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린택수 시우이

린택수 시우이

임칙서의 "십무술"

임칙서의 "십무술"

역사 곳곳에 이름을 남긴 현자들이 많이 있는데, 그 곳의 인문학을 대표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는 그 지역의 현자들에 대해 배우기 위해 그곳에 가는 것에 매우 익숙합니다. 제가 푸저우에 도착했을 때 린칙서(Lin Zexu) 기념관을 방문했는데, 우리는 아침에 린택서(Lin Zexu)가 물리적 방법을 사용해 대규모 아편 박멸 작전을 실시하고 모든 아편을 파괴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의 과학도 매우 빠르게 진행될 것입니다. 더욱이 임칙서는 수자원 보호에 매우 능숙했으며, 나중에 국경 지역으로 유배되었을 때에도 퇴폐적이지 않았고, 오히려 "역경에도 불구하고 행동"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주민을 배려하고 수자원 보호공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따라서 Lin Zexu의 수자원 보호 건설은 여전히 ​​국경 지역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매우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임칙서가 군대를 이끌고 남동해안에 이르렀을 때, 그는 군대를 꽤 잘 이끌었다.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남동해안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감히 그들과 직접 싸우지 못하고 갔다. 북부 항구로 가서 전투를 벌입니다. 그래서 그들도 Lin Zexu를 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황실은 상대적으로 부패했고,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베이징에 접근하자 임칙서가 교체되어 나중에 국경으로 강등되었습니다. 그러니 솔직히 말하면, 다른 나라가 아무리 강해도 자국 내부에 혼란이 없으면 왕따를 당할 수 없습니다. 당시 황실의 심각한 부패로 인해 백성들이 극심한 곤경에 처해 있었습니다.

인생 경험에서 임칙서(Lin Zexu)는 '십가지 쓸데없는 일'을 썼는데, 인생의 근본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인생이 헛되고 바빠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어 있으므로 이 10가지 사항은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10가지 쓸데없는 일: 부모가 불효하면 하나님을 섬겨도 소용이 없고, 형제가 사이가 좋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어도 소용이 없고, 악의가 있으면 풍수를 행해도 소용이 없고, 나쁘게 말하면 공부해도 소용 없고, 교만하면 지식도 소용 없고, 교만하면 영리해도 소용 없고, 운이 나쁘면 헛되이 구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활력을 잃지 않고 약을 먹는 것, 사람들의 돈을 헛되이 가져가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이 "십대 쓸데없는 일"에서 우리는 또한 임칙서가 인생은 형식이나 공허한 모습이 아닌 실체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는 것을 느낍니다.

첫 번째는 '부모가 불효하면 하나님을 섬겨도 소용없다'이다. 부모님께 효도하지도 않고, 매일 신을 숭배하지도 않고, 절이나 사찰을 짓는 데 많은 돈을 바치지도 않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소용없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성자와 성자의 가르침에 따라 일을 하여 그로부터 진정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일을 행한 성인들의 모든 가르침은 확실히 효를 근본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교에서는 '남편에 대한 효, 덕의 근본'을 말하고, 불교에서는 '삼대불, 업을 정화하는 긍정적인 원인'을 말하며, 또한 '효와 부모 양육'이라는 첫 번째 축복에서 시작한다. "; 도교는 "Tai Shang Ying Pian"에서도 "충성, 효도 및 우정, 자신의 성실이 다른 사람을 변화시킵니다."라고 언급합니다. 그러므로 덕(德)의 근본은 효(孝)에서 시작되는 것이 필연적이며, 덕은 모든 복의 근본이요, 모든 복은 덕(德)에서 세워져야 하는 것입니다.

