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새에 관한 속담 대전
새에 관한 속담 대전
2: 뱀은 머리가 없으면 안 되고 새는 날개가 없어도 날지 않는다. 해석비유가 주도나 날개를 잃으면 일을 할 수 없다.
3: 사람은 이름을 남기고 기러기는 소리를 남긴다. 해석적 비유는 사람의 생을 헛되이 보내서는 안 되고, 후세에 유익한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4: 닭털을 들고 화살 부하들이 속아 속이고 직권을 남용하며 공공연히 명령을 내린다. 권모술수를 비유하다. < P > 5: 사람은 재물을 위해 죽고, 새는 죽은 사람을 위해 돈을 얻기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 마치 새가 먹이를 구하기 위해 죽는 것과 같다. < P > 6: 집닭이 빙빙 돌고, 꿩이 하늘을 찌르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이 억울한 비난을 받지만 여전히 떠나려 하지 않는 것을 비유한다. < P > 7: 사람은 재물을 위해 죽고, 새는 죽은 사람을 위해 돈을 얻기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 마치 새가 먹이를 구하기 위해 죽는 것과 같다. < P > 8: 뱀은 머리가 없으면 안 되고, 새는 날개가 없어도 날지 않고 군중이 지도자를 잃는 것을 비유한다. 즉 행동을 할 수 없다.
9: 일찍 일어나는 새는 벌레를 먹는다. 뜻 풀이는 일을 열심히 하거나 일찍 하는 사람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1: 제비새 안지홍지는 저속자가 원대한 포부를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11: 제비새 안지홍지 비유 저속자는 원대한 포부를 이해할 수 없다. < P > 12: 새가 죽고, 그 울음소리도 애조가 죽고, 그 울음소리는 슬프고 처량하다. 사람이 죽음을 당할 경우 하는 말은 선하고 가치 있는 것을 비유한다. < P > 13: 닭의 입을 선호하고, 소를 무위한 후 비유하는 사람은 작은 장면에서 자주하는 것이 낫다. 큰 장면에서 다른 사람이 지배하는 것은 좋지 않다.
14: 사람은 재물로 죽고, 새는 음식으로 죽는다. 해석자는 돈을 얻기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 마치 새가 먹이를 구하기 위해 목숨을 잃은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 P > 15: 계란을 가지고 석두 위에 계란을 부딪쳐 석두 만지는 것은 자기 힘으로 고생을 사서 하는 것을 비유한다. < P > 16: 닭이 무공 음식을 먹지 않는 비유자는 이유 없이 우대나 증여를 이해할 수 없다.
17: 사람이 주께 투표하고 새가 숲에 투표한다. 해석은 사람이 주체를 택하고 일을 선택하며 땅을 택하여 사는 것을 비유한다.
18: 수탉이 족제비에게 세배를 드린다. 족제비는 닭을 좋아하고 수탉은 족제비에게 세배를 하면 반드시 큰 재난이 닥칠 것이다. 출처: www.eduche.com 전재 본 출처를 보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19: 족제비가 닭에게 세배를 하는 것은 좋은 마음이 아니다. 족제비는 닭을 기쁘게 먹기 때문에, 사람이 호의를 품지 않고, 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2: 꿩이 가죽 모자를 쓰고 독수리를 채우다. 꿩이 가죽 모자를 쓰고 독수리인 척한다는 뜻이다. 남을 조롱하여 주인을 사칭하거나 자신이 대단하다고 여기다. < P > 21: 닭이 오리에 대해 말하든, 나는 거위만 말하는데,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든, 나는 그저 허튼소리만 한다. < P > 22: 마름모각은 닭머리에 뿔이 있는 마름모각을 갈아서 매끄러운 닭머리로 갈았다. 사람이 수많은 고난과 좌절을 겪었다는 것을 비유하다. < P > 23: 일찍 일어나는 새는 벌레를 먹고 비유적으로 일을 하거나 일찍 하는 사람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P > 24: 닭이 오리에 대해 말하든, 나는 거위만 말하는데,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든, 나는 그저 허튼소리만 한다. < P > 25: 새가 죽고, 그 울음소리도 애조가 죽고, 그 울음소리는 슬프고 처량하다. 사람이 죽음을 당할 경우 하는 말은 선하고 가치 있는 것을 비유한다. (도스토예프스키) < P > 26: < P < P > 27: 심산출준새는 궁벽한 산간벽지에도 용모가 준수되거나 재능이 있는 사람이 나타난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28: 더 등불이 더 많은 닭은 부지런하고 열심히,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비유한다.
29: 깊은 산에서 준조가 나왔다. 산간벽지에도 용모가 준수하거나 재능이 있는 사람이 나타난다는 것을 해석한다. < P > 3: 닭을 훔치면 부식하지 않고 쌀비유를 싸게 하려고 하는데, 결국 오히려 손해를 보았다. < P > 31: 사람이 이름을 남기면 기러기가 소리를 남기면 인생에서 좋은 일을 하고 좋은 명성을 남겨야 한다. < P > 32: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들리고,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 닭개 울음소리도 들리지만, 늙어도 왕래하지 않는다. < P > 33: 깃대에 닭털을 묶어서 큰 살포기를 묶는다. 담이 크다는 것을 비유하다. < P > 34: 파리가 꿰매지 않은 계란을 안고 있는 것은 일이 원인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자기가 먼저 잘못을 해야 다른 사람이 왕따할 수 있다.
