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배우지 않아도 소용없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배우지 않아도 소용없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사람이 배우기 시작하면 배우지 않아도 소용없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 P >' 증광현문' 은 중국 명대 시대에 집필된 유교 아동 계몽서지이다. 일명' 옛날현문',' 고금의 현문'. 책 제목은 명대 만년 간 희곡' 모란정' 에서 처음 본 것으로, 이에 따라 이 책이 늦어도 만년 동안 기록되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책에는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는 각종 격언과 속담이 집결되어 있다. 나중에, 명나라, 청 () 두 세대의 문인들이 끊임없이 증보한 후에, 이제야 지금의 모습으로 바뀌었고,' 증광시현문' 이라고 불리며, 통칭하여' 증광현문' 이라고 불렀다. 작가는 줄곧 어떤 서재도 보지 못했는데, 청대 동치년 동안 유생 주희도가 재조정을 한 적이 있다는 것만 알고 있는데, 아마도 민간 창작의 결정체일 것이다. < P > 배움을 시작하기 위해 배우지 않으면 헛되다는 것을 알기 위해 < P > 배움을 시작하지 않으면 헛되다는 것을 알기 위해 < P > 공부한 후에야 이치를 이해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다. < P > (이것이 바로 옛사람이 말한 것이고, 배우면 알고, 배우지 않으면 모르는 것이다. ) < P > "타석 원래 불, 불격은 금연이다" 는 뜻은 < P > 타석 원래 불, 불격은 금연이다. 배움을 위해 처음에는 알고, 배우지 않아도 헛되다. 다른 사람이 늙었다고 웃지 말고, 결국 늙어야 한다. 그러나 본분에 따라 할 수 있다면, 결국 고민이 없어야 한다. < P > 는' 증광현문' 에서 나온 것으로, 화석상격은 원래 불꽃이 있었지만, 서로 부딪치지 않으면 연기가 없었다고 한다.

무슨 뜻이에요? < P > 는' 증광현문' < P > 에서 < P

순결한 여자는 색을 사랑하더라도 예의에 맞게 받아들여야 한다. 모든 사람은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고, 여자는 색을 사랑하는 것도 정상이다.

1: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하고, 도를 보고, 명절을 이용한다

2: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한다 정녀는 색채를 좋아하고, 선물로 받아들인다. < P > 아래는 전문입니다. < P > 관청서리는 날씬하고 신령묘는 살찌기를 기원합니다.

이자는 오히려 노여움을 터뜨렸지만, 호랑이의 위세를 꺾었다.

사람을 용서하고, 사람을 잃을 기회를 잃다.

좋은 말은 얻기 어렵고, 나쁜 말은 하기 쉽다.

한 마디가 다 나왔으니, 말을 따라잡기 어렵다.

도우 좋은 사람은 우리 도둑이고, 도우 악한 자는 우리 스승이다. < P > 길은 협객이 반드시 검을 보여야지, 인재가 아니라 시를 바쳐야 한다. < P > 세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고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맏이는 슬퍼한다.

사람은 좋은 소원이 있고, 하늘은 반드시 축복할 것이다.

묘주를 마시지 마라, 혼미해 유유까지 취한다.

모 youyou 때 아내, 외로운 밤 을 꾸짖지 마십시오. < P > 는 대마를 심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다. < P > 하늘의 눈은 넓고, 소홀히 하지 않는다.

공식 모 앞으로, 손님 모 후 를 참조하십시오.

차라리 한 싸움을 추가해야지, 한 모금 추가하지 마라.

사마귀가 매미를 잡는데, 황새가 뒤에 있다는 것을 어찌 알 수 있겠는가.

김옥이 무겁게 비싸기를 바라지 않는다. 자녀와 손자들이 모두 현자하기를 바란다.

어느 날 부부, 백세 인연.

백세수가 배를 타고 왔고, 천세수가 왔다 * * * 잠을 자다.

만 명을 죽이면 스스로 3 천 원을 잃는다. < P > 사람을 다치게 하는 말, 칼로 베는 것 같다. < P > 고목은 봄이면 다시 보내고, 사람은 두 번 더 소년이 없다.

늦기 전에 먼저 투숙하고 계명은 일찍 하늘을 본다.

장상 가슴은 말 갈 가치가 있고, 대중은 뱃속에서 배를 잘 받치고 있다.

