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도와줄 도리가 있고, 도울 도리가 없다" 는 교안 분석
"도와줄 도리가 있고, 도울 도리가 없다" 는 교안 분석
교육 목표
지식 목표
1. 문어문 지식을 축적하여 고금의 동의어, 품사 활용 현상을 파악하다.
2. 맹자 산문의 특징을 이해하고 맹자의 정치적 관점을 이해하다.
3. 두 편의 단문을 암송하고 명언경구를 쌓는다.
역량 목표
1. 반복해서 읽고, 글의 뜻을 이해하고, 학생의 문어문 자습 능력을 배양하다.
2. 고대인의 추리, 논증 방법, 품위비교, 배비 등 수사적 표현 효과를 배운다.
도덕 교육 목표
"시간, 지리", "사람과", "많은 도움", "적은 도움" 을 이해하고 국가의 안정과 단결의 정치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이다.
교학 중점
추리 사고를 정리하고 추리 방법을 파악하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많은 도움을 받는다" 와 "우환에서 태어났다" 는 시대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다
교수법
1. 독서는 문어문을 배우는 관건이다. 특히 맹자 같은 문학 문장 들에게 독서가 중요하다. 다른 독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본문을 아름답게 읽고, 억양을 억누르고, 아름답게 읽도록 지도한다.
2. 미세 이동 방법에 대해 토론하십시오
3. 경쟁법
4. 비교법
교구
멀티미디어, 녹음기, 교육용 테이프
학급 배정
1 세션
교육 과정
[강의 요점]
데이터 지원 읽기 사제 * * * 는 "도와 주는 법, 도와 주는 법" 이라는 책을 배워서 본문을 낭독한다. 전반적인 인식: 본문을 번역하고, 문어문 관련 지식을 축적하고, 문의를 파악하고, 추리 사고를 정리하고, 추리 방법을 익히고, 언어를 음미합니다. 확장을 확장하고, 문장 관점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킵니다.
[교육 단계]
먼저 설계를 안내합니다
학생 여러분,' 해방군 백만 대군이 장강을 건넜습니다' 라는 파란만장한 소식을 기억하십니까? 서로군이 승리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학생들은 함께 대답했다; "인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 오늘 우리는' 도와 주는 법, 길을 잃는 법' 을 배워서 적을 물리치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을 깊이 탐구해야 한다.
둘째, 정보 보조 읽기
1. 맹자와 맹자
맹자 (기원전 372 ~ 289 년), 본명 코 ("맹자" 는 그에 대한 존칭으로 공자 손자 공유의 후손이다. 중국 역사상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변론가. 그는 공자 이후 유교 학파의 대표인물로 공자와 함께' 공맹자' 로 불리며' 아성' 으로 불린다.
제량간의 로비는 중용되지 않고 은퇴해 공손추 만장 등과 같은 제자들과 함께 책을 썼다. 그는 공자학설을 계승하고' 인정' 구호를 제시하며' 징톈 제도' 와' 석청제도' 회복을 주장했다. 동시에, 그는' 민중군' 을 주장하고 폭군을' 일부' 라고 부르며 인성본선, 양심, 고의적 등 내면수양의 노력을 강조하여 송대 이학의 기초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송원 이후 그의 지위는 날로 존중받고 있다. 원년, 추국아의 성성, 명가정 9 년, 맹자의 성성으로 봉쇄되어 유학에서 공자에 버금갔다. 그의 사상과 행동의 대부분은 맹자에서 찾을 수 있다.
맹자' 는 유교 경전 중 하나로 맹자와 그의 제자의 언행, 정치적 주장, 철학적 견해, 개인의 수양, 윤리 등 사상적 관점과 정치 활동을 담고 있다. * * * 7 편, 맹자와 그의 제자 만장이 공동 집필했다. 논어',' 대학',' 중용' 과 함께 사서라고 불린다.
맹자' 의 문장 수업은 줄곧 웅변으로 유명하다. 맹자를 읽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장엄하고, 감정적이고, 날카롭게 느끼게 한다. 당시 통치자의 탐욕과 잔학 행위에 대한 분노에서, 고난 속에서 발버둥치는 인민에 대한 동정에서, 다른 학학학설에 대한 적대감,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관철하려는 열망에서,' 천하를 다스리고, 오늘 세상에서, 다른 사람을 구할 수 있다' 는 구세의식에서 나온 것인가? 맹자의 문장 을 급진, 경직화, 자신감 으로 만들었다. 그는 또한 각종 수법을 이용하여 적을 유인하고, 문필이 산만하고, 때로는 날카롭고, 산문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문필이 공격적이다.
