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동기 부여 용어 숙어
동기 부여 용어 숙어
사람은 하늘을 정복하기로 결심한다. "이주서·문전": "사람은 강하고 하늘을 정복한다." 송나라 유국의 '상양가': "사람은 하늘을 정복하기로 결심한다. 오랫동안 해와 달이 없느니라." 사람은 결심한다. : 인간의 음모를 가리킨다. 인간의 힘으로 자연을 이길 수 있다는 뜻이다.
뜻이 있으면 길이 있다. <후한서:경연 전기>: “장군은 이 위대한 전략을 세울 때 남양에 있었습니다. 그는 종종 그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함께하기는 어렵지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습니다." 결단력과 인내가 있는 한 모든 일은 결국 잘 될 것입니다.
불교 속담에는 길과 성취가 깊더라도 여전히 실천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고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비유입니다. 송나라 석도원이 지은 『경덕전등로』 제10권에 “스승님이 한 구절을 밝히시며 말씀하셨다. '백 발의 장대 머리는 사람을 움직이지 못한다. 백 피트의 기둥이 나아가야 하고, 시방의 세계가 온 몸이다.' 밤에 나는 수탉이 우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깨어나서 '이건 나쁜 소리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춤 때문에요. "닭 울음소리가 들리면 일어나 검을 춤추라. 나중에는 나라에 봉사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제때에 일어서겠다는 은유이다.
모든 것은 처음부터 달려 있다.
사람이 돌아오고 말이 달리는 때, 소용돌이치는 먼지는 조직의 힘과 실패 후 회복을 위한 노력을 묘사합니다.
Morning Bell 및 Dusk Drum In. 고대 사찰에서는 아침에 종을 울리고 저녁에 북을 두드려 사람들에게 깨닫게 했다.
가마솥을 태워 배를 가라앉히는 것은 보기만 하겠다는 결심을 갖고 결단력 있게 행동한다는 것을 비유한 것이다.
'후한·반차오'에서 군대에 입대하려면 "다른 야망이 없는 사람은 부걸자와 장건을 본받으면 된다." 타국에서 공을 세워 후작이라는 칭호를 얻으려고 하는데, 어떻게 펜과 벼루 사이에 오랜 시간을 보낼 수 있겠습니까? "종롱: 군대에 가다, 군대에 가다. 펜을 버리고 군대에 가다. 문인이 군대에 입대하는 것을 가리킨다.
진시는 한나라의 개막을 뜻한다. 유향의 『신서문·잡다』 사4": "Xiong Quzi는 그의 성실함을 보고 금속과 돌이 열렸습니다. 사람들에게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진시: 금속과 돌은 가장 단단한 것을 비유한 것입니다. 금속과 돌도 열렸습니다. 사람의 성실함, 성실함, 무한한 힘을 묘사합니다.
부지런함이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소오 용의 "농비음": "농비음" 거짓은 결국 거짓이 되고, 노력은 언제나 약점을 보완할 것이다. "부지런함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자연을 정복하려는 인간의 의지는 인력이 자연을 이길 수 있다는 비유이다.
의지가 있으면 확고한 야망을 갖게 된다. 열심히 일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좋은 약은 쓰지만 좋은 약은 쓰다. 듣기에는 불편하지만 서한(西汉)나라 사람들에게는 이롭다. 정책·진 정책 1": "(소진)이 공부를 하다가 잠이 들 뻔했는데, 송곳으로 엉덩이를 찔러 피가 발에 흘렀다. 동한 왕조의 반구가 쓴 "한서": "손경의 서예는 문학의 보물이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아침저녁으로 일을 멈추지 않습니다." 피곤하고 졸리면 머리를 밧줄로 묶어 지붕 들보에 걸어두세요. "
깨끗한 양심. 청나라 이보가의 '공직의 출현' 22장: "앞으로 바깥에 소문이 좀 있을 텐데, 다행히 주인님이 직접 돈을 받지는 않으셨고, 그래야 그 사람이 깨끗한 양심을 가질 수 있으니까요." "마음에 물어라: 스스로에게 물어라. 스스로에게 물어라, 부끄러움이 없다.
전방향을 노린다 명나라 풍몽룡의 『동주국기』 25장: "나는 그런 말을 들었다. '남자의 야망은 사방팔방이다'. 인생의 전성기에 직업도 없고 아내를 졸린 상태로 두기만 한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
시팡: 높은 야망과 이상을 가지고 있다.