부자는 내년을 생각하고, 가난한 사람은 눈앞을 생각한다.

세상에 인정이 좋으려면 외상으로 물건을 가져가지 마라.

타석 원래 화재, 무격은 금연이다.

배우기 시작하면 배우지 않아도 소용없다.

다른 사람이 늙었다고 웃지 말고, 결국 늙어야 한다.

하지만 본분에 따라 할 수 있다면, 결국 고민할 필요가 없다. < P >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한다.

정부애색, 선물로 받아들이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보고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날이 오지 않는다.

사람은 믿지 않고, 그 사실을 모른다.

한 사람은 인도가 좋고 천 명은 진실하다.

모든 일이 잘되니, 세 노인에게 물어봐야 한다.

작은 것을 다투면 큰길을 잃는다.

해마다 굶주림을 방지하고, 밤마다 방범한다. < P > 학자는 벼와 같고, 학자는 쑥과 같다. < P > 술을 마실 때는 술을 마셔야 하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불러야 한다.

바람에 불이 나서 힘이 많이 들지 않는다.

어부가 인도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파도를 볼 수 있습니까? < P > 아무데서나 인정이 좋으니, 술을 마시지 않으면 그의 술값이 높다.

지사는 적었을 때 고민이 적고, 아는 사람이 많으면 시비가 많다.

산에 들어가면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인정의 양면칼을 두려워한다.

강중은 더 강하고, 악인은 악인으로 갈아야 한다. < P > 는 집에 없는 호부를 만들 것이고, 풍류는 옷을 많이 입지 않아도 된다.

시간은 화살과 같고, 해와 달은 쏜살같이 빠르다.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금은 비싸지 않고 안락한 가치가 많다.

세상 모든 것이 하품이다. 독서만 높은 것을 고려한다.

세계 좋은 언어 책, 세계 명산승이 많이 차지했다.

선을 위해 가장 즐겁고, 악을 위해 피할 수 없다.

양은 무릎을 꿇는 은혜가 있고 까마귀는 반포할 의의가 있다.

너는 그가 급하지 않아, 사람들은 한가하지 않다.

은악양선, 양끝을 집행하다.

아내 현부화는 적고 자효부님은 마음이 넓다.

이미 솥에 떨어졌는데, 오히려 무익하다.

엎지른 물은 거두기가 어렵다.

인생은 만족할 때, 사람은 늘 한가하고 한가하다. < P > 그러나 녹색 양감계 말이 있어 곳곳에 길이 장안을 관통한다.

보는 사람은 쉽고 학자는 어렵다.

모 쉽게 얻을 수 없을 것이고, 가볍게 볼 것이다.

같은 잘못을 마음으로 따지고, 뒷걸음질하고 모든 것을 고려하기가 어렵다.

길은 제각각이고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보통이다.

검소에서 사치로, 사치에서 검소하게.

지음설과 지음 듣기, 지음모와 탄환이 아니다.

점석화는 금으로, 인심은 아직 부족하다.

배를 믿고 집을 팔았다.

다른 사람이 꽃을 보는 것은 너의 눈을 가리지 않는다. < P > 다른 사람은 평범하여 너의 발에 관여하지 않는다.

누가 자손현을 사랑하지 않고, 누가 천종귀비를 사랑하지 않는가. < P > 진심으로 따지지 마라, 오행은 이 제목이 아니다.

사람들과 불화하여 거위를 기르라고 권하다.

사람들과 불화하여 집을 세우라고 권하다.

하지만 좋은 일을 하고 앞날을 묻지 마라.

강은 좁고 물은 급하며, 사람은 급하고 계획생은 급하다.

산에 호랑이가 있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호산으로 가지 마라.

길이 안 돼, 일이 안 돼.

사람은 불청을 권하지 않고, 시계는 울리지 않는다.

돈이 없는 쪽이 술을 끊고 임노가 경을 읽기 시작했다. < P > 점탑 7 층, 어두운 곳에서 등불을 켜는 것보다 못하다. < P > 그러나 한 치의 토지를 보존하여 자손과 경작하다. < P > 꺼져도 가슴에 불이 나서 불전조등을 발라내다.

총명한 사람은 늘 부족하고, 멍멍하여 공주로 삼는다. < P > 뭇별이 낭랑하니 독월독명보다 못하다.

