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공자의 도덕적 격언
공자의 도덕적 격언
공자의 도덕적 명언
일상생활에서나 일이나 공부에서 누구나 필연적으로 유명한 명언을 접하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 모토, 시 등. 아직도 훌륭한 고전 명언을 찾고 계십니까? 다음은 제가 참고용으로 주의깊게 정리한 공자의 도덕적 명언입니다. 누구나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공자의 도덕 말씀 1
1. 군자는 이름을 말할 수 있어야 하고, 말은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키세요. 문학을 사용하여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사용하여 자비를 지원하십시오.
3. 언급하지 않고 말하는 것을 조급함이라고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을 은폐라고 합니다.
4. 말을 할 수는 있어도 말을 하지 않으면 사람이 그리워지고, 말을 할 수 없는 사람과 말을 하면 할 말을 잃게 됩니다. 아는 사람은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습니다.
5. 장기적인 걱정이 없는 사람은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 합니다.
6. 군자는 의를 맹세하고, 예를 실천을 맹세하고, 손자를 제자로 삼고, 신뢰를 실천으로 삼는다. 정말 신사군요!
7. 신사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습니다. 일 처리는 빠르지만 말은 조심스럽습니다.
9.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10. 서두르지 않고 작은 이득도 없습니다. 서두르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고, 작은 이득을 보더라도 큰 일을 이룰 수 없습니다.
11.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을 실수라고 합니다.
12. 신사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합니다.
13. 공손하지만 무례하면 피로해지고, 조심스러우면서도 무례하면 혼란에 빠지고, 용감하지만 무례하면 혼란에 이르고, 솔직하지만 무례하면 목이 졸라 죽는다.
14. 이익을 주는 친구가 세 명 있고, 해를 끼치는 친구가 세 명 있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15.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습니다.
16. 문학을 사용하여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사용하여 자비를 베풀십시오.
17.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고 싶으면 남을 세워야 한다.
18. 합격하면 서둘러 바꿔야 할 것 같아요.
19. 제멋대로 행동하는 사람은 부끄러움을 갖고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고 사방에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다.
20. 군자는 공손하고 예의바르다. 그는 세상의 형제이다. 이는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말이 부정직하고 행동이 무례하다면 그 상태에서도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21. 자신에게 관대하면서도 남을 비난하지 않으면 원망에서 멀어질 것입니다.
22. 다른 사람이 하기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세요.
23.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고 갈 길이 멀다. 인(仁)을 자기 책임으로 삼는 것이 중요한 것 아닌가? 죽음 이후의 자신의 삶을 따라가는 것은 너무 먼 일이 아닌가?
24.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반드시 스승을 선택해야 한다. 좋은 것을 따르고 나쁜 것을 선택하여 바꾸십시오.
25. 이성애자지만 배우지 않으면 너무 고집스러울 것이고, 이성애자지만 배우지 않으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당신은 미칠 것입니다.
26. 공자는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은혜를 입는다”고 말씀하셨다. 공(功), 인(仁), 믿음(信), 감수(感), 이로움(利善)을 말한다. 공경한다는 것은 욕하지 않는 것이고, 관대하다는 것은 사람을 얻는 것이며, 신의가 있다는 것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세심하다는 것은 성공한다는 것이고, 자비롭다는 것은 뜻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남을 이겨라."
27. 자신의 자리에서 존중하고, 업무에서도 존중하며, 다른 사람에게 충실하십시오.
28. 도덕을 지키지 않고 진리에 대한 진지한 믿음이 없다면 어떻게 살고 죽을 수 있습니까? 공자의 도덕적 격언 제2장
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싸울 것이 없다. 그는 또한 쏘아야 한다! 그는 절하고 일어나 요리할 수 있다. 싸우는 것은 군자이다.
——"팔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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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군자에게는 싸울 일이 없습니다. 무슨 일이 있으면 활쏘기 대회입니다! 활쏘기 대회에서는 서로 먼저 절을 한 다음 무대에 오르고, 대회가 끝나면 무대에 올라갑니다." 끝났습니다. 서로 건배하는 거죠.
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덕과 인(仁)이 있다면 어찌 감히 하리요! 행하고 사람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아니하면 끝났다고 말할 수 있느니라.”