모형과 유봉: 쇠막대를 갈아서 가는 바늘로 만드는 것. 인내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면 무엇이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송나라 주무의 "방위성란·메이저우·모전강"에는 "상아산 기슭에 있다고 한다. 이태백은 산에서 공부하다가 포기하고 냇물을 건넜는데, 막자를 갈고 있는 노파를 만났을 때 나는 침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그것을 돌려주어서 그는 졸업했습니다. "
과거에서 배운 '순자·성향' : "앞차가 뒤집혔는데, 언제 깨어날지 모르겠어요! 한나라 유향(劉祖)이 지은 《설원산설(Shuoyuan Shanshuo)》: "앞의 차가 전복되면 뒤의 차가 멈춘다." "거울: 거울은 교훈이다. 앞차가 뒤집히는 교훈. 과거의 실패에 대한 은유이며 미래를 위한 교훈으로 삼을 수 있다.
늦게 꽃을 피우는 사람들과 능력이 뛰어나서 노년에 성공해야 하는 사람을 묘사하는데
장작 위에 누워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묘사합니다. 『귀족가문』: 『월왕은 불안과 생각에 괴로워서 조국을 모반했다. 앉을 때나 누울 때나 용기를 냈다. 그의 음식과 음료에 대한 용기.
”
빛을 빌리기 위해 벽을 깎다
Gaofeng Liumai
Su Qin의 박차
최후통첩으로 부들 자르기
Sanyu는 공부했습니다
Tao Kan Yun Zong
Linchi Xue Shu
Sun Kang Yingxue
Nang Yingxue
열심히 일하고 화를 내십시오. 노력합니다. 번영을 위해 노력하고 노력합니다.
최고를 위해 노력함: 완벽함, 이익을 추구함
논어. 공자·설아.”: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베는 것과 같고, 토론하는 것과 같고, 갈는 것과 같습니다. ’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송나라 주희(朱熙)는 “뼈와 각을 치료할 때는 잘라서 다시 닦아야 하고, 옥을 치료할 때는 잘라서 다시 닦아야 한다”고 말했다. 더욱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상위를 위해 노력하고 열심히 일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발전하십시오.
근면이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은 노력이 부족한 재능을 보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심하고 결단력을 가지세요
Qiang Xue Expo
계획하는 것은 사람에게 달려 있고, 성공하는 것은 하나님에게 달려 있다는 뜻입니다. 최선을 다했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운에 달려 있다.
멍청한 새가 먼저 날아간다는 것은 가난한 사람들이 뒤처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먼저 일을 시작한다는 뜻이다. 기타 원나라 관한경의 "진모의 가르침 아들"의 첫 번째 장: "나는 당신에 대한 비유가 있습니다. 나는 뒤에 날아가는 영적인 새와 같고 당신은 먼저 날아가는 어리석은 새입니다. . ”
헌신적이고 확고한
미래 세대가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을 꺼린다.
'삼국지·오서·여몽' 권에서 손을 떼지 못한다. Biography'에는 'Jiang 'Biote Biography'라는 주석이 달렸습니다. "Guangwu는 군인으로 임무를 수행했으며 두루마리를 결코 놓지 않았습니다. "
인유 : 해석 : 내려놓다, 권 : 책을 가리킨다. 책에서 절대 떠나지 말라. 근면함과 근면함을 묘사한다.
<어리석은 노인이 산을 옮긴다>는 인내에 대한 은유이다. "열자당원"의 기록에 따르면 우공의 집 앞 길은 두 개의 큰 산이 가로막고 있었습니다. 그는 산을 평평하게 만들겠다고 결심했습니다. 또 다른 노인인 지수(Zhisou)는 그를 비웃으며 자신도 그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보야, 우공이 말했다: 내가 죽은 뒤에도 당신은 손자가 있고, 당신의 후손은 끝이 없을 것이다.