형제가 서로 해를 끼치는 것이 자생하는 것보다 낫다.

합리적으로 할 수 있고, 작은 리모는 다투지 않는다. < P > 모란꽃은 텅 비어 있고, 대추꽃은 작지만 튼튼하다. < P > 노모를 업신여기고, 사람을 업신여기는 마음은 알 수 없다. < P > 분곡괭이로 지리를 모으면, 그는 언제나 충만하여 하늘에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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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감동심이란 무슨 뜻입니까?

청주 홍인얼굴, 돈보 감동심

는 고훈' 증광현문' 보충본

' 증광현문' 1

과거 현문 집운이 넓어져서 많이 듣고 많이 듣는다. 오늘을 보면 옛것을 감식하고, 옛일이 없으면 지금을 이룰 수 없다. 지기는 몇 사람이 될 수 있고, 상봉지기는 술을 마실 수 있다. 시는 회의 사람에게 읊조리고, 아는 사람은 천하에 가득하다. 근수는 어성을 알고, 근산은 새소리를 알고, 쉽게 오르면 산시냇물을 물러나고, 쉽게 작은 사람의 마음을 되풀이하기 쉽다. 김성철을 운반하고, 때로는 철이 금과도 같다. 책을 읽는 데는 의도가 있어야 하고, 한 글자는 천금이다. 사람마다 3 분의 1 의 말을 한다고 말하는데, 전부 마음을 던져서는 안 된다. 일부러 꽃을 심으면 꽃이 피지 않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꽂으면 그늘이 된다. 호랑이를 그리면 가죽을 그리는 것은 뼈를 그리기 어렵고, 사람을 알면 얼굴을 알면 마음을 알 수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재물은 똥과 같고 인의는 천금이다. 흐르는 물이 모래사장에서 고의가 아니고, 흰 구름이 이 무심코 나왔다. 당시 높은 곳에 오르지 않았다면, 누가 동류 해양이 깊다고 믿었는지, 길이 멀어서 마력을 알고, 오랫동안 인심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두 사람은 보통 마음이 있고, 돈이 있으면 금값이 있고, 한 사람은 보통 마음이 있고, 돈이 없으면 바늘이 된다. 남을 살려주는 것은 치한이 아니며, 치한은 남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친은 친이 아니고, 비친은 친이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아름다움은 아름답지 않고, 산은 물이 많으며, 친척도 친하지 않고, 고향 사람이다. 오리올스 꽃은 여전히 봄빛이 늙어가는 것을 두려워하는데, 어찌 사람들에게 봄을 헛되이 가르칠 수 있겠는가. 집에서는 손님을 영빈하지 않고, 외출측은 주인을 적게 안다. 금은 거짓이 없고, 아위는 진실이 없다. 손님이 주께 와서 아랑곳하지 않고, 당연히 좋은 손님이 없고, 좋은 손님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두려움은 치인이다. 빈거가 소란을 피우면 아무도 묻지 않고, 부는 깊은 산 속에 먼 친척이 있다. 비바람처럼 오고, 미세먼지처럼 가고, 창장 뒤의 파도가 앞물결을 밀고, 세계 신인이 옛사람을 쫓아낸다. 가까운 물망대에서 먼저 달을 얻었고, 양꽃나무에 일찍 봄을 만났다. 고대인들은 오늘 달을 보지 못했고, 이번 달에는 고대인들을 비추었다. 모도군은 일찍 행했고, 더 일찍 행인이 있었다. 모 신직 zhongzhi, 자비 방지 해야 합니다. 1 년의 계책은 봄에 있고, 하루의 계책은 새벽에 있고, 일가의 계책은 화해에 있고, 일생의 계책은 근면에 있다. 책임자의 마음은 자신을 비난하고, 자신의 마음은 남을 용서한다. 차라리 나를 지킬지언정, 나는 절대 남을 저버리지 않겠다. 재삼 중시해야 하는데, 제일 먼저 마음을 속이지 마라. 호랑이 생은 여전히 가까이 있을 수 있고, 사람은 친할 수 없다. 옳고 그름을 말하는 자는 바로 시비인이다. 먼 물은 가까운 불을 구하기 어렵고 먼 친척은 가까운 이웃보다 못하다. 차가 있으면 술이 많고 형제가 많으니, 급한 일이 있으면 한 사람을 본 적이 있는데, 인정은 종이처럼 얇으며, 세상일은 바둑 국면처럼 새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산 속에는 천 년 된 나무가 있는데, 세상에는 백 살짜리를 만나기가 어렵다. 