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연구에서 선정된 대련: 읽기(1)
연구에서 선정된 대련: 읽기(1)
대련을 읽을 때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루유 선생의 시 두 줄입니다.
만 권의 고대 및 현대 서적이 영원히 사라지고 희미한 새벽 창문을 통해 덧없는 세월을 보냅니다.
씨의 원시는 7개의 운율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 제목은 '노학안벽에 새겨져 있다'이다.
이생의 생업은 점점 더 황폐해지고 대나무 초가 산마오에는 서까래가 몇 개밖에 없습니다.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수천 권의 책이 영원히 사라지고, 새벽녘이 덧없는 세월을 보내게 됩니다.
서민들은 행복하고 근심 걱정이 없습니다.
남촌의 절름발이 소년을 불러 차를 끓이고 바닥을 쓸다.
이것은 가장 순수한 독서 대행인 것 같습니다. 상하 대행은 독서 외에는 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세속적인 공리적 목적은 없고 단지 독서 자체의 즐거움을 누리는 것뿐이다. 많은 책에 빠져들고, 잠시 고대로 여행을 떠나고, 잠시 현실로 돌아오다 창밖의 창문이 한동안 어두워지는 것을 보았다. 그러다 또 하얗게.(새벽), 하루하루, 해마다 이렇게 그냥 지나간다.
그러나 Fang Weng 씨의 시에서 “창문 너머의 황혼이 덧없는 세월을 보낸다”는 것은 독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 단순하고 반복되는 그의 삶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두 문장만 단독으로 읽는 대련으로 본다면 "밤낮으로 책을 읽고, 먹고 자는 것을 잊어버리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건륭의 뛰어난 재능을 지닌 지샤오란은 평생 책 중독자였다. 그는 한때 책 속 나방처럼 자신이 "생사의 좀벌레"라고 농담을 했다. 책에 들어가고 나오기를 거부합니다. 또한 매우 생생하고 그림처럼 아름답습니다.
청나라 말기 전서의 대가 양이순(楊伯孫, 1812~1881) 선생은 '100피트 높이의 건물 위에 서서 수천 권의 책을 바라보며'라는 시를 지었다. 그것을 읽으면 사람들은 자부심과 흥분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먼저 첫 번째 대련 '100피트 위층'을 살펴보자. 요즘에는 '100미터' 이상의 높은 건물이 많지만, 고대에는 이 '100피트 건물'이 '떠다니는 구름이 시야를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오직 하늘과 땅의 정신. Li Bai는 또한 "위험한 건물은 높이가 100 피트이고 손으로 별을 따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는 것'이라는 단어가 힘차고 차분하며 기쁨으로 쓰여진 '수천 권의 책을 바라보며'의 두 번째 줄을보세요. Shan Tianfang 씨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영웅적인 검객은 심오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눈은 램프와 같다"고 말하기를 좋아합니다. 상상해 보세요. 이것이 "넓게 본다"는 느낌입니다. 두 눈은 두 개의 탐조등과 같아서 수천 권의 책에 있는 모든 것, 문자 그대로 쓰여진 것과 단어 뒤에 숨겨진 것 모두에 빛을 비추려고 합니다.
'등불 같은 눈'이라고 하면, 청나라 학자 장정기(1768~1848)의 '멀리서 들으면 늘 마음이 좋은 친구들로 가득 차 있고, 지금도 다른 책을 보면 눈이 예리해요." 늙어가는 눈이 침침해지지만, 좋은 책을 보면 눈이 반짝반짝 빛나네요!
한때 민국 정부 주석을 역임했던 탄옌카이 선생(1880~1930)은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 땅과 양의 발이니라."
모두가 첫 번째 대련을 본다. "출판 도시에 앉아 나는 횡포하고 있다." 공부는 나의 작은 우주이고, 나의 영역에 대한 최종 결정권은 나에게 있다. '횡포'라는 단어는 서재에서의 그의 '오만하고 오만한', '오만한' 기분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두 번째 줄의 두 번째 줄 "달과 땅은 동등하게 나누어져 있고 발은 양이다"라는 뜻일 것입니다. 달빛이 땅에 은은하게 내리며 나는 그 아래에서 자유롭고 근심 없이 돌아다닌다는 뜻일 것입니다. 달빛.
왜 '달과 지구를 똑같이 나눈다'고 하시나요? 달빛이 땅을 비추기 때문에 부자는 1점을 더 얻지 못하고, 가난한 사람은 1점을 덜 얻지 못한다. 소동포가 <구적벽예시>에서 말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자유롭게 가져가도 무궁무진하게 쓸 수 있다. 이 창조자는 보물이 무궁무진하다. 그리고 나와 내 아들이 가장 적합하다.” 소위 "세계의 세 부분은 밝은 달밤이고 두 부분은 양주"라는 것은 시인이 사랑하는 양주를 자랑하는 것일뿐입니다.