둘째, "형제가 사이가 안 좋을 때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용없다." 가족 안에서 형제자매들이 서로 친하게 지내고 서로를 지지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사회를 떠난 직후에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습니까? 모든 것이 똑같습니다. 그의 행동은 집에서도 같고 그의 의도도 똑같습니다. 그는 집 밖으로 나갈 때 결코 다른 사람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우리는 그 사람의 행동에서 그 사람의 마음을 관찰할 수 있으며, 그 행동의 가장 현실적인 반영은 그것이 가족에게 어떻게 반영되는지입니다. 일본에서는 인재를 선발하고 몇몇 중요한 관리자를 재임용할 때 부모에게 효도하는지, 아내와 자식을 잘 돌보는지 보는 마법의 무기가 있다고 앞서 언급한 바 있다. 그리고 그에게 친근한 형제가 있는지도요. 그러므로 "형제가 사이가 좋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셋째, "나쁜 의도를 갖고 있으면 풍수는 쓸모가 없다." "나는 내 운명을 만들고 내 복을 구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축복의 밭은 마음으로 가꾸는 것입니다. 밖의. 이게 현재 상황인가요? 경제가 나빠질수록 이름을 바꾸는 일은 한 번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온 가족이 바꾸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그래서 요즘 사람들은 진리를 모르고 돈을 많이 써도 헛수고를 합니다. 그리고 그가 이렇게 돈을 썼을 때 그는 다음 세대에게 어떤 모범을 보이는가? 미신적이다. 육조 혜능대사는 “모든 복은 1인치 안에 있다”, 즉 “마음으로 구하면 모든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본에 충실하여 생활을 관리해야 하며, 미신을 따르거나 이러한 거짓된 것을 추구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실 외부 물질도 사람의 정신 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지저분한 방에 있으면 기분이 좋은가요? 물론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이 순수하고 공경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러한 혼란스러운 환경에 직면했을 때 우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것입니까? 반드시 정리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풍수는 물론 사람들의 마음의 변화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그러므로 중국 속담에 복 있는 사람은 복 있는 곳에 산다는 말이 있듯이 복 있는 사람은 복과 사물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마음이 보통 사람의 마음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의 삶은 깨끗하고 깔끔해질 것입니다. 일단 그가 전체 환경에 살면, 변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풍수도 역동적이고 운명도 역동적입니다. 단지 우리가 의도를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변화시키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넷째는 "부적절하게 행동하면 독서도 소용없다"이다. 아이의 말과 행동이 올바르지 않을 때, 『사서』를 모두 외우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일치합니까?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아이가 책을 많이 외운다고 엄마에게 비난을 받았는데, 그 아이는 즉시 엄마에게 공자의 '부드러움, 친절, 공경, 절약, 양보'가 있나요? 만약 당신이 그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나에게 말할 권리가 없습니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교만해진다. 그러므로 모든 지식은 효의 마음에서 싹튼다. 뿌리를 내리면 아무리 많은 책을 읽어도 교만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읽는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Lin Zexu 선생님은 지식 추구에 관해 두 가지 매우 적절한 조언을 주셨습니다. 첫째, 우리는 아이들의 삶과 행동에서 배워야 합니다. 장로님, 심지어 우리는 모든 것을 존중하고 그의 의도를 내면화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요점은 모두 독서에 대한 올바른 태도입니다.

다섯 번째로 “교만하고 교만한 것은 소용없다”고 했습니다. 일단 교만이 커지면 도덕적 성취도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이들이 항상 겸손하고 겸손한지 관찰해야 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옛날에 하이커우에도 고전을 2~3년 공부한 아이가 있었는데, 그 아이의 어머니는 이런 면에서 특히 주의 깊게 가르쳤습니다. 아이가 선생님을 볼 때마다 90도로 고개를 숙이고 선생님을 바라보았습니다. 아이의 활이 자신의 의도에 내면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어머니가 고전을 어려워하면 찾아와서 “자, 이 부분을 나에게 읽어주세요”라고 했고, 아이가 다 낭독하면 어머니는 고맙다고 했고 아이도 “천만에요”라고 많이 말했다. 겸손하게, 오만함을 일으키지 않고.

한번은 선생님 몇 명과 이 아이가 함께 심천에 가서 강연을 갔는데 아이도 강의를 들었습니다. 우연히 10개의 조각이 들어 있는 비스킷 상자가 있었습니다. 모두가 그것을 나눈 후에도 정확히 9명이 그것을 나누었습니다. 아이가 식사를 마치고 방에 있다가 맛있다고 생각해서 나와서 "이 비스킷 맛있어요. 더 있어요?"라고 했어요. 우리는 쿠키를 보기만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아이는 한 조각 남았다는 것을 알고 즉시 다가와서 비스킷을 집어 들고 나에게 다가와서 말했습니다. 이 조각은 채 선생님에게 드려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안으로 들어갔다. 첫째, 아이는 전혀 욕심을 내지 않습니다. 둘째, 쿠키를 누구에게 먼저 줄지 알고, 전진과 후퇴의 적절성을 매우 잘 이해합니다. 그래서 솔직히 말하면 아이들은 중국 문화를 배울 때 결코 지루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예절은 아이들을 매우 유연하게 만들고 변화하는 방법을 알게 해줍니다.

