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장 볼링 (Zhang boling) 의 다섯 번째 교육 감정

장 볼링 (Zhang boling) 의 다섯 번째 교육 감정

-응? 100 년 전, 한 사람이 물었다: 중국, 언제 운동 선수를 올림픽에 보낼 수 있습니까? 중국, 언제 팀을 보내 올림픽에 참가할 수 있습니까? 우리나라는 언제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습니까? 100 년 후,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왔고, 올림픽은 이제 꿈이다. 로게 국제올림픽위원회 주석은 감개무량하다. "이번에 베이징에서 열린 첫 행사는 한 세기 전 중국인 장벌링 씨가 표현한 꿈을 이룰 것이다.

-응? 장볼링, 우리나라의 유명한 교육자, 서구 연극과 동방올림픽 운동의 최초의 창도자는' 중국 올림픽 운동의 1 인' 으로 불린다. 1948 년 6 월 중화민국 남경국민정부 고시원장으로 재직했다. 10 월 말 충칭 해방 전야에 장백령은 장개석 대만 가는 요구를 거절하고 대륙에 머물렀다. 애국적인 열정적인 이 선생은 구국을 평생 신앙으로 남개중학교, 남개대학, 남개여중학교, 남개초등학교, 충칭 남개중학교를 설립하고 쓰촨 자공 서광중학교를 인수했다. 1937 이전에 남개에는 초등학교부터 대학까지 완전한 체계가 형성되었다. 장백령은 남개시리즈 학교 교장으로 40 여 년 동안 여러 세대의 인재를 양성하여' 중국 현대교육의 창조자' 로 칭송받았다.

생활: (1876~ 195 1), 본명 장수춘, 본명 링파. 천진인, 근대 직업교육자, 사립남개 시리즈 학교의 창시자. 서양 연극과 동방올림픽 최초의 창도자들은' 중국 올림픽 1 인' 으로 불린다.

학생: 장백령은 일찍이 천진북양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상하이 세인트 존 대학과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의 선생님은 미국 교육자이자 철학자 듀이와 산다이크이다.

높은 길: 카오 유, 라오스, 메이 이순신 치, 주은래, 우 Dazhao, 팬 wenlan, 곰 10 힘 등.

핵심 이념: 남개교훈-공평한 재능을 용인하고, 나날이 새로워진다.

교육 성과: 남개중학교, 남개대학교, 남개여중학교, 남개초등학교, 남육중학교 (중경남개중학교), 일명' 남개시리즈 학교' 가 민국시대 중국 사립학교의 모범이 되었다. 서남연합대학교 창립자 중 한 명입니다. 195 1 2 월 23 일 천진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유언장은 남개선생에게 "자유를 옹호하고 자유민주주의를 건설하는 중국, 독재전체주의에 저항하겠다고 맹세했다" 고 촉구했다.

나는 드라마' 장볼링' 을 보면서 이 대화를 베꼈다.

갑오가 패한 후, 젊은 해군 장교 장백령은 굴욕적인 분세식을 목격하며 가슴이 아팠다. 그는 영국 선원들이 체구가 우람하고 야성이 넘치는 것을 직접 보았지만, 중국 선원들은 불쌍하고 맥이 없었다. 우리나라는 광활하고 인구가 많지만, 우리 국민들은 건강과 정신면에서 인간보다 못하다. 중국은 이 점에서 매우 약해서, 이것은 나를 매우 다치게 하지만, 만약 우리가 자강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열심히 생존하고 있는 것이다. 자강의 길은 교육, 새로운 교육, 새로운 인재 양성에 있다. 65438 부터 0898, 22 세 장백령까지 돌아오지 않는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흥학육은 장백령의 일생이 확고부동한 교육 견지가 되었다. 이런 식으로, 20 세기 전반기 국가의 운명은 미래의 대위와 장군을 위대한 교육자의 길로 이끌었다. 처음부터 장벌링 교육의 기본 이념 중 하나는 국가를 구하는 것이다. "문치국, 상부국, 예강국."

