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회를 홍보하는 캐릭터 중 하나인 원회(Yuanhui) 캐릭터를 주희(Zhu Xi)가 번역한 것입니다.
회를 홍보하는 캐릭터 중 하나인 원회(Yuanhui) 캐릭터를 주희(Zhu Xi)가 번역한 것입니다.
성씨는 Zhu Mingxi이며 Yuanhui 문자와 Cuhui 문자가 있습니다. 즉 Zhu Xi는 Zhu Yuanhui라고도 불리며 Zhu Cuohui라고도 불립니다.
고대인들은
예를 들어 Jiang Ziya: 성은 Jiang, 이름은 Shang, 이름은 Ziya, 도교 이름입니다. Feixiong은
Zhu Wengong은 Zhu Xi이고 Fujian 남부 사람들은 그를 Lai Xi Gong이라고 부릅니다. 예의 이름이 Yuanhui인 Zhu Xi도 예의 Zhonghui를 가졌고 그의 별명은 Hui'an이었습니다. 그의 조상의 집은 안휘성 리위안(지금의 장시성)이고 건양에 정착했다. 송(宋) 고종(高宗) 4년(서기 1130) 음력 9월 15일에 태어나, 청원 6년, 영종 6년 3월 9일에 세상을 떠났다. 송(宋)나라(1200년) 건양(建陽) 당시(唐渡) 대림곡(현 황경향)에 묻혔다.
주시의 집은 가난했고 아버지는 어렸을 때 돌아가셨다. 그는 5세에 학교에 입학하여 아버지의 친구인 Hu Xian, Liu Mianzhi, Liu Zihui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18세에 고향에 공양하고 이듬해 진사가 되었다. 소흥 23년(서기 1153년). 그는 취안저우(泉州)현 퉁안현(桂안현)의 최고 등록관으로 임명되었다. 나중에 그는 집으로 돌아와 Yanping에서 Li Tong과 함께 공부했습니다. Li Dong의 선생님은 Luo Congyan이었고 Luo Congyan의 선생님은 Yang Shi였습니다. Yang Shi는 Er Cheng의 제자였습니다. Ercheng의 성리학은 Li Tong을 통해 Zhu Xi에 의해 계승되었습니다.
주희는 생애 9년 동안 관직을 역임하고 나머지 기간은 학문 공부와 저서 집필, 강의를 하며 보냈다. 그는 관직에 있는 동안에도 강의와 설교에 상당한 정력을 쏟았다. 그는 일생 동안 70권이 넘는 책, 총 460권을 썼습니다. 17년 동안 수천 명의 학생들과 함께 27개의 학원을 설립했습니다. 유명한 학자 Qian Mu 씨는 한때 그의 "Zixin Xue An?"에서 썼습니다. 《주희설개요》에는 “중국 역사에는 고대에 공자가 있었고, 근대에는 잃어버린 아들이 있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중국 학문사상과 중국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광관전(廣官泉) 역사상 그와 비교할 수 있는 제3의 인물은 아마 없을 것이다... 남송의 주자의 등장은 북송 이후 성리학의 위대한 업적을 집약시켰을 뿐만 아니라, 유교와 유교의 위대한 업적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새로운 활력을 되찾고 새로운 정신을 발휘했으며 이는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위대한 인물은 푸젠 성에서 성장하여 관직을 역임했습니다. 그의 제자 대부분은 복건 출신이며 그의 학교는 복건 학교라고 불립니다.
