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주씨의 가정 지시를 구하다

주씨의 가정 지시를 구하다

논어' 는 중국 봉건 사회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중국 봉건 통치자를 위해 추앙해 온 저작으로, 지금은 단 교수가 CCTV' 백가강단' 에 대한 해석으로 빛을 발하며 수십 년 동안 소외된 전통문화가 다시 부상하고 있다. 논어' 에는' 하루 삼방신',' 심사숙고하고 뒷걸음질' 이라는 관점이 있어 공자의 학생들이 하루에 여러 차례 자신의 언행을 반성한 적이 있으며, 노의사 계아야코 일도 심사숙고해야 한다. 이러한 견해는 사람들이 냉정하게 자신을 반성하고, 문제를 고려하고,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실수를 적게 하고, 세대를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행동 가이드로 삼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춘추시대에는 사회 변화가 매우 격렬했고, 사람들의 사상 신앙도 흔들리고, 전통 관념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위기를 일으켰다. 공자를 대표하는 유교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하여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 중 한 명은' 자성' 을 제기한 적이 있다. 즉 매일 수양을 하고, 끊임없이 자신의 언행, 자기반성, 자기비판, 자신의 사상수양과 도덕수양을 강화하고, 자신의 언행에 있는 각종 잘못을 바로잡아 자신을 완벽한 이상인격으로 만들었다. 이런 자성의 도덕적 수양은 사회가 급속히 발전하고, 사상이 충돌하고, 인심이 경솔한 큰 배경에서 확실히 우리 각자가 배우고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주자 가훈에서도 이와 비슷한 말이 있다. 주백려가 유교 학설을 대량으로 읽고 깊이 이해하며 공자를 대표하는 유교 학설을 배우고 계승하며 개인의 생활 경험을 결합한 후 인생과 사물에 대한 인식이어야 한다. 그는 그의 자손들에게 일을 할 때 "말을 가볍게 듣고 비인간적인 원한을 알아라" 고 가르쳤다. 인내심을 가지고 심사숙고한 후에 행동해야 한다. 만약 내가 어떤 일에 대해 논쟁한다면, 그것은 내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너는 냉정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가십,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 생각하십시오. 그가 남의 험담을 하러 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가 어떻게 알았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어떤 일에 대해 논쟁한다면, 너는 냉정하게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왜냐하면 너는 어떻게 내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사회는 복잡하고 잔혹하다. 자신을 보존하고 사업을 이루기 위해서는' 심사숙고하고 행동하라' 는 잠언을 명심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진위를 가려야 한다. 다른 사람과 싸우고 객관적인 원인과 남의 잘못을 맹목적으로 찾지 말고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의 문제를 찾아내고, 행동의 방향을 바로잡아야 모든 것이 정확하고 순조롭게 해결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밝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어둡다", "입에 3 점을 남기다", "일을 적당히 해야 한다" 와 같은 많은 경험을 한 적이 있으며, 동시에 많은 비통한 교훈도 있었다. 만약 당신이 지도층에 있다면, 전면적인 사고를 거치지 않고 일시적인 충동으로 독단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원심이탈의 결과를 초래하고 당신의 사업을 망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라면 무심코 한 마디의 무심코 남에게 약점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단장을 당하고, 상대에게 짓밟히는 증거가 되고, 터무니없는 인신공격을 당하고, 심지어 생명의 대가를 치르게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많이 생각하고, 자신을 반성하고, 완벽한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무패의 땅에 서서 성공의 반대편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수양은 평생의 일이므로 조금도 긴장을 풀 수 없다. 구체적인 방법은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축적하는 것이다. 