왕선생이 나중에 말했듯이, 교육은 나의 청년 시절의 소망, 중년의 생활, 노년기의 위안이다. 장백령은 복제할 수 없는 결심과 신념으로 50 년간의 격정 교육의 비바람 인생을 썼다. 그는 남개에서의 근면한 노력으로 매이 (), 주은래 (), 진성 (), 오대유 (), 조유 (), 예두정 (), 류동생 () 등 대대로 우수한 학생의 성장을 키웠다.

백년 대계, 교육 중심; 교육의 계획은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다. 장백령은 남개초부터 학교가 덕육을 일체의 근본으로 삼아야 한다고 분명히 제안했다. 이를 위해, 그는 도행지와 논변 대립을 벌였다. 장과 도두가 콜롬비아 대학에 재학한 적이 있는데, 모두 듀이의 학생으로, 두 사람은 깊은 우정을 가지고 있다. 1925 년 도행지는 남쪽에서' 교학일체화' 강의를 하도록 초청받았고,' 교학일체화' 를 장려하는 이유는 교사의 직책이 학생들에게 공부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공부하는 것을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스스로 공부하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당시 강의를 주재하던 장볼링 즉석 평론은 타오의 이유가 전면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는 교사의 책임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도행지는 듣고 문득 깨달았다. 그래서' 교학 통합' 을' 교학통합' 으로 바꾸었다. 그러나 장볼링은 여전히' 중학교' 가 그가 제창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장백령은 내가' 하다' 라고 부르는 것은 즉석에서 학생들에게 책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윤리에 부합한다' 고 분명히 밝혔다. 그는 지금 사회 변화가 커서 물질만 강조하고 도덕은 강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부자 5 차 배우기' 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행동을 완전히 무시할 수 있다. 반드시 방법을 강구해서 고쳐야 한다.' 배우고 똑같이 하라'' 그래' 뭐? 요컨대 사람이 되는 길이다. " 즉, 학생들은 지식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도덕도 배우고, 인격의 배양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장 볼링 도덕 교육의 참뜻이다. 그는 덕육을 사람의 주체적 지위를 키우고 이를 학교 교육의 중심으로 삼아 "교육의 범위는 책교육과 지육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고 인격교육과 도덕교육에도 주의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난카이의 덕육에는 자체 교육 방법이 있다. 학생들의 초기 인격 배양과 행동 규범으로 시작하여 학생들이 학습과 생활에서 인간으로서의 근본적 이치를 체험하고 이해하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장백령이 직접 학교의' 수련 수업' 을 주재하며 매번 그가 직접 보고를 한다. 그가 학생들에게 요구한 일은 그가 먼저 실행에 옮겼다. 남개에서는 장버링이 담뱃대를 뻗은 이야기를 계속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담배를 피우지 말라고 교육하기 위해 그는 대중 앞에서 파이프를 부러뜨리고 담배를 버렸다. 그는 일생 동안 다시는 담배를 피운 적이 없다.

남개중학교에서 장백령은 아침에 학생의 화장실에 가서 농촌에서 온 학생들에게 칫솔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좋아한다. 그는 종종 학생들을 그의 집에 초대해서 밥을 먹는다. 주은래는 "어렸을 때 장 교장 댁에 떡과 삶은 생선을 붙이곤 했다" 고 회상했다. 주은래가 남쪽에서 책을 읽을 때, 집은 결코 부유하지 않아서, 늘 학교 노점 밖에서 삶은 두부 한 그릇을 먹고 허기를 채운다. 장 볼링 (Zhang boling) 이 배운 후, 그의 학비를 면제했다. 나중에 주은래는 오사운동을 이끌고 체포되었다. 출소 후 장백령은' 손범장학금' 을 이용하여 그가 유럽에서 유학하는 것을 도왔다.