힘 마이크로 휴 체중 부하, 말 빛 모 조언, 대중에게 돈 없음, 조난 모 프로 를 찾을 수 없습니다. 평생 눈살을 찌푸리지 않고, 세상에 이가 없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학자 국보, 유가 석상 제인. 술법을 끊으려면 깨어나서 사람을 취하게 한다. 사람을 구하는 것은 영웅한을 구해야 하고, 사람을 구제하는 것은 급할 때 없고, 목마를 때는 단이슬처럼 한 방울씩 떨어지고, 술에 취하면 잔을 더하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술 중에는 진정한 군자가 없고, 재물에는 분명 대장부가 있다. 양자는 당나귀처럼 가르치지 않고, 양녀는 돼지처럼 가르치지 않는다. 밭이 있으면 창고를 심지 않고, 책이 있으면 자손의 어리석음을 읽지 않는다. 창고 허황된 세월은 부족하고, 자손은 어리석고 의리가 희박하다. 같은 6 월 하룻밤 말, 1 년 동안 책을 읽는 것보다 낫다. 망망한 사해 사람들이 무수히 많은데, 그 남자는 남편이 아닌가? 백주가 영빈객을 빚고, 금은 모두 책을 거두기 위해 뿌려졌다. 생명을 구하는 것이 7 급 부화를 만드는 것보다 낫다.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의 물고기에게 재앙이 닥쳤다. 부귀를 원하려면, 반드시 고된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백년 동안 부족한 것이 있으면, 일단 망가지면 여유가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인심은 철과 같고, 관법은 난로와 같고, 선화는 부족하고, 악화는 남는다.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삼가면 지혜가 없고, 아는 사람이 반으로 줄고, 절약자는 전혀 없다. 치인은 여자를 두려워하고, 현녀는 남편을 공경한다. 시비는 온종일 있고, 자연을 믿지 않는다. 오히려 긍정적이고 부족할지언정, 사악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그 존재를 믿고, 그 존재를 믿을 수 없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인생에는 때로는 반드시 있어야 하고, 인생에는 언제나 강요할 필요가 없다. 도원 영선객, 서당 은상유, 법정이 봉죽에 심었고, 연못은 용어를 기르고, 교제는 자신보다 낫지만, 나는 없는 것 같지만, 삼삼오일을 보면 만나는 것이 초보다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인정은 수분과 우열을 닮고, 세상일은 구름 같은 권서 () 와 같다. 모두 그렇다고 말할 수 있지만, 이치에 어긋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칼을 갈고 미워하는 것은 불리하고, 칼은 사람을 다치게 하고, 재물을 구하는 것은 많지 않고, 재물은 자신을 많이 해친다. 만족은 늘 족하고, 평생 치욕을 당하지 않고, 아는 것을 멈추고, 평생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 차이는 호리하고, 천리를 잃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높이 오르면 반드시 열등감을 느낄 것이다. 멀리 관여하면 반드시 가까운 것을 알게 되고, 심사숙고하고 행할 때,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다. 입을 자기보다 낫게 하고, 남에게 부탁하는 것이 자기를 구하는 것보다 낫다. 어릴 때는 형제였고, 자라서 각 농촌에서 자랐다. 재물을 질투하면 질투하지 말고, 원망하면 죽음을 원망하지 마라. 사람들은 백두화를 보고, 나는 백두희를 보고, 얼마나 많은 소년이 죽었는지, 백두사보다 적다. 벽에는 틈이 있고, 벽에는 귀가 있고, 좋은 일은 외출하지 않고, 악은 천리를 전한다. 사람들이 모르는 경우, 하지 않는 한 자신의 모, 사람 은 양심 을 하지 않습니다, ​​한밤중에 문을 노크 놀라지 않는다. 부귀는 근심이 많고 가난은 편안하다. 나를 덕으로 삼지 않고, 도리어 나를 원수로 삼다. 