2. 쓰기 배경
전국 시대에는 제후국 간의 합병 전쟁이 날로 치열해졌다. 각국의 군주들은 생존을 위해 심지어 패권을 세우기까지 하고, 약속도 하지 않고 지주와 무력을 행사하며 인민을 돌보지 않는다. 이 현실에 직면하여 맹자는 그의 치국 이상을 제시했다.
셋째, 텍스트 읽기, 전반적인 인식
1 .. 선생님이 시범을 보여 테이프를 읽으시고 학생들이 들어요.
발음, 멈춤, 악센트를 주의해라.
2. 교사는 본문을 시범적으로 암송하고 문장 읽기의 기세에 주의를 기울였다.
3. 학생들은 함께 본문을 읽고, 선생님은 약간의 독서 지도를 주셨다.
예를 들면 영토인/안 함/변경계, 국가 강화/안 함/산하의 위기, 천하 독패/안 함/군사혁명의 이익. 득도자/도움이 많고, 길을 잃은 자/도움이 적다. 별 도움이 없다/네, 친척/네: 더 많은 도움/네, 세계/네.
넷째, 본문을 번역하고 읽고, 본문의 뜻을 파악하다
1. 학생들은 스스로 본문을 번역하고, 윤곽을 그려서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를 표시한다.
2. 조별 토론을 하고 질문하여 의혹을 풀다.
"삼리성, 칠리곽": 고대 도시는 내성과 외성으로 나뉘었고, "성" 은 내성, "곽" 은 외성이었다. 이삼' 과' 칠리' 는 모두 사실이 아니다. 도시가 작다는 뜻이다.
문장' 옳지 못한 곳' 에서' 예' 라는 단어는 대명사, 즉' 이 (즉)' 라는 뜻으로' 도' 와 함께 판단을 구성하는데, 이는' 이것은 ... 의 진실' 을 의미한다.
"사람과": 민심의 방향, 상하 단결 등을 가리킨다.
도메인인':' 도메인',' 경계' 는' 제한' 으로 해석할 수 있고 명사는 동사로 쓰인다.
국가를 공고히 하다' 와' 공고하다' 는 원래 형용사였는데, 여기에서는 동사로 쓰이고,' 국가를 공고히 한다' 고 한다.
천웨이하':' 위' 는 원래 형용사였는데, 여기서 동사로' 억지력' 을 나타낸다.
"작은 도움": "의", 동사, "의".
디스크:' 반란' 과 배신의 통칭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고전 중국어 지식을 축적하도록 안내합니다.
교사는 다음을 포함하는 서면 자료를 배포합니다.
(1) 어린이:
도움이 적을 때, 친족은 한쪽에 있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반항' 과 배신을 통과할 것이다.)
(2) 고대와 현대의 의미가 다른 단어
도시 삼십 리, 곽칠리 (도시, 내성; 곽: 외지)
내가 떠나서 다행이다. 오늘의 의미: 까지, 까지)
친척과 친구, 부모 형제를 포함해서요. 이것은 한 가족이나 그 구성원 중 누가 자기 가족과 결혼했는지를 가리킨다. ) 을 참조하십시오
못이 깊지 않다. 여기는 연못을 가리킨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다의라는 단어;
강역의 백성은 변경의 경계에 의지하지 않고 삼리성의 경계에 의지하지 않고, 변경의 지리적 우세는 민보다 못하다.
우회적으로 공격하지만, 그것을 뒤에 던져라 (대명사)
천하의 도움을 받으면, 뜻을 굽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날카로운) 군대를 돕는다.
(4) 다음 구두점의 사용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국내 인원은 변경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명사로 동사로 제한됨)
산하의 위험을 무릅쓰고 나라를 공고히 하다
전웨이는 이 전쟁을 이용하지 않았다.
링: 부사로 명사 폐쇄
(5) 고대와 현대의 다른 의미
친척: (고대) 부모 형제; (오늘) 결혼하다
이동: (고대) 떠나라; (오늘) 도착하다
수영장: (고대) 해자; 연못 (오늘)
(6) 핵심 실질 단어 보완
타오: 왕도이고, 자비로운 정부입니다.
쌀 좁쌀: 보통 곡물을 가리킨다.
날씨: 전투에 유리한 날씨와 계절.
지리적 위치: 전투에 유리한 지리적 조건.
