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부끄러움과 예의로 가득 찬 연설.

부끄러움과 예의로 가득 찬 연설.

지욕을 논하다

후진타오동지는 민맹과 민진이 조직한 정협 10 회 4 차 회의 좌담회에서 중요한 연설을 하여 사회주의 영욕관을 제기하고 전면적으로 논술하였다. 이것은 우리가 도덕인식을 제고하고, 올바른 영욕관을 세우고, 수치심을 강화하고, 사회 풍조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사람의 무위는 전적으로 수치에 달려 있다."

수치심은 일반적으로 수치심의 심리적 감정이나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수치스러운 일이다. 치욕을 아는 것은 치욕을 알고 영욕을 아는 것이다. 정상인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감이다. 맹자는 말했다: "수치심의 마음, 정의의 끝. 클릭합니다 이런 도덕감은 인간성의 존엄성을 반영하며 사회 정의의 심리적 기초이다. 동물은 수치심이 없어 전적으로 본능에 의지해 생활한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맹자는 "파렴치한 악, 비인간도" 라고 제안했다. 이런 도덕감은 사람이 동물과 구별되는 상징 중 하나로 여겨진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다. 강유 웨이는 한 번 말했다: "인간의 무위는 부끄러움에 달려 있다. 클릭합니다 즉, 모든 선량함은 사람들의 올바른 영욕관에서 비롯된다. 모든 사념은 인간의 수치심 상실로 시작된다

"수치심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사람이 이러하면 가산을 탕진하고, 모든 것을 다 쓸 수 있다. (서양속담, 일속담). "

개인의 문명생활은 인간의 수치심과 연관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회의 혼란한 이미지 통치도 항상 사람들의 수치심과 연결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모든 사람은 부끄러움을 알고, 정의는 반드시 이긴다. 사람마다 체면을 세우지 않고, 사악함은 정정할 수 없다. 따라서 역사상 모든 위대한 정치가들은 나라를 다스리면서 민심의 통치를 중시한다. 스스로 하고, 몸은 마음으로 만든다. 속담에' 사람이 단결하면 태산이 움직인다' 는 말이 있다 인간의 심리와 정신 상태의 거대한 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옛사람들은 "인심은 늘 있고, 나라에는 혼란이 있다" 고 말했는데, 비록 유심적인 뜻은 있지만, 확실히 깊은 이치가 함축되어 있다.