그의 "동안에서 3년간의 업적에는 백년의 생각이 담겨 있다." 그는 정직하고 검소하고 가난하여 교육을 중시하고 문맹자를 양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동안 사람들에게 좋은 일을 많이 하였고 많은 인재를 양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몸소 실천하여 풍속을 바꾸었다. Tong'an을 "Zou Lu가 해변에 있고 문화와 교육이 번영하는" 곳으로 만듭니다. 그가 정식으로 떠났을 때 사람들은 난안과 퉁안의 교차점에 있는 샤오잉링으로 곧장 갔다. 그들은 떠날 수 없었고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돌을 돌리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명청 시대에는 푸젠성, 특히 샤먼(廈门)의 여러 곳에 주자사(主子寺)가 많이 세워졌다. 공자묘에 또 다른 말을 지은 사람도 있었고, 서원에 위치한 사람도 있었다. Zhu Xi는 모든 곳의 학원에서 거의 기억됩니다. 옛날 샤먼시대에는 옥평서원, 자양서원, 형문서원, 노진서원이 있었는데, 모두 주자상이 모셔져 있으며 춘추시대에 숭배를 받았다. 가장 오랜 역사와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옥평서원은 먼저 주문공을 모시기 위해 문창당(文昌堂)과 추이문각(汁文亭)을 지었습니다. 건륭 16년에 주원공을 모시기 위해 지더전을 건립하였습니다. 모든 학생과 학생은 매달 Zhu Wenzhenggong을 숭배해야합니다. 학원에서는 매년 봄과 가을에 두 차례의 축제를 개최합니다. "각각의 돼지와 양은 4번의 잔치에 사용됩니다. 제사에 참여하는 사람은 누구나 둘로 나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성대한 제사 의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샤먼 자양 서원은 원래 서문 밖 조천궁에 있었으나 나중에 샤먼 항구로 옮겨졌습니다. 비록 규모는 위평학원만큼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매우 웅장했고, 주희(朱熙)의 동상도 있고 매년 봄과 가을에 제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샤먼시 퉁안구에는 과거 왕조에 지어진 주자사(Zhu Zi Temple)와 주희(Zhu Xi)의 문화 유물이 많이 있습니다. 원나라 10년, 현현사 공공준(孔孝君)이 주희(朱熙)가 살던 '위룡안'에 문공서원을 세웠다. 명나라 가경시대 성리학의 유명한 환관 임희원이 주희가 한때 염불했던 대륜산 판다사 뒷편으로 서원을 옮겼습니다. 중앙 홀에는 Zhu Xi의 석상이 있고 왼쪽과 오른쪽에는 그의 제자 Xu Shunzhi와 Lu Dakuinei가 함께 있습니다. "종종 수십 명의 학자가 오는데 모두 문공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홍 왕조 선정, "용경 2년 5개 수도 양성각 건립에 관한 주석") 범천사 뒤에는 명나라 학자들이 지은 양지각과 담각이 지금도 남아 있으며, 청나라의 "Ziyang Guohua"와 "Zou Pavilion"과 "Lu Yifeng"및 기타 절벽 조각도 있습니다.
동안 매산사 왼쪽에는 청나라 때 건립된 주지사(竹子寺)도 있다. 사찰에는 "46일간의 명성과 부를 알 수 있지만 천년이 넘는 글에는 우아한 산문이 따르지 않습니다."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희의 삶을 아주 요약한 것입니다.
모든 역사적 인물이 역사적 한계를 갖고 있는 것처럼 주희 역시 봉건윤리를 옹호하는 측면이 있다. 이것은 전임자에게 너무 가혹해서는 안됩니다.
주원공에 대한 인민의 숭배는 학문과 스승을 존중하고 민족문화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는 반드시 확인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 복건학문이 부흥하면서 주희에 대한 존경심은 그의 이념적 유산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로 바뀌었습니다. 주자에 관한 학술연구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으며, 대만해협을 통한 학술교류도 새로운 출발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분명히 전통을 성찰하고, 중국 문화를 계승하며, 동서양 문화 교류를 촉진하고, 개혁과 개방을 촉진하는 데 있어 매우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셨다면 옛날 춘추제를 즐기는 것보다 주희공이 더 기뻐했을 것입니다!
주원공(Zhu Wengong) 소개
주희(Zhu Xi), 예명 위안휘(Yuan Hui), 별명 혜안(Hui'an), 시호 문공(Wen Gong). 남송 고종(高宗)은 건염 4년(서기 1130년)에 복건성 유희현에서 태어났다. 영종 청원 6년(서기 1200년) 71세로 사망하여 건양현 황컹진 대림곡에 묻혔다. Zhu Wengong은 Fujian에서 태어나 Fujian에서 자랐으며 Fujian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는 19세에 진시가가 되었고 거의 50년 동안 견습생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고전, 역사, 문학, 강의에 대한 연구와 문헌 연구를 전문으로 하며 성리학의 대가이다. 그는 도덕성을 강조하고 인간은 '이기적인 욕망'을 버리고 '자연의 원리', 즉 외부 세계의 윤리적 절차를 준수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는 진리를 이해하기 위해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는다'는 이론을 지적했으며, 객관적인 탐구, 지식 추구 및 인격 수양에서 넓고 미묘한 Min Xue (즉, Zhu Xi Xue)를 창설했습니다. , 공자와 맹자의 도를 해설하고 성리학의 위대한 업적을 집대성하였습니다. 그 사상은 약 700년 동안 중국의 원, 명, 청 왕조에 영향을 미쳐 공식 철학이 되었고 정통 유교로 간주되었으며, 14세기 이후에는 한국과 일본에서 동양 문화의 주류가 되었다. 주요 도덕적 교리. 현대에 들어서 Zhu Zixue는 유럽과 미국에 소개되었으며 서방 국가에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미쳤습니다. 따라서 Zhu Xi (Wen Gong)는 Millennium Who's Who에 등재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주희 가문의 좌우명