오히려 직선 중간 을 취할 것입니다, ​​노래 는 추구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원대한 생각이 없으면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나를 아는 자는 내 마음이 근심하다고 하고, 나를 모르는 자는 내가 무엇을 구하는지 모른다. 맑고 건조해서 가려고 하지 않고, 비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 일을 성사시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나쁜 일은 거두기 어렵고, 시비는 단지 입을 많이 열기 위한 것이고, 고민은 강대 초반이기 때문이다. 일시적인 기운을 얻어 백일의 근심을 면하다. 법조악을 두려워하고, 공일걱정을 속이다. 인생 1 세, 초생일춘. 백발은 미인과 함께 가지 않는데, 또 백두옹이다. 달에서 15 명까지는 빛이 적고, 사람은 중년이 되면 만사가 휴업한다. 자녀와 손자는 자녀와 손자의 복이 있고, 손자를 위해 말소를 만들지 마라. (서양속담, 가족속담) 인생은 백 살이 채 안 되어 늘 천세의 근심을 품고 있다. 길이 험한 곳마다 우회 피해야 하는데, 일이 눈앞에 닥쳐도 안 된다. 한 집안의 양녀가 백가구하면, 말 한 마리로는 백마 걱정을 할 수 없다. 꽃방의 참작주가 있고, 달이 없으면 빌딩에 오르지 않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바다 세 잔, 크게 ... < P > 취유도가 무슨 뜻인지 < P > 1: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하고, 도를 보고, 2 절: 군자는 재물을 사랑하고, 도리를 취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정녀는 색채를 좋아하고, 선물로 받아들인다. 다음은 전문이다: 관청서리는 날씬하고 신령묘는 살찌기를 기원한다. 이자는 오히려 천둥의 노여움을 터뜨렸지만, 호랑이와 늑대의 위세를 그쳤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사람의 근본을 계산하고, 사람을 잃는 것은 사람의 기회를 계산하는 것이다. 좋은 말은 얻기 어렵고, 나쁜 말은 하기 쉽다. 말 한 마디가 이미 나왔으니, 말을 따라잡기 어렵다. 도우 좋은 사람은 나의 도둑이고, 도우 악한 자는 나의 스승이다. 길협객은 반드시 검을 보여야지, 인재는 시를 바치지 않는다. 세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고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첫째는 슬퍼한다. 사람은 좋은 소원이 있으니, 하늘은 반드시 축복해 줄 것이다. 묘시 술을 마시지 마라, 혼미하여 유유에 취하다. 모 youyou 아내, 외로운 슬픈 밤 을 꾸짖었다. 대마를 심으면 저리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다. 하늘의 눈은 넓고, 소홀히 해도 새지 않는다. 관모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보고, 손님으로 모시는 것은 뒤에 있다. 한 번 더 싸움을 할지언정, 한 입 더 추가하지 마라. (서양속담, 노력속담) 사마귀가 매미를 잡는데, 황새가 뒤에 있다는 것을 어찌 알 수 있겠는가. 김옥이 무겁게 비싸기를 바라지 않고, 자녀와 손자들이 모두 현자하기를 바랍니다. 어느 날 부부, 백세 인연. 백세수는 배를 타고 왔고, 천세수는 * * * 잠을 잤다. 살인 만, 자기 피해 삼천. 사람을 다치게 하는 말은 칼로 베는 것과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고목은 봄을 만나면 다시 보내고, 사람은 두 번이나 다시 소년이 없다. 늦기 전에 먼저 투숙하고, 닭이 울면 일찍 하늘을 본다. 장상 가슴은 말 갈 가치가 있고, 대중은 뱃속에서 배를 잘 떠받든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부자는 내년을 생각하고, 가난한 사람은 눈앞을 생각한다. 세상에 인정이 좋으려면 외상으로 물건을 가져가지 마라. 돌을 치면 원래 불이 나고, 치지 않으면 연기가 나지 않는다. 배움을 위해 처음에는 알고, 배우지 않아도 헛되다. 다른 사람이 늙었다고 웃지 말고, 결국 늙어야 한다. 그러나 본분에 따라 할 수 있다면, 결국 고민이 없어야 한다. 