춘추시대의 위대한 정치가 관중은 치국 실천에서 사회적 수치심을 주목하는 첫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그는 일찍이 제환공을 도와 제나라를 번영하게 하여 춘추시대의 제 1 패주가 되었다. 바로 이렇게 매우 성공한 정치가가' 의리염치, 국가의 4 차원'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입국에는 네 가지 강령이 있고, 치욕은 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개요가 없으면 국가가 잘못 기울어질 것이다. 이 두 가지 기본 원칙이 없으면 국가는 위험합니다. 세 가지 기본 원칙이 없다면, 국가는 전복될 것이다. 만약 네 가지 기본 원칙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국가는 완전히 멸망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치심은 단지 수치심일 뿐, 한 사람의 행동과 자질에만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수치심, 수치심, 수치심, 수치심, 수치심, 수치심, 수치심) 관문은 왜 국가 통치에서 수치심의 역할을 그렇게 중시하고, 수치심을 국가의 생사존망의 높이까지 끌어올리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명, 오명, 오명, 오명, 명예명언) 이것은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지 않을 수 없다. "목축업 자" 에서 파이프는 수치심을 "불의하지 않음" 으로 정의합니다. 낭비는 사악하고 낭비는 옳지 않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악을 따르지 않고, 불의를 따르지 않고, 잘못을 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하는 것이다. 파렴치한 것은 옳고 그름에 대한 영욕관념이 없고, 최소한의 정의감과 존엄감을 상실하고, 곡은 결코 바르지 않고, 악에 따라 행한다는 것이다. 한 사람이 체면을 세우지 않는 것은 어떤 느낌입니까? 명청 사상가는 "성실하지 않으면 모든 일을 하고, 뻔뻔하면 모든 일을 한다" 고 말했다. 네가 이렇게 하면 가산을 탕진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 " 만약 네가 대신이라면, 너는 무엇이든지 가져가고, 무엇이든지 하면, 그 세상은 어지럽지 않을 것이고, 나라는 죽지 않을 것이다! "('일염치') 불성실한 사람은 무엇이든지 자기 몫을 차지하려고 하고, 뻔뻔한 사람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불성실하고 뻔뻔한 사람이 한 나라의 중요한 성원이 되면, 모든 것을 자기 소유로 삼고, 무엇이든 하고 싶다. 국가는 어떻게 장구안을 유지할 것인가? 물론, 개인이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다면, 국가의 생존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뻔뻔한 행위가 비난받지 않고, 뻔뻔한 사람이 버림받지 않으면, 방종한 바람이 역병처럼 퍼질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만약 정말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그 당시 사회는 반드시 인간성이 퇴화된 사회, 정의가 없고 인의가 부족한 사회, 짐승이 횡행하는 사회였을 것이다. 국가가 어떻게 살아남는가! 수치심을 잃은 나라는 아무리 좋은 정치인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반대로, 올바른 영욕관, 선악, 옳고 그름, 영욕을 아는 사람은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한 민족도 마찬가지다. 그 구성원은 올바른 영욕관을 가질 수 있고, 도덕을 존중하고, 인의를 존중하고, 약해질 수 있다. 중화민족은 유구한 문화 전통과 위대한 정신을 지닌 민족이다. 역사의 장하 속에서 그녀는 시련과 재난을 겪었지만 시종 우뚝 솟아 무너져 내리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녀의 인민은 우수한 전통문화의 훈도를 받았고, 피에는 인의정신이 흐르고, 마음속 깊은 곳에는 정확한 수치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현이 주창한' 권은 호색해서는 안 되고, 가난할 수 없고, 권굴할 수 없다' 는 군자의 인격, 인인지사의 기절, 선열의 영웅적 기개, 예를 들면' 사람은 귀인의 머리를 낮춰서는 안 된다',' 사람의 몸은 어떻게 개 구멍에서 기어 나오는가' 는 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정의, 자유, 존엄을 위해 싸우도록 격려했다 오늘날 조국의 번영, 인민의 행복한 생활, 국가의 존엄성은 모두 중화민족의 이런 귀중한 영욕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인간의 수치심은 결코 사소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한 나라의 생사, 한 민족의 존망에 관한 것이다. 국민들은 모두 부끄러움을 알고, 중화민족은 반드시 굴욕을 면할 것이다.

여러 가지 거꾸로된 영욕관이 있다

왜 후진타오동지의' 팔영팔치' 에 대한 연설이' 양회' 와 전국적으로 이렇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까? 내가 보기에, 그 이유 중 하나는 연설이 사회의 급소를 맞혔기 때문이다. 말할 필요도없이, 실생활에서는 사회 도덕 분위기가 만족스럽지 않고, 사람들의 수치심이 떨어지고, 부정 행위가 어떤 분야에서도 다양한 정도로 존재한다. 뒤바뀐 영욕관은 우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정당한 옳고 그름에 대한 관념을 버리고 팽창한 사리사욕을 영욕의 기준으로 삼는다.

조국의 이익과 존엄성을 사랑, 건설, 지키는 것은 우리의 의무입니다. 중국에서는 공무를 사적인 이익으로 바꾸고, 주머니를 가득 채우고,' 쥐',' 충충' 이 되어 득의양양한 사람들이 있다. 외국에도 극소수의 중국인이 있는데, 외국인의 연민과 지지를 얻기 위해 인격을 배반하고 조국을 추하게 하며 조국의 이익을 해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그들은 이미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도덕을 잊어버렸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인들은' 자애' 와' 성실성' 을 가장 기본적인 도덕으로 삼고, 타인을 잘 대하는 사람들, 남을 돕는 사람들,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사람들을 감상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그러나 열성적인 사람, 다른 사람이 보답을 구하지 않도록 돕는 사람을' 바보' 로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의 선량을 이용하여 사리사욕을 도모하거나, 다른 사람을 싸게 하려고 애를 쓰거나, 심지어' 숙식',' 바보 왕따' 를 능력으로 생각하거나, 속아 속이고, 성적을 거짓으로 보고하여 승진을 도모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의 눈에는 승진하여 부자가 될 수만 있다면 영광이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인들은 근면, 검소, 성실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게으름, 사치, 한가함을 수치로 삼았다. 반면 근면한 사람을' 삶을 이해하지 못한다', 검소한 사람을' 인색하다',' 구두쇠',' 구두쇠' 로 보는 이들에 대한 존중이 부족한 사람들도 있다. 그들이 기대하는 것은 일하지 않고 얻는 것이고, 추구하는 것은 교만하고 사치스럽고 음탕한 것이다. 명예와 불명예라는 올바른 개념이 없다면, 그들은 마약을 만들고, 도둑질을 강탈하고, 납치를 속이고, 육체를 배신하고, 부자가 되어 고위 관리들에게 도피한다. 이와 같은 것들은 모두 다르다.

