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은유, 격언, 우화 등 형식
은유, 격언, 우화 등 형식
내용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장충 복도, 큰비가 올 것", "동북 삼보: 인삼, 밍크, 우라초" 와 같은 자연을 인식하고 생산 경험을 요약하는 속담입니다.
(2) 사회를 이해하고 사회활동 경험을 총결하는 속담은 "사람이 부자를 공경하고, 개가 부자를 물어뜯는다", "호랑이를 산으로 돌려보내면 후환이 있을 것" 이다.
(3) "추위는 발에서 시작되고, 병은 입에서 시작된다", "일찍 일어나라, 너는 영원히 늙지 않는다" 와 같은 일반적인 생활경험을 요약하는 속담이다.
2. 속담은 구어문장으로, 서면 성어와 격언 경구와는 다르다. 그것들은 중국어 구어와 문어 두 시스템이다. 속담은 인민 군중이 중국어 어휘에서 창조하고 구어에서 전해지는 구어화, 대중화된 언어 단위이다. 그것들은 통속적이고 널리 유행하는 8 개의 문장으로, 간결하고 이미지이며, 대부분 노동인민이 창조한 것이다. 사람들의 생활 경험과 소망을 반영하다. 말하자면, 말하자면, 이 세 가지는 동의어여야 한다. 속담은 민간의 구두창작뿐만 아니라 명시, 격언 경구, 역사전고까지 널리 퍼져 있다. 다음과 같습니다.
강물이 얼려면 하나 이상의 추운 날이 필요하다. 사물이 형성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문제는 깊이 뿌리 박혀 있습니다. 로마시는 하루 만에 지은 것이 아니다
노인의 말을 듣지 않으면 너는 손해를 볼 것이다.
아이를 키우지 않으면 부모의 은혜를 모른다
남의 밥을 먹고 자기가 관리한다.
큰 나무는 좋은 그늘을 제공한다. 영향력 있는 사람이 그의 친척을 위해 보호/도움을 제공한다
삼국 장군 관우는 경주를 지키지 않았다-소홀함으로 큰 좌절을 겪었다
위인은 언제 굴복해야 하는지, 언제 견지해야 하는지 안다
기초는 경주에 있고, 관건은 사람의 노력에 있다.
3. 성어는 언어에서 중장기 사용과 단련으로 형성된 고정어구이다. 그것은 의미와 문법 기능이 단어보다 풍부한 언어 단위이며, 풍부하고 깊은 사상적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짧고 정교하여 기억과 사용에 편리하다. 종종 감정을 동반하고, 비하와 정의가 있다. 성어는 5 만여 개, 96% 는 사자격이며, 3 자, 5 자, 6 자, 7 자 이상의 성어도 있다. 어떤 성어는 심지어 두 부분으로 나뉘어 쉼표로 구분됩니다.
성어에는 다섯 가지 출처가 있다.
(a) 신화 전설: 콰부와 정위일 간척;
(2) 우화 이야기: 예를 들어, 배를 조각하여 칼을 구하면 거짓으로 진실을 어지럽힌다.
(3) 역사 이야기: 부정적인 징 고백, 깨진 주전자 침몰과 같은;
(4) 문인 작품, 예를 들면' 노기 부영',' 너처럼' 등;
(5) 무량한 공덕과 같은 외래문화이고, 불 속에서 밤을 취한다.
속담은 이미지를 주체로 한다. 성어는 단순함이 특징이다. 성어는 길이가 다른 완전한 문장으로, 사용할 때 융통성이 있다. 성어는 대부분 4 자의 안정된 구조로, 형식이 단정하다. 속담은 민간에서 귓속말로 전해지는데, 그 글은 아직도 널리 전해지고 있다. 성어는 서면어에 많이 쓰이며, 단어에서 우아해지는 경향이 있다.
