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구원의 나라" 라고 불리던 만성은 과거 시험에서 어떤 위대한 공적을 가졌습니까?
"구원의 나라" 라고 불리던 만성은 과거 시험에서 어떤 위대한 공적을 가졌습니까?
안진경은 당대가 창주에서 종사한 이래로 줄곧 이 절을 추앙해 왔다. Ouyang xiu 이 세대의 대학 에 대해, 백 년 동안 노래 sansan 문장 을 쓴 사람들 에게, 그 후기의 쇼 는 경학을 덕으로 하고, 세상을 구제하고, 감히 충고하는 것을 충으로 삼아야 한다. 집에서 시서를 읊고, 사람이 관대하고, 장이 바르다. 왕양명 임려릉현령 때 이학이 흥성했다. "수십 명이 찾아왔고, 왕지학은 지안 일지에만 전해졌다. ""
하나, 삼천 진사 관화하
지안 (본명 루링, 지주) 은 예로부터 인재가 배출되어, 진사 수가 전국 주현 () 에서 1 위를 차지하며, 천하를 널리 알리고, 중국에 명성을 떨쳤다. 원나라 10 년 (1350), 영신동리인 진종순은' 창주 과거록' 에서 "나는 창주에 있다. 성은 천하 1 위다" 고 말했다. 송대 창주 진사 925 명, 원대 진사 43 명, 강서 총수의 1/3 또는 2/3 을 차지했다. 송대 () 주 () 의 인재제제 () 를 겨냥하여 구양 () 은 안진경의 계몽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공개 (안진경) 가 500 년 동안 갔는데 인재가 배출되고 문화재가 아름답다는 것은 이유가 아니다" 고 말했다. \ "Jizhou 사람들은 wenwei 이고, Xijiang 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세계는 크고 우연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명만력 5 년 (1577), 호광참정 학자, 관원 영신간우가 4 권 (주공거시험) 으로 편성되어 홍무개과부터 만력진가과거시험자 2800 명의 이름과 900 여명의 진사 이름을 수집하여 과목, 본관, 국적을 명시하였다. 곽은 책의 서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나는 지안이 구양문충부터 시작하여, 여러 과목이 창성하여 내가 광명할 때까지 번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여릉인걸지령, 영재가 배출되어 유명인들이 모인다. 당송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과거제도가 정식으로 폐지되기 전에 전국적으로 정식으로 합격한 진사는 98 만여 명으로 집계됐다. 그중 강서 1 만여 명, 지안은 3000 명에 육박하여 강서 진사 총수의 3 분의 1 을 차지했다. 한 주의 입장에서 볼 때, 진사 수는 전국 1 위를 차지하며, 천하 1 위라고 불린다.
양강승상, 오리삼장원' 의 과거사건이 발생했다. 남송재상 주필다가 말했다. "강서 () 의 많은 저명한 학자들은 모두 운이 좋다. 예로부터 여릉호씨는 큰 가족이었고, 그룹은 시, 다경, 다편, 다례로 구성되어 있다. " 당송팔인' 중 하나인 구양수, 남송민족 영웅 문천상,' 영락대전' 편집장 해진, 송대 대문학가 양만리, 남송애국 장관 후문 등 역사문화 유명 인사와 학자들이 탄생했다. "삼천사관 중화" 의 문화 현상은 여릉사학 번영의 산물이자 발전의 조건이기도 하다.
여릉고성은 역사가 유구하여 소동파시 중운: "고성이 넓고, 여릉 반쑤저우." 여릉고성의 풍경은 문화가 발달한 쑤저우와 거의 견줄 만하며,' 삼천사관 중화, 장회꽃이 만천하에 가득하다' 로 유명하다. 지안은 세계 1 위의 진사 수와 수많은 최고 학자들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명문건 2 년 (1400) 에 과학 연구를 진행했다. 장원 후광, 왕량, 이관개는 모두 지안부인이다. 명나라 영락은 2 년 (1404) 과학시험에 참가했고, 장원은 일찍이 8, 장원, 탐화주에 참가했다. 양상, 제 2 송, 제 3 왕훈, 넷째, 모두 지안부인이고, 상위 7 위는 모두 지안인의 수입 주머니에 들어 있어 지안 인재가 구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중에는 역사적 인재가 부족하지 않다.