"——"서이"
번역 공자는 "나를 성인으로 대하고 자비로운 사람으로 대하는 것에 대해 내가 감히 책임을 질 수 있는가! 나는 공부하고 일하는 것이 결코 지치지 않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결코 지치지 않습니다.
3. 공자는 “군자는 가난하지만, 소인은 여러모로 가난하다. "——"위영공"
번역 공자는 "군자는 가난하게 살 수 있지만, 악당은 가난하면 무슨 일이든 옳지 않다"고 말했다. "
4. 공자는 "덕은 결코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
번역 공자는 "도덕적인 사람은 결코 혼자가 될 수 없다. 그의 파트너가 되려면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한"
번역 공자는 "현명한 사람은 어려움에 직면해도 당황하지 않고, 친절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움이 없다"고 말했다.
6. 공자는 “군자는 병들고 무능하다. 병들지 않은 사람은 자기 자신을 모른다. "——"위영공"
번역 공자는 "군자는 자신에게 재능이 없다고 걱정할 뿐,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걱정하지 않는다. " 공자의 명언 관련 더 많은 기사를 주목해 주세요.
7. 공자는 "제자는 들어와도 효도하고, 나가도 동생이 된다"고 말했다.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친절합니다. 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설얼"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어린아이는 집에서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외출할 때에는 어른을 공경하고, 일을 조심하고, 말을 신실하게 하고, 대중을 광범위하게 배려하고 친절하고 자비로운 사람이 되십시오. 아직 여분의 에너지가 있다면 그것을 문화 지식을 배우는 데 사용하십시오.
8. 공자는 "우월한 자리에 사는 것은 관대하지 않고, 공손한 것은 무례하며, 애도 앞에서 약하지 않은 것은 어떻게 관찰할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팔백"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위에 있어도 관대하지 않고, 제사를 지내도 진지하지 않고, 장례식을 치르더라도 슬프지 않아. 이런 공연을 보고 어찌 참을 수 있겠는가!
9. 공자는 “군자의 아름다움은 사람의 악함이 아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안원"
번역 공자는 "군자는 남의 선행을 이루기를 좋아하고 남의 악행을 장려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악당은 그 반대다.
10.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하고 새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사람들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11. 공자는 “사람이 주공의 재주를 갖추면 교만하고 인색하며 나머지는 하찮게 된다”고 말했다.
번역 공자는 “사람이 있어도 Zhou Gong의 재능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으며, 자랑스럽고 인색한 한 다른 측면은 언급할 가치가 없습니다.”
12. 공자는 “덕을 닦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나아갈 수 없고, 선을 행하지 않으면 바꿀 수 없고, 배우지 않으면 나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그게 내가 걱정하는 거야."
——"서얼"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덕을 닦지 않으면, 지식을 배우지 않으면, 옳고 합리적인 것에 대해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고, 실수를 하고 고칠 수 없다면 이것이 나를 걱정시키는 것입니다."
13. 공자는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없는지 알지 못한다. 큰 수레는 갈고리가 없고 작은 수레는 자루가 없으면 어떻게 움직일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위정”
번역가 공자는 “신뢰에 주의하지 않으면 세상을 어떻게 살 수 없는지 모른다. 이는 마치 큰 수레나 부족한 수레와 같다. 주요 부품은 없지만 동물을 때릴 수는 없습니다. 어떻게 운전하고 걸을 수 있나요?"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아는 것이 있느냐? 나는 무지하다. 겸손한 사람이 나에게 물었지만 그것은 비어 있었다. 나는 양쪽 끝을 두드렸고 지쳤다." - "지한"
번역 공자는 말했다: "내가 지식이 있는 걸까? 지식이 없다. 한 촌놈이 나에게 전혀 몰랐던 질문을 했다. 나는 그에게 질문의 양면을 다 물어보며 답을 말하려고 노력했다. 그."
15.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거만해도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거만해도 오만하지 않다.
——"자록"
번역 공자는 "군자는 침착하고 관대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평화롭고 관대하지 않다"고 말했다. " 공자도덕3장
1. 부당하게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2. 도를 따르기로 결심했지만 부끄러워하는 선비 나쁜 옷과 음식은 절대로 없습니다
3.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습니다
4. 착하고 따르는 사람이 반드시 있습니다. .
5. 아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알고, 모르는 것은 빨리 알아라.
