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대 이집트 속담

고대 이집트 속담

고대 이집트의 모든 시대에는 계율이나 잠언과 같은 교훈적인 문헌이 있었습니다.

잠언과 기타 작품은 대부분 통치자나 심지어 파라오가 쓴 것이었습니다. 그것들은 노예 소유자가 자녀와 목사에게 백성을 통치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지침이었습니다. 그리고 행동. 후세대는 교회 문헌을 고왕국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프타호테프의 잠언"은 이 시기의 작품입니다. 프타호테프 장관은 만년에 아들을 가르치며 40여 문단의 훈계와 잠언을 남겼는데, 이는 고대 이집트 칙령 문헌의 중요한 부분이다. 잠언의 내용이나 대상을 보면 개인수양에 관한 것, 사회도덕에 관한 것, 국가정치에 관한 것, 윤회에 관한 종교설교 등이 있다. 고대 이집트 철학자들은 이 속담에서 노예를 소유한 귀족의 도덕적 기준을 제시했으며, 그 목적은 노예 사회를 공고히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프타호텝의 속담에서 당시 사람들의 도덕관념을 엿볼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칭찬받고 싶다면 탐욕을 피하고, 욕심을 부리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만성병이고, 온갖 나쁜 일의 원인이요, 모든 악행의 뿌리이다.

이것은 탐욕, 색욕, 만족할 줄 모르는 행동에 위배됩니다. 그러나 모든 착취자는 탐욕스럽습니다. 그들은 착취당하는 사람들로부터 더 많은 것을 추출해야 하며 가능한 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단지 다른 노예 소유자의 이익을 침해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 속담은 부자가 부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교훈입니다.

귀족이나 부자가 되었다면 가난했던 시절을 잊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이 무시했습니다.

착취계급 속에서 권력과 부는 늘 혼란과 재분배를 겪게 마련이다. 그것을 유지하려면 절제해야 하고, 평화로운 때의 위험에 대비해야 하며, 가난한 시절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과거의.

도덕은 사람의 행동 규범이자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는 경험의 요약입니다. 계급 사회에서는 항상 계급적 성격을 갖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오랜 세월 축적된 실무 경험과 지혜를 요약하는 덜 뻔한 수업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세 문단은:

어떤 일이 생기면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친절하게 말하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과민함은 분명히 인생을 망칠 것입니다.

무모한 사람은 충고를 무시하고, 무지를 지식으로 여기고, 손실을 이득으로 여기며, 나쁜 말을 자신의 영양으로 간주합니다.

당신의 지식에 속지 마십시오. 바보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현명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지식에는 끝이 없고, 어느 누구도 정점에 도달할 수 없으며, 어떤 학자도 특정 과학에 관해 무언가를 주장하지 못할 수 없습니다. 귀중한 것이라면 에메랄드보다 찾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라인더를 밀고 있는 노예 소녀의 손에서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이 세 문단 중 하나는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하고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교만하지 말고 관대하라고 충고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강의에는 끝이 없으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해서는 안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분쇄기를 밀고 있는 노예 소녀의 손에서 그것을 발견했을지도 모른다”라는 문장에서 이 속담들이 노예 주인의 목소리에서 나온 것이지만, 그것이 묘사하는 원리는 여전히 어떤 보편적인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히티 3세의 모토는 정치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기원전 2200년경 민중봉기 직전, 히티 3세 왕은 아들 히티 4세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그는 속임을 피할 수 있고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인의 아들이든 천한 사람의 아들이든 공덕에 따라 사람을 임명해야 한다.

착한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사랑의 기념비가 세워질 것입니다. 당신은 좋은 일을 했으며 사람들은 당신의 친절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며 당신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할 것입니다.

이 속담은 통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최고 통치자가 갖춰야 할 수양부터 ​​채용 원칙, 최고 통치자가 갖춰야 할 품격과 도덕적 품성까지. 이 헤티는 왕위와 나라를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었을 뿐만 아니라 왕위와 나라를 유지하는 모든 경험을 그에게 가르쳤던 것 같은데, 그의 의도는 매우 어려웠다.

정치적인 내용뿐 아니라 고대 이집트의 종교적 신념과 결합된 속담도 있다. 종교와 도덕이 결합된 이런 속담문학은 노예 소유자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성격을 분명히 반영합니다.

사람은 라의 노예이고 그는 사람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합니다.

예레미야 신은 자신의 형상대로 인류를 창조하셨고, 백성들의 원망과 부르짖음을 들으시어 그들을 위해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지도자를 두어 그들을 지키게 하시고, 그들 가운데 가장 약한 자의 손을 잡아 움직이게 하셨습니다. 앞으로.

고대 이집트 속담문학은 통치자들의 관심과 홍보로 널리 보급되었으며, 다양한 시대의 모형이 다수 보존되어 있다. 나중에 유명한 "솔로몬의 지혜"에서 고대 이집트의 목사이자 작가인 푸고테프와 그의 전임자 철학자 아마누엘이 쓴 잠언의 흔적을 볼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