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중국 도덕 경전을 이해하는 방법

중국 도덕 경전을 이해하는 방법

1. 논어와 도덕경의 고대 문헌을 읽고 이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 걱정하지 마세요. 먼저 자국어나 비교어를 찾아보세요.

1. 먼저 모국어를 읽으면 이해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2. 그 다음 고대 중국어를 읽으십시오. 이해하지 못해도 상관 없습니다. 정의를 읽을 수 있고 설명과 문장이 있으며 다시 고대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일반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문장씩 주의해서 읽어야 하며, 기초가 튼튼하지 않으면 한 번에 너무 많이 읽지 마세요.

3. 다음날 복습할 때, 한문 본문만 봐도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4.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되는 내용에 주목하세요. 한 달 동안 논어를 읽으면 기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기사를 이해하기 위해 원포스터가 제안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2. 그의 생각을 연구하고 싶다면 서두르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모국어 교과서나 비교 교과서에는 사상적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해할 수 없다면 깊이 생각하지 말고 먼저 기억하고 시간이 있을 때 천천히 생각하고 한꺼번에 너무 많이 생각하지 마십시오.

1층에서 언급한 참고도서들처럼, 포스터에 대학에서 중국어와 문학에 대한 기초적인 기초가 있다면(대학 중국어가 아닌)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기본적으로 어려운 한문 텍스트이므로 이해하기 쉽지 않으며, 전문가가 아닌 경우 실제로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3. 고전 중국어는 단어에 관한 것이 아니라, 고전 중국어는 주로 문법에 관한 것입니다. 현재 출판되는 책들은 대부분 간체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번체자로 된 책이 있다면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논어』, 『도덕경』 등 고대 문헌을 이해하는 방법

『논어』는 비교적 이해하기 쉽지만 『역경』, 『도덕경』은 "가 더 어렵습니다. 조국의 고대 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우리나라의 현인들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이해해야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며 현대인에게도 부족합니다. 우리 현대인이하는 방식 문제에 대한 사고는 부분적인 연구와 고유의 법칙에서 전체를 도출하는 서양식 사고방식을 따른다.

고대 중국인은 세계가 보편적으로 연결되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지역적인 부분에 관심을 두지 않고 전반적인 연구를 통해 세계의 법칙과 기원을 밝혀냅니다.

이것을 이해해야 도덕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는 더 이상 "변화의 책"에 대해 신비롭고 알 수 없는 것이 있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모국어 본문의 의미를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라 보다 모국어적인 설명을 참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이해입니다.

특히 '도덕경'이요. 3. 고대 한문을 이해하는 방법

삼자경과 기타 서적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문 실력과 이해력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손자의 병법을 모른다고 하는 건 정상이다. 고대인들이 전쟁의 사용법을 배우기 위해 사용했던 책이기 때문에 오늘날의 의학 서적이나 다른 전문 서적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읽다, 지식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은 일반 사람에게는 이 용어가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 그리고 당신은 군사 문제에 많이 손을 대지 않았기 때문에 이해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적군이 길을 잃었다고 했어요. 'churn'이라는 단어가 '혼돈의 화살'이라는 뜻이라는 것을 안다면, 적군이 혼란에 빠진 것을 말하는 것임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이에 관심이 있다면 고대 전쟁에 관한 책을 더 많이 읽어서 군사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그렇게 전문적인 다른 것들을 읽으려면 철학서인 『도덕경』처럼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물론 그것을 이해하려면 먼저 고대인들이 철학적 지식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했던 단어와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도덕경(Tao Te Ching)은 노자(Laozi)의 작품입니다.

정말 읽기 어렵습니다. 더 깊이 공부하고 싶다면 먼저 장자(Zhuangzi)에 대해 더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장자는 노자 정신의 계승자이자 발기인입니다. 장자는 우화의 형식을 사용하여 원리를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장자의 내용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장자. 가장 큰 이유. 4. 『논어』, 『도덕경』 등 고대 문헌을 이해하는 방법

『논어』는 비교적 이해하기 쉽지만 『역경』, 『도덕경』은 "가 더 어렵습니다. 조국의 고대 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우리나라의 현인들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이해해야합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며 현대인에게도 부족합니다. 우리 현대인이하는 방식 문제에 대한 사고는 부분적인 연구와 고유의 법칙에서 전체를 도출하는 서양식 사고방식을 따른다.

