 멸망시키고 투신하였다. 강.

어려서부터 공부에 전념해 학자로 인정받아 관직을 목표로 삼았다. 청나라가 관나라에 들어와 명나라가 멸망하자 그는 더 이상 명예를 추구하지 않고 고향에 머물면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지식과 실천의 동시 발전을 주장하는 성주성리학에 전념했습니다. 강희는 그를 여러 차례 영입했지만 남편은 늘 거절했다.

수십 개의 교과서를 훌륭한 정규 대본으로 집필했습니다. 그는 지식과 실천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성주성리학 연구에 전념했습니다. 강희재위 때 그는 학식 있는 홍자의 추천을 거절하였고, 그 후에도 지방 관리들의 추천을 거절하여 지방 잔치에 주빈으로 참석하였다.

강희 재위 37년(서기 1698년)에 그는 죽기 전에 제자들에게 “학문은 삶에 달려 있고, 직업은 충효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역요약 및 보충인용』, 『사서강강』, 『설득』, 『사경당시집』, 『샤이나전』, 『설득』 등의 저서를 남겼다. 우더루' 등

바이두 백과사전--주희의 가문 통치 모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