6. 빨리 배우고, 느끼지 마라. 물어보기 부끄럽습니다. 샤를 계획하지 않으면 야만인이 중국을 건드리지 않을 것이며, 포로와 동맹을 맺지 않으면 군대를 강요하지 않으면 조심할 것입니다. 생각하지 않으면 헛수고가 된다.
10. 작은 조바심이 큰 계획을 낳는다.
> 12. 서로 다른 뜻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공모해서는 안 됩니다.
13.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14.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영리한 말은 인을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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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먹을 것 없고 살 것이 없는 사람,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하는 사람. , 올바른 길을 가지고 있고 좋은 학습자입니다.
16. 공자 말씀: 남을 걱정하지 마십시오.
17. 공자 말씀: " 시" 삼백 단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각은 순진합니다.
18.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확립되었고, 나는 마흔 살이 되어서 어리둥절하지 않았고, 쉰 살이 되어서야 운명을 알았고, 일흔 살이 되어서야 마음의 뜻을 따르고 규율을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1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2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남과 비교할 수 없고, 악인은 없다.
21. 공자는 "관주"라고 말했고, 기뻐해도 외설적이지 않고,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고 말했다.
22. 공자는 언제 일이 일어나는지 말하지 않는다. 다 하고 나면 훈계하지 말라
23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느니라
2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로움에 관심이 있고, 악인은 이익에 관심이 있다.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현명한 사람을 보고 생각하라.
2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 흙으로 쌓은 벽은 쌓을 수 없다
27. Ji Wen Zi는 생각했다. Zi는 이 말을 듣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28. Zi Ning, Wu Zi, 나라에 도가 있으면 지혜로울 것입니다. 도가 없으면 어리석다.
29. 공자는 말했다: 질이 질보다 나쁘면 역사는 좋아하는 사람만큼 좋지 않다. : 공자는 학문을 좋아하는 것보다 배움이 나쁘고 배움을 즐기는 것이 배움만큼 즐겁지 않다는 것을 아는 것이 낫다. 산을 좋아하는 사람, 현명한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현명한 사람은 활동을 좋아하고, 현명한 사람은 평온함을 좋아하고, 친절한 사람은 오래 산다.
32.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가 틀렸다고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쁠 때 걱정도 잊어버리는 사람이 아닌가?
3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선생님이 계셔야 해요.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34. 스승께서는 문학, 행실, 충성, 믿음이라는 네 가지를 가르치셨습니다.
35.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근심한다. 번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마음이 넓고, 소인은 슬프고 슬프다.
3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신의 위치에 있지 않으면 정치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3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미래 세대가 두려워할 것이다. 오는 자가 여기에 있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3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군대가 장수를 잡을 수 있다. , 그러나 평범한 사람은 의지를 붙잡을 수 없습니다.
3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자는 미혹하지 말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말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말라.
4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라.
공자도덕 제4장
1.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라.
2. 너무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면 노년이 온다는 사실을 모른다.
3. 온화하고 예의 바르고 신사가 되십시오.
4. Zi Jue Four: 의도도 없고, 필요성도 없고, 견고함도 없고, 자아도 없습니다.
5. 지식은 닿을 수 있지만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다.
6.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라.
7.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8. 높은 이상과 인(仁)을 지닌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
9. 참을 수 있는가, 참을 수 없는가?
10. 인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눈이 멀게 된다. 배우지 않으면 소경이 되고, 믿음을 사랑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소경이 됩니다. 그는 솔직함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싫어하며 그의 숨김도 뒤틀려 있습니다. 그는 용감하고 배우기를 싫어하며 그의 숨김도 혼란스럽습니다. 그는 완고함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싫어하므로 그의 숨김도 미친 것입니다.
11.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성찰해야 합니다.
12. 태어나면서부터 아는 사람이 제일이고, 배워서 아는 사람이 둘째이고, 피곤해도 배우지 않는 사람이 최악이다.
13. 어려움이 없으면 자리에 설 수 없고, 어려움이 있으면 자리를 잡는다. 고민이 없으면 몰라도 알고 싶으면 알 수 있다.
14.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들어 버립니다.
15. 똑똑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16.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습니다.
17. 새가 죽을 때는 노래도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말도 친절하다.
18. 큰 덕은 여유가 없으나 작은 덕은 드나들 수 있다.