고대 중국인은 세계가 보편적으로 연결되고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지역적인 부분에 관심을 두지 않고 전반적인 연구를 통해 세계의 법칙과 기원을 밝혀냅니다.

이것을 이해해야 도덕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는 더 이상 "변화의 책"에 대해 신비롭고 알 수 없는 것이 있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모국어 본문의 의미를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라 보다 모국어적인 설명을 참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이해입니다.

특히 '도덕경'이요. 5. 도덕경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번역이 있어도 어떻게 도덕경을 이해할 수 있습니까

초등학생 버전의 도덕을 원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태경. 부모이거나 초등학교 교육자라면, 어린이 교육은 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고대 중국 문학은 심오하고 심오하며, 특히 『도덕경』과 같은 명작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철학적인 생각도 뒤섞여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1년 반이 되지 않더라도 도덕경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됩니까? 초등학생을 위한 『논어』와 『맹자』를 외우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료. 왜 가장 어려운 것을 선택합니까? 가장 위대한 "도덕경"! 당신이 초등학생인데 선생님이 도덕경을 공부하라고 하면 부모님에게 그 상황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자격을 갖춘 인민 선생님이 아닙니다! 정말 객관적인 상황에 따라 배우고 싶다면 번역을 읽어도 이해가 안 되기 때문에 번역을 읽을 필요 없이 그냥 읽으세요. 반년 정도 읽으세요. 1년에 100번, 200번을 하면 마침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도덕경을 한문해석법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능한가?

아주 피상적으로만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천국의 도를 말로 표현할 수 있을까? 정말 말로 표현한다면, 몇 명의 큰 인물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도덕경』은 우리 중화민족의 정수이며, 그 속에 담겨 있는 사상은 우리 중국의 예로부터 전통이다. 사실, "도덕경"의 80개 장 중 하나를 읽는 것은 이미 많은 유익을 얻었습니다.

왜 그렇게 끈질기게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합니까? 3,000가지의 길이 있지만 나는 한 스쿱만 가져갑니다. 자연과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가지고 『도덕경』을 읽는 한, 당신은 자신만의 길을 찾을 것입니다.

참 안타깝네요... 이 세상 사람들. 우리는 '도'를 분명히 알고 있지만 여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고보니 나도 똑같다... 7. 도덕경은 왜 그토록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려운가?

도덕경은 왜 그토록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려운가? 대답: 도덕경의 수준이 매우 높기 때문에 비유를 하자면,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이 덧셈과 뺄셈을 이해합니다. .인간의 지혜에는 높고 낮은 수준이 있습니다. 지능이 낮은 사람에게는 『도덕경』이 천상의 책이지만, 지능이 높은 사람에게는 『도덕경』이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게 어려운데, 우리가 그걸 어떻게 이해할 수 있나요? 답변: 도덕경을 이해하는 소위 지름길이나 방법은 없습니다. 도덕경을 이해하려면 큰 지혜와 이해력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큰 지혜와 이해력을 가지고 있다면 곧 『도덕경』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당신에게 도덕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두 권의 책을 추천할 수 있는 큰 지혜와 이해력을 갖춘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Tao Te Ching"(참고 : "Tao Te Ching"은 "Laozi"라고도 함) ") "Laozi Commentary and Commentary" 저자 : Chen Guying 출판사 : Zhonghua Book Company "Laozi He Said"저자 : Nan Huaijin Publishing House : 푸단대학교 출판부. 8. 고대 중국 산문(도덕경) 이해의 발전

제81장

신실한 말은 아름답지 않고(1),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2). 선한 사람은 (3) 다투지 않으며 (4) 다투는 사람은 착하지 않습니다. 아는 사람은 지식이 없고(5), 지식이 있는 사람은 알지 못한다.

성자는 축적하지 않는다(6). 그는 남과 자신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7), 남과 자신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8). 하늘의 도는 유익을 끼치는 것이요(9), 사람의 도는 싸우지 않고 일하는 것이다(10).