작년에 우연히 하이커우 방공 훈련이 있었는데, 선생님은 모든 상황이 교육의 기회였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으셨다. 그래서 선생님은 즉시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방공 훈련 중에는 필요한 물건을 가져오되 너무 많이 가져오지 마십시오. 나는 모든 아이들이 가방을 싸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너무 많이 모아서 들어올릴 수도 없을 정도입니다. 이 아이의 속마음이 어떤지 알 수 있나요? 매우 불안합니다. 이 아이는 아무것도 정리하지 않고 달려가서 서랍을 열었습니다. 서랍 안에는 선생님을 바라보며 말했습니다. “선생님, 이거 가져가세요. 그의 선생님은 너무 감동해서 눈물을 흘릴 뻔했습니다. 동수들이여, 그가 위기에 처했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공자상을 가져가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이 아이가 미래의 삶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며, 그러면 공자의 가르침이 반드시 그의 마음에서 나올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태도로 업무를 수행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장로인 우리도 자녀에게 올바른 학습 태도를 확립하기 위해 이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기묘하고 영리한 것은 쓸모가 없다." 일을 할 때 바른 길을 따르지 않고, 성인의 가르침을 따르지 말고, 현명하게 행동하면 조만간 무슨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결국, 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덕이 있고 복을 받는 것입니다. 비록 우리가 지혜롭게 일하면 잠시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복을 빼앗아 가면 결국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작은 이익을 탐하는 것은 “칼끝으로 꿀을 핥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그 꿀이 매우 달다는 것을 알지만, 이 꿀은 칼 앞에서는 정말 달지만, 우리의 혀가 잘릴 수도 있습니다. 그 후 부상을 입었습니다. 그런데 동수들이여, 오늘날 우리 아이들은 더 현명합니까, 아니면 똑똑합니까? 작은 영리함. 그러니 아이들이 영리해지도록 격려하지 마세요. 많은 아이들이 영리한 장난을 치고 있고, 어른들은 여전히 ​​행복하게 웃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아이들이 부정직할 때에도 진지하게 지도해야 합니다.

어린 손자를 손에 쥐고 뺨을 때리는 조부모도 있다. 이 할머니는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봐, 내 손자가 나를 때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손자는 그녀가 이렇게 웃는 것을 보고 이미 왼쪽 뺨을 맞고, 또 다시 오른쪽 뺨을 맞았다. 이는 교육적 감수성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장로로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 아이는 아직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규칙에 따라 행동해야 하며,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규칙을 따르게 됩니다. 이 기술을 어릴 때 하지 않으면 커서도 바꾸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그가 이미 나이가 들었다면, 우리도 이때 모범을 보여야 하고, 성실함과 덕행으로 그를 변화시켜야 합니다. 속담처럼, "상황을 잃은 후에 고치는 것은 너무 늦지 않았습니다."

일곱째는 '운세가 좋지 않으면 헛되이 구해도 소용없다'이다. 계절과 여건이 미성숙할 때 무엇인가를 고집한다면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지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간과 조건이 충분하지 않을 때에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능력을 향상시키며, 시간과 조건이 성숙되기를 기다렸다가 이를 활용하여 이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또한 구부릴 수 있고 더 낮게 구부릴수록 다음 기회가 왔을 때 더 높게 뻗을 수 있어야 합니다.

여덟 번째는 "활력을 희생하면서 약을 먹어도 소용없다"이다. 신체의 건강은 음식과 일부 의사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신체를 망치지 않는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재산이 많아도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없습니다.

아홉째, "남의 돈을 함부로 빼앗고, 나눠주는 것은 소용없다." 민국 초, 청나라 말에 상당한 돈을 횡령하여 많은 희생자를 내어 굶어 죽게 한 사건이 공개되었다. 나중에 그는 중화민국 이후에 매우 당황하고 후회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그 돈을 사용하여 많은 돈을 기부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남의 돈을 낭비"했기 때문에 비참하게 죽고 다시 지옥에 떨어졌고, 이 "사람의 돈을 낭비"하여 나중에 돌아와서 보시를 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을 수 없었습니다. 그가 이전에 저지른 죄를 보상하십시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이 마음을 지켜야 하며 남을 이용하려는 생각을 품지 말아야 합니다. "상실을 겪는 것은 축복이다." , 그리고 노년에 다시 누리는 것은 축복과 축복이 최고입니다.

마지막은 "성적 욕망과 악한 욕망은 쓸모가 없다"이다. 욕망, 우리의 말과 행동은 매우 잘못되었고 많은 죄를 지었습니다. 우리 조상들이 아무리 많은 덕을 지녔더라도 짧은 시간 안에 모두 멸망될 것입니다. 이것이 임칙서 선생의 '십이덕(十善)'입니다. '군자는 근본을 중시해야 근본이 도를 이룬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삶을 관리하는 기본을 파악합시다. 그러므로 '효와 형은 인(仁)의 근본이다.' 삶의 근본은 효와 형에 있다. 법.

