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유명한 고대 중국 고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유명한 고대 중국 고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네 권의 책 -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오경 - "시집", " 『서경』, 『의례서』, 『역서』, 『춘추경』을 『시서서예례 이춘추』라고 부른다.
1. 사서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를 통칭하여 기본교재이다. 유교 설교와 가르침을 위해. 수백 년 동안 『사서』는 우리나라에서 널리 유포되었으며, 그 문장 중 상당수는 대중적인 격언이 되었습니다. 사서(五書)란 『논어』, 『맹자』, 『중용』, 『대학』의 네 권의 책을 가리킨다. 그 중 『논어』와 『맹자』는 각각 공자와 맹자와 그 제자들의 발언을 모은 것이고, 『대학』과 『중용』은 『예서』의 두 글이다. 처음으로 이를 정리한 사람은 남송(南宋)의 유명한 학자 주희(朱熙)였습니다. 그러나 Zhu Xi 이전에 Cheng Hao와 Cheng Yi 형제는 이미 이 책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그들은 "대학"이 공자가 "초심자를 위한 덕의 문"에 대해 가르친 중요한 책이고 공자의 제자들에 의해 편찬된 책인 "중용"이 "공자가 마음을 가르치는" 책이라고 믿습니다. 공자의 손자인 자시의 붓이다. 그의 아들이 맹자를 가르치기 위해 썼다. 이 두 권의 책은 『논어』, 『맹자』와 함께 유학의 기본 사상 체계를 표현하고 있으며, 유학 연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헌이다. 주희가 『논어』, 『맹자』, 『대학』, 『중용』 네 권의 책을 함께 편찬한 것은 이러한 관점에 입각한 것이다. 초기 유교의 대표적인 네 인물인 공자(孔子), 증심(曾心), 자사(子施), 맹자(孟子)를 각각 따서 따서 사서(八書), 줄여서 사서(孝書)라 부른다. 주희는 이 네 권의 책에 각각 주석을 달았는데, 그 중 『대학』과 『중용』의 주석을 『장주』라고 하고, 『논어』와 『맹자』의 주석을 『장주』라고 한다. 수집된 주석'은 다른 사람들의 말을 많이 인용하기 때문입니다. . 주희가 편찬한 『사서』의 순서는 원래 『대학』, 『논어』, 『맹자』, 『중용』의 순서로 배열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배웁니다. 『대학』과 『중용』은 길이가 짧기 때문에 후세에서는 『맹자』 순서를 편찬하기 위해 『논어』 앞에 『중용』을 붙였다. 주희가 주석한 『사서』는 선인들의 이론을 통합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한 통찰력을 갖고 있어 세계와 관련이 있고, 대표하는 『성주성리학』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성호(Cheng Hao), 정이(Cheng Yi) 형제, 주희(Zhu Xi)의 저서 따라서 주희가 죽은 후, 황실은 주희가 편집하고 주석을 붙인 "사서"를 공식 도서로 승인했으며, 명청 왕조가 이어졌습니다. "팔다리 논술" 시험 시스템을 파생시켰고, 문제는 모두 Zhu의 "사서"에 있습니다.
2. 오경은 유교 연구의 근간이 되는 5대 고전을 총칭하는 말로, 유교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공자가 모두 편집하거나 개정했다고 합니다. 진시황은 "유교를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책을 불태웠다"고 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동한에서는 "논어", "경전"을 추가했다고 한다. 효(孝)'와 칠경(七景), 당나라 때에는 '악서'에 '의례', '의례서', '춘추 공양전', '춘추 고량전', ''이 추가되었다. 이야', ***십이경, 송나라에는 『맹자』가 추가되었고, 송나라에는 『십삼경해설』이 대대로 전승되었다. 『십삼경』은 유교문화의 기본 저작물로서 전통적 개념으로 보면 『이』, 『시』, 『서』, 『이』, 『춘추』를 『고전』, 『좌전』이라 부른다. 『춘추경』, 『예서』, 『효서』, 『논어』의 『전기』에 속하며 『양전』과 『고량전』은 『고전』이라 한다. "와 "맹자"는 모두 "기"이고 "이랴"는 한나라의 고전입니다. 선생님의 주석 작품입니다. 오경(五智)은 『역서』, 『시서』, 『시서』, 『예서』, 『좌전』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