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교 입시를 위한 중국어 읽기 루틴

고교 입시를 위한 중국어 읽기 루틴

현대 텍스트 읽기 방법

현대 텍스트 읽기는 항상 학생들을 괴롭히는 문제였으며, 학생들이 높은 점수를 받는 데 방해가 되는 병목 현상이기도 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크고 어려운 질문을 깊이 느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이 지식 축적과 문화 축적의 문제라고 믿습니다. 나는 이 말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최근 몇 년간 전국의 수백 가지 현대 중국어 읽기 문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즉, 현대 중국어 읽기는 수준 읽기, 의미 읽기, 의미 읽기의 네 가지 측면만을 테스트한다는 것입니다. 구조적 독서, 기술적 독서.

그래서 나는 '현대적인 텍스트 기반 읽기 방법'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문제점 독해법'이란 무엇인가요? 소위 '문제줄 읽기법'은 기사의 시험문제(문제줄)을 연구하여 문제에 답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찾거나 결정하는 방법을 '문제줄 읽기 방법'이라고 합니다. 즉, 기사를 읽기 전에 먼저 시험 문제를 읽고 연구하여 문제에 답할 아이디어를 결정한 다음 시험 문제의 목적에 따라 문제에 답할 영역을 찾은 다음 읽고 답하십시오. 질문은 타겟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제 2006년 전국대학 입시논문 '면면도'를 예로 들어 '현대문문형 독해법'의 '레벨 독해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계층적 읽기 방법

(1) 계층적 읽기의 방법 및 단계

계층적 읽기는 서술 대상의 수준이나 논증과 감정의 수준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단계: 질문에 따라 질문에 대답할 올바른 각도 찾기

두 번째 단계: 질문에 따라 질문에 대답할 올바른 개체 찾기

세 번째 단계: 객체가 질문에 답할 영역을 찾는다

(2) 계층적 읽기의 언어 기호

"어느 것", "어떻게", "이유" ", "이유", "항목별 설명", "구체적인 지침" 등

(3) 예시 질문 분석

예문 1 다음 텍스트를 읽고 질문을 완성하세요. 1 -3.

Mianmiantu Niuhan

1 일몰도 노을도 없는 회색 황혼이었습니다. 하늘과 땅이 너무 맑아서 다른 색은 없습니다.

2 타클라마칸 사막에 발을 디딘 순간, 나는 수년간 잃어버렸던 꿈으로 돌아왔다. 나는 수십 년 동안 내가 모래 속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을 한 번도 잊은 적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은 절대적으로 사실입니다. 나의 첫 시는 내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사막에 바친 것이었습니다.

3 어렸을 때 몇 년 동안 나는 용산 깊은 계곡에서 멀고 달콤한 사막 꿈을 꾸었습니다. 사막이 넓고 메마른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우리 가족의 역사와 고향의 서쪽으로 걸어온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끝없이 많기 때문에 나는 어렸을 때부터 사막을 그리워해 왔습니다. 사막은 세상에서 가장 비극적이고 길들일 수 없는 야생의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가장자리가 없을 정도로 공허하고, 나는 이 낯선 세계를 갈망한다.

4 정말 하늘도 모래인 듯 끝없는 사막, 사막에 발을 디딘 이 순간, 온몸이 거의 재회할 듯한 황홀함으로 가득 차 있었다. 누구의 흉내도 내지 못한 채 뜨거운 사막 위에 누워 땅에 엎드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땀에 젖은 이마와 손바닥이 빛나는 모래의 고운 층으로 덮여있었습니다.

