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삼국연의 서평 800 자, 5 편.

삼국연의 서평 800 자, 5 편.

삼국연의' 는 중국 최초의 장별로 기술된 역사연의소설로, 주로 전쟁을 묘사하며 오 촉 위삼정단 간의 정치군사투쟁을 반영한다. 대략 황건봉기, 동탁봉기, 군웅이 사슴을 쫓고, 삼국이 정립하고, 삼국이 진 5 개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광활한 배경에서 일련의 기복과 파란만장한 전쟁 장면이 펼쳐져 1000 여 명의 인물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묘사했다. 그중에서도 조조, 유비, 손권, 제갈량, 주유, 관우, 장비, [1] 편집자인 나관중은' 손자병법' 의 36 계를 행간으로 결합했고,' 손자병법' 의 줄거리와' 손자병법' 의 책략을 모두 갖추고 있다. 삼국연의' 는 풍부한 역사적 내용을 반영하는데, 인명, 지명, 중대 사건은' 삼국지' 와 거의 일치한다. 인물도 삼국지가 남긴 고정이미지를 바탕으로 한 뒤 다시 한 번 놀고, 과장하고, 미화하고, 추화한다. 이것은 또한 역사 로맨스 소설의 일상이다. 역사 로맨스 소설은 현실을 많이 섞어 현실과 허무에 치중한다. 고금을 겸비하고, 고평금을 비판하다. 한 이야기는 두 왕조의 감정, 한 인물, 두 왕조 모두에 관한 이야기이다. 삼국연의' 는 진실한 삼국사를 반영해 독자들이 실제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명대 사회의 실제 상황에 따라 삼국 인물에 대해 어느 정도 과장, 미화, 추화를 해 독자들에게 어느 정도 깨우침을 주고 식견을 넓히고자 하는 독자와 통치를 공고히 하고자 하는 통치자의 필요를 보살폈다. 그것은 삼국 역사의 진면목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명나라의 많은 사회 내용도 반영한다. 삼국은 명나라와 확연히 다른 시대이다. 매음굴이나 카지노가 없습니다. 공식과 민간은 모두 유교 문화를 봉행하고, 인 (), 의 (), 도 (), 덕 (), 의식 (), 신 (), 충성 (), 효 (), 성실 (), 선 (), 미 ()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를 비교하면 모두 대량의 사창가와 카지노가 있다. 유교 문화는 공식 문화이지만 불교 문화는 사회 각 차원에서 영향력이 더 크다. 사창가나 카지노 등 이역민속의 장기 발전으로 민중들은 점차 중서문화의 특색을 겸비한 시정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교만, 사치, 음행, 상실, 거짓, 추함, 악, 간통, 범법, 협박에 대한 사상은 민간에서 널리 홍보되고 있다. 인도 사회의 낭만주의 풍격과 불교문학의 낭만주의 풍격은 송 원 명나라 시대에도 오랫동안 발전해 왔다. 레전드 소설, 역사소설 등 낭만주의 문학이 크게 발전하여 관장, 전쟁터도 놀이터가 되었다. 낭만주의가 널리 퍼지자 악비의 터무니없는 죄명은 전형이다. 삼국시절은 송 원 명나라와 비교했을 때 통치사상, 관장 풍조, 사회생태, 사정 여론 등에서 큰 차이를 보였으며, 고금의 대비가 강했다. 그것은 역사연의소설의 예술적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고, 글을 더욱 유머러스하고 흥미롭게 하며, 인물을 더욱 예술적으로 만들고, 동시에 지식내용을 보존하여 책으로 집결된 최초의 역사연의소설이 될 수 있다. 삼국연의' 는 첫 번째 역사 소설로,' 역사를 표현하고 역사적 사실을 재현하는' 전범이다. 이후 시인들은 잇달아 모방하여 중국 5 천년의 역사를 각종 연애소설에 쓰였으나, 그 성과는' 삼국연의' 를 훨씬 능가하지 못했다.