참고 사항

(1) 믿음의 말은 아름답지 않습니다. 믿음의 말, 정직한 말, 진실입니다. 아름답고, 예쁘고, 화려합니다. 정직한 말은 아름답지 않다.

(2) 좋은 말을 믿지 마세요. 화려한 말은 부정직합니다. 이 장의 시작 부분에서 노자는 일련의 격언을 통해 자신의 변증법적 사고를 설명합니다. 정직한 말은 단순하기 때문에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며, 화려한 말은 아름다운 성격 때문에 허식적이고 과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자는 실제로 진과 미(그리고 후술하는 선과 언변, 지식과 학식)의 대립적 범주를 통해 진과 허위, 아름다움과 추함, 선과 악 등 일련의 모순된 문제를 논하고 있으며, 겉모습을 설명하고 있다. 형태와 내부 본질은 종종 일관성이 없거나 심지어 반대입니다. 사람들은 실생활에서 표면적인 현상을 중시하고 표면 뒤에 있는 것을 꿰뚫어 볼 수 없거나 직면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나는 이 모순을 절대적으로 드러낸다. (3) 좋은 사람 : 이 '좋은 사람'은 친절한 사람, 말을 잘하는 사람 등으로 이해될 수 있다. 후자에 이어 “큰 지혜는 어리석음과 같고, 큰 기술은 서투름과 같으며, 큰 논쟁은 무관심과 같다”는 노자의 사상과 같은 뜻이다.

(4) 토론: 유창하고 유창하게 말하세요.

(5) 잘 아는 사람은 지식이 없다: 지식이 있다는 것은 자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보여주고 과시한다는 뜻, 즉 정말로 이해하는 사람은 과시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보(母)가 넓다는 뜻이라고 하면, 진정으로 지식이 있는 사람은 마음이 넓지 않다는 뜻이다. 이제 후자를 따라가보자. 지식이 전문화될수록 그 범위는 상대적으로 좁아지며, 지식이 있는 사람이 특정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는 것은 종종 불가능합니다.

(6) 축적: 민간 보유 및 축적을 의미합니다.

(7) 다른 사람이 더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도우려고 노력하면 더 풍성해질 것입니다. 응, 부자야.

(8) 그리고: 기부.

(9) 해로움 없이 이로움: 사물에 해를 끼치지 않고 이로움을 얻습니다."

(10) 싸우지 않고 행함: 싸우지 않고 사람들을 돕습니다. 나는 인간의 이기적인 욕망과 투쟁을 매우 싫어합니다. , 그리고 "비 투쟁"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이 "비 투쟁"은 우울하고 퇴폐적이지 않고 사람들이 자연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이른바 노자(老子)의 성자. 그는 자연스러운 마음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공로를 인정하지 않으며, 항상 남을 돕는다.

번역

정직한 말도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도 정직하지 않다. 친절한 사람은 논쟁을 잘 할 수 없고, 논쟁을 잘하는 사람은 친절하지 않다. 지식이 있는 사람은 깊이 이해할 수 없습니다. "현자"는 자신을 위해 아무것도 보관하지 않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줄 것입니다. 자연의 법칙은 사물에 이로움을 주고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입니다. 9. 고대 중국 산문 이해의 발전

이것은 도덕경의 마지막 장이며 책의 공식적인 결론입니다.

이 장의 모토는 성실, 침묵과 같은 인간 행동의 최고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전문화, 싸우지 않고 인민을 이롭게 하는 최고의 삶의 경지는 진리를 핵심으로 하는 진리와 선함, 아름다움의 결합입니다.

이 장에는 도덕적인 사고가 담겨 있습니다. 인간의 행위를 판단하는 기준: 진실은 좋게 들리지 않고, 좋게 들리는 것은 진실이 아니며, 좋은 사람은 논쟁을 잘하지 못하고, 잘 논쟁하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 아니다. 지식을 추구하고 지식을 광범위하게 추구하는 사람은 현명하지 못합니다.

성도는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도우며 자신도 부자가 될 것입니다. 모든 일에 해를 끼치 지 않는 것

성자의 원칙은 다른 사람을 돕기만 하고 결코 그들과 경쟁하지 않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