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유치원 교사는 어떤 방면에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까?
유치원 교사는 어떤 방면에서 모범이 되어야 합니까?
교사의 언어는 아동 언어의 전범이다. 교사는 규범적인 언어를 사용해야만 아이들에게 적극적인 시범 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표준 규격의 표준어를 사용하여 음성, 어휘, 문법적으로 국가 표준어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 발음이 명확하고, 발음이 정확하며, 발음이 틀리지 않고, 사투리가 없다. 어떤 선생님들은 "N" 과 "L" 에 관계없이 "우유 마시기" 를 "물 마시기" 로 읽습니다. 어떤 선생님들은 혀를 신경쓰지 않고' 먹기' 를' 츠밥' 으로 읽는다. 어떤 선생님들은' 아이' 를' 아이' (사천어) 라고 부른다. "사과 드릴까요? 클릭합니다 "고모" (남경어) 등을 말하다. 우리 선생님은 서로 다른 곳에서 오셨고, 언어의 관성으로 인해 그들의 언어가 방언화되었기 때문에, 위의 상황은 불가피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의식적으로 자신의 발음을 바로잡고, 표준어를 열심히 배우고, 방언과 방언의 방해를 극복하고, 언어 기초훈련을 강화하고, 가능한 유창하고 정확하게 표준어를 사용해야 한다.
논리성을 추구하고 무작위성을 극복하십시오.
교사는 언어를 사용할 때 그 내용을 사물의 객관적 법칙에 부합시켜야 하며, 사고의 논리에 따라 정확하게 개념을 사용해야 하며, 단어 사용 전후 갈등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선생님들은 "오늘 가장 잘하는 것은 모모, 모모." 라고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실" 가장 "라는 단어는 독특한 의미를 표현하지만, 선생님들은" 가장 좋다 "라는 단어 뒤에서 함부로 많은 말을 했다. 보잘것없어 보이는 이 작은 실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언어를 사용할 때는 신중해야 하고, 논리를 추구해야 하며, 함부로 실수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순결을 추구하고 저속화를 극복하십시오.
언어는 고립된 현상이 아니라 사상, 도덕, 문화적 자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귀한 교사의 언어는 순수하고 문명적이고 건강해야 하며, 아이의 지적 발전을 촉진하고, 아이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아이의 건강한 감정을 키워야 한다. 반면 저속한 언어는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일단, ziqing 수업은 항상 장난 꾸러기입니다. 나는 화가 나서 그에게 소리쳤다. "너 정말 재앙이야!" " "당시 몇몇 아이들도 그를 향해 소리쳤다." 어려워요! 다음날 청자가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교실 안의 아이들은 "모든 어려움!" 이라고 소리쳤다 "자홍색은 아이들을 바라보며 눈에 눈물을 머금고 있다. 이런 광경을 보고, 나는 내가 무심코 한 말이 이미 너의 아들에게 해를 끼쳤다는 것을 깨달았다. 너의 딸을 위로하고 다른 아이들을 교육한 후에 일이 가라앉았다. 그러나 나에게 남겨진 것은 깊은 죄책감이다. 선생님으로서' 롤',' 돼지 뇌',' 바보' 등 미개하고 저속한 언어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우리는 순수하고 문명적이고 건강한 정신 세계를 형성하기 위해 부드러운 언어로 아이들을 감동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결론적으로 유아교사는 언어의 규범성, 논리, 순결성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 언어의 매력을 발휘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언어는 인간성을 반영해야 한다.
사회의 발전과 발전에 따라 과학자와 디자이너들은 주택, 자동차, 가구 등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물에 인간화 디자인을 부여했다. 사람과 사람 간의 교류의 도구로서 언어의 사용은 인간적인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 유아 교사와 유아는 상호 작용하는 쪽이다. 인터랙티브 교사로서, 그 언어의 인간성은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나야 한다.