왕에게 가장 귀중한 것은 인(仁)이다. 목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충성심이다. 아버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친절입니다. 아들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효도입니다. 형제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친구입니다. 남동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존중입니다. 남편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조화입니다. 여성의 가장 귀중한 것은 부드러움입니다. 예절보다 선생님이 되는 것이 중요하고, 신뢰보다 친구를 사귀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노인을 보면 존경하고, 젊은이를 보면 사랑하십시오. 유덕한 사람이 나보다 어리더라도 나는 그들을 존경할 것이며, 합당하지 않은 사람이 나보다 나이가 많더라도 나는 그들을 멀리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단점을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신의 장점에 대해 너무 편협한 생각을 하지 마십시오. 당신을 미워하는 사람은 공정하게 대우받아야 하고, 당신을 미워하는 사람은 직접 갚아야 하며, 당신이 직면한 일을 당신은 편안하게 여겨야 합니다. 사람에게 작은 잘못이 있으면 용납해야 하고, 큰 잘못이 있으면 합리적으로 경고해야 합니다. 작다고 선한 일을 하지 말고, 작다고 악한 일을 하지 말라. 사람들이 악한 행위를 하면 덮어 주고, 선한 행위를 하면 장려하십시오. 삶에는 이기적인 적대감이 없으며, 가족을 다스리는 데에는 이기적인 법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희생시켜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지 말고, 유덕한 사람을 시기하지 말고, 능력 있는 사람을 부러워하지 마십시오.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반역에 대해 보복하지 말고, 무례하게 행동하여 사물의 생명에 해를 끼치지 마십시오. 부당한 이득을 볼 때 그것을 취하지 말고, 합리적인 것을 따르십시오. 시와 책을 읽어야 하고, 예의와 정의도 알아야 합니다. 자녀와 손자는 가르치기를 게을리해서는 안 되며, 자녀와 종은 동정심을 나타내는 일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예의바르면 무례하게 굴지 말고, 어려울 때는 도와주지 마십시오. 내 명령을 지키는 사람은 예의가 있고, 내 명령을 지키는 사람은 천국이다. 사람이 이것을 할 수 있다면 하나님은 그를 지지하실 것이다. 옷이 몸에 중요하고 음식이 입과 위장에 중요한 것처럼, 하루도 빼놓지 않고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자양주씨종포'에서 발췌)
번역 왕에게 소중한 것은 '인'과 백성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대신에게 소중한 것은 '충성', 천황에 대한 충성, 애국심이다. 아버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친절'과 자녀에 대한 사랑이다. 아들에게 소중한 것은 '효도', 즉 부모에 대한 효도입니다. 형이 '친구'일 때 가장 소중한 것은 동생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것입니다. 동생에게 소중한 것은 '존경'이고, 형에 대한 존중이다. 남편이 '화합'을 중시한다면, 아내에게도 화목해야 합니다. 아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부드러움'과 남편에 대한 상냥함이다. 선생님을 섬길 때는 예의를 갖춰야 하고, 친구를 사귈 때는 신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노인을 만나면 존경해야 하고, 어린이를 만나면 사랑해야 합니다. 덕망 있는 사람은 나보다 어려도 반드시 존경할 것이다. 나는 나쁜 행실을 가진 사람이 나보다 나이가 많다 하더라도 반드시 멀리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지 마십시오. 불만이 있는 사람에게는 사실을 말하고 추론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불만을 해결합니다. 당신에 대해 불평하는 사람들을 정직하고 올바른 태도로 대하십시오. 성공이든 성공이든, 어려움이든 역경이든 관계없이 침착하고 고요해야 하며 감정이 없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사소한 실수를 하더라도 이해하고 용납해 주세요! 다른 사람이 큰 실수를 했다면 합당한 근거로 조언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작은 좋은 일이라고 해서 하지 말고, 작은 나쁜 일이라고 해서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이 나쁜 일을 하면 당신은 그 사람의 행동을 바꾸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그 사람의 악한 행위를 널리 알리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좋은 일을 하면 더 칭찬을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 개인적인 원한을 품어서는 안 되며, 집안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어떠한 사법제도도 세워서는 안 됩니다. 남을 희생시키면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하지 말고, 재능 있는 사람을 시기하거나 유능한 사람을 멸시하지 마십시오.