삼국연의' 는 동한 말년부터 서진 초년까지 거의 100 년의 역사를 묘사하며 삼국 시대의 정치군사투쟁과 각종 사회모순의 침투와 전환을 반영하고 있다. 삼국을 대하는 태도에서 유반조를 존중하는 것은 민중의 주류 경향이지만, 유반조 성향도 뚜렷이 드러난다. 유비그룹을 묘사 센터로 삼아 한민족 부흥과 황권 정통에 대한 민중의 희망을 함축하고 있다. 비록 이런 낡은 관점들은 오늘날에는 이미 적합하지 않지만. 석창 부자는 청대에' 삼국연의' 를 교정할 때 명인의 전세 판본의 와풍자와 괴력의 혼동을 삭제했다. 노신은 "중국 소설의 역사 변천" 에서 "삼국의 일이 5 대만큼 혼란스럽지 않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초한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간단하지도 복잡하지도 않아 소설 쓰기에 적합하다. 그리고 삼국 시대의 영웅들은 감동적이어서 사람들은 그들을 소설의 밑그림으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 " 책에는 약 200 명의 인물이 묘사되어 있는데, 그중 제갈량 조조 관우 유비 등이 가장 성공적이었다. 제갈량은 작가의 마음속에 있는' 성인' 의 화신이다. 그는' 허리를 굽혀 죽고 죽은 뒤' 라는 숭고한 정신을 가지고 인민을 돕고 평화와 번영의 세계를 재건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으며, 작가는 그에게 명령을 내리고 교묘하게 계산할 수 있는 기이한 능력을 부여했다. 조조는 "차라리 나에게 천하를 가르치고, 천하를 가르치지 않는다" 는 한강간으로 묘사되었다. 그는 정치 야심가이자 음모가로 총명하고 간사했다. 관우는 "용맹하고 강인하다", "의리가 태산과 같다" 지만, 주로 개인의 원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유비는 마음씨가 착하고 사랑이 있는 사람, 의리하고 염치있는 상병, 전형적으로 사람을 잘 아는 인자군자로 만들어졌다. 전쟁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독자들은 종종 피비린내 나는 전쟁 장면을 느낄 수 있다. 그중에서도 관도전, 적벽전에 대한 묘사는 기복이 있고 기복이 심하여 사람을 놀라게 하고 사서에 없는 줄거리에 대해 매우 상세하게 묘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해리포터스, 전쟁명언) 하지만 처음 33 장은 복숭아원에서 조조 통일북까지 24 년, 7/KLOC-0 장은 유비 삼구 초려에서 제갈량까지 오장원으로 사망한 것은 27 년이다. 앞으로 46 년 동안 15 장 반만 쓰면 대충 끝난다. 삼국연의' 가 민간에서 유포되고 영향을 받아 중국 고대 역사소설에서 독보적이어서 일반인, 심지어 일부 전문가 학자들이 동한 말년부터 삼국시대, 즉 소설이 묘사한 역사시대의 개황, 사건, 인물에 대한 정확한 상식이 결여되어 있다. 어느 정도 소설' 삼국연의' 의 내용은 국인의 마음 속에서 이미 진정한 역사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현상이 최근에 발생했다. 이런 현상에 대하여 사람들은 줄곧 끊임없이 논쟁하고 있다. 비범한 서사 능력, 파노라마의 전쟁 묘사, 예술화의 전형적인 인물 형성, 소박한 문언들이 삼국연의 주요 특색을 이루었다.

