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욕망: 당신이하고 싶은 일; 안 돼, 안 돼 역사: 신청. 다른 사람이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게 하지 마라. 유: 전치사, 네.
이해하다 이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유교가 제창하는 첫 번째 처세도이다. 이 말은 계급 갈등이 첨예하고 격렬한 시기에는 불가능하다. 오늘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한다는 전제하에, 사람들이 좀 더 너그럽고, 사랑이 적고, 사려 깊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은 또한 연대와 사회 안정을 촉진할 수 있다.
출처
1. 논어와 안원.
중궁문임. 아들은 말했다: "밖으로 나가는 것은 귀한 손님을 보는 것과 같고, 사람을 대제사처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주지 말고,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종공은 말했다: "용인 민감하지 않다, 나와 이야기해주세요! 클릭합니다
중궁은 공자에게 어떻게 처세하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한 사람은 사람을 진지하게 대해야 하고,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고, 반대하든 반대하지 않든 불평하지 마라." 종 공 샤오 (zhong gong Xie) 는 말했다: "나는 느리지 만, 나는 선생님의 말을 기억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2. 논어 위영공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자공은 공자에게' 인생 수양의 이치를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을까?' 공자는 "이것이 용서다. 클릭합니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공자의 고전적인 묘어 중 하나이며 유교 문화의 정수이기도 하다. 중국의' 논어' 는 서양의' 성경' 처럼 한 민족이나 한 지역 문화의 개괄과 지도이다. 논어' 는 총 20 장으로 나뉘는데, 그 중 안원편은 공자의' 인' 과' 용서' 에 대한 해석을 주로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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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뜻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뜻이다. 공자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용서' 원칙을 제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야만 인간성이 드러날 수 있다. 용서' 는' 인' 의 부정적 표현이다. 그 긍정적인 표현은' 건립하고, 달인을 원한다' 이다. 공자가 해석한 인자는' 애인' 을 핵심으로 한다. 이런 애인의 행동에는 당연히 남을 용서하는 것도 포함된다. 《논어》에서는 스승의 길, 충서를 언급한다.
이 말은 인간관계를 다루는 중요한 원칙을 드러낸다. 공자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참고로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은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 사람을 사귀고, 마음이 좁지 말고, 관대하고, 남을 용서해야 한다.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남에게 떠넘긴다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망칠 뿐만 아니라, 일을 교착 상태에 빠뜨리고 수습할 수 없게 된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제는 확실히 이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이것은 남을 존중하고 평등하게 사람을 대하는 표현이다. 이 세상에서, 자신의 존재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존재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람과 사람은 평등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의혹을 풀다
상술한 "사람" 은 넓은 의미로 대중을 가리킨다. 반면' 논어' 가 탄생한 시대에' 사람' 에 대한 정의는 대개 좁은 의미, 즉 학자 위의 사람을 가리키며' 사람' 과 대조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앞에는' 밖에 나가 귀한 손님으로, 백성을 대제처럼 하라' 는 말이 있다. 이 말은 같은 문장으로 묘사된다. 분명히, 이곳의' 인민' 은 착취계급과 노동인민을 가리킨다. 오늘날의 언어에서 좁은' 사람' 은 노예주, 즉 착취계급을 의미하고,' 사람' 은 노예, 즉 착취계급을 의미하므로 이 말은 당연히'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인간관계 원칙이 착취계급에 적용된다고 이해할 수 있지만 착취계급과 착취계급의 관계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이런 인식은 쓸데없는 말도 아니고 완전히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그러나 공자는' 인' 을 대대적으로 제창하는 사람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곳의' 사람' 은 광의를 가리켜야 한다.
공자가 한 이런 말은 결코 사방에 널리 퍼져 있는 정리가 아니다. 만약 모든 것이 이 원칙에서 출발한다면, 많은 일이 중간에 끼어 전진하기 어려울 것이다. 만약 두 사람이 총을 들고 대치하면 생명이 달려 있고, 갑은 정의이고, 을은 악이다. 이때 A 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원칙을 따른다면 참담하지 않겠는가! A 는 확실히 죽고 싶지 않아, 그럼 당신은 죽이고 싶지 않은 B 를 죽이지 않아? 어떤 이치든, 어떤 법칙이든 일정한 조건과 상황에서만 적용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유교 사상의 정수이자 중화민족의 뿌리 깊은 신조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신조를 지킬 수 없다. 모든 것은 개인의 이익을 중심으로 자신의 감정만 돌보고 다른 사람의 감정은 소홀히 한다. 인간관계든 정치관계든, 우리는 주저없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라는 오랜 원칙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예문: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고 우리에게 말했다 위반하면 사람들과 불화할 것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전고는' 논어 안연' 에서 나왔다.' 중궁구인, 자가 말했다: 밖에 나가면 백성을 대제처럼 만든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주지 말고, 주 안에는 원한이 없고, 집 안에는 원한이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공자는 그가 인자하다고 말했다. "위령공":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행할 수 있을까? 공자는 관용이라고 말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이것은 또 다른 변명이다. 그 뜻은 대체로, 다른 사람에게 당신이 싫어하는 것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하지 말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다른 사람이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게 하지 마라. 이것은 공자인학 사상의 구체적인 구현이다.
하나의 명제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논리상'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뜻은 아니다. 논리적으로 볼 때, 원래의 명제는 성립되고, 이 명제의 부정적인 명제는 동시에 성립되지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부정적인 명제이며, 부정적인 명제는 반드시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단지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는 없지만, 상대방이 원하면 주는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자기가 원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반드시 원하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네가 마음대로 하든 말든, 너는 네가 다른 사람에게 강요한 것을 "줄" 수 없다. 네가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은 기준이 하나뿐이다. 그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는 우리의 기준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 없다.
네가 원하지 않는 것은 반드시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네가 다른 사람에 대해 하지 않는 일은 네가 원하지 않는 것이 있을 때의 개인적인 견해이다. 너는 네가 아침으로 남은 만두를 원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옆 거지가 얻기 어려운 한 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아침식사에 남은 만두가 식어서 위장에 좋지 않을 수도 있고, 좀 더러워서 다른 사람에게 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제가 말하고자하는 것은 주관적인 내용과 의미가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다른 사람에게 하고 싶지 않은 것은 내가 원하지 않는 것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