불합리한 사람들에게 분노를 표출하지 말고, 정당한 원칙을 위반하여 사람과 동물의 생명에 함부로 해를 끼치지 마십시오. 불의한 것을 받아들이지 말고 합리적인 것을 지지하십시오. 시와 책을 부지런히 읽어야 하고, 예절과 정의를 이해해야 합니다. 자녀와 손자를 교육해야 하고, 하인을 동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유덕하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을 존경해야 하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와야 합니다. 이는 사람이 마땅히 알아야 할 이치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본분을 다해야 예의의 기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우주와 만물이 우리에게 부여한 사명을 완수하고 '운명'의 원칙과 법칙을 준수하게 된다.
중국 가족문화의 전형 - 주씨의 가족법
국가에는 국법이 있고, 가족에게는 가족규칙이 있다. 중국 문화는 가족주의나 씨족주의가 특징이며, 가족법과 규정은 가족주의의 주요 표현입니다. 중국의 모든 성을 가진 가족과 마찬가지로, 각지의 Zhu 가족도 사람들을 제지하고, 교육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자체 가족법이나 규칙을 제정했습니다. 그러나 송명대 이래로 주자의 『가문』과 백록씨의 『가문』이 출판되자마자 각 주씨 가문에서는 이를 재판하여 낭독하였고, 정부와 인민에서도 공개적으로 인쇄하여 낭독하였다. 발행했습니다. 이로써 주씨의 두 가지 가족법은 한 가족뿐만 아니라 중국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주의의 모델이 되었다.
영원한 스승 Zhu Wengong
Yuanhui라고도 알려진 Zhu Xi는 Hui'an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Yungu Laoren, Cangzhou Sick Old Man은 Ziyang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중국 남송 왕조의 위대한 철학자, 사상가, 교육자, 작가, 시인이었습니다.
안후이성 오원(지금의 장시성)을 본거지로 삼는 주희(朱熙)는 남송 고종 건암 4년 복건성 난젠저우(현 난핑) 유시에서 태어났다. 왕조(1130년), 도교 정안 가문의 가문. 그의 아버지 주송(朱松)은 궁정 관리였으나 진회(秦周)의 항복 정책에 반대하여 궁정에서 강등되었다. 소흥 7년에 시진핑은 아버지와 함께 건양으로 이주했다. 소흥 13년에 아버지가 병으로 세상을 떠난 후, 아버지의 뜻에 따라 충안으로 가서 아버지의 친구인 유면지(劉密治) 등 유명한 학자들과 함께 공부했다. Zhu Xi는 부지런하고 야심적이었습니다. Liu Mianzhi는 그를 매우 좋아했으며 그의 딸을 Zhu Xi에게 아내로 약혼했습니다. 소흥 17년, 주희는 18세에 건주향(建州鄕)을 수여받았고, 19세에 왕탁(王左) 순위 5위, 90위에 올랐다. 22세에 좌제공랑(左帝功蘭)이라는 칭호를 받고 취안저우(泉州) 퉁안현(洞庵縣)의 주서(主縣)로 임명되어 관직에 들어갔다. 소흥 28년, 주희의 동안 임기가 끝나자 무이산으로 돌아가 어머니에게 강의를 했다. 그 후 23년 동안 주희는 두 차례 임안(항저우)에 소환되어 법정에 보고했고 건도 3년 장사 장조를 방문했으며 육구원 형제와 학술 토론을 위해 '어호 회의'를 열었다. 춘희(春熙) 2년 여름, 중안에서 강의와 저술활동에 종사하였다. 춘희(春熙) 5년 가을, 다시 장시성(江西省)의 난강군(南準군)에 알리라는 명령을 받았다. 2년 후, 그는 장난서로 창평에 있는 차와 소금의 공식 사무실로 승진하여 9월에 봉사했습니다. 그는 권력자들을 모욕했기 때문에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가 계속해서 책을 쓰고 제자들을 가르치고 Wuyi Jingshe를 설립했습니다. 소희 원년이 되어서야 그는 장주(張州)의 행정관으로 다시 임명되었다. 소서 4년 겨울, 단주(桂州, 지금의 창사)를 알게 되었다. 곧 그는 황실에 채용되어 환장각의 장관과 강사로 일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유력 재상 한타주(Han Tuozhou)에게 모욕을 주었다는 이유로 직위에서 해임되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해 말에 그는 주림경사(훗날 창주경사고정서원으로 변경)를 건립하였고, 학자들은 그 혜택을 받아 고정학파를 설립하였습니다. 그 후 그는 남측에 백로동, 악록, 우의 등 27개 서원을 건립하고 복원하였으며, 수만 명의 제자를 사회에 양성하여 중국 고대문학 창작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했다. 청원 2년, 성리학은 '유사학'의 선두주자로 비난을 받고 나중에는 '반당'으로 격상되어 박해를 받아 여러 차례 망명을 해야 했다. 청원 6년, 주희(朱熙)가 7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망 후 그는 Fujian Province Jianyang County Huangkeng, Jiufeng Mountain, Dalin Valley에 묻혔습니다.