삼국연의' 는 오래된 역사 소설일 뿐만 아니라 고대 역사 소설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소설은 소박한 문어문으로 생동감 있고 유창하며 고아하고 통속적이다. 획은 변화, 대비, 이중화, 우여곡절, 흔들림으로 가득 차 있다. 구조가 웅장하여, 100 년 안팎의 사건과 수많은 단서가 복잡하게 얽힌 인물들을 완전하고 긴밀하게 조직하여 서술이 질서 정연하고 앞뒤가 호응하고, 상호 연관되며, 고리가 맞물려 층층이 추진된다. 삼국연의' 의 예술적 성과는 더욱 중요한 것은 전쟁 묘사와 인물 형성에 있다. 소설은 전쟁을 가장 잘 묘사하여 모든 전쟁의 특징을 쓸 수 있다. 특정 조건 하에서 서로 다른 전략 전술의 운용을 묘사하고 작전의 주관적 능동성을 이끌어가는 데 중점을 두고, 단순한 실력과 무공 대결에 주요 필묵을 쓰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관도 전투, 적벽전, 이릉전 등이 있다. , 모든 전쟁의 글쓰기도 전쟁의 특징에 따라 변한다. 전쟁을 쓰는 동시에 다른 활동들을 전쟁의 전주, 여파, 보조수단으로 써서 긴장과 아슬아슬한 전쟁을 가볍고 느리게 보이게 한다. 적벽전 전 손씨와 유와의 협력, 제갈량과 주유의 갈등, 조조의 시험, 손유련군이 적을 유인하는 준비 등이 있다. 인물 형성에 있어서 소설은 인물을 현실투쟁의 첨예한 모순에 배치하고 언행 또는 주변 환경을 통해 사상적 성격을 표현하는 데 특히 중점을 두고 있다. 조조의 배신과 같이, 일거수일투족은 모두 음모와 계략을 숨기고 있는 것 같다. 장 페이 입, 사방에 순진하고 무모한 색채를 띠고 있다. 제갈량은 가슴에 대나무가 있어, 일에 직면하면 언제나 손이 잘 맞고, 태연자약하다. 유명한 관우' 온주 컷 화웅',' 장비',' 위진 천장다리',' 조운',' 혼자 타고 도련님을 구하라',' 제갈량',' 칠탈몽득' 은 더욱 널리 퍼지는 장이다. 삼국연의' 는 역사를 소재로 하지만 결국 역사책이 아니라 문학 작품이다. 예술 가공을 거쳐 많은 허구가 있다. 삼국연의 예술적 성과는 다방면이다: 1. 그것은 많은 역할을 성공적으로 형성했다. 책에는 1798 명이 있는데, 그중 주요 인물은 모두 개성이 뚜렷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는 예술의 전형이다. 각종 캐릭터는 모두 자신의 * * *; 같은 부류의 사람들은 각자 개성이 있다. 작가는 인물을 묘사할 때, 기본 특징을 잘 파악하고, 어떤 방면을 강조하며, 과장하고, 대비, 대조 등의 방법을 운용하여 인물의 성격을 뚜렷하고 생동감 있게 한다. 이것은 저자 인물 형성의 기본 원칙이다. 소설에서 이 원리를 적용하는 가장 좋은 설명은 사람들이 줄곧 말한' 삼절', 즉 조조의' 간웅의 술' 인 간웅이다. 관우의' 절대의 의미'-'의중산'; 공명의' 독특한 지혜'-남다른 위트. 소설이 인물을 빚는 방법은 주로 스릴 넘치는 군사정치투쟁에 인물을 배치하고 날카롭고 복잡한 갈등에 캐릭터를 형성하는 것이다. 주요 인물에게 그들의 복잡한 성격은 종종 일련의 스토리라인과 인물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 전쟁을 묘사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 책은 40 여 차례의 전쟁을 기록하며 짜릿한 전쟁 장면을 보여 주었다. 그중에서도 관도의 전투, 적벽의 전투, 이릉의 전쟁이 가장 두드러진다. 삼국의 흥망을 결정하는 몇 차례의 주요 전투에 대해 작가는 항상 쌍방의 전략 전술, 역량 대비, 지위 전환 등 전쟁의 모든 측면을 묘사하고 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색채가 알록달록하고, 변화무쌍하며, 독특하며, 전쟁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쟁의 치열함, 긴장, 모험을 썼을 뿐만 아니라 처참해 보이지도 않았다. 보통 의기양양한 스타일인데, 어떤 것은 여전히 침착하고 조용하며 홀가분하다. 그것의 구조는 웅장하고 정교하다. 시간은 백 년, 인물은 백 년, 사건은 복잡하고 단서는 복잡하다. 묘사는 기본 사실에 부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예술 줄거리의 일관성에도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구조를 준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저자는 질서 정연하게 쓸 수 있고, 맥락이 명확하고, 각 장은 독립할 수 있으며, 전서는 완전한 예술 전체이다. 이것은 주로 작가의 웅대하고 엄밀한 구상 덕분이다. 그는 촉한 () 을 중심으로 삼국의 갈등 투쟁을 주선으로 책의 이야기를 조직하여 우여곡절과 일관성을 모두 조직하였다. 주님은 추종자가 있고, 주님은 밀접하게 협조하신다. 4. 언어가 간결하고 유창합니다. 이 언어는 오늘 보기에는 반필로 보이지만, 당시에는 이미 백화문에 가까워졌다. 이런 언어로 소설을 쓰는 것은 하나의 창작으로, 과거의 일부 소설 언어의 거칠고 잡다한 것에 비하면, 이것은 뚜렷한 진보이다.