5 반세기 전, 후타강 상류의 매서운 추위 속에 있던 나의 고향에서는 모든 아이들이 두텁고 구불구불한 흙으로 덮인 강에서 태어났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곱고 부드러운 모래를 면토라고 합니다. '미안미안'은 내 인생에서 가장 다정한 단어인데, 사전에서도 찾을 수 없고, 찾아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끝없는 땅에 아이가 태어나야 한다는 풍습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조상들은 대대로 설명하지도, 생각해 본 적도 없다. 누구도 감히 더럽힐 수 없는 성스러운 곳이다. 설명할 수 없는 살아있는 신화이다. 나의 조상들은 이렇게 생각했을 것입니다. 사람이 흙과 모래에서 태어나지 않는다면 다른 곳에서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땅에서 자라는 기장만큼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6 그래서 어머니의 몸에서 인간세계로 내려오자마자 가장 먼저 접한 것은 뜨거운 캉 위에 따뜻하게 구워진 모래였다. 내 젖은 작은 몸은 황금빛 모래로 덮여 있었고 잘 익은 곡식 이삭처럼 빛났습니다. 나를 분만해 주신 시안위안 이모님은 크고 능숙한 손으로 흙을 깨끗이 쓰다듬으시며 흙을 코에 갖다 대고 냄새를 맡아주기도 하셨습니다. “흙만이 피를 씻어낼 수 있다”고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7 거기 노인네들은 다 인간세상이 춥다고 하던데, 물론 아기가 태어나면 울겠지만, 엄마 몸과 비슷한 따뜻한 흙에 닿으면 생명이 살 것 같아요. 마치 리안이 잠든 것 같았다.

나는 이 시들이 똑같이 아름답다는 노인들의 말에는 신비가 없다고 믿습니다.

8 저는 대여섯 살 때 하루 종일 흙과 모래밭에서 놀았어요. 어느 날, 할머니가 저를 옆으로 불러서 "목화 흙 한 캔을 쓸려면 이틀밖에 안 남았어!" "왜 그러는 건지 정말 이해가 안 돼요."라고 속삭였습니다.

9 "이런 건 묻지 마세요." 할머니의 눈빛과 목소리는 설날 신을 맞이할 때의 경건한 표정처럼, "더러운 것을 쓸지 마세요." 그녀는 창틀에 쌓인 흙을 쓸어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순수한 땅이고 다른 곳에서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물론 참새도 창틀에 남아 있는 흙을 이용하여 깃털을 청소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11 2~3일 뒤에 어머니는 넷째 동생을 낳았습니다. 나는 그의 벌거벗은 몸을 보았다. 그 몸은 장밋빛이었고 끝없는 흙에 의해 너무나 붉게 문질러졌다. 그의 아기 이름은 "Red Han"입니다.

12 면면토는 하늘에서 내려온 정토이다. 그것은 떠서 먼 거리에서 나의 고향까지 날아갔습니다. 이제 드디어 Mianmiantu의 탄생지를 찾았습니다.

13 나는 타클라마칸 사막의 두껍고 부드러운 모래 위에 오랫동안 누워서 복잡한 심정으로 여유롭게 내 고향과 내가 태어난 부드러운 흙을 꿈꿨다. 엄마의 몸처럼.

14 내 고향에는 아직 면면 땅이 있다고 믿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더 이상 면면 땅에서 태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그들이 잘되기를 바랍니다. 내가 쓴 것은 반세기 전의 오래된 꿈입니다. 그러나 흙성을 지닌 사람으로서 나는 고향의 끝없는 흙에 대한 애착을 결코 잊을 수 없다. 이렇게 어리석은 방랑자를 용서해주세요!

1988년 10월

1. 이 글에서 설명한 '지속적인 흙'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자세한 분석:

첫 번째 단계: 질문 줄기("어느"인지 표시 언어)에 따라 질문에 답하는 올바른 각도를 찾습니다. 이 내용의 "레벨" 읽기를 결정합니다. 질문

2단계: 질문 - "Mian Mian Tu"를 기반으로 정답 개체 찾기

3단계: 개체 - 구절을 기반으로 질문에 답할 영역 찾기 "Mian Mian Tu" 관련 - —5-11항

답변 분석: 5-12항 ***4단계: (1) 5항, "매우 곱고 부드러운 모래". (2) 6항 "금빛"과 "빛나게 빛나다". (3) 7문단 “어머니의 몸과 같은 따뜻함.” (4) 8-12항 “하늘에서 내려온 정토”.

답 : 부드럽고 따뜻하며 황금빛 (빛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정토 (정토 또는 성지)입니다.

2. 원문을 보면 저자는 왜 사막에 발을 내디디자마자 “온몸이 다시 만날 듯한 황홀경”을 느꼈던 걸까요?