이런' 단체 쌍연관' 현상은 중국 과거사의 기적이다. 기나긴 역사 속에서 지안은 서원 문화, 종교문화, 농경문화, 수공업문화, 상인문화를 특징으로 하는 여릉문화를 침전시켜 강서문화 (강유문화) 의 중요한 버팀목이 되어 중국 민족문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강서명인전' 에 따르면 여릉 (지안) 에서 태어난 역대 유명 인사는 19 명으로 각각 남당 10 국 오, 루릉 (금지안현) 의 송, 남당 하강의 진교, 10 국 추루릉 (금지안현) 이다 명대 태화의 양사치, 진신, 청샤오, 윤친, 명대 신간 (현재 협강서강외산촌) 의 김우자, 명대 여릉 (금안현) 의 진문, 명대 영신 유와 명대 안복의 펑성지.
둘째, 장 속의 의의 상태
사서에는 지안이 상고 구양영서에서 궐기하여 "의편 이슬일월"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양희계 (양방 분), 양정수 (양완리 분) 는 국난을 위해 장렬하게 희생했다. "청풍이 고결하고 모상에게 돌아간다." \ "스도치 6 월, 그리고 돈 의리. 클릭합니다 문학적 성취에서 송은 강서어인 158 명을 수록해 절강에 이어 29 명으로 강서어인 1 위에 올랐고, 강서어인 총수를 차지하는 1/6, 여릉시인사가 눈길을 끌었다. 사쿠전서' 목록에서 지안은 385 종, 7 175 권을 저술했다. ""
일부 학자들은 "지안은 예로부터 문학 편장의 의주라고 불렸다. 이 축제는 정직을 제창하고 강직하게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지안인의 성격과 무관하지 않다. 지안인의 성격은 정의, 강인함, 정기를 숭상한데, 예로부터 이렇다. "안진경이 지주 사마가 정절 정신을 제창한 이후 여릉에는 충신과 열사가 많이 등장해 애국지사와 민족영웅이 많이 등장했다. 북송 () 루릉 () 애국영웅 구양 () 은 할지합 () 에 반대하고, 몸을 버리고 항지 () 를 하며, 김인에게 불에 타 죽었다.
Ouyang 점차적으로 애국적인 경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패 후, 매일 똑바로; 싸우지 않고 그 땅을 벌목하고, 날마다 그 곡을 취한다. "패전 후 도시를 잃고 나중에 탈환한다는 뜻이다. 싸우지 않고 다른 사람을 양보하면 앞으로 회수하기 어렵다. 남송 건강군 영웅 제수소년 양방 () 이 책을 읽을 때 말했다. "매번 의행할 때마다" 그는 형과 양치 () 와 서로 격려했다. "강취할 필요 없이, 그 이름을 결아 () 라고 강요해야 한다. 항금 실패 후 포로가 되고,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고 선혈로 적는다. "차라리 조귀신이지, 다른 나라의 제후를 위해서가 아니다." 느긋하게 죽었다. 남송의 유명한 애국대신은' 고종제새가 오오에 있다' 라는 책을 쓰며' 의비 * * * 여진' 이라고 말하며, 진 () 이' 남조 () 사람',' 중국 () 은 적을 얕보아서는 안 된다' 고 외쳤다.
2000 년 강서신문매체는 이 성의 밀레니엄 10 대 역사 유명인을 선정했고, 후완은' 목이 가장 단단한 사람' 으로 선정되었다. 남송민족의 영웅 문천상은 여릉정조의 대가이자 유명한 열사이다. 그의 영웅시 "예로부터 누가 인생에서 죽지 않았습니까? "당신의 마음을 유지하고 당신의 역사를 밝힙니다." 는 이미 잘 알려진 애국 격언이 되었습니다. 구양수, 후장, 양방우, 양만리, 주필다와 함께 루릉의' 오충절' 이라고 불린다.