세 차례의 영전 여포: 여포 () 는 호옥관에서 손견 () 에게 패했고, 유비 () 등은 합동토동 대군에 가입하지 않았다. 관운장의 온주가 화웅을 죽였다. 화웅은 실제로 손견군과의 대결에서 죽었다. 10 상시: 역사상 10 상시 () 는 장장 (), 조충 (), 하운 (), 곽성 (), 손지팡이 (), 벽장 () 아라시, 송리 (), 구간귀 (), 고왕 (), 장궁 도원 결의: 허구의 줄거리, 유영 친형제, 작가는 다음 세 사람의 미주 옛일을 부각시키기 위해 지어냈다. 명기: 양날의 검, 청룡월칼, 장팔뱀창, 논방화창, 노청검 등 명기들은 모두 허구다. 장비 휘핑 두우: 유비건이에요. 두우는 유비 () 를 만나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비 () 는 화가 나서 지팡이로 두우 () 를 때렸다. 이것은 장 페이가 만든 것이 아니다. 조조가 칠성칼을 바치다: 허구이기도 하다. 《연의》에서 조조는 칼로 동탁을 암살하려 했다. 삼국 역사에서 조조는 동탁이 결국 질 줄 알고 밤새 고향으로 돌아갔다. 차라리 나에게 천하인을 가르치느니, 천하인에게 나를 마이너스하는 것을 가르치지 않겠다. 조조의 명언의 원어는 "차라리 다른 사람을 지을지언정 나를 지는 않는다" 고 해야 한다. 연애소설에서 다른 꿍이가 있는 묘사는 사실 조조를 얕잡아 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손견의 죽음: 그는 적을 추격할 때 몇 명의 수행원만 데려왔지만 황조의 매복을 당해 선산에서 죽었다. 동태후의 죽음: 동태후는 중독이 아니라 질병으로 죽었다. Tao Qian: Tao Qian 의 성격은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관우는 서주에서 차주를 처형했다: 유비건이지 관우가 아니다. 도산에 관한 세 가지가 있다: 역사적 사실에는 이런 일이 없다. 옷띠피의 성지: 네, 하지만 마텐은 토비 성격의 군벌입니다. 이곽을 공격하는 것은 개인적인 원한일 뿐입니다. 붉은 토끼 말: 붉은 토끼 말은 여포 패배 후 사라졌습니다. 관우가 되지 않은 마운트. 관우가 문추를 죽이다: 문추가 조군의 혼란으로 사망한 것은 관우, 장요, 황욱의 병사들에게 살해된 것 같다. 손책의 죽음: 전 오군 현 서공의 가노 겸 좌상빈 암살자에 의해 살해된 것이지, 무술에 의해 살해된 것이 아니다. 오관 참육장: 허구 이야기. 관우가 조조를 떠난 후 오관을 거치지 않았고, 사서에도 공수, 맹담, 한부, 변희희, 지식망, 치친 기록도 없었다. 곽가는 요동을 위한 계획을 남겼다: 허구의 줄거리. 곽가는 38 세에 갑자기 세상을 떠나 아무런 계획도 남기지 않았다. 이 계획은 조조 자신의 계획이다. 관우 고성은 채양을 참수했다: 유비간, 장소는 고성이 아니다. 서서서지: 서서가 정사에 기재된 것은 많지 않습니다. 저자가 아래에서 제갈량의 지혜를 강조하기 위해 극력 묘사한 인물입니다. 서서는 조조 진영에 들어갔다: 조조 남정, 서서는 유비남과 함께 도망가고, 허무는 난병 속에서 포로가 되고, 서서는 유비를 떠나 조조 진영에 입성하고, 이후 위국중신이 되었다. 제갈량은 박망포: 유비간, 제갈량은 당시 아직 산을 나가지 않았다. 제갈량은 새로운 분야에 불을 지폈다: 역사에는 기록이 없고 나관중을 위해 발명된 것이다. 장한포의 조운은 7 진출로: 역사상 조운은 간부인과 아두만 구했고, 그 일곱 번은 기록하지 않았다. 장한파문초빙 대전 유비: 역사상 조조가 이끄는 호호호범에게 패배한 유비군은 오천대를 탔다. 