둘째, 수치스럽지 말아야 할 사람을 부끄러워하고, 수치스럽지 말아야 할 사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최근 몇 년 동안 시장경제의 본질적인 이익 추구와 서구 가치 다원화 사조의 영향으로, 어떤 사람들은 옳고 그름의 영욕관념이 서로 다른 정도로 왜곡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돈만 있으면 돈의 유래를 묻지 않고, 맹목적으로 돈을 숭배하고, 권력을 숭배하고, 쾌락을 추구하고, 작은 관원을 수치스럽게 하고, 부를 부끄러워하지 않는 등등을 생각한다. 그에 상응하여, 많은 사람들이 도덕적으로 수치스러운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예를 들어, 일부 탐관들은 처벌을 받았지만, 심리적으로는 자신이 인맥이 넓지 않거나, 운이 나쁘거나, 부패할 때 세심하지 못하며, 자신이 부패하고 수치스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어떤 학자들은 다른 사람의 과학 연구 성과를 표절하거나 다른 사람의 작품을 표절하지만, 자신의 행동이 매우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여' 세계의 많은 문장 표절' 을 정당화한다. 이런 상황은 다른 분야에서는 드물지 않다.

셋째, 자율을 포기하고 파렴치한 길을 따른다.

사람은 영원히 환경의 산물이다. Xunzi 는 한 번 말했다: "무성하게, 똑바로 할 수 없다; 백사는 열반에 있고, 그것과 검다. " 좋은 환경에서 사람들은 종종 좋은 생각과 품질을 발전시킨다. 나쁜 환경에서, 사람들은 종종 나쁜 생각과 품질을 길렀다. 만약 한 사람의 파렴치한 행위가 이득이 되지만 비용이 매우 낮거나 어떤 처벌이나 여론도 받지 못한다면, 그의 행동은 좋지 않은 시범효과를 낼 수 있으며, 일부 도덕 수준이 낮고 자율성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그를 따를 것이다. 나중에 모방자도 이득을 보고 제재를 받지 않으면 모방자가 더 많아질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나쁜 본보기의 힘이다.

일상생활에서는 한 사람이 지름길로 가서 잔디밭에서 짓밟고, 다른 사람이 뒤따르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한 사람이 줄을 서지 않으면 뒤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올 것이다. 한 사람이 쓰레기를 잘못 버리면 많은 사람들이 쓰레기를 버린다. 뒤에서 잔디를 짓밟는 사람, 줄을 서서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문명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모를 수도 있지만, 앞의 사람들이 이렇게 하면 그들도 본받을 것이다. 정치 분야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흔하다. 상급자는 큰 부패를 하고, 하급자는 작은 부패를 한다. 상급자는 큰소리를 치며 부끄러워하지 않고, 하급자도 작은 말을 하며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시 는 지방 에 거짓 보고 감히, 군 은 도시 에 거짓 보고 감히; 만약 한 사람이 직장 지도자의 아첨으로 이득을 본다면, 이 부대는 곧 아첨하는 사람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런 현상이 대규모로 발생하면 사회적 수치심의 보편적 하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사회 기풍을 빠르게 악화시킬 수밖에 없다.

넷째, 부정풍과 파렴치한 현상에 대한 무감각과 관용.