35: 꿩이 가죽 모자를 쓰고 독수리를 채우다. 꿩이 가죽 모자를 쓰고 독수리인 척한다는 뜻이다. 남을 조롱하여 주인을 사칭하거나 자신이 대단하다고 여기다. < P > 36: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들리고,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 닭개 울음소리도 들리지만, 늙어도 왕래하지 않는다. < P > 37: 도요새가 서로 다투고, 어부델리는 서로 다투고, 제 1 자는 이익을 얻는다. < P > 38: 일찍 일어나는 새는 벌레를 먹고 비유적으로 일을 하거나 일찍 하는 사람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P > 39: 사람이 주께 던지고, 새가 숲에 와서 주심을 택하고 땅을 택하여 거주하는 것을 비유한다. < P > 4: 뱀은 머리가 없으면 안 되고, 새는 날개가 없어도 날지 않고 군중이 지도자를 잃는 것을 비유한다. 즉 행동을 할 수 없다.
41: 수탉이 족제비에게 세배를 드린다. 족제비는 닭을 좋아하고 수탉은 족제비에게 세배를 하면 반드시 큰 재난이 닥칠 것이다. < P > 42: 새가 죽고 그 울음소리도 슬프다. 해석새는 죽을 것이고, 그 울음소리는 슬프고 처량하다. 사람이 죽게 되면 하는 말은 선하고 가치 있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P > 43: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다. 새와는 거리가 멀다. 비유하는 사람은 그의 원래 신분을 바꾸기 어렵다. < P > 44: 사람이 주께 던지고, 새가 숲에 와서 주심을 택하고 땅을 택하여 거주하는 것을 비유한다. < P > 45: 부부본은 임새와 비유할 때의 반려자였으며, 위험에 처했을 때는 각자 앞날을 달리며 복을 빌어야 했다. (교사 격언) < P > 46: 닭털을 들고 화살 부하들이 속아 속이고 직권을 남용하며 공공연히 명령을 내린다. 권모술수를 비유하다.
47: 황독수리가 솔새의 발을 잡았다. 독수리와 솔새의 발이 서로 붙잡히는 것은 마치 쇠고리처럼 서로 꽉 조여져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두 사람이 친해져서 헤어지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비유하다. < P > 48: 더 등불이 더 많은 닭은 부지런하고 열심히,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비유한다. < P > 49: 마름모꼴이 닭머리에 각진 마름모각을 갈아서 매끄러운 닭머리로 갈았다. 사람이 수많은 고난과 좌절을 겪었다는 것을 비유하다. < P > 5: 닭을 훔치지 않고 쌀을 비유하여 이득을 보고 싶었는데 오히려 손해를 보았다. < P > 51: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다. 새를 떠나지 않고 비유하는 사람은 그의 원래 신분을 바꾸기 어렵다. < P > 52: 집닭이 빙빙 돌고, 꿩이 하늘을 찌르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이 억울한 비난을 받지만 여전히 떠나려 하지 않는 것을 비유한다. < P > 53: 황독수리가 솔새의 발매와 솔자의 발을 잡고 서로 붙잡았는데 마치 쇠고리처럼 서로 꽉 조여져 있는 것 같다. 두 사람이 친해져서 헤어지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비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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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제비가 닭에게 세배를 하는 것은 좋은 마음이 아니다. 족제비는 닭을 기쁘게 먹기 때문에, 사람이 호의를 품지 않고, 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55: 부부는 원래 동림새였고, 큰 재난이 눈앞에 닥쳐서 각자 날았다. 해석은 부부가 본래 당시의 반려자였음을 비유하는데, 위험에 처했을 때는 각자 앞날을 달리며 스스로 다복을 구하는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P > 56: 사람이 이름을 남기면 기러기가 소리를 남기면 인생에서 좋은 일을 하고 좋은 명성을 남겨야 한다. < P > 57: 심산출준새는 궁벽한 산간벽지에도 용모가 준수되거나 재능이 있는 사람이 나타난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58: 뱀은 머리가 없으면 안 되고, 새는 날개가 없어도 날지 않는다. 해석은 군중이 지도자를 잃었다는 것을 비유한다. 즉, 행동을 취해서는 안 된다.
59: 깃대에 닭털을 묶어 큰 살포기를 묶는다. 담이 크다는 것을 비유하다. < P > 6: 도요새가 서로 다투고, 어부델리는 서로 다투는 것을 비유하고, 제 1 자는 < P > 61: 계란에서 뼈를 고르는 것은 일부러 까다롭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62: 계란을 가지고 석두 위에 계란을 부딪쳐 석두 만지는 것은 자신을 헤아리지 않고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하는 것을 비유한다. < P > 63: 닭이 무공 음식을 먹지 않는 비유자는 이유 없이 우대나 증여를 이해할 수 없다.
64: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고 새를 떠나지 않는다. 해석적 비유는 사람이 그의 원시적인 신분을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비유한다. < P > 65: 파리가 꿰매지 않은 계란을 안고 있는 것은 일이 원인이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자기가 먼저 잘못을 해야 다른 사람이 왕따할 수 있다.
66: 계란에서 뼈를 고르는 비유는 일부러 까다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