미 부인 점프 우물: 정사는 기록되지 않았다. 유총이 살해되었다: 경주를 준 후 조조에 의해 청주 도사로 임명되어 후작으로 봉쇄되었지만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 나중에 조조는 그의 공적을 표창하기 위해 의사의 건의를 움직였다. 오국태: 손권의 어머니가 허루 전에 돌아가신 허구의 인물. 유학자의 변론: 제갈량과 손권이 마주친 것만 기재하고, 동오교전파와 평화파는 나날이 다투고 있다. 제갈량은 단지 검소한 사자일 뿐이다. 주세수 장간: 장건과 적벽전 이후 주유 로비에 실패했다. 태사자의 죽음: 태사자는 207 년에 죽고 합송전에 참가하지 않았다. 제갈량은 주유에게 도전한다: 손권에 도전하는 것은 주여야 한다. 초선을 빌려 화살을 빌리다: 적벽전은 이런 일이 없지만 손권이 수도크 전쟁에서 초선을 빌려 화살을 빌리는 사례와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고육계: 황개에는 확실히 가짜 항복이 있지만 고육계에는 역사 기록이 없다. 호택: 호택은 오동의 중신으로 손권의 존경을 받는다. 그는 군사 작전에 참가한 적이 없다. 방통은 연환계를 제사했다: 상림은 조조의 결정이었고, 방통은 적벽전에 참가한 적이 없다. 공명이 동풍을 구걸하다': 순전히 허구로, 나관중이 제갈량의' 신산' 을 자랑하기 위해 소설에 추가된 것이다. 적벽전: 슈웨이와 슈슈슈는 모두 조조가 유비와의 전쟁에서 패배했다고 기록했다. 손권군은 확실히 이 전투에 참가했지만, 모든 공로를 얻기는 어려웠다. 사실 주유 화공이 앞서고 조조가 배를 태운 뒤. Huarongdao, 유비 는 조조 를 쫓아 군대를 이끌고, 누가 패배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는 늦었고, 조연은 조연에게 끌려갔다. 남군 분쟁: 일어나지 않았다. 주유가 죽은 후, 노숙은 손권에게 강릉을 유비에게 빌려 달라고 권했다. 강릉 (당시 경주는 조, 손, 유분에 의해 나뉘었고, 손권은 경주를 빌리지 않았다) 을 빌려 조조조조에게 강력한 적을 한 명 더 주기 위해서였다. 관우가 황충에 맞서 싸우다: 유비는 형남에 있고, 사군독은 강풍을 받아 황충이 창사부 윤한현과 함께 항복했다. 손유혼: 손부인과 유비의 결혼은 정치결혼일 뿐이지만' 맹녀전' 에는 그녀가 강에 투신하여 자결한 기록이 있다. 그리고 주유의 생각이 아니라 손권이 자발적으로 청원하는 것이다. 부인을 잃고 또 병사를 접었다: 손권은 주유의 미인계를 채택하지 않고, 단지 자발적으로 여동생을 유비에게 시집갔다. 삼유: 사서에는 주유의 이성, 관대함, 우호적인 스타일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저는 제갈도 본 적이 없어서 주유의 이런 삼기는 순전히 허구입니다. 주유가 벌촉 도중에 바추에서 병사한 것은 제갈량의 총명 때문이 아니다. 삼강구 와룡상: 주유는 방통에 목매어 죽은 것이지 제갈량이 아니다. 마초 양병: 역사적 사실에 어긋나고, 마초선양병, 아버지 마텐을 죽였다. 조조의 소인에게: 진청통과 사서에 기재된 장송지도를 보지 못했다. 장송과 촉중의 군마급은 유비에게 물어봐야 하기 때문에 장송은 유비에게 지도를 한 장 그렸다. 나풍포: 방통들이 나성을 공격할 때 화살에 맞아 죽었지, 나풍파에서 난사화살에 맞아 죽지 않았다. 마초는 장비 () 를 쳤다: 마초 () 는 개인적으로 유비 () 에게 편지를 써서 항복을 요구했다. 소설 속 장비와 마초대전 200 여 라운드가 없었는데, 나중에 제갈량에 굴복당한 줄거리. 