소위 "매일 정상이면 정상이다." 좋지 않고 파렴치한 현상이 많이 나타나면 사람들은 부끄러움과 무감각을 느끼기 쉽다. 현실 사회에서, 비록 많은 사람들이 약간의 수치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일반적으로 파렴치한 사람들과 함께 더럽히는 것을 원하지 않고, 각종 파렴치한 현상과 싸우고 싶지 않고,' 자신과 무관하고, 높이 매달리는' 태도를 취한다. 애증이 분명하지 않고 불량현상에 대한 비판과 투쟁을 포기하는 것은 수치심을 약화시키는 표현이다. 이런 주관적으로 파렴치한 행위에 대한 관용은 객관적으로 파렴치한 사람에 대한 관용이다.

이 모든 현상들은 사회 규칙의 유효성, 정상적인 사회 질서, 사회 분위기를 파괴한다. 만약 이런 상황이 심각한 수준으로 발전한다면, 결과는 반드시 규율을 지키지 않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해야 할 일은 악을 행하고, 직설적인 일은 비뚤어지고, 결국 많은 인민 대중의 이익을 해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큰 힘을 들여 이런 거꾸로된 영욕관을 역전시켜야 한다.

잘못된 영욕관은 어떻게 자생했는가?

우리 나라 인민은 우리 나라 * * * 산당의 지도하에 사회주의 법치건설과 사회주의 시민도덕건설을 대대적으로 강화하고, 사회 기풍이 전반적으로 문명, 건강, 상향으로 발전했다고 말해야 한다. 결국 뻔뻔한 사람은 매우 적고 인심을 얻지 못한다. 그러나, 이 극소수의 사람들이 사회 풍조에 대한 침식도 무시할 수 없다.

매사에 필연성이 있다. 우리는 개혁의 시대에 처해 있는데, 개혁 시대는 기존의 관념과 규칙이 버려지거나 얽힌 고각이 특징이다. 새로 건립된 관념과 규칙들은 즉시 건립하고 보완하기 어렵고, 일정 기간 동안 충분히 효력을 발휘하기도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어느 정도 관념상의 다양성과 혼란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영욕관을 포함한다. 중국 역사상 몇 차례의 개혁에서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 오늘의 개혁은 역사상 어떤 개혁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계획경제가 시장경제로의 전환, 신구도덕관념의 충돌, 서방도덕관념의 영향, 각종 사조의 격동은 사람들의 영욕관에 크고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편으로는 사회 기풍과 영욕관의 문제가 사회 진보 과정의 문제이지, 사회 쇠퇴의 문제가 아니라, 중국 역사의 보수파처럼 도덕적 평가로 개혁을 부정하고 뒤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한편, 사회 풍조에 존재하는 문제, 사회주의 영욕관의 수립, 수치심의 배양,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 사회 풍조를 개선하고 많은 인민 대중의 도덕 수준을 높여야 한다.

어떻게 해야만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울 수 있습니까?

후진타오동지의' 팔영팔치' 에 대한 중요한 연설은 중국의 우수한 문화 전통 중의 정치적 지혜를 계승하고 발양하여 중앙 지도부의 집단치국 안방의 높은 비전을 반영하였다. 연설은 선과 악을 구별하고, 사회 전체에 견지하고, 반대하고, 제창하고, 저항하고, 이상, 도덕, 문화, 규율이 있는 사회주의 시민을 양성하는 방법에 대해 좋은 사회 풍조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하는 명확한 기준을 제시했다. "팔영팔치" 는 사회주의 시민으로서 세워야 할 영욕관은 시민의 도덕 건설 문서 정신에 대한 보충과 발전이다.

사회주의의 영욕관은 사회주의 선진 문화의 유기적인 부분이지만, 이런 선진 문화는 소수의 사회 엘리트의 문화가 아니다. 사회주의의 영욕관을 세우고 좋은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물론 소수의 선진분자가 앞장서야 하지만 소수의 선진분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회주의 영욕관을 세우고 좋은 사회 풍조의 형성과 발전을 촉진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광범위하게 인민 군중을 동원하고, 확고부동하게 인민 군중에 의지하여 인민 군중의 역사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다. 인민의 역사적 능동성이 옮겨지면서 모든 죄악과 불량 현상이 숨겨질 것이다.

내놔! ! ! ! ! ! 20!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