큰 야망을 품다: 큰 야망을 품다. 명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제21장: “영웅이란 원대한 야망과 좋은 계획, 우주를 봉쇄할 수 있는 기회, 그리고 하늘과 땅을 삼키려는 야망. ”
Jingyue Yuqinye: 학문; Yu: 거짓말; Qin: 근면. 당나라의 "Jin Xue Jie"의 한유: "Jingyue Yu Yu 근면은 놀이의 낭비; 행동은 생각에 의해 이루어지고 따르기에 의해 파괴됩니다. ”
열심히 배우고자 하는 마음
고집이 세고 지루함
공부나 일을 열심히 하고,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먹는 것도 잊어버린다는 뜻입니다." 공자(孔子)의 『논어』에는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을 잊어버리면 늙음이 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상수·첸준": "매일 열심히 일하지만 감히 주저하지 않습니다." 『후한서·여비전』: “성품이 깊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양육에 지치지 않는다.” 『삼국지·서상랑전』: “그러나 그는 고전에 더욱 전념하고 쉬지 않고 일했다.” ”
부지런하게, 게으름 피우지 않고 부지런히 일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돌 사이로 물이 뚝뚝 떨어지며, 돌이 관통될 수 있습니다. 끈기가 있는 한 계속 노력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비유입니다. "한서·메이성 전기"는 "태산의 미끄러짐이 돌을 뚫고 단극이 된다"고 말합니다. 밧줄이 줄기를 가르고 있어요." 물은 돌로 만든 드릴도 아니고 나무로 만든 톱도 아닙니다. "
밤에 자고 밤에 일어난다
줄톱 나무 조각의 출처 : 송나라 낙대경의 "헬린 옥 이슬"제 10 권 : "하나 하루에 천 동전, 천 일에 천 동전, 밧줄 톱질한 나무가 부러지고 돌 사이로 물이 떨어집니다. ”
유언: 밧줄을 톱으로 사용하면 나무를 자를 수도 있다는 뜻이다. 비록 힘은 작지만 끈질기게 버티면 성공할 것이라는 비유이다.
출처 해시계를 따라가는 불고(燃高): 당·한우(唐河)의 『징학설』: “관유를 태워 해시계를 지속시키고 오래도록 간직하라. ”
암유: 연고: 램프와 양초를 의미합니다. 지: 계속하다, 다이얼: 햇빛을 켜서 햇빛을 계속 켜는 것을 묘사합니다.
배우지 못하더라도 잃을까 봐 두렵다. 출처: "논어: 진백": "자리: '잘 배우지 못해도 잃을까 봐 두렵다. .
유언: 공부는 쫓는 것과 같아서 항상 따라잡지 못할까 봐 두렵다. 따라잡으면 뒤처질까 봐 두렵다. 부지런한 공부와 강한 진취성을 뜻한다.
산은 변하지 않고 물은 변할 것이다. 이는 나잉(1990년)이 부른 동명의 TV 시리즈 주제가에서 따온 것이다.
상황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한동안 일이 잘 안 된다고 해서 속상해하거나 슬퍼할 필요가 없다는 비유입니다.
젓갈이 뒤집어졌다. 젓갈은 원래 '뒤집힐' 수 없습니다. 젓갈이 뒤집히는 것은 단기간에 나쁜 상태에서 좋은 상태로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죽은 양 수선의 원천: '전국정책·추세': "토끼를 보면 개를 돌봐도 늦지 않고, 죽은 양을 수선해도 늦지 않다" 양."
암시: 도망자: 탈출하다, 잃다; 감옥: 가축을 가두는 우리. 양들이 도망친 후에 양 우리를 수리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어떤 일이 발생한 후에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으면 더 이상의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 비유입니다.
용감하게 전진하라 출처 : 송나라 주희의 『주자·도동의·주자서전서』: “남의 옳고 그름을 떠나 자신의 득실을 떠나 용감하게 나아가서 남들이 감히 말하지 못하는 진실을 말하라."
유언: 계속 용감하게 전진하라.
인내: 끈기. 장기적으로 그것을 고수하십시오.
인내 없이 끝까지 인내하는 끈기.
절름발이는 천 마일을 이동합니다. 출처: "회남자·Shuo Lin Xun": "절름발이 거북이는 멈추지 않고 천 마일을 걸을 수 있습니다." 반걸음도 멈추지 않아 수천 리를 걸을 수 있다. 조건이 매우 열악하더라도 인내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비유입니다.
일간 계산은 부족하지만 연간 계산은 충분합니다. 출처 : "Huainanzi·Zhen Xun": "길은 매우 아름답고 번영 할 수 있지만 계산하고 실행하기가 어렵습니다. , 일일 계산은 부족하지만 연간 계산은 충분합니다.