상세 분석:

1단계: 질문 줄기("왜"로 표시된 언어)를 기반으로 질문에 대답할 올바른 각도 찾기 - 이 질문에 대한 읽기 수준 결정

2단계: '대사막'에 대한 작가의 '재회의 황홀경' 질문을 바탕으로 질문에 답할 올바른 대상 찾기

3단계: 답할 영역 찾기 사물을 기반으로 한 질문 - 전문 내에서 '사막에 대한 작가의 감정'을 기술한 단락 - 2, 3, 4 단락

답변 분석: (1) 두 번째 단락의 저자는 모래에서 태어났습니다. (2) 세 번째 문단의 저자는 어릴 때 '사막의 꿈'을 꿨고, 사막을 동경했다. (3) 네 번째 문단에서 저자는 사막에 발을 디뎠고 이제 그의 꿈이 이루어졌다.

답변: (1) 저자는 모래 위에서 태어났으며, 사막이 연속적인 흙의 발상지라고 믿는다.

(2) 작가는 어렸을 때 '사막의 꿈'을 꿨고, 사막은 그가 수년간 잃어버렸던 '꿈'을 재현했다.

3. 끝없는 대지에 대한 기억과 타클라마칸 사막에 대한 묘사 속에서 작가는 어떤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가? 간략한 분석 부탁드립니다.

상세 분석:

1단계: 질문 줄기를 기반으로 질문에 대답할 올바른 각도 찾기 - 표시된 언어가 "어떤 종류"인지 - 읽기 수준 결정 이 질문

2단계: '연속적인 토양'과 '큰 사막'에 대한 작가의 감정을 바탕으로 질문에 답할 올바른 대상을 찾습니다.

3단계: 찾기 객체를 기준으로 질문에 답하는 영역 - 본문에서 '연속토양'과 '대사막'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는 구절 - 13, 14항

답변 분석 : (1) 13항 , "고향을 꿈꾸며 어머니의 몸처럼 따뜻한 땅에서 태어났습니다."

(2) 14항에는 "아마도 아이들은 끝없는 땅에 다시 태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잘 되길 바란다"라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 " "; "저는 고향에 대한 애착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어리석은 방랑자였던 것을 용서해 주십시오."

두 문단의 내용에 따르면 답은 다음과 같다. (1) 끝없는 흙에 대한 기억은 고향과 그곳의 고대 풍습에 대한 작가의 향수를 반영한다. (2) 타클라마칸 사막에 대한 묘사는 고향에 대한 작가의 사랑을 표현한다. (3) 생명과 모체, 사람과 고향 사이의 불가분의 정신적, 정서적 연결을 말하며, 고향에 대한 방랑자의 깊은 애착을 표현한다.

2. 의미 읽기 방법

(1) 의미 읽기 방법 및 단계

의미 읽기에 응답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text 답을 찾는 한 가지 방법은 직접 분석하는 것입니다. 질문 줄기에 "본문의 의미에 따라", "본문의 의미와 결합", "본문에서 무엇을 가리키는지" 등과 같은 언어 기호가 있는 경우 계층적 읽기, 즉 보기로 변환됩니다. 구체적인 문제 해결 방법과 수준은 본문에 나와 있습니다. 질문 줄기에 "이해", "보기", "의미", "의미"와 같은 언어 기호가 있는 경우 이 문단의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분석하고 답을 얻어야 합니다. 이 분석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첫째, 문자적 의미의 해석입니다. 둘째, 단어 뒤에 숨은 의미에 대한 이해, 즉 작가의 창작 의도나 목적 또는 생각과 감정에 대한 이해이다.

(2) 의미론적 읽기의 언어 기호

“의미”, “의미”, “이해”, “보기”, “무엇인가” 등

(3) 예문 분석

예문 1 다음 글을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백조의 노래

지앤젠

1 저는 매년 구이화원에 갑니다. 비록 구이화원에는 항상 연꽃 연못이 있었지만, 3월과 4월에는 연잎에 물이 가득 차며, 5월과 6월에는 꽃잎이 처음으로 펴지고 약간의 새로운 붉은 색이 납니다. 그러나 나는 이화원에 연꽃을 보러 갈 때 3, 4월에는 푸른 잎을 보러 가지 않고, 5, 6월에는 붉은 꽃을 보러 가지 않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옛 이화원의 연꽃은 다른 곳의 연꽃과 다른 말을 하고, 꿈을 꾸는 모습도 다르다는 걸 늘 느낍니다.