19. 일꾼이 일을 잘하고 싶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20. 대학의 길은 덕이 있고, 국민과 친밀하며, 완벽을 추구하는 데 있다.
21. 가운데 사람 위에 있으면 말을 잘하고, 가운데 사람 아래에 있으면 말을 잘 못한다.
22. 장기적인 걱정이 없는 사람에게는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 합니다.
23. 당신이 확립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을 세우게 되고, 성취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에게 다가갈 것이다.
24. 소위 성의란 악취를 미워하거나 음욕을 품는 것처럼 자신을 속이는 것이 아니므로 군자는 자신의 행위를 조심해야 한다. .
25. 옥은 닦지 않으면 도구가 되지 못하고,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고대의 왕들은 나라와 백성을 세우는 일에 가르침을 먼저 두었습니다.
26. 망설이면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서두르지 않으면 망한다.
27. 성격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다릅니다.
28. 충분히 배우지 않으면 잃을까 봐 두려워요.
29. 하루종일 밥도 안먹고 밤을 새워놓고 생각해보면 소용없어, 공부만큼 좋지도 않아.
30. 군자는 행동보다 말을 부끄러워한다.
31. 인(仁)은 아름다움이다. 인(仁)이 없으면 어찌 알겠는가?
32. 관직이면 학문을 잘할 것이요, 선하면 잘할 것이니라. 배우면 공무원이 될 것입니다.
33.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예술 속에서 방랑하라.
34. 신사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35. 덕 있는 사람은 말을 닦아야 하지만, 말을 잘하는 사람은 덕을 닦을 필요가 없다. 공자도덕 제5장
1. 대학의 도는 덕이 있고, 인민과 가까워지며, 완벽을 추구하는 데 있다. "대학" - 대학의 목적은 고상한 도덕적 품성을 발휘하고 사람들이 낡은 습관을 버리고 최고의 선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2. 소위 성의란 악취를 싫어하거나 음욕을 품는 것처럼 자신을 속이는 것이 아니므로 군자는 자신의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 "대학" - 이른바 마음의 정직이란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 악취를 미워하는 만큼 악을 미워하는 것, 아름다운 여인을 사랑하는 만큼 선함을 사랑하는 것, 그래야만 자신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
3. 집이 잘되고 몸이 잘되고 덕이 있고 마음이 넓고 몸이 두꺼우니 군자는 뜻이 성실해야 한다. 『대학』 - 재물은 집을 바꾸며, 도덕은 몸과 마음을 바꾸며, 넓은 마음은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므로 군자는 생각이 정직해야 한다.
4. 그 아들의 악함도, 그 자손의 강함도 아무도 모릅니다. "대학" - 자기 자식의 결점을 아는 사람이 없고, 자기 자식의 형통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5. 군자는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합니다. "대학" - 친절할 때만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6. 『시경』에는 “복숭아는 어려서 잎이 맑고, 아들이 돌아오면 집안에 합당할 것이다”라고 적혀 있다. - 『시경』에는 “복숭아나무가 무성하게 피어 있다. 이 소녀는 화사한 꽃을 피우고 시집을 가서 시집과 화목하게 살 수 있다.”
7. 기쁠 때, 화낼 때. , 슬픔과 기쁨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중간에 있다고 하고, 모두 조화를 이루는 것을 화합이라 한다. 중립을 이루려면 하늘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모든 것이 양육될 것입니다. 중용(中密) - 사람의 희노애락의 감정이 표현되지 않으면 중(端)이라 하고, 법에 따라 표현되면 화(和)라고 한다. 조화가 이루어지면 하늘과 땅이 각각 제 자리를 차지하고 만물이 자라난다.
8. 자기가 하기 싫으면 남에게도 하지 마세요. "황금의 의미" -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부과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십시오.
9. 배우려는 마음은 지식에 가깝고, 열심히 실천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습니다. '중용' -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은 지혜에 가깝고, 선을 행하려고 애쓰는 것은 인에 가깝고, 수치심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습니다.
10. 망설이면 다 이루어지고, 서두르지 않으면 망한다. 중용의 법칙 - 무엇이든 준비하면 성공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한다.
11. 잘 배우고, 질문하고, 잘 생각하고, 분명히 분별하고, 진심으로 실천하세요. 중용(中密) - 널리 연구하고, 자세히 탐구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별하고, 충실히 실행하라.