예로부터 선현들은 어린 시절부터 개인의 수양을 강화하는 것을 매우 중시해 왔다. "대학" 은 "슬림한 집안이 천하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려면 먼저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집안을 다스리고, 슬림하고 싶으면 먼저 몸을 키우고, 슬림하고 싶으면 먼저 마음을 곧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곳의 정기수양은 개인의 수양을 가리킨다. 언행에 엄격한 요구, 엄격한 교육, 구체적인 일상의 소소한 일에서 배양해야 점진적으로 배양할 수 있다. 주자 가훈' 첫 번째 문장' 새벽에 일어나 법정을 쓸고 안팎이 다르다. 당신이 의식을 잃을 때, 당신은 휴식을 취할 것입니다. 문을 닫고 직접 검사하세요. " 개인의 수양을 설명하는 경로와 방법은 상상한 것도 아니고, 단지 이론을 암송하는 것도 아니다. 평소에는 집에서 꾸준히 연습해야 하고, 평범해 보이지만 없어서는 안 될 자질구레한 일부터 시작해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집에서 생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 모든 방면의 작은 일을 다룬다. 가정을 근치하기 위해서는 매일 자질구레한 일을 많이 해야 한다. 세부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세부 사항에 힘써야 질서 정연하고 가업을 유지하고, 심지어 번창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몸과 가정을 잘 고쳐야 경험을 쌓고 치국평천하의 거창한 소망을 이룰 수 있다. 슬림함은 나라를 다스리는 천하의 가장 기본적인 과정이다. 주자가훈' 은 청소를 하고 문을 닫는 것을 좋은 행동습관을 기르는 필수 과목으로, 큰 데서 착안하고, 작은 일부터 조금씩 축적하고, 자기수양을 강화하고, 좋은 습관을 키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동한 때, 진번이라는 야심찬 소년이 있었는데, 그는 혼자 한 집에 살면서 자신의 거실을 더럽게 만들었다. 어느 날, 그의 아버지와 친구가 그를 보러 와서 방 안이 난잡한 것을 보고 그를 비판하며, 왜 손님을 맞이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첸 팬 (Chen Fan) 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남자가 남자가되면, 세상을 정리하고, 정착하고, 살아야합니까?" 친구는 즉시 그에게 물었다: "집을 청소하지 않고 어떻게 세상을 쓸어 버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첸 팬은 말문이 막혔다. 사실, 개인적인 행동 습관의 형성은 규칙적이며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로의 과정이다. 양이 쌓이지 않으면 질적 변화가 없을 것이다. 공자의 논어에도 이런 말이 있다. "그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 범죄를 잘하는 사람은 신선하고, 범죄를 저지르기 어렵고, 난동을 잘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아니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공자는 또 다른 각도에서 일상적인 작은 곳에서도 개인의 수양의 도리를 이야기했다. 현대교육 현황을 연상하면 학교와 학부모는 학생의 학업 성적에만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명문대에 합격하는 것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학생의 좋은 행동 습관의 배양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높은 점수와 저능한 도덕이 낮은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고, 청소년 범죄가 높아지면서 국가, 사회, 가정에 큰 피해를 입혔다. 작은 일은 큰일을 이루고, 세부 사항은 완벽을 이룬다. 아이들에 대한 교육은 어릴 때부터 잡고, 성인 1 위, 재능 2 위의 의식을 세우고, 아이의 좋은 행동 습관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성장의 기초를 다지고, 덕, 지혜, 체, 미, 노동이 전면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한 사람이 어려서부터 좋은 행동 습관을 기르고, 의지의 질이 좋고, 자라서 어떤 일을 하든, 적어도 사회에 해를 끼치지 않는 행동을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 어른들도 일, 학습, 생활의 작은 일과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이토 유자 가훈" 은 "사이토 유자 가훈", "주백려가훈" 이라고도 불리며, "고전 독서 주머니 책" 으로 가정 도덕 위주의 계몽 교재이다. 