2 그래서 나는 매년 초겨울에 이화원에 가보고 싶다. 단지 그곳 연꽃 연못에 핀 연꽃을 보기 위해서다.

3 연꽃의 녹색 잎의 아름다움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얕고 깊은 녹색 잎이 약간의 물에 응축되어 햇빛 아래서 투명한 에메랄드가 굴러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러 개의 진주 중 하나입니다.

4지금이 연꽃 연못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인가요? "하늘의 연잎은 한없이 푸르다"라는 유명한 대사가 사실 처음에는 연꽃이 피어나는 가장 아름다운 시기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그 생각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5 붉은 연꽃의 아름다움은 잘 알려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핑크빛이고, 경쾌하고, 우아하고, 마치 15세나 16세인 것처럼 말이다. 밝게 태양 아래나 미풍과 이슬비 속에서, 해안을 우아하게 하고 물속에 숨겨져 있는 신비롭고 예측할 수 없는 그림자는 사람들을 매료시킬 것입니다.

6지금이 연꽃 연못이 가장 아름다운 시기인가요? 사람들은 늘 '연꽃은 햇빛 아래서 붉다'라는 시를 이야기합니다. 물론 예전에는 연못이 붉게 물들 때 연꽃이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그 생각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7 푸른 잎도, 붉은 꽃도 아름답지 않은데, 연꽃은 언제 가장 아름답습니까?

8 10여 년 전 10월, 남은 가을을 찾아 혼자 구이화원에 갔는데, 여기저기 돌아다녀도 푸른 잎사귀 하나 찾을 수 없었다. 또는 붉은 꽃이 핀 연꽃 연못의 돌둑 위에 갑자기 나타난 또 다른 풍경에 나는 무심코 매료되었습니다. 원명원(Yuanmingyuan), 그 위에는 잔여 연꽃 웅덩이가 얽혀 있습니다. 시든 줄기 중 일부는 여전히 높이 서 있고 일부는 물속에서 부러지고 일부 잎은 가을 바람에 찢어지고 일부는 검은 공으로 굴러 갔지만 여전히 공중에 높이 매달려 있습니다. 그것은 과일, 즉 한때 에메랄드 녹색이나 황금색이었던 연꽃 꼬투리를 형성했으며, 일부는 검게 변했지만 여전히 공중에 높이 솟아 있고, 일부는 바람과 비에 부러져 물 속에 쌓여 있지만 여전히 뿌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 이 장면을 보고, 원명원의 부서진 벽과 기둥, 크고 작은 사각형, 삼각형, 원, 다이아몬드가 남아 있는 연꽃으로 이루어진 마법적이고 신비로운 아름다운 문양을 보면서 나는 갑자기 마법의 세계에 들어선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연꽃의 세계.

9 "남은 연잎을 놔두고 빗소리를 들어보세요"? 아니, 그 당시에는 그런 느낌이 아니었어요. 연못 속의 연꽃은 시들지도, 죽지도 않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연못을 가득 채운 부러진 줄기와 가지는 완전히 녹색과 붉은색 연못의 최고의 승화였다. 부러진 가지와 줄기, 연못에 떨어지는 연꽃 꼬투리로 구성된 다양한 신비로운 문양에서 일종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고, 남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부패 속에 숨어 있는 고귀함을 발견할 수 있다.

10 더 이상 푸른 잎으로 사람을 정화하지 않고, 붉은 꽃으로 사람을 취하게 하지 않습니다. 이제 사람에게 주는 것은 옛 이화원이 남긴 허물어진 담과 같은 일종의 아름다움입니다. 파괴되었지만 결코 파괴될 수 없는 상징은 굴하지 않는 침묵이다. 그러므로 나는 연꽃이 가득한 이 연못이 원명원 연꽃 연못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슬픈 역사를 지닌 연못의 백조의 노래인 색깔보다 훨씬 좋고 향기보다 훨씬 좋기 때문이다.

11 게다가 한겨울이 지나면 연못 곳곳에 흩어진 연꽃 씨앗에서 다시 새 잎이 돋아 이 고대 연꽃 연못을 푸르게 덮을 것입니다! 비 오는 소리를 들으려고 연꽃을 떠나지 말고, 비바람 소리 속에 머무는 연꽃을 들어라!