군자는 재물을 좋아하고, 도리를 취한다. 정녀는 색채를 좋아하고, 선물로 받아들인다. 선에는 선보가 있고, 악에는 악보가 있다. 보답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날이 오지 않는다. 사람은 믿지 않고,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 한 사람이 전도가 좋으니, 천 명이 사실을 전한다. 매사에 좋으니, 반드시 삼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작은 일을 다투면 큰길을 잃는다. 해마다 배고픔을 방지하고, 밤마다 방범한다. 학자는 곡식처럼 벼처럼 되고, 학자는 쑥처럼 풀이 아니다. 술을 마실 때는 반드시 술을 마셔야 하고, 높은 곳에서 노래를 불러야 한다. 바람으로 불을 불어서 힘이 많지 않다. 어부가 인도하지 않고서야 어찌 파도를 볼 수 있겠는가. 도처에서 인정이 좋기를 바라지 않고, 그의 술값이 높다. 지사가 적을 때 고민이 적고, 사람을 아는 곳이 많으면 시비가 많다. 산에 들어가는 것은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인정의 양면칼을 두려워한다. 강중은 더 강하고, 악인은 악인으로 갈아야 한다. 집에 없는 호부, 풍류는 옷을 많이 입지 않아도 된다. (서양속담, 돈속담) 시간은 화살과 같고, 해와 달은 쏜살같이 빠르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금은 비싸지 않고 안락함은 값어치가 많다. 세상 모든 것이 다 하품이니, 독서만 높은 것을 고려해 보아라. (서양속담, 독서속담) 세상 좋은 말로 책을 다 말하고, 천하의 명산승이 많이 차지한다. 선을 위해 가장 즐겁고, 악을 위해 피할 수 없다. 양은 무릎을 꿇고 젖을 먹는 은혜가 있고, 까마귀는 반포하는 의의가 있다. 네가 급하면 그는 서두르지 않고, 사람은 한가하지 않다. 악덕을 감추고 선을 행하며, 그 양끝을 집행하다. 아내 현부화는 적고, 자식효부님은 마음이 넓다. 솥에 추락하여, 뒤돌아보면 무익하다. 엎지른 물은 거두기 어렵다. 인생은 만족할 때가 언제인지, 사람은 늘 한가하고 한가하다. 그러나 녹색 양 칸 계 말, 장안 을 통해 모든 방법 이 있습니다. 보는 자는 쉬워도 학자는 어렵다. 쉽게 얻을 수 없으니, 가볍게 보아라. 마음으로 따지듯 잘못을 따지고, 퇴보하여 매사를 고려하기가 어렵다. 길은 제각기 다르고,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보통이다. 검소한 것부터 사치에 이르기까지, 사치에서 검소하게 들어가기는 어렵다. 지음설과 지음 듣기, 지음모와 탄환이 아니다. 석화를 금으로 주문하면 인심이 아직 부족하다. 배를 믿고 집을 팔았다. 다른 사람이 꽃을 구경하면, 너의 눈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평범하여, 너의 발에 관여하지 않는다. 누가 자손현을 사랑하지 않고, 누가 천종귀비를 사랑하지 않는가. 진심으로 따지지 마라, 오행은 이 제목이 아니다. 사람과 불화하여 거위를 기르도록 권하다. 사람과 사이가 좋지 않아, 사람들에게 집을 세우라고 권하다. 그러나 좋은 일을 행하니 앞길을 묻지 마라. 강은 좁고 물은 급하고, 사람은 급한 계생이다. 산에 호랑이가 있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호랑이 산을 향해 걷지 마라. 길은 안 되고, 일은 안 된다. 사람은 불선하다고 권하지 않고, 시계는 때리지 않으면 울리지 않는다. 돈이 없으면 술을 끊고, 임노시경 () 을 본다. 탑 7 층을 주문하는 것보다 어두운 곳에 불을 켜는 것이 낫다. 그러나 한 치의 땅도 보존하고, 자손과 함께 경작하다. 꺼져도 가슴에 불이 나서 불전조등을 발라내다. 총명한 사람은 늘 부족하고, 멍멍하여 공주로 삼는다. 뭇별이 낭랑하니, 독월독명보다 못하다. 형제가 서로 해를 입히는 것보다 자생하는 것이 낫다. 합리적으로 할 수 있으니, 작은 이익으로 다투지 마라. 모란꽃은 매우 텅 비어 있지만, 대추꽃은 작지만 튼튼하다. 노모를 업신여기고, 남을 업신여기는 마음은 분명하지 않다. 경작과 괭이로 지리를 모으면, 그는 언제나 포만해서 감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