인유 : 하루에는 많지 않지만 1 년에는 많습니다. 은유적으로 말하면, 작은 것이 많은 것을 만듭니다. 또한 모든 일에 꾸준히 노력하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징웨이의 바다 간척의 근원: '산해경·북산징': "연제의 딸 이름은 여와이다. 여와는 동중국해에서 헤엄쳐 익사한 적이 없다. 돌아와서 징웨이(Jingwei)라고 불렀고, 서산(西山)이라는 이름을 자주 가지고 다녔다. 나무와 돌은 동중국해를 가득 채운다."
암유: 징웨이는 나무와 돌을 품에 안고 바다를 메우기로 결심했습니다. 옛 비유는 깊은 증오와 복수하겠다는 결심을 가리킨다. 후자는 결단력 있고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비유입니다.
일관 출처 : '쑨쯔·이빙': "무엇을 먼저 해야 할지 생각하고 존중하고, 조심하고 처음처럼 끝내고,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하라. 행운을 빌어요."
암시: 시작: 시작; 끝: 끝.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습니다. 중단 없이 버틸 수 있다는 뜻이다.
확고한 출처: '진서·시에안 전기': "안은 조정에서 파견되었지만 동산에 대한 그의 야망은 처음부터 끝까지 흔들리지 않았으며 그의 말에 반영되어 있다."
암시: 유: 바꾸다, 위반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약속을 지키세요.
인내의 유래: 송나라 소식의 『조작륜』에서 “고대에 위대한 일을 이룩한 사람은 비범한 재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인내도 있어야 한다.”
암시: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확고한 의지와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세상에 어려운 일은 없다.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으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는 뜻이다.
자고 먹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을 멈추세요: 그만하세요. 나는 잠을 덜 자고 먹는 것을 잊었습니다. 집중적인 노력을 설명합니다. 남조 제나라 왕영의 『취수시』 서문: “잠도 포기하고, 태양 아래서 밥 먹는 것도 잊어버렸다.”
빨리 일어나서 밥을 먹어라. 송나라 손잔의 『홍청 재가 전집』: “그러므로 오늘의 혼란은 우봉은 말할 것도 없고 원유와 상관없이 시간을 보내기에 적절한 일을 하라. 죽은 자를 구하기 위해 구하고 불태우는 것처럼 서둘러 달려가거나, 그렇지 않으면 장의 조상을 공격하고, 혼돈을 이용해 혼돈을 구한다면, 세상은 언제 혼란에 빠질지 결정될 것이다. ”
9회전 성공: 광채로 변하는 순환. 원래는 도교 용어로, 9회전 황금 비약을 정제한 것을 의미하며, 이후에 마침내 성공한다는 비유로 자주 사용됩니다. 장기적이고 끊임없는 노력. "Baopuzi · "황금 알약": "첫 번째 턴부터 아홉 번째 턴까지 지연과 속도는 각각 며칠이 있어 귀를 알 수 있습니다. 회전수가 적으면 약의 효능이 부족한 것이므로 장기간 복용하면 효과가 빨라집니다. ”
물류를 거스른다는 것은 물살의 방향을 거슬러 항해한다는 뜻이다.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물러난다는 뜻이다.
말의 원래 뜻은 '말'이다. 말은 느리지만 쉬지 않고 10마일을 걸을 수 있다는 것은 지능이 낮은 사람도 공부만 하면 높은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다는 비유이다.
남이 한 번 할 수 있거나 배울 수 있다면 혼자서도 백 번 배울 수 있고, 백 번 따라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중용의 법칙': "사람이 한 가지로 할 수 있으면 백 가지로 할 수 있고, 열 가지로 할 수 있으면 천 가지로 할 수 있다." 이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아무리 어리석어도 지혜로워지고, 아무리 부드러워도 강해질 것입니다.
"
젊어서 애쓰지 않으면 서운할 것이고, 젊고 강할 때 애쓰지 않으면 늙어서 애통해지지 않을 것이다." 악부시집·용송성(長宋興)": "수백 개의 강은 언제 바다의 동쪽에 도달할 것인가?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노인은 비참해질 것입니다. ”
일은 사람이 하는 일에 달려 있다. 어떤 조건 하에서 일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여부는 사람의 주관적인 노력에 달려 있다. 사람이 어찌 썩은 뼈를 알 수 있겠느냐? "
남조의 밤낮·송·판예의 『후한서·지운전기』: “과거에 문왕은 감히 들판을 돌아다니지 못하였으니, 많은 사람들이 걱정했지만 폐하께서는 밤에도 산과 숲에서 사냥을 하셨습니다. "낮 시간을 연결하기 위해 밤 시간을 사용합니다. 낮과 밤에 열심히 일하는 것을 설명합니다.