12세상도 그렇고 인생도 그렇습니다. 당신이 정신적으로 아름다움을 갖고 있는 한, 누구도 당신의 아름다움을 파괴할 수 없습니다. 때로는 파괴될수록 더욱 아름다워지기도 합니다.

('인민일보'에서 선정, 변경)

기사 제목은 '백조의 노래'로, '백조의 노래'라는 뜻은 문맥에 따라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상세 분석:

1단계: 질문 어간을 기반으로 질문에 대답할 올바른 각도를 찾습니다. 언어 표시에는 처음에 "의미"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의미론적 읽기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질문 어간에 "텍스트적 의미에 따라"라는 언어 기호로 판단하면 이 질문은 의미적 수준의 독해로 판단된다.

2단계: 정답 객체를 기반으로 찾기 질문 줄기-"백조의 노래"

3단계: 개체 - 전문에서 "백조의 노래"와 관련된 문단 - 문단 9 및 10을 기준으로 질문에 답할 영역 찾기

정답 분석: 9문단 (1) "이 연못의 연꽃은 시들거나 죽지 않은 것 같아요. 연못에 물이 가득 찬 부러진 줄기와 가지가 완전히 녹색과 밝음의 최고 승화입니다." 붉은 연못." (2) “부러진 가지와 줄기, 연못에 떨어지는 연꽃 꼬투리 등으로 구성된 다양한 신비한 문양 중에서 일종의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고, 남들이 발견하지 못하는 부패 속에 숨어 있는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 그 안에 담긴 고귀한 신랄함." 10항(3) "지금 사람들에게 주는 것은 옛 이화원이 남긴 부서진 담장, 무너진 듯 보이지만 결코 무너지지 않는 상징, 그리고 굽히지 않는 침묵과 같다." (4) "연꽃 잔재가 가득한 이 연못은 구 이화원의 연꽃 연못에서 가장 아름다운 점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색깔보다 훨씬 좋고 향기보다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비극을 지닌 연못의 백조의 노래입니다. 역사."

답: 연꽃 잔재가 가득한 연못은 녹색과 밝은 빨간색의 연못과 구 이화원의 비참한 비바람을 겪은 고귀하고 가슴 아픈 연못의 가장 높은 승화입니다. 형언할 수 없는 파괴의 상징이 된 파괴된 역사의 증인이다. 현실의 잔재와 역사의 불완전성이 서로를 반영하며 불완전하고 독특한 아름다움을 이룬다.

3. 구조적 읽기 방법

(1) 구조적 읽기의 방법 및 단계

구조적 읽기는 주로 텍스트에서 선택한 개체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며, 그리고 그들이 하는 역할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상황으로 구분됩니다:

1. 기사의 시작 부분(제목 포함)에는 세 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1)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구체적인 답변 필요); (2)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3) 다음을 위한 길을 닦습니다...

2. 기사 중간에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1) 전환 기능(이전 기사에서 연결) 다음으로, 구체적인 답변 제공) (2) 때로는 단서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3. 기사의 끝 부분에는 세 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1) 전체 텍스트를 요약하고 주제를 심화시킵니다. (2) 시작(제목)을 에코하고 시작과 끝을 에코합니다. 제목을 지적하고 중심을 밝히세요(구체적인 답변 필수)

(2) 구조적 읽기의 언어 기호

“기능”, “왜” 등

(3) 예시 분석

p>

예 1 다음 작품을 읽고 질문 18-21을 완성하세요.

겨울 향기산

① 공적인 일이 아니었다면 이 추운 계절에 누가 향산에 오겠는가? 그런데 지금 이 순간에도 오지 않았다면 샹산의 그런 면모를 제가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② 3일간의 미팅 동안 우리는 공원 내 별장에 머물렀다. 우리만을 위한 이렇게 넓은 공원이 있다는 것도 만족스러운 일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산으로 산책을 나갑니다.

나는 봄에 이곳에 왔고, 여름에는 짙은 그늘의 세계이고, 가을에는 단풍의 세계입니다. 이 세 계절에는 산이 관광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결국 그곳은 인간의 세계입니다. 남부와 북부의 사투리를 지닌 온갖 옷과 목소리가 산길과 숲을 가득 채웠습니다. 지금은 너무 좋아, 꽃도 없고, 잎도 없고, 빨강도 없고, 초록도 없고, 사람도 많지 않고, 얼마나 텅 빈 향기로운 산이고, 얼마나 순수한 세상인가.