가훈' 은 전통적인 가정교육과 어린이 계발 서적으로 수천 년 동안 전통문화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중국 가훈문화와 가정전통의 뿌리에서 사이토 유자 가훈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교육은 필요한 전통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제 5 ~ 6 살 때 외워야 할 것을 되돌아보면 독특한 중국맛, 원시적인 도덕적 요구, 인간으로서의 최고의 진리를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 "첫 번째 건설과의 무역을 이용하지 않는다"; 상품경제가 발전하면서 남은 과과 채소 등 농수산물을 시장과 거리에 파는 사람도 쉽게 볼 수 있고, 거리에서 바느질을 파는 지로알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어깨를 나란히 하는 무역' 의 출현과 존재는 공공 생활을 용이하게 한다. 왜' 싸지 않다'? 첫째, 이 어깨들은 사회 밑바닥에서 온 사람들이며, 생활이 부유하지 않다. 일반 농산물 시장이 개학할 때마다 가격을 인하하는 것과 같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등교비를 마련하기 위해 아쉬워하지 않는 가금류와 농수산물을 돈으로 바꾼다. 가난한 사람이 바람을 물려받다. 둘째,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땀이 흐르고 입이 마르고 혀가 건조해서 그들의 어려움을 이해해야 한다. 2, "혜택을 줄 생각을 하지 말고 감사하는 것을 잊지 마라." 그중' 고마움을 잊지 않는다' 는 것은 실천에서 통속적이고 조작하기 쉽다. "생각없이" 할 수 있습니까?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에 대한 우리의 도움에 신경을 쓰고, 모두 보답, 보상, 보답을 원합니다. 이것은 물론 시장경제의 영향으로 인한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노력은 수확' 이라는 강한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헌신은' 응당' 의 보답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해야 한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것은 "당신의 것" 과 "해야 한다" 입니다. 왜 자신의 의지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해야 합니까? 다른 사람이 감사하는 것은 그 자신의 일이고, 다른 사람은 개의치 않는다. 역시 그 자신의 자유다. 너는 요구할 권리가 없다. 그것은 그의 도덕적 문제이지, 너의 것이 아니다. 만약 너의 세계관 인생관으로 다른 사람에게 동등한 대우를 요구한다면, 너는 너무 순진하다. 결국 우울증 속에 살게 될 운명입니다. 3, "모든 일에 더 많은 여지를 남겨 두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클릭합니다 이런 지혜는 대학의' 지중지야, 너 정아' 에 나타난다.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우리는 모두' 중용의 길' 과' 중용의 길' 이라는 생각으로 직면해야 한다. "물처럼 가볍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진짜" 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중간" 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만약 어떤 사람이 모든 명리에 대해 홀가분하다면, 마치 대가가 집에 돌아와서 우파로 맞아서 웃는 것처럼, 평평해지면 오히려 웃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무디다는 것이 사실이다. (조지 버나드 쇼, 명예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명예명언) 당신이 말하는' 중' 은 무슨 뜻입니까? "중용" 은 "충성은 편파적이지 않고, 용은 쉽지 않다" 고 말했다. 불공평함은 어떤 극단에도 편향되지 않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불교의' 항종중생' 을 의미하며, 법의 3 성학설과 중용 사상만 알고 있다. 유가의 공자를 가리켜 "중용은 미덕이다, 최고다!" 라고 말했다. 인민은 오랫동안 신선했다. 공자가' 중용' 을 가치 있는 도덕윤리 규범으로 제시한 것을 볼 수 있다. 유교 윤리의 중용도와 과거' 중' 을 사용한 사상의 차이는 유교가' 중' 의 기준에 새로운 구체적 내용, 즉' 인' 을 핵심으로,' 례' 를 외적 형식으로 하는 유교 윤리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 자의 기본 의미는 그것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일정한 기준이나 법칙에 부합하며, 여전히 유가의 중용 사상 속에 남아 있다는 것이다. 주자네훈은 글자 수가 적고 편폭이 작지만 구구절절 모두 지혜이다. 아마도 어떤 관념은 우리가 우리 시대와는 거리가 멀다고 느낄 수도 있고, 어떤 관념은 심지어 봉건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도덕과 인격이 시대에 구애받지 않는다고 느낄 수 있다. 천 년 전 이랬고, 지금도 그렇고, 미래에도 그렇다. 설령 네가 지금 인정하지 않더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