계속 열심히 일하다: 전투에 참여하다; 리: 갈고 닦다,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일함을 가리킨다. 닭싸움, 매번 싸우기 전에 입을 갈고 닦는 것은 계속해서 열심히 일하고 더 열심히 일하는 것에 대한 비유입니다. 당한우의 "닭싸움 커플": "일단 일어나면 계속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
계속해서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십시오. "변화의 책 Qian": "하늘은 활발하게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합니다." "자기계발: 스스로 열심히 일하고, 휴식: 멈춘다. 의식적으로 열심히 일하고 절대 쉬지 마라.
어른은 편하지 않고 편하지 않다. 성공하려면 열심히 해야 한다.
활기차게 노력하세요. 출처: Yan Zhitui, 북부 제나라, "연가의 학습 장려 지침": "힘차고 힘차게 노력하고 겁먹지 마세요. ”
암시: 보란: 열심히 일하는 모습, 리: 열심히 일하고 동기를 부여받는 모습. . 출처 : 한 왕조 진린의 "무술 푸": "갑옷" Zedonghu Quegong은 수백 가지 세련미를 통해 세련되고 강합니다. "암유: 장기간의 수련을 거쳐 매우 강해진다는 비유이다.
불굴의 출처: 한나라 채용의 '태위교현의 비': "그는 엄숙한 성품과 질병, 소박함을 갖고 있으며, 멈출 수 없는 바람. ”
암시: Zhe: 좌절, Zhuo: 굽히다. 몇 번이나 좌절을 겪더라도 흔들리지 않고 위축되지 않는 강한 의지를 비유합니다.
강풍의 근원 지진차오 : "후한서·왕파전설" : "나를 영천에 맡긴 사람은 다 죽었으나 나만 홀로 남겨져 열심히 일하니 강풍은 안다. 풀 다." ”
인유 : 거친 바람 속에서도 튼튼한 풀만이 쓰러지지 않는다는 말은 혹독한 시험을 거쳐야 누가 진정 강한지 알 수 있다는 비유다.
숙어: 확고한 출처: 송나라의 사마광, "자지동견·당계·원종개성 5년": "만약 당신이 임명에 전념하고 확고하고 흔들리지 않는다면 세상은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
인유: 안정적이고 강하며 흔들림이 없습니다.
강하고 불굴의 출처: "Xunzi Fa Xing": "강하고 흔들리지 않는 것이 의입니다." ”
암시: Qu: 강인함, 인내, 불굴.
부지런함으로 약점을 보완함 출처: 당나라 백거이의 "자도군자이의 24운": “ 번거로움을 없애는 데는 평온보다 더 좋은 것이 없고, 서투른 것을 보충하는 데는 부지런함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
암시: 부지런함이 서투름을 보완합니다.
An의 독서 출처에 따르면: "Yuanjian Leihan·Donkey Three": "강 근처에 여러 명의 Lanshan 선장이 타고 있습니다. , 안안에서 처음 읽었을 때 길을 잃었고 가족이 찾았습니다. ”
암시: 말이나 당나귀 위에서 책을 읽는다. 나중에는 부지런히 공부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에도 자주 사용된다.
용기와 활력의 원천: " 무한수경(無限保至)': "용감하고 부지런하며 끝없는 열망을 가져라." 피곤하다. "
인유: 원래는 부지런히 수행한다는 뜻이다. 지금은 용감하고 힘차게 전진한다는 뜻이다.
조경과 무시의 근원: 『류』 제3장 원나라 무명이 쓴 홍씨의 시녀와 결혼하다: "감히 아침저녁의 역사를 읽으면 책도 많이 읽을 수 있고 이야기도 많이 알 수 있다. ”
암시: 옛날에 고전으로 간주되는 책을 말하며, 사: 하루 종일 경전과 역사를 암송하고 읽는 것을 말합니다.