셋째, "신유학의 상태"
여릉 역사에는 많은 이학자가 있는데, 그중에는 수인의 제자가 적지 않다. "왕수인이 건주 () 에서 강의한 이래 장북의 첫 번째 일은 당시 30 여 명이 상업에 종사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양심학, 양심 제 1 론은 다른 왕문후학과는 달리'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는 긍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수인의 국가와 국민의 마음을 최적화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가 말하길, "저는 최근에 제 마음 중 하나를 보았습니다. 저는 천하를 제 책임으로 삼겠습니다. "어디를 가든 (외출을 하든 집에 있든) 똑같다." 바로 이런' 천하를 자기 책임으로 삼는다' 는 태도에 근거하여, 그는 여러 해 동안 세계 일주를 하며 고찰을 하며, 10 년 동안' 광서' 라는 책을 편찬하여 중국 최초의 성급 지도책이 되었다.
안복, 유, 유방재, 영풍, 송, 태화,, 길수, 영풍네표범, 송의왕, 유린, 지안진가모 등. 왕양명 심리학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호찌가 구양덕, 나홍헌을 스승으로, 수인을 제자로 숭배한 적이 있다면,' 여산선생' 이라고 불린다. 곽, 리아 동춘 등.
수인은 여릉현령을 맡을 때 종종' 심학' 사상을 전수하기 때문에, 그 많은 고문제자들이 널리 전파되고, 수인의 심학사상이 여릉지역의 현학이 되었기 때문에 여릉은' 이학의 나라' 가 되었다. 가정 5 년 (1526), 왕수인의 제자 추수의와 유방이 안복에 강의조직을 설립하여 수수인심리학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강의는 한 달에 한 번, 5 일 동안 열린다.
안복 () 지안 () 의 왕문 제자 풍문 () 은 저장파의 왕문고조 () 를 돈덕홍 (), 왕혜 () 등도 절강에서 왔다. 가징 28 년 (1549), 추수의는 사원들에게 엄정한 요구를 했다. 왕수인의' 숭음론' 은' 숭음사회' 를 높이 평가했다. 그는 "핑안 성공한 동지, 한 달에 5 일 회의를 열고, 서음이라고 부른다" 고 썼다. \ "\" 양심의 운이 멈추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사이 음과 을 알고 있다. 윤을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사람은 자신의 양심을 만들 줄 안다. "즉, 추수의, 유방재 등은 일심으로 왕학지를 전파하고, 양심의 운행 법칙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시간을 아끼는 사람은 양심을 실현하는 법을 알게 된다.
르네 루 링 현 명령 기간 동안, 지안 청원 산 순 거사 강의, Zou Shouyi 등 듣기 위해 갔다. 왕설교를 전파하기 위해 가정 15 년 (1526), 추수의등은 지안청원산에 루릉지역에 왕설교를 전파하는 기구인 청원당을 설립했다. 춘추 양철, 오군사가 청원산에 모여 강의하며' 청원당' 이라고 부른다. 추수의, 나홍헌, 표범, 구양덕 등. 연이어 입단하니, 여기서 곧 토론할 것이다. 절강의 전덕홍, 왕휘 등도 제자들을 이끌고 회의에 참석했다. , 리우,, 그리고 다른 사람들도 이 강의에 왔다. 당국은 이를 위해' 교심당' 을 지었다. 만년 동안 추수의, 유씨는 청원산곡구 북쪽의' 심당' 으로 이사갔고, 옆에 구의회관이 세워져 여릉, 길수, 영풍, 태화, 용천, 만안, 안복, 영신, 영녕 등 구현선인들이 사용한다.