장 선생님은 학생이 죽어서 책을 읽는 것을 반대하며 학생들에게 "덕, 지혜, 체체 전면 양성, 그리고 사물에 대한 소홀함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 요구했다. 그는 서구 학교의 과외 활동과 사회서비스의 교육정신을 흡수하여 학생들이 클럽 조직, 신문, 간행물 편성, 연극 공연, 연설, 스포츠 경기 개최, 사회 방문을 장려했다. 남개하는 연극과 스포츠는 전국에서 유명하다. "제 2 교실"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실천에서 사회적 책임감을 강화하고 사회공덕을 실현하며 존중, 협력, 다른 사람을 섬기는 사상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교육이념의 영향으로 주은래를 대표하는 남개학생은 초보적으로 현대인격과 사회적 책임정신을 세웠다.

-응? 1920 년대에 장학량은 장백릉을 천진 시장 () 로 초대했고, 장백령은 불쾌함과 교육애착을 이유로 거절했다. 장학량은 장백령의 집에 가 보기로 했다. 그의 차는 천진시내에서 오랫동안 운전해서야 양가죽을 쬐는 골목에서 집을 찾았다. 그가 본 것은 단지 세 채의 평범한 집일 뿐이다. 장학량은 "이렇게 큰 대학의 교장이 이 허름한 방에서 살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라고 한탄했다. 。 네, 일반인들은 장버링이 왜 자신을 위해' 교장 아파트' 를 짓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국내외에서 학교를 위해 돈을 마련하느라 바쁘고, 수천, 수만, 수십만 개의 고층 건물이 학교를 위해 건설되었기 때문입니다. 왕 선생님은 줄곧 공과 사가 분명해서, 등교할 때 한 푼도 낭비하지 않는다. 출장을 가서 돈을 써도 절약된다. 그는 북경으로 출장을 갔는데, 보통 3 등석을 타고 가장 싼 호텔에 묵는다. 그러나 그는 어려운 학생을 후원할 의향이 있고 교장의 월급도 남개교수가 높지 않다.

-응? 네 아들 사이크는 그의 운동화가 이미 썩었기 때문에 새 것을 사고 싶어한다. 그가 그의 어머니에게 돈을 요구하자, 그녀의 어머니는 집 돈이 빡빡하다고 말했다. 너의 아버지가 다음 달에 월급을 지급해서 다시 이야기하자. 아들은 매우 꺼려합니다. "아빠 주머니에 그렇게 많은 돈이 있는데 왜 이렇게 인색해?" "모두 학교에 기부했는데, 네 아버지는 도처에서 도움을 청하셨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나중에, 축구 경기에서 그의 아들 시크는 맨발로 경기장을 가로질러 단 한 짝의 신발만 신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축구, 축구, 축구, 축구, 축구, 축구, 축구) 바로 이 맨발로 골을 넣어 남개에게 몇 개 학교 리그 1 위를 차지한 것도 남개체육정신의 시작이다. 장 볼링은 올림픽에 시선을 돌렸다.

-응? "천진말 단조" 는 이렇게 노인을 조롱하는 곡이다. "가장 슬픈 것은 선생님 ... 배불리 먹지 못하면 겨만 먹을 수 있고, 반배고픔은 반찬으로 보낼 수 있다. 우리 집에는 반통의 식량이 있어서, 골목대장이 되고 싶지 않다. " 장 볼링 (Zhang Boling) 은 "가르침은 돈을 벌 수 없으며 교육은 돈을 벌 수 없다" 고 말했다. 남개학교의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장백령은 당시 유명한' 자선승' 이 되었는데, 자선대상은 주로 당시 군정 권세자였다. 그는 영원히 끊어질 것 같은 학교 경비를 억제하고 각종 유언비어에 휘말리기 위해 다양한 정치인과 싸워야 한다. 어떤 학우가 말했다. "우리는 관료군벌, 토호열신의 악취나는 돈을 원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장백령은 "아름다운 꽃은 똥보다 못하다. 나는 똥을 줍는 사람이 되고 싶다" 고 말했다. 장벌링 195 1 천진에서 사망한 후 몸에는 용돈이 몇 위안밖에 남지 않았다.