Zi Zibu Tire 출처: " "Shang Shu·Jun Chen": "매일 열심히 일하기만 하면 누구도 감히 긴장을 풀 수 없습니다. 『후한서·여비전』: “성품이 깊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양육에 지치지 않는다.” 『삼국지·서상랑전』: “그러나 그는 고전에 더욱 전념하고 쉬지 않고 일했다.” ”
인유: 부지런히 지치지 않고 일하거나 공부한다는 뜻
하루 종일 밭을 갈고 밤에 낭송함 출처: "위·최광전": "집이 가난하고 사랑이 많다." 배우고, 하루 종일 쟁기질하고, 밤에 낭송하기 위해 하인들은 양부모에게 책을 사용합니다. "
인유: 낮에는 농사짓고 밤에는 공부한다. 부지런히 공부하라는 비유이다.
아침에는 일하고 저녁에는 깨어 있으라. 출처: "책 변화·건”: “군자는 하루 종일 수고하고 저녁에도 경계한다.
”
암시: 치안: 열심히 일하다, 즉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하다, 경계하다: 조심하다. 하루 종일 부주의하지 않고 부지런함을 의미합니다.
뻔뻔함의 마지막 소스: "한 페이자·"우라오": "남편은 먼 곳에서 싸우고 싶은 유혹을 느끼며, 먼저 갔다가 나중에 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신하와 신하의 마음은 신하의 마음에 있으니 윗사람이 어떻게 말을 단속할 수 있겠는가? "
암시: 끝까지 달려서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 끝까지 버티면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비유이다.
출처: " 인내하려는 유혹": "맹자 고자하": " 그러므로 유혹을 받고 인내하면 할 수 없는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
암시: 유혹: 마음에 충격을 주다, 인내: 캐릭터를 강인하게 만드는 것.
힘든 투쟁에 대한 암시: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음. 고난, 영웅적인 투쟁을 지속하십시오.
일관적으로 출처: "Xunzi·Yi Bing": "먼저 생각하고 존중하십시오. 조심하고 처음처럼 끝납니다. 이것을 행운이라고 합니다." ”
암시: 시작: 시작, 끝: 끝. 중단 없이 인내할 수 있다는 뜻.
출처: "리사오. 〈전국시대 굴원〉 지음: "이우는 마음이 착하여 아홉 번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다. ”
인유: 아홉 번 죽어도 후회하지 않을 확고한 의지를 표현하면, 아무리 많은 위험을 겪더라도 결코 흔들리거나 움츠러들지 않을 것입니다.
마음은 강하고 돌은 꿰뚫린다 출처 : 송나라·강림기의 『잡지』는 풍덕경의 시 '떠나기 어렵다'를 인용했다: "부처님은 모든 중생에게 소원을 빌었으니 단단한 마음이라도 그것을 꿰뚫을 수 있다." . 왕마오(王毛)의 송나라 『예과』 제28권: “스옌: '견고한 마음은 돌로도 뚫을 수 있다. '"
인유: 확고한 의지는 돌을 꿰뚫을 수 있다. 의지가 확고하면 모든 일이 성공한다는 비유이다.
천 마일의 여정이 시작된다. 출처 : 노자 1장 64장 '서로 끌어안는 나무는 작은 알갱이에서 생기고, 구층의 기단은 지친 흙에서 시작되고, 천 리 길도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 . ”
암시 : 천 리 길도 첫걸음부터 시작된다는 뜻이다. 일의 성공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점차 쌓인다는 비유이다.
산이 미끄러진다. 출처 : 한 왕조 메이 성의 "오왕에게 권하는 편지": "태산이 바위 사이로 미끄러집니다. ”
인유: 산의 물방울도 돌을 꿰뚫을 수 있다는 것은 굳은 마음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비유이다. 출처: 송나라 잡지 장린지(江臨記)'는 풍덕경의 시 '이별은 어렵다'를 인용했다. 왕마오(王毛)의 송나라 『예과』 제28권: “스옌: '견고한 마음은 돌로도 뚫을 수 있다. '"
인유: 확고한 의지는 돌을 뚫을 수 있다. 의지가 확고하면 모든 일이 성공할 수 있다는 비유이다.
승패는 공통된 일이다. 출처 : "당패 고서 "두전": "일승일패, 군사 전략가는 끊임없는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암시: 승리나 실패는 전투에서 군대를 이끄는 사람들이 자주 접하는 문제입니다. 우연한 승리나 실패를 너무 심각하게 여기지 말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