주희는 인생에서 고작 7, 8년 동안 정치에 종사했고, 남은 40여년을 푸젠성 각지에서 저술과 강연을 하며 보냈다. 그는 『논어주』, 『맹자주』, 『대학장』, 『중용장』 등 64권, 330권, 1,700만 단어 이상을 후대에 남겼다. 과학 및 기타 측면에서 큰 공헌을 했습니다. 그는 이성(성호, 성이)의 이론을 계승 발전시켰으며 성리학의 위대한 업적을 집대성했습니다. 그의 학문적 업적은 "수백 세대에 걸쳐 매우 광범위하고 미묘하며 포괄적"입니다. 그는 공자와 맹자 다음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스승, 3대 후의 공자, 백과사전적 문화 거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희의 가르침은 평생 동안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송나라 예종 보청 3년(1227년)에 주희의 명성이 회복됐다. 의사는 신국공(新國孫)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제국공(秦國工)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시호를 문(文)이라 하여 문공(文功) 또는 주부자(朱富子)라 불리며 공자를 숭배하였다.
이후 원, 명, 청 왕조의 통치자들은 주희의 이론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주희의 이론을 황실 고찰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청나라 강희제(康熙皇帝)는 흉사로(錦施魯), 이광제(智廣帝) 등에게 『주희전』을 편찬하라고 명하고 친히 서문을 썼다. 스승(주희)의 길이 아니라면..." 강희제는 성주희 성리학을 매우 의식적으로 사용하여 세계를 통치하는 통치 이념으로 작용합니다. 주희(朱熙)는 '십인(十十) 철학자 중 제2인'으로 꼽힌다. Zhu Xi의 이론은 원, 명, 청 왕조 이후 700년 이상 동안 중국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 및 심지어 세계 일부 국가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재 주희론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학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987년 중국 샤먼에서 주자학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1990년 7월, 주희탄생 860주년을 기념하여 중국 푸저우(富州)와 우이산(無井山)에서 국제학술대회가 열렸다. 중국 대만해협 양측과 프랑스, 일본, 한국, 홍콩 및 기타 국가와 지역의 학자 및 전문가 26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방법을 통해 주자학의 역사적 위상, 세계 영향력, 현재의 가치, 학술사상 등의 문제에 대해 열띤 토론과 상호 토론을 진행하고 새로운 평가를 내렸으며 국제 주자 연구의 새로운 장을 썼습니다. 1991년에는 광둥주희사상연구협회가 설립됐다. 1993년 초여름, 광동성 쑨원대학교에서 주희학술국제연구회의가 열렸다. 회의에는 미국, 말레이시아, 한국, 각 성, 도시의 학자들을 포함해 119명이 참석했다. 홍콩과 Zhu Xi의 후손 대표. 회의는 독특하고 활기차며 완전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994년 4월, 주자의 사상을 국내외에 더욱 널리 알리기 위해 중국주자연구회(준비중)가 설립되었다. 현재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주희성리학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본, 한국 등에서는 주희성리학 연구기관을 설립했다. 일본 정부도 이를 위해 특별 자금을 배정하고 전국의 유명한 주희학자들을 조직해 10권의 『주희학백과사전』을 편찬하는 동시에 주희학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일본 외에도 미국, 영국, 서독, 프랑스, CIS, 동남아시아 등 국가에서도 최근 몇 년간 주희학 연구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1984년 미국은 하와이에서 주희학에 관한 첫 번째 국제회의를 개최했다. 이 특별회의는 학자의 사상을 논하는 세계적으로도 드문 일이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유명 학자 천룽제 교수가 주희의 유물을 조사하기 위해 푸젠성으로 특별 여행을 떠났습니다. 현재 주희 사상에 대한 세계적인 연구 작업이 생겨나고 발전하고 있으며, 이 활동의 발전은 확실히 중국의 우수한 전통 문화와 동양 문화의 발전을 촉진할 것이며 또한 세계 문명의 발전에 새로운 공헌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