민국 시대에는 사회 풍조가 갈수록 악화되었다. 난카이 당시 학교의 명성으로 재벌 2 세, 관2 세, 또는 졸업장을 파는 사람이 재난을 면할 수 있다면, 곧 상당한' 기부' 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머리가 좀 활발하면, 학생에게 아이디어를 좀 내고 교묘하게 유료하면, 남쪽은 해마다' 부채 학교' 를 하지 않을 것이고, 심지어는 휴업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장 볼링 (Zhang Boling) 은 이와 관련하여 매우 완고하며, 권력과 권력을 가진 사람들을 불쾌하게 할 것입니다. 학교 운영 원칙은 결코 유연하지 않습니다. 남쪽으로 들어가려면 반드시 시험에 합격해야 하고, 어떠한 돈도 받지 않는다. 장백령은 평생 손을 씻고 벼슬을 하며 청렴청렴한 학교 운영자의 명성을 모독한 적이 없고, 학교의 신성하고 순결한 장소의 간판을 더럽힌 적이 없다. 장백령은 학교의 교장으로서 청렴결백하고 솔선수범하여 교직원의 내적 자율에 영향을 미치고, 좋은 교풍을 위해 정신적, 제도적 가치와 의의를 제공하여 학교의 명성을 높였다.

1934 년 장백령서 남경정부 교육부' 천진 사립남개대학 장학금 신청서' 는 "고등교육은 무게가 아니라 질이 무겁다" 고 말했다. 개교 초창기에는 학생 수가 제한되어 있었다. 15 년 동안 재정이 아무리 어려워도 더 많은 학생을 모집하는 것을 거부하고, 큰 반을 세우는 것을 어려움에 대한 해결책으로 삼았다. 남개는 사립학교이지만 계좌는 완전히 공개돼 도서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백령은 누가 그 달의 장부를 조사하면 5 분 안에 그에게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융자는 쉽지 않지만, 장백령은 여태까지 교학기구를 구입하는 데 인색하지 않다. 민국 초년 미국 하버드대 총장 엘리엇이 난카이를 방문해 중학교 시설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는 미국의 중학교조차도 남개와 같은 실험기구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마음계 국가, 교육 사랑, 청정청렴결백함, 담박한 명리 교육자는' 중국은 죽지 않는다, 나는 산다' 라는 구호 아래 남개정신을 계승하는 남개학생과 함께 비바람을 헤치고 있다.

우리의 고교 개혁과 교육 산업화를 돌이켜 보면, 누가 교육이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합니까? 국민의 자질과 국력의 향상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

-응? 1922 년 남개대 신교관에서 열린 첫 개학식에서 장백령은 남개대 창립의 취지에 대해 열정적인 연설을 했다. "우우를 소탕하고 나라를 구하는 법을 배워라. 공부는 진실을 추구할 수 있고 인격을 보완할 수 있다. "

-응? 그와 엄수는 1920 년대에 공동으로 제정한 남개교훈' 공정하고 공정하며 나날이 새로워진다' 는 것은 그들의 공통된 교육 이상이라고 할 수 있다. 장 볼링은 "운공은 대공이지 소공이 아니다. 작은 것은 본위주의일 뿐, 아무것도 아니다. 대중이 멀리 내다보고, 다른 사람을 정확하게 가르치고, 집단애국주의를 발양하고, 본위주의를 없앨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유능한 사람은 일을 많이 하고, 현대화된 나라를 건설하려면 현대화된 과학 인재가 있어야 하고, 남개학교의 교육 취지는 현대화된 인재를 가진 학생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는 현대화된 이론 인재뿐만 아니라 실제 업무 능력도 필요하다." "나날이 새로워진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물의 창시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를 따라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대의 선두에 서야 한다. "