임칙서의 모토 10문

임칙서의 모토는 무엇인가요? 답변 쓰기

752 임칙서의 10가지 모토: 1. 나쁜 의도가 있으면 풍수는 쓸모가 없습니다. 2. 부모가 불효하면 신을 섬겨도 소용이 없습니다. 3. 형제가 서로 사이가 좋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4. 나쁜 행동을 하면 책을 읽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5. 오만하고 거만한 것은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6. 별난 행동은 쓸모가 없다. 7. 형편이 어려울 때에는 무엇을 구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8. 기부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서 돈을 가져가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9. 약은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10. 성적인 악과 방종한 욕망은 쓸모가 없습니다.

10가지 무익한 잠언 전문

1. 부모가 효도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섬겨도 소용없다

사람이 효도하지 않으면 그의 부모에게는 하루에 향 세 개라도 소용이 없습니다. 신들조차도 당신을 축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2. 형제가 서로 사이가 좋지 않으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형제자매가 가정 내에서 화목하게 살 수 없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지 알 수 있겠습니까? , 다른 사람을 돌보고 가족 밖에서 진정한 친구를 얻으시겠습니까?

3. 나쁜 의도를 품으면 풍수는 소용없다

사람의 운명은 참으로 자기 손에 달려 있다. 그룹도 건강하고 행복할 것입니다. 소위 회사와 가족의 풍수는 좋은 것입니다. 그러면 풍수의 기초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의도가, 나쁜 의도가 있다면, 당신의 집이 용 굴이라 할지라도 3년 후에는 쥐 굴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까?

4. 부적절하게 행동하면 독서는 쓸모가 없다

사람의 내적 성취가 올바르지 않으면 시와 책을 읽어도 자신의 이기심을 뒷받침하는 데만 사용될 뿐이다. 욕망과 탐욕. 왜 더 읽어야 합니까?

5. 교만하고 지식이 있어도 소용없다

사람이 자신이 지식이 있다고 생각하고 남을 무시한다면 그 사람은 교만해질 것이며 이는 분명히 본성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진정한 학자는 심오하고 겸손한 사람이다.

6. 일을 기묘하게 하고 영리하게 하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도덕적 원칙과 규칙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영리함에만 의지하여 일을 한다면 우리는 종종 그 결과를 겪게 될 것입니다. 하늘과 땅 사이의 삶과 일의 원칙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7. 운이 좋지 않으면 무엇을 구해도 소용이 없다.

운이 없을 때 억지로 해달라고 하면 망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을 지치게 할 것입니다. 상황을 평가하고 기회를 활용해야 한다. 아직 때가 무르익지 않았다면 먼저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상황에 따라 일을 하십시오.

8. 남의 재물을 빼앗아 남에게 주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재물을 얻기 위해 불법적인 수단을 사용한다면, 세상에서 남을 돕고 구출하기 위해 돈을 쓴다고 할지라도 말입니다. 미래에 우리는 우리 자신의 도덕성을 보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람은 부에 관해 현명하고 실용적이어야 합니다.

9. 약을 먹으면 활력이 없어진다.

건강은 사람에게 있어서 모든 것의 근본이므로 몸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사람은 규율 있는 생활을 해야 하며, 밤늦게까지 자지 말고, 과식하지 말고, 이 모든 것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면 그때가 되면 몸이 심하게 손상될 것입니다.

10. _사악한 욕망은 쓸모없고 음 종마는 쓸모가 없습니다

사람이 자신의 욕망을 방종하고 원하는 대로 행하면 조상의 음덕이 아무리 두꺼워도 그것은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며 조만간 재난이 닥칠 것입니다. 그러니 절대 하지 마세요

임칙서의 10가지 도움이 되지 않는 말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임칙서의 10가지 도움이 되지 않는 격언

나쁜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풍수는 쓸모가 없습니다.

부모님이 불효하면 하나님을 섬겨도 소용이 없습니다.

형제가 사이가 안 좋을 때 친구를 사귀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부적절하게 행동하면 책을 읽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기묘하고 영리한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오만하고 지식이 풍부해도 소용없습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불친절하고 축적은 쓸모가 없다.

사람의 재산을 훔치고 돈을 주는 것은 소용없다.

약을 먹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사치, 오만, 사치는 공직생활에서 쓸모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