한중: 유비는 한중통수, 법은 참모입니다. 천탕산을 탈취할 계획: 순전히 허구이다. 정군산의 전투: 여름은 황충의 기습으로 숨졌다. 황충에게 참수된 것은 사실이지만, 결코 연의리가 말한 말 앞에서 참수한 것은 아니다. 조조가 양수를 죽이다: 양수는 조조가 퇴각하기 직전에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 사실, 그는 조조가 퇴병한 후 살해되었다. 정사에는 조조가 양수를 죽인 후 촉군과 교전하고, 위연은 그의 앞니를 떨어뜨리는 상황이 없다. 오호대장: 유비는 관우, 장비, 마초, 황충이 각각 앞, 왼쪽, 오른쪽, 후사장을 지명하지 않았다. 오호는' 삼국지' 가 관우, 장비, 마초, 황충, 조운의 전기를 같은 장에 올려놓은 것으로 명명되었다. 주창과 후반: 허구의 인물은 역사책에 기록되지 않는다. 관우 단도회: 사실 노숙은 전쟁 전에 관우를 청해 경주를 논의했고, 양측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스크래치술: 스크래치술은 확실히 존재하지만, 주술사는 화투가 아니다. 화투가 적벽전 전에 죽었기 때문이다. 관우밀성은 낙하를 거부했다: 기록은 없었지만, 그는 낙하를 거부했고, 포로가 된 후 참수되었다. 옥천선생, 생명을 추구하라' 루몽:' 옥천선생' 은 당대의 옥천사 건묘의 이야기에서 각색되었지만, 루몽은 병으로 죽었다. 72 용의자 마운드: 조조는 고릉에 묻혔다. 장비: 장비는 서화를 겸비한 미남이어야 하는데, 사서와 조각상 모두 증거가 있어요. 관평: 관우의 장남, 양아들이 아니라 군대에 입대하면서 그의 이름은' 삼국지' 에 두 번밖에 나타나지 않았다. 관흥: 약관 (20 년 가까이) 은 능중, 감군으로 제갈량의 중시를 받고 있다. 이릉의 전쟁은 몇 년 만에 세상을 떠났다. 장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는 아들 장준을 남겼어요. 메이 팡: 슈 캠프로 도망 쳤고, 늦은 처형 사례는 없었습니다. 이릉 전쟁 후, 그는 확실히 호계 () 와 함께 위국 치춘 () 지역에 가 본 적이 있다. 범강과 장다: 우리는 손권이 전쟁을 피하기 위해 그와 장다가 촉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들이 손권에 의지한 후에 없어졌다. 호택은 노신을 추천했다: 노신은 원래 몬로가 경주에 있는 조수였다. 먼로가 죽은 후, 오동서선 방위를 인수하는 것은 당연히 노신이다. 이릉 전투: 오군 오육만, 촉군 사만. 사람이 적을수록 사람이 많지는 않지만, 촉군의 사기는 확실히 매우 낮다. 판장의 죽음: 판장은 이릉 전쟁에서 손권을 위해 전공을 세우고 폰 등을 참살하며 234 년 전사했다. 백티토고: 유비는 임종 때 고아를 제갈량과 이엄에게 맡겼지만, 그는 제갈량에게 "네가 조피보다 10 배 더 좋다면 반드시 천하를 안정시켜 결국 큰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고 말하지 않았다. 상속인은 보충할 수 있고, 보충할 수 있다. 무능하다면 스스로 가져갈 수 있다. "팔진도: 팔진도는 제갈량이 만든 병법진법이지, 기석진도 미로도 아니다. 일곱 캡처 멩 자격: "삼국지" 에는 일곱 캡처 멩 자격 기록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서 진서 화양국지 춘추' 에는' 칠탈칠종' 이라는 말이 있지만 구체적인 과정은 기록되지 않았다. 