-응? 그의' 공과 에너지' 교육의 내용은 일종의 사회교육과 개인교육을 결합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는 일종의 사회 공덕의 배양이고, 후자는 일종의 개인 능력의 단련이다. 따라서 그 목적은 교육자에게 개인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충실함을 더욱 요구하는 것이다.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중을 위한 것, 국가를 위한 것, 국민을 위한 것이다. "공적으로 할 수 있다" 는 교육 취지에서 그는 체육, 덕육, 과학 실험을 중시하고, 과외 활동을 중시하며, 학생들의 조직능력을 배양한다. 그는 학교 운영의 취지를 "공적으로 할 수 있다" 고 요약했다. "공" 은 공적인 것이지 사적인 것이 아니라, "능력" 은 지식, 기술, 기교이다. 난카이는 확실히 철면사심이 없는 많은 인재를 양성했다.

8 년 항전, 장백령과 남개는 적지 않은 고통을 겪었고, 남개대학은 중국 최초의 소멸된 고등 학부가 되었다. 한 일본 중위는 외국 기자들에게 "남개는 무서운 항일 근거지이다. 못 버텨, 죽겠지. " 34 년간의 고심 경영을 거쳐 이 대학은 불과 3 일 만에 폐허로 변했고, 게다가 넷째 아들이 전쟁에서 사망하여 장블링을 초췌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좌절할수록 용감한 장버링은 장개석 그곳에서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쳤다. 중국이 있으면 남쪽이 있다! 약속하에 난카이를 다시 전쟁 중에 서게 했다.

장백령은 자신의 교육생활을 요약하면서 "나는 재능도 없고 특기도 없다" 고 말했다. 나는 평생 열심히 노력했고, 작은 성취가 있었다. 단지 내가 교육에 대한 자신감이 있고 교육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장백령이 자신의 평생 교육을 위해 쓴 강력한 각주이다. 그는 "믿음" 을 평생의 "교육 준수" 로 바꿨습니다. 바로 그가 줄지 않는' 취미' 로 그의 평생 교육 생애를 해석하고 난카이의 휘황찬란함을 썼다.

-응? 1948 년 봄, 국공 협상은 가망이 없고 분위기가 긴장되었지만, 실제 전장의 미래 승부는 이미 매우 명랑했다. 바로 그해, 72 세의 장버링이 갑자기 놀라운 선택을 했다. 그는 남경에 가서 국민정부 고시원장으로 일했다. 그는 장개석 측과 사교가 좋기 때문에, 만약 그가 가지 않으면 남쪽은 교육부가 관리한다. 장개석 (Wu Guozhen) 비서에게 장 볼링 (장 볼링의 학생) 에게 장 볼링 (Zhang Boling) 에게 편지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시험원에 갈 것이고 교육부는 난카이 문제를 고려해야한다. 우리는 그가 먼저 갈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 성정 속의 사람으로서 장백령은 어쩔 수 없이 가야만 했다. 남경에 도착한 지 일주일 후, 그는 건강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충칭 남개중학교에서 은퇴하여 시험원장으로 재직했지만, 이때부터 남개시리즈 학교와의 관계는 점점 멀어지고 있다.

-응? 1949 년 가을, 해방군이 한창이며, 바로 충칭을 가리킨다. 1949165438+/Kloc-0 장 볼링은 고개를 숙이고 말을 하지 않았다. 장 부인은 감히 "우리는 아무데도 가지 않는다. 그는 그의 자녀와 손자를 아쉬워하며, 그의 남개학교를 더욱 아쉬워한다! " 앞서 장백령은 주은래 편지를 받았는데, 편지에는 "장개석 따라 대만성에 가지 말고, 노교장이 이사하게 하지 마라" 고 적혀 있었다. 이런 선택은 결국 장백령의 만년의 비극을 초래했다. 1949 65438+2 월 충칭 해방. 장백령은 사립충칭 남개중학교, 초등학교, 유치원을 중경군관회에 기증했고, 사립남개시리즈 학교도 국유화되었다.