1, 아이 존중
아이는 어리지만 모두 강한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 선생님의 말이 조심하지 않으면 아이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거나 어느 정도 아이의 마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래서 평소에 아이들과 이야기할 때는 아이의' 얼굴' 을 최대한 보호해야 한다. 소반 아이들은 가끔 바지에 오줌을 싸는 것이 정상이지만, 어떤 아이들은 선생님에게 말하기를 꺼린다. 선생님이 "어떻게 바지에 오줌을 싸요?" 라고 말할까 봐 두려웠기 때문이다. 이 말을 하면 반의 다른 아이들은 자기가 바지에 오줌을 싸는 것을 비웃고, 사람들에게 비웃어도' 얼굴' 이 없어 참을 수밖에 없다. 만약 우리가 아이를 많이 배려하고, 아이의 감정을 돌볼 수 있다면, 책망하는 말투가 아니라, 우리는 무릎을 꿇고 친절하고 부드럽게 말할 수 있다. "괜찮아, 우리 조용히 사무실로 가서 깨끗한 바지를 갈아입자." 걱정하지 마라, 나는 너의 비밀을 지킬 것이다, 아이들은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아이들은 아무런 걱정도 없을 것이다. 그뿐 아니라 선생님에 대한 친밀감과 신뢰감을 갖게 된다.
2. 동등하게 이야기를 나누다
이전 강의에서는 "잘 해 주세요", "저를 따라오세요" 와 같은 말을 자주 했습니다. 여기서 선생님은 지휘자로 나타나신다. 교육부가 반포한' 유치원 교육지도 개요 (시범)' 는 교사의 역할을 재배치해' 교사가 유아 학습 활동의 지지자, 협력자, 멘토가 되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즉, 아이를 동등한 파트너로 취급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자녀의 활동을 정기적으로 인도하여 토론과 토론의 어조로 그들의 탐구를 지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선생님을 도와 장난감을 받기를 원하지 않을 때, 우리는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나를 도와줄 수 있습니까?" " 이렇게 해야만 아이의 도움을 받고, 아이를 단련할 수 있다. "빨리 선생님이 장난감을 거두도록 도와주세요!" " "; 아이들이 예술 코너에 있을 때, 그들이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 우리는 그들에게 부드럽게 일깨워 줄 수 있다. "쓰레기 광주리가 필요하십니까?" " 이렇게 하면 아이는 종이 부스러기를 바닥에 던지는 것이 아니라 쓰레기 광주리에 던져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깨닫게 된다. 그러나 단지 "종이 부스러기를 바닥에 버리지 마라. "나는 원하는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안녕하세요", "제발", "괜찮아요", "우리 같이 할 수 있을까요?" 라고 말해야 합니다. \ "당신은 말한다? 클릭합니다 "네가 먼저 해 봐, 도움이 필요하면 전화해. 클릭합니다 \ "당신은 나를 도울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등, 하지만' 이',' 그',' 안',' 안',' 안' 등 강제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져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의 주동적인 발전과 창조적 발휘를 방해할 수 있다.