구어 문장 구조가 정돈되는 경향이 있다면 성어로 전환될 수 있다. 시각 요소를 추가하면 관용어가 속담이 될 수 있다. 속담이 성어로 전환될 때, 여전히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다. 성어는 속담으로 바뀌고, 이미지가 부족하면 보충해야 하며, 왕왕 휴후어로 바뀐다. 속담과 성어는 연관이 있고 차이가 있다. 속담에는 속담의 장점이 있다. 성어는 성어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속담은 묘사를 생동감 있게 하고, 성어는 논점을 힘있게 하여 배울 만하다. 어떤 책은 속담과 속담을 속담이라고 부르며 함께 엮는다. 함께 편찬하는 것은 나무랄 데가 없지만, 양자는 같지 않다. 속담은 속담의 일부일 뿐, 지식과 경험을 총결하고 사상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4. 속담은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는 고정문이며, 인민군중이 장기 생활 실천에서 총결한 경험과 교훈의 결정체이다. 속담은 소박하고 통속적이지만, 깊은 이치를 반영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객관적인 사실을 밝혀낼 수 있고, 교육적인 의의가 있다. 예를 들면, "천하의 까마귀는 일반적으로 검고, 사람은 높은 불꽃으로 땔나무를 줍고, 먹고 입는 것은 끝이 없다." 속담은 사람들이 기뻐하는 일종의 언어 풍격으로, 문장 대칭과 성조가 조화를 이루고, 구체적이고 통속적이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따라서 속담을 적절히 사용하면 표현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속담에는 착취계급이나 봉건 미신에 대한 의식과 편견이 담겨 있다. 예를 들면' 용생용, 봉생봉, 쥐는 태어날 때 구멍을 뚫는다' 는 것이다. 분명히 이것은 제거되어야 할 찌꺼기입니다. 속담과 성어의 주요 차이점은 속담은 일반적으로 문장이고, 성어는 대부분 어구라는 것이다. 속담은 일반적으로 통속적이고 성어는 대부분 고아하다. 농업 속담은 왕왕 지역성이고 성어는 보편적이다.
휴후어는 중국 특유의 지혜와 재미가 가득한 언어이자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문법이다. 휴후어는 사람들이 생활 실천에서 창조한 특수한 언어 형식이다. 두 부분으로 구성된 고정 구어. 첫 번째 부분은 수수께끼의 "수수께끼" 와 같은 은유나 은어이다. 후자의 부분은 앞의 부분에 대한 해석이다. 수수께끼의' 답' 처럼 의미를 표현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두 부분 사이에는 일시 중지가 있고, 일시 중지된 부분은 종종 말하지 않고, 그 의미를 추측하게 하기 때문에 휴후어라고 한다. 사람들은 흔히' 우스갯소리' 라고 부른다. 휴후어는 비유식과 해음식으로 나눌 수 있다. 비유의 두 부분 휴후어, 첫 번째 부분은 비유, 두 번째 부분은 첫 번째 부분에 대한 해석이다. 휴후어는 선명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생활의 정취가 짙고 유머가 사람을 흥미롭게 하여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싸움에는 두 손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바다에서 바늘 찾기-찾을 곳이 없고, 두부를 자르는 것이 빠르다-양면이 빛난다." 해음 우화 휴후어, 후반부는 해음 또는 근해음 현상으로 의미를 표현하는데, 일종의' 여기서 말하는 것' 과' 깃대 꼭대기에 닭털 한 가닥을 묶는 것' 과 같은 현상이다. 아주 큰 살포기 (담), 창밖에서 나팔을 부는 것-(이름).
연설이나 글쓰기에서 휴후어를 적절히 사용하면 언어가 생동감 있고 흥미롭게 되어 독자들에게 또렷하고 깊은 인상을 남기고 더 나은 표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건강한 내용을 선택하고 저속하고 낙후된 내용을 버려야 한다. 내용이 건강한 휴후어도 작품의 의미와 로켈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지 남용해서는 안 된다. 엄숙한 자리에는 적합하지 않다. 억지로 부회하고 억지로 사용한다면, 자멸하게 될 것이다.
좌우명은 일종의 교육 격언이다. 하나는 유명인이 쓴 것으로 대중 사이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가난하고 불충실하며,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맹자"), 허심탄회한 각종 듣기, 부분 ("자통치감"), 결손, 겸손 이익 ("상서") 이 있다. 속담은 사물을 설명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부분 경고의 말이다. 그래서 토론에서 속담을 인용하면 영감을 주고 설득력이 있다.
속담은 형식적으로 속담과 비슷하며, 모두 완전한 문장이며, 내용상 일반적으로 교육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두 사람 사이에는 또 다른 차이가 있다. 근원적으로 보면 속담은 대중에 의해 많이 만들어졌고, 속담은 왕왕 유명인이 만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체상 속담은 대부분 구어이고, 속담은 대부분 문어이다.
요약하면, 속담, 비속어 (설명적 속담), 휴후어가 속담의 전체를 구성한다. 속담은 휴후어, 속담, 순순히 하는 총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