1950 년 4 월, 장백령은 병이 나서 천진으로 돌아가고 싶어 집에 묵도록 안배되었다. 그의 아들 장서양은 그에게 "남쪽을 위해, 우리 가족을 위해" 라고 말했고, 무언가를 써서 나의 입장을 표현했다. 장백령은 성실하게 말했다. "첫째, 저는 * * * 와 인민정부에 대해 아직 잘 모르기 때문에 더 많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 * * 는 장개석 을 공적 이라고 욕할 수 있지만, 나는 이렇게 장씨와 헤어지고 장선생을 * * * 처럼 욕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나는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 "

이 기질상의 군자와 선비는 도대체 장개석 회견을 위한 은혜가 뼈에 사무치는지, 아니면 정말 이해하지 못하는지 * * * *, 그로 하여금 그런 결정을 내리게 했다.

-응? 아마도 그 당시 장 선생님의 환경에서 이런 복합체는 이해할 수 있었지만, 쉽게 회색으로 여겨져 시사에 대한 무지로 여겨질 수 있었다.

9 월, 천진으로 돌아온 장백령은 남개옛날의 열렬한 환영을 받지 못했다. 1947 년 그가 외국에서 천진으로 돌아왔을 때와 비교했을 때 도시 전체가 일렬로 늘어선 환영 장면으로 그를 다소 낙심하게 했다. "나는 신중국에 버림받았다. 나는 남쪽을 건설했다 ..." 그가 화가 났든, 시국을 정말로 이해하지 못하든, 남개6 월 주년 경축, 10 은 그를 보내지 말라고 들었다. 절망 속에서 그는 외로움과 침묵으로 변했다 ...

-응? 195 1 2 월 장백령이 다시 뇌졸중을 일으켰다. 그는 의식이 있지만 말을 할 수 없다. 그의 가족 유언장 에서, 그는 말했다:

195 1 2 월 23 일 장벌링 씨는 천진에서 75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가족들은 그의 주머니에서 7 위안의 용돈과 낡은 연극표 두 장을 발견했다. 평생 좋은 학문을 향한 장볼링, 생전 제자 삼천, 양원 복숭아리, 소리 없는 곳에서 죽었다.

-응? 현재 남개대학에는 남개시리즈 학교 창업자 장백령의 유골이 놓여 있는 조용한 정원이 하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이곳에서는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남개교사와 학생들이 남개한 옛 교장을 그리워하고 있다.

장 볼링은 유언을 남기고 그를 남개캠퍼스에 안장했다. 앞으로 38 년 동안 왕선생의 유골은 계속 변했지만, 시종 해내지 못했다. 일찍이 남개캠퍼스에서는 장백령의 이름마저 사라졌다. 65438 년부터 0989 년까지, 늙은 남개교우의 노력으로 장백령의 유골은 남개캠퍼스로 옮겨졌다.

공평과 능력 허용' 은 오늘날 유행하는 언어에서 공평과 능력을 모두 뜻하며,' 학생들의 애국애사회의 공덕과 사회봉사 능력을 키우는 것' 을 의미한다. 오늘날의 교육 개혁은' 누구를 키우고 어떻게 사람을 키우는가' 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가? 교육방침 정책이 어떻게 바뀌는지, 어떻게 구체화할 것인가,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은 모두 한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점이며, 국가와 사회에 보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1939 년 정부 교육부가 전국 각 대학의 교과 과정, 교과 내용, 심사 방식, 교수 임용 등에 대해 강경하고 통일된 규정을 내렸을 때, 유엔 총회 교수들은 즉시 서류를 제출하여 그 부서에서 반포한 규정에 대해 하나씩 반박하며 "대학은 최고학부로서 포괄한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이것은 얼마나 관용과 용기인가! 원자바오 총리는 20 10 년 6 월 "좋은 대학은 자신의 독특한 영혼, 즉 독립적 사고와 자유표현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오늘날의 교육자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표현하고 있습니까?

-응? 어제의 장백령과 남쪽을 돌이켜 보면, 따뜻함과 존중을 제외하고, 우리는 남개전의 휘황찬란함을 느꼈다. 우리는 이러한 감동적인 과거로부터 자원을 얻어 오늘의 교육의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