3과거에는 길가에 라일락이 있었고 두꺼운 녹색 둥근 잎과 작은 흰색 또는 보라색 꽃이 있었지만 이제는 강한 회갈색 가지만 남아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비어 있습니다. 씨앗 껍질. 예전에는 산기슭에 관목이 겹겹이 쌓여 있었는데, 서리처럼 붉은 잎이 불덩이처럼 흩날리며, 이제 멀리서 회색 땅을 바라보면 그 모양이 거의 녹아내렸습니다. 돌과 흙을 합하면 그 소리와 모습을 찾기가 어렵다. 예전에는 숲 속 나무 아래 짙은 푸른 풀이 있었고, 산기슭부터 산꼭대기까지 벨벳이 펼쳐져 있었는데, 지금은 바위 틈 사이로 시들거나 바람에 휩쓸려 모여든다. 나무뿌리 아래. 가을은 물이 떨어지고 바위가 나타나는 계절이라면, 겨울은 풀이 사라지고 산과 바위가 나타나는 계절이다. 산 아래에서 산 정상에 있는 구이젠초를 바라보면 검은 돌 절벽과 구불구불한 돌길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길 위의 바위마저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것처럼 갑자기 내게 다가오는 것 같았다. 가을 공기가 피어나기 시작하고 겨울 눈이 내리려 할 때, 산은 삼계절의 짐이 곧 지나가리라는 것을 느껴 찬바람에 넓은 어깨를 흔들고 눈을 털어내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몸에 달라붙은 부드러운 나뭇가지와 나뭇잎, 산문이 닫히자마자 끝없는 관광객들이 밀려나더니 똑바로 앉아 광활한 세상을 바라보며 조용히 평화를 누리고 있다. 나는 지금 이 조용한 세계로 들어가고 있다. 소식은 한밤중에 성천사를 방문했는데 마치 물웅덩이 속에 있는 것처럼 사찰이 밝고 조용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오늘 겨울에 향산을 방문했을 때 내 영혼은 마치 물 속에 있는 것처럼 맑았습니다. 진공.

4 봄과 여름에 비해 이 산에는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변함없이 남아 있다. 별장 뒷문으로 나오자마자 두 팔 정도 굵기가 하늘을 향해 뻗어 있는 소나무가 십여 그루가 넘는다. 나무의 줄기는 두껍고 튼튼하며 매끈하고 곧으며, 나무 꼭대기 끝에는 튼튼한 가지 몇 개가 튀어나와 있는데 그 가지에는 당연히 녹색을 띠고 있다. 이때 해는 동쪽에서 천천히 떠오르고 있었지만 소나무 가지 사이에 멈춰 서 있었다. 나는 나무 아래를 거닐며 돌 위에 의자를 기대어 붉은 태양과 푸른 소나무를 바라보았습니다. 마치 열반에 빠진 것처럼 마음이 맑고 평화로웠습니다. 거울과 함께, 나는 산과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때 나는 산의 위엄과 소나무의 위엄만을 느낀다. 겨울 향산에는 이 두 가지만이 남아 있다. 오래된 소나무 외에도 길가에 새로 심어진 소나무도 있는데, 바깥 계절을 전혀 모르는 듯 푸른 바늘이 돋아납니다. 소나무와 함께 편백나무와 대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편백나무는 길가에 서 있거나 바위에서 튀어나와 있어 소나무를 연상케 하는 빽빽하고 촘촘하다. 산기슭 처마 밑에 푸른 대나무가 서 있고, 가느다란 가지가 푸른 잎을 뻗어 멀리서 보면 보금자리를 이루고 있다. 그 아래 쪼그라들고 부러진 소나무 가지를 보고, 그 위로 붉은 해와 푸른 하늘을 보고, 산바람에 휩쓸려 가는 돌길을 보면 소나무의 긍지를 깨닫게 되리라. . 찬바람 때문에 소매와 목이 움츠러들지 않고, 인원이 적다고 열등감과 부끄러움을 느끼지도 않는다. 사람들이 너무 궁금해서 놀랐지만, 가을이 오고 겨울이 응축된 뒤에는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보러 향산에 올 생각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⑤ 산 정상에 올라 뒤를 돌아보니 저 멀리 보이는 거대한 연기, 정자도 테라스도 희미하고, 발 밑에는 바위가 쏟아지고,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이어져 있었다 , 꽃이나 풀은 없었고 색깔은 회갈색이었습니다. 정말 자연스럽게 탄 잉크 그림이군요. 탄 먹필을 쓰는 이들은 색을 버리고 은폐하고 본질만 남기지 않고 먹을 사용한다. 이 산을보세요. 계절의 도움으로 라일락 향기, 향기로운 풀의 아름다운 그림자, 단풍 나무의 불타 오르는 붉은 색, 관광객의 지원을 포기했습니다. 상록수 소나무와 편백나무만이 산의 혼으로 남아있습니다. 산길은 조용했고 주변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나는 여러 번 샹산을 방문하여 얻은 이득을 비교하면서 생각했습니다. 봄이 오면 그녀의 매력을 보고, 여름이 오면 통통함을 보고, 가을이 오면 그녀의 우아함을 보지만, 겨울이 오면 그녀의 골격을 엿볼 수 있는 행운이 따른다. 그녀는 반성하고 생각한 후, 지나간 꽃을 과감히 버리고 튼튼한 뼈와 의로움만 남겨두고 내년에는 더 좋은 꽃, 더 좋은 잎, 영원한 향기를 위해 싸울 것입니다.