두 번째 줄의 '샹양(Xiangyang)'이라는 단어는 '떠돌다, 머뭇거리다, 헤매다'라는 뜻의 '리사오(Li Sao)'에서 유래됐다.
'리사오'의 원문은 다음과 같다.
길은 길고도 길고 위아래로 수색하겠다.
짠 연못에는 아직도 마실 말이 남아 있고, 항상 무궁화나무보다 더 많은 굴레가 남아 있습니다.
나무를 접어 햇빛을 맞고, 양들을 바라보며 즐겁게 이야기를 나누세요.
앞에 있는 왕슈가 앞장서고, 뒤에 있는 페이리안이 부하들에게 달려간다.
말하면서 우연히 "아기 송가"라는 노래를 썼던 후난 출신의 탄씨가 생각났습니다.
연못에 혼자 앉아있는 것은 마치 웅크리고 있는 호랑이,
푸른 포플러나무 정신을 기르세요.
봄이 오면 내가 먼저 말을 하지 않으면
어떤 벌레가 감히 소리를 낼까?
두 번째 줄에 '등분'이라고 되어 있으므로 첫 번째 줄을 '독립형'으로 변경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청나라 왕실 출신의 재능 있는 학자인 우성(1850-1899)은 다음과 같이 썼다. 말투는 부드러우면서도 관대하고 거창한 몸짓이다── 혼자 서재에 앉아 책이 가득한 선반을 둘러보는데 마치 왕자가 신하들과 백성들을 살펴보는 기분이다.
다음은 현대 교육자 마향보 선생(1840~1939)의 "독서는 정토 어디에나 있고 닫힌 문 뒤에는 깊은 산이 있다"는 글이다. 그의 어조는 이전만큼 세간의 이목을 끌지는 못하지만 평범함 속에서는 놀랍고, 그의 말은 가깝고, 그의 목적은 원대하며, 그의 예술적 개념은 매우 특이하다. '백치루', '팬팬', '횡포', '왕자' 등은 야망이 크지만, 부자와 권력이 없으면 이룰 수 없는 대공세를 가질 수밖에 없다. Ji Lunquan은 Jinshi 시험에 합격하여 절강 성 및 절강 성의 소금 운송 부대사로 일했습니다. 그는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Tan Yankai, Sheng Yu 등은 일반 학자보다 훨씬 더 부유하고 강력했습니다.
Tao Yuanming 씨는 "집은 마차 소리와 말 소리도 없이 인간 환경에 있는데 어떻게 물어볼 수 있겠습니까? 당신의 마음은 멀리 있고 편견이 있습니다. "라고 썼습니다. '공부는 정토에 있고, 문을 닫으면 깊은 산에 있다'는 말은 같은 뜻이지만 목적도 같은 것 같다. 하늘에 떠 있는 밝은 달과 푸르른 녹음은 물론, 붐비는 지하철에서도, 시끌벅적한 쇼핑몰에서도 독서의 정토가 아닌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시간의 모든 조각은 소중합니다. 언제든지 책을 펴고, 언제든지 상태에 들어가는 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삶에서 학자의 기본 기술입니다.
물론 집에 가서 오두막에 숨는 게 더 나을 것 같다. 문이 닫히자마자 바다 같은 책 산 속에 숨어 있을 것이니, 겨울, 여름, 봄, 가을 가리지 않고 산에는 사계절이 없고 언제 찾아올지 모른다. 춥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를 막론하고 한(汉)나라를 모릅니다. "저녁 식사가 준비되었습니다. Missi로 나오세요"가 나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현실 세계로 돌아오세요.
청나라 시대의 화가이자 서예가, 전각 조각가였던 황의(1744~1802) 선생은 선비 오두막에 대해 이렇게 썼다. 무릎을 꿇고 다른 책도 친구가되고 같은 마음을 공유합니다.” - 작은 집은 배와 같아서 그 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물질적 조건이 좀 더 까다롭지만, 그래서 어쩌겠는가? 나는 좋은 책과 특이한 "특이한 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오랜 친구처럼 황혼을 맞이하고 함께 지나가는 세월에 작별을 고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끝없는 즐거움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 무엇을 더 요청할 수 있나요?
Yuan Shikai의 둘째 아들 Yuan Kewen (1890-1931)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음악, 음악, 음악이 있지만 수레와 말의 소음은 없습니다." 이 유명한 신사 원씨는 스타일이 넘치고 그의 글도 파격적입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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