오환, 축융, 맹우, 무로 왕은 모두 소설에서 창작한 것이다. 6 번의 출산산: 제갈량은 다섯 번의 벌위를 했지만, 첫 번째와 네 번째 출산만 있는데, 그 중 다섯 번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말벌절, 거리정에서 대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오동 공격 진창 () 에 두 번째 협조했지만 철수에서 대장 신미악 주식회사를 죽였다 (진창 () 의 일은 기본적으로 말과 같다). 세 번째, 성공적으로 Wudu, yinping 두 카운티 를 캡처, guohuai 패배; 네 번째 패배 사마의; 다섯 번째 사마의는 감히 출정하지 못하고 제갈량은 병으로 죽었다 (촉국군은 이번 전투에서 국경을 많이 추진했고, 이후 강위북벌은 다시 한 번 추진되었다). 강위: 강위는 조운과 싸운 적도 없고 제갈량도 물리친 적이 없어요. 그러나 마존이 강위 등 이심을 의심했기 때문에, 그도 곽회와의 그날 밤을 지존대로 데려갔다. 강위는 마존이 이미 떠났다는 것을 알고 어쩔 수 없었다. 강위는 능현으로 돌아갔고, 능현 관민은 기뻤고, 강위를 추천하여 제갈량을 만나러 갔다. 조호: 하오 소수 진창을 추천하는 것은 조진이지 사마의가 아닙니다. 사마의와 제갈량: 제갈량의 처음 세 번의 북벌 때 위군은 사마이의 지휘가 아니라 조진이 지휘했다. 조진: 정사 속 조진은 연의중처럼 쓰레기는 아니에요. 그는 용감할 뿐만 아니라 각 방면도 훌륭하다. 그리고 그는 기본적으로 제갈량과 맞붙는 적이 있다. 잃어버린 거리 파빌리온: 웨이 군 사령관은 장합이지 사마의가 아니다. 공계: 거리정이 패한 후 위군은 촉군을 추격하지 않았다. 제갈량은 단지 서군의 백성과 식량을 모두 옮겨 왔을 뿐이다. 당시 위군은 사마의 () 가 아니었고, 진짜 공성계 () 는 웨이 () 가 초빙했고, 촉 () 은 조운 () 이 사용하였다. 노조진: 조진이 낙양에서 병으로 죽었어요. 제갈량은 왕랑의 죽음을 저주했다: 왕랑은 228 년에 죽고 군대를 따라 출정하지 않았다. 제갈량의 네 번째 북벌 실패: 사서에는 군안의 기록이 없다. 사실, 이번 북벌에 실패한 것은 이엄이 식량실수를 마련하고, 유선군이 철수해야 한다는 취지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촉군 식량초가 급급하기 때문이다. 나관중은 사마이가 요행으로 승리하여 위의 계곡을 불태웠다는 것을 보여 주려고 한 것으로 추정된다. 제갈량은 사슴성에서 위군을 대패했고, 사마이는 몸으로 진영을 지켰다. 삼국지는 어떤 전술로도 위군을 깨뜨리지 않았다. 산시 농촌 전설과 연의는 큰 차이가 없다. 위의 계곡은 호리병박곡에 대해 말하자면, 루 () 성의 훈명 () 으로 의심된다. 제갈량의 죽음은 살아있는 중다를 놀라 달아나게 했다: 이 일은 확실히 일어났지만 제갈량의 유산은 아니다. "한서 진서 춘추" 의 기록은 제갈량이 죽은 후 촉군이 소리 없이 철수했다는 것이다. 사마의는 알아차리고 군대를 이끌고 쫓았다. 두 군대 가 접근 할 때, 슈 지앙 웨이, 수석 사관 양 이순신 은 슈 6 월 플래그 드럼을 공격하는 척 주문, 사마의 는 가까이 감히 하지 않았다, 후퇴 했다, 슈 6 월 밸리 장례식 에 들어갔다. 당시' 제갈사, 중달생' 이라는 농담이 전국에 퍼졌다. 위연이 반란을 일으켜 마다이에게 처형되었다: 사실이지만, 첫째, 마대는 위연과 함께 반란을 일으키지 않았고, 둘째, 위연이 도망칠 때 참수되었다. 30 년 전, 위연은 "누가 감히 나를 죽일 수 있을까" 라고 외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