3, 사람들이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사 언어의 선택과 운용은 아동의 기존 언어 수용 능력을 고려하여 "사람 때문에 언어를 사용"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성격의 아이들에게는 언어의 운용이 달라야 한다. 내성적이고 예민하며 심리적 감당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는 친절한 말투와 배려의 어조로 그들에게 말을 걸어 긴장된 심리를 없애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선생님은 반응이 느린 아이들에 대해 인내심을 가지고 말의 속도를 적당히 늦춰야 한다. 성미가 조급한 아이들에게는 선생님의 말투가 평화로워야 하고, 말투가 적당해야 아이의 조급함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갓 입학한 소반 어린이들은 유치하고 의인화된 언어를 많이 사용하여 생명이 없는 것을 생명으로 만들어 어린이들의 주의를 끌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중반 학급이 약간 큰 아이들에게는 언어의 확고함과 친절에 주의를 기울여 선생님의 말이 사상이 있다고 생각하게 해야 한다.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들을 만한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요컨대, 선생님은 아이들마다 서로 다른 언어 표현 방식을 취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며, 각 아이가 원래 수준에 따라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언어는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유아교사는 유아의 나이와 사유 특성에 따라 유아교사 언어의 사화를 결정하는 특수한 집단에 직면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1, "재미"
교사의 언어가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재미있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우리는 차를 너무 유치하게' 뚜뚜뚜' 라고 말할 수도 없고, 너무 어른스럽게 아침 경치를' 닭소리' 라고 말할 수도 없다. 선생님의 재미있는 언어는 아이의 심리에 가까워야 언어가 더 활기차고 모호한 설교보다 더 효과적이다. 한번은 점심을 먹다가 아이들이 시끄럽게 떠들어대자, 나는 말했다. "아이고, 우리 교실에서 언제 이렇게 많은 꿀벌을 날았지? 얼마나 시끄러운가! 우리 빨리 그들을 데리고 나가자, 우리가 밥을 먹는 것을 방해하지 말고. " 아이들은 모두 웃었고, 그들은 조용히 음식을 먹었다. 이것이 바로 재미있는 언어의 매력이다. 그에 더해, 생생한 언어는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아이들의 잠재적인 학습 열정을 충분히 동원해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자각하고 적극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예를 들어, 이야기를 할 때, 교사가 이야기를 하는 언어는 과장되고, 생동감 있고, 재미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거친 목소리로 오리 아버지를 연기해야 한다. 대담한 어조로 늑대를 연기하다. 음울하고 답답한 괴음으로 늙은 마녀와 같은 살아있는 인물을 동화세계로 데려오면 교류교육이 원활하고 활력이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반대로 텅 비어 있고 무미건조하며 답답한 언어는 아이를 졸리게 하고 흥미를 끌지 못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따라서 유아활동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유아의 특징을 파악하고 생동감 있고, 이미지, 감성, 감화력이 풍부하고, 유아생활에 가까운 방식으로 유아의 활동 흥미를 효과적으로 자극해야 한다.
2, "자극"
즉, 교사의 언어는 계발성이 있어야 한다. 아이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은 아이들의 학습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제 조건이다. 아이가 제대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낙담하고 희망이 없을 때, 교사는 아이를 돕고 긍정적인 언어로 아이를 인도하여 탐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과학 기술 활동을 할 때, 종종 아이들이 스스로 조작할 엄두가 나지 않고, 항상 선생님에게 의지하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이때 선생님은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네가 노력했으니 실패해도 괜찮아!" "한번 해봐" 와 "다시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을 거야." " "이 일은 너를 난처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언어를 기다려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면, 이 언어들은 자신감을 잃게 될 아이들에게는 의심할 여지 없이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힘이며,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동력이 되어 임무를 완수하는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아이가 자신의 발견과 견해를 가지고 있을 때, 선생님도 제때에 격려해야 한다. "응, 대단해", "너는 정말 좋다", "너의 생각은 매우 특별하다!" " 이런 언어들은 아이들에게 큰 격려와 더 많은 욕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3. "시"