12. 하늘과 땅의 길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일은 예측할 수 없고, 피조물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늘과 땅의 길은 넓고, 두껍고, 높고, 밝고, 길고, 길다. 중용(中密) - 하늘과 땅의 법칙은 한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것은 하나이고, 만물을 다스리며, 헤아릴 수 없다. 천지의 이치는 넓고, 심오하고, 훌륭하고, 영리하고, 장구하며, 장구하다.
13. 군자의 길은 태양을 통해 드러나고, 악인의 길은 태양을 통해 드러난다. 군자의 길은 단순하면서도 힘들지 않고, 간결하고 글이 적고, 온화하고 이치에 맞고, 멀고 가까운 것을 알며, 바람의 근원을 알며, 미묘한 것의 모습을 알면 덕을 이룰 수 있다. 중용(中密) - 군자의 도(道)는 겉모습은 흐리고 색이 없으나 덕은 더욱 뚜렷이 드러나는 것이다. 악당의 행동방식은 겉모습은 밝지만 점차 사라진다. 군자는 겉모습이 소박하지만 공격적이지 않고, 소박하지만 우아하고, 온유하고 질서정연하며, 먼 것이 가까운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을 알고, 남을 가르치는 것은 자신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고, 미묘한 것까지 알고 있다. 점차적으로 그것을 드러내게 될 것이고, 이런 식으로 당신은 성자의 덕에 들어갑니다.
14. 시간을 두고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은 일이 아닐까요?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면 즐겁지 않나요? 논어 - 배우고 나서 계속해서 복습하면 참으로 행복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와서 조언을 구한다면 마음이 매우 기쁘지 않겠습니까? 남들이 이해하지 못할 때 할 수 있잖아요. 이런 도덕적 수양을 갖춘 사람을 남을 비난하지 않고 신사라고 부를 수는 없나요?
15.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한 나의 계획에 충실하지 못합니까? 나는 친구를 사귀면서 말을 하지 않습니까? 『논어』 - 나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한다. 나는 남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가? 나는 선생님이 가르친 학문을 복습하고 있는가? 서안의 덕은 색을 바꾸며, 최선을 다해 부모를 섬길 수 있고, 왕에게 헌신할 수 있으며, 친구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습니다. 나는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말하면서도 그것을 배움이라고 부른다. "논어" - 지혜로운 사람을 존경하고 여자에게 초점을 맞추지 마십시오. 최선을 다해 황제를 섬기고 친구와 교류할 때 말에 정직하십시오. 그런 사람은 좋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운 적이 없다고 말하지만, 내 생각에는 그런 사람이 된 것 같습니다.
17. 예의는 조화가 가장 중요해요. "논어" - 예절을 사용할 때 조화롭게 사는 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8. 시간을 두고 배워서 실천하는 게 맞는 거 아닌가요? 공자 논어
19.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공자의 『논어』
20.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 공자의 『논어·위영공』
21. 약속을 지키면 행동이 결실을 맺을 것입니다.
——공자
22.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위로를 구할 것도 없다. 당신이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한다면 당신은 올바른 길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는 배우고 싶어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자의 『논어』
23. 군자는 조화롭지만 획일적이지 않고,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공자 논어
24.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孔子)의 『논어』
25.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 ——공자
26.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라. ——공자의 『논어』
27. 다른 사람과 친구가 될 때, 선배를 칭찬하고 단점을 무시하십시오. 그러면 그들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공자
28. 부모님의 나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는 기쁨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위한 것입니다. ——공자의 『논어』
29. 300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공자의 『논어』
30. 품질 문학이 품질보다 좋으면 야성이 되고, 문학이 품질보다 좋으면 신사가 됩니다. ——공자의 『논어』
31. 군자는 늘 남과 경쟁하지만, 악인은 남과 경쟁하지 않는다. ——공자(孔子)의 『논어』
32.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할 수 없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할 수 없다. 그가 하라고 지시받은 것. ——공자
33. 군자는 의로움을 나타내고, 악인은 이익을 나타낸다. ——공자, 『논어: 이인』
34.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그 위에 머리를 기대고 즐기십시오. 정의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공자(孔子)의 『논어』
35. 군자는 말은 느리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 ——공자의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