특히, 루링 지역에는 길수현의 양만리, 지안현의 구양수도, 문천상, 태화현의 나칭순 등 많은 유명한 유물주의 철학자들이 있다. 그들은 모두' 가스' 가 세계의 근본이자 만물의 근본이라고 주장한다. 양완리는 혼돈의 생명력이 우주 만물의 근본이며, 음양의 운동과 상호 작용이 우주 만물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는 물질 불후의 것을 주장한다. "불은 봉급에 의지하고 질은 변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 대립 통일의 법칙을 보고 "하늘이 없으면 서 있지 않고, 물건이 없으면 서 있지 않는다" 고 생각했다. 한편 문천상은 우주관에서 주의' 이제 1' 사상을 물려받았다. 그가 말하길, "물건 앞에 없음, 소품 없음, 도체의 몸도; 모두 일 후, 도로 당황, 도로 사용. 클릭합니다
한편, 그분은 "생명력" 을 우주의 본원으로 여기십니다. 그는 "넓고, 막히고, 생기가 넘치고, 변화가 터무니없다" 고 말했다. 문천상은 이런 기운이 맹자가 들은' 호연의 가스' 라고 생각하는데,' 천지의 의미',' 호연의 가스, 천지의 의미' 라고도 한다. 그것이 천지 사이에서 유행할 때, 우주의 만물이 생겨났다. 사람들은 일단 이런' 의' 나' 호연의 가스' 를 지키면 일월을 관통하여 매우 강한 정의감과 정신력을 갖게 된다. 그래서 그의 우주 생명력 이론은 물질적이면서 정신적인 것이다. 문천상도 도 도, 천지, 사람은 모두 끊임없이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어심책' 에서 "하늘과 땅 사이의 길은 오래간다", "천지는 이 도를 계승하고, 성인은 이 도를 계승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법천무궁무진' 한 유물주의 사상을 제시했는데, 세상은 항상 운동으로 변하고, 사람은 자강불식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강불식해야만 천지 사이에 서서 천지와 공존할 수 있다.
여릉지역 인재가 배출되고 역사가가 배출되다. 송대는 여릉사학의 번영기로 개보 5 년에서 함춘 10 년 (972- 1274) 까지 이어졌다. 302 년 1207 명이 합격했습니다. 송대의 유명한 상주사가는 구양수, 증안지, 양만리, 소창, 용잘생긴, 로비 등이다. 명대는 루릉사학의 전성기로 중학교에 합격한 사람은 165, 438+065, 438+05 명, 고등학교는 13 명이 뛰어난 학생이다. 이 학자들과 최고의 학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금, 증야와 같은 유명한 역사가가 되었다. 여릉소는' 강남의 군' 이라고 불리는데, 산수가 수미해서가 아니라 양방, 구양문의 문천상, 유추 등의 인물이 보여준 강정불아 때문이다.
여릉인구는 대부분 북방 남하 이민으로 개척과 혁신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서진영가의 난, 중당안사의 난, 만당의 난, 북송정강의 난란은 모두 우리 역사의 사회 동란이다. 전란을 피하기 위해 북방 신사민들은 잇달아 강남으로 이사를 갔고, 간중 복부에 있는 여릉은 끊임없이 각 방면의 이민을 받아들였다. 또한,
지안에서 주 () 정부 () 현관 () 을 맡은 많은 북방 사람들은 퇴임 후 전란의 본적은 아니지만, 루령의 수미산천을 사랑하여 자손을 낳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지안성 선조들은 상술한 이유로 여릉에 정착했다. 명말 청초에 진한시대는 북방남에서 푸젠과 동남산구의 일부' 객가' 후예들로 이주하여 조상의 남하 길을 따라 간중남산구로 돌아가 정착하여 중원의 풍속을 보존하고 전파했다. 여릉지역 역사상 "사식구덕의 이름, 농역은 견무 () 의 첫 번째 영역이며, 유풍은 몇 서경 () 주를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