시적, 리듬감, 생동감 있고 활발한 언어는 교수를 넋을 잃고 화룡점정의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소반 아이들은 자기 관리 능력이 부족하여 신발을 거꾸로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에게 신발을 신고 좌우발을 구분하도록 가르칠 때, 나는 무미건조한 설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왼쪽 신발은 아빠의 신발이고 오른쪽 신발은 엄마를 위한 신발이다" 고 말했다. 아빠와 엄마는 좋은 친구이고 결코 싸우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이들에게 옷을 접도록 가르치자 나는 그들에게 "단추 단추를 만들 단추, 소매를 찾아 소매를 만들고, 옷을 구부리고, 모자를 끄덕였다" 고 말했다. 발랄하고 명랑한 이 동요들은 아이들이 시적인 분위기 속에서 신발을 신고 옷을 접는 기교를 쉽게 배울 수 있게 해 주며, 자기관리 능력과 심미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서를 키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자기관리명언) 회화 교육에서 교사는 절차와 요구 사항에 따라 회화 내용을 생동감 있고, 짧고, 이해하기 쉬운 동요로 엮어 그림을 그리면서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에게 물고기를 그리라고 가르치면, 우리는 동시에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작은 물고기 한 마리가 물속에서 헤엄치고 꼬리를 흔들며 고개를 끄덕이고, 상류 하류에서 잠시 동안, 정말 자유롭다." 이렇게 물고기 몸, 물고기 꼬리, 물고기 머리, 지느러미 위, 지느러미 아래, 거품이 점차 그려졌다. 이런 시적인 언어는 아이들의 그림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그림 활동을 순조롭게 완성하고 언어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4. 단순화
아이가 나이가 어리고 이해력이 약하다는 것은 교사가 언어를 사용할 때 번잡함을 피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선생님은 아이들과 이야기할 때 구문 구조가 짧고 어휘량이 작은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당근을 먹고 싶지 않을 때, "당근에는 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어 비타민 A 로 전환하여 몸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당근을 먹어야 한다" 고 말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은 이해하기 어렵고, 자연효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하지만 단순히 "당근은 영양이 많고 먹으면 아이에게 좋다" 고 말한다면. " 나는 아이들이 당근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선생님의 언어는 간단명료해야지, 아이가 이해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긴 문장, 복합문, 복합문, 허사를 사용하지 마라.
넷째, 다양한 형태의 언어 사용
언어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구어 외에도 문어, 정형어 및 기타 소리 없는 언어가 있다. 유아교사는 이 언어들을 창조적으로 운용하고 융합하여 교육 교육에 더 잘 봉사해야 한다.
1, 문어
어떤 교사들은 문어가 유치원에 적합하지 않고, 글을 많이 읽는 중학생에게 적합하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사실, 문어는 유치원 교육에서도 중요한 보조작용을 한다. 예를 들어, 두 그룹의 아이들은 어린이 노래 낭송 경기를 가지고 있으며, 승리팀의 아이들에게 칠판에 오각형을 그려 주는 것이 구두 칭찬보다 훨씬 낫다. 새 노래를 가르칠 때 아이는 항상 가사를 기억하지 못한다. 모든 가사가 노래할 때 칠판에 그림으로 생동감 있게 나타난다면, 아이들은 그림에 따라 가사를 빠르게 기억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유치원에서 비문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매력이 있는 곳이다.
2. 신체 언어
사람의 기쁨, 분노, 슬픔, 기쁨 등 다양한 감정과 감정을 얼굴과 팔다리 표정을 통해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팔다리 언어다. 유치원 교사의 신체 언어는 아이들에게 강한 감염 작용을 하여, 교육 교학을 적은 노력으로 두 배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의 미소는 아이와의 거리를 단축시켜 아이가 자연스럽게 선생님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게 할 수 있다. 선생님의 손짓이나 눈빛은 아이가 이해하고 스스로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교사가 교수에서 몸짓을 운용하면 교수의 재미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내용을 더욱 직관적으로 만들어 아이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결론적으로, 바디 랭귀지를 적절하게 운용하면 교육 교수를 금상첨화할 수 있다.
언어는 매력이 무궁무진한 예술이다. 유아교사로서 규범적인 언어를 익히고 인간화, 예술화를 해야 한다. 동시에, 지식면을 확대하고, 세계 각 언어의 정수를 흡수하고, 유아교육의 규율과 발전을 파악하고, 끊임없이 전문 정보를 수집하고, 박채장하고, 자신의 지식 수준과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언어의 매력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순진무구하고, 천진하고 귀여운 아이들이 우리의 언어와 함께 건강하고 즐겁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