⑥샹산, 상쾌한 겨울날!

(량형의 수필집 『교차점을 찾아서』를 바탕으로 함)

1. 본문을 통해 "내가 지금 이 순간 오지 않았다면 샹산의 그런 면모를 내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라는 문장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해 보세요.

상세 분석:

1단계: 질문 줄기(언어 기호: "의미" 및 "기능")를 기반으로 질문에 대답할 올바른 각도를 찾습니다. - 이 질문이 다음과 같은지 결정합니다. 의미론과 구조의 결합 읽기

두 번째 단계: 질문에 따라 질문에 대답할 적합한 사람을 찾습니다. "내가 이 시간에 오지 않았다면, 그 측면을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샹산 캐릭터?"

3단계: 물체를 기준으로 질문에 답할 영역 찾기 - 문단 1, 기사 시작

답변 분석:

의미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문장의 표면적 의미: 작가는 겨울에 우연히 Xiangshan에 와서 Xiangshan의 성격의 이면을 알게 되었습니다. "qia"와 "neng"에서 우리는 작가가 놀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Xiangshan 캐릭터의 다른 면을 발견했습니다.

구조적 독해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문장은 서두에 위치하며, 겨울의 향산 반대편에 대한 작가의 구체적인 묘사와 생각을 포함하여 다음으로 이어지는 역할을 한다. 그것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답: 겨울에 뜻밖의 샹산 캐릭터의 또 다른 면모를 발견한 작가의 놀라움을 보여준다. 작가를 겨울에 놀라게 한 '예상치 못한' '발견'(혹은 향기산의 또 다른 면)에 대한 기사의 서사와 성찰로 이어진다.

2. "향산, 상쾌한 겨울날" 기사의 마지막 문장의 역할을 전문을 보고 간략하게 분석해 보세요.

상세 분석:

1단계: 질문 어간 - 언어 표시: "기능"을 기반으로 질문에 대답할 올바른 각도 찾기 - 이 질문이 구조화된 읽기인지 확인

2단계: "샹산, 이 상쾌한 겨울날"이라는 질문을 기준으로 답변 개체 찾기

3단계: 마지막 개체를 기준으로 질문에 답변할 영역 찾기 단락, 끝 부분의 기사

답변 분석:

이 문장은 기사 끝 부분에 위치하며 이전 기사를 반복하고 주제를 지적하며 중심 역할을 드러냅니다. 즉, 향산 캐릭터의 이면에 대한 작가의 해석을 이어받은 내레이션과 감탄사는 겨울 향산의 고요하고 강직한 성격을 다시 한 번 지적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향산의 이면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한다. 겨울.

답변: 이 문장은 향산의 이면을 깨달은 저자의 진심어린 한숨입니다. 겨울에 향산의 고요하고 꼿꼿한 성격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독자들이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겨울의 향기산에 대한 더 나은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