인류의 조화: 국민의 의지, 내부 단결
시: 내성곽: 외성
군자: 어진 정치를 실천하는 사람
(7) 다음 문장의 번역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전투에서 인민의 의지, 내부의 단결보다 못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강역의 백성은 부계를 취하지 않고, 나라는 산천의 위험을 취하지 않고, 천하는 전리를 취하지 않는다. 인민을 안식처로 삼아 타향으로 이주하지 않고, 변경의 경계를 정하여 국방을 공고히 할 수 없고, 산과 강의 위험에 의지해서는 안 되며, 무력으로 천하를 정복해서는 안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카디프 공격, 다음 날, 승리 할 수없는 날 은 지리적 위치 (사방 으로) 만큼 좋지 않다; 포위망-당신은 작전에 유리한 날씨와 계절을 얻었을 것임에 틀림없지만, 당신은 이길 수 없습니다. 작전에 유리한 날씨와 계절이 작전에 유리한 지리적 상황보다 못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천하의 순순으로 친척의 측면을 공략하기 때문에 군자는 싸우지 않고 이긴다. (천하의 모든 사람이 그에게 귀순하는 조건으로 자신의 친척들까지 반대하는 어쩔 수 없는 왕을 공략하기 때문에 군은 싸우지 않으면 이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다섯째, 본문을 읽고, 논증 사상을 정리하고, 본문을 암송하는 것을 생각하다.
1. 텍스트 분석.
Q: 문장 "도량이 많고 도중이 아니다" 의 중심점은 무엇입니까?
명료함: 중심 논점은 문장 처음 두 문장이다. 맹자는 천시, 지리, 사람, 그리고 세 가지 개념을 제시하고, 이 세 가지 개념을 비교하고, 층층이 추진한다. 두 가지' 좋지 않다' 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세 가지의 비교는 본질적으로 앞 양자와 뒤 양자의 비교로, 각종 객관적 조건과 많은 요소가 전쟁에서 사람의 주관적 조건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전쟁의 승부를 결정하는 것은 사물이 아니라 인간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명언) 논증을 비교해 보면 인상이 매우 깊다. 문장형도 비슷해요. 말투가 확실해요. 의심의 여지가 없어요.
Q: 중심 논점이 제기된 후 작가는 어떻게 논증했습니까?
명확함: 2, 3 항은 중심 논점을 둘러싸고 두 가지 논점으로 더 논증한다. 두 번째 단락은 공격과 전쟁의 예를 선택하여' 하늘이 지리보다 못하다' 는 것을 설명한다. 작은 마을은 사방이 포위되어 무너질 수 없다. "날씨" 가 있어도 이길 수 없습니다. "지리적 위치" 가 날씨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세 번째 단락은 도시가 유리한 위치에 있더라도-"도시가 높지 않다", "담이 깊지 않다", "군대가 강하지 않다", "쌀이 많지 않다", "쌀이 많지 않다", "유리한 지위" 가 "사람과 화목하다" 와 비교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유리한 지위" 와 비교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 두 가지 예는 전쟁의 실제 예가 아니라, 일반적, 즉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따라서 토론은 보편적인 의미와 어느 정도의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요약: 위의 3 단론은'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는 이치를 증명했다.
질문: 중심 논점을 논증한 이상 왜 네 번째 단락을 써야 합니까?
학생들의 토론을 유도한 결과, 제 4 단의 역할은 처음 세 단락의 기초 위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고 논증의 범위를 전쟁에서 치국으로 밀어 맹자의 정치적 관점을 충분히 반영하고 문장 보편성을 더욱 높였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둘째,' 득도' 는 사실' 인심을 얻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로 이해할 수 있다. 민심을 얻는 자는 순순하고 무적이다. 인심을 잃은 자는 그 도리를 거스르고 행하며, 자멸을 공격하지 않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따라서 제 4 항은 결코 불필요하지 않다.
다음과 같은 말에 주의하세요.
"고어" 는 문장 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는 위의 세 단락을 요약했고,' 와이어트' 는 항상 아래의 토론을 주도한다.
"군자" 는 글에서 "도를 얻는 사람"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결론: 제 4 항은' 도가 많으면 도우며, 도가 적으면 돕는다' 는 이치를 더 논증한다.
2. 구체적인 이해
많은 사람들의 정신적 지원
도움 부족: 그것을 얻고 구현하십시오. 도로, 자비로운 정부; 아주 적은, 아주 적은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좋은 날씨, 유리한 날씨; 지리적 위치, 유리한 지리적 상황;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인민의 의지, 상하의 단결.
토론: 이 단락 (두 번째 단락) 에서 제기 된 논점은 무엇입니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작은 마을을 포위하고도 이길 수 없다. 이 글은 중심 논점의 전반부,' 하늘이 지리보다 못하다' 는 주장을 논증하며' 지리'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단락은 어떤 수사 수법을 사용했습니까? 문장 패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그 역할에 대해 토론할까요?
배비와 이중 부정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수비수 측이 가장 좋은 지리적 위치를 차지했다는 점을 여러모로 강조했지만, 결국 도시를 버리고 도망가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의 중요성을 강력하게 증명하고, 깔끔한 문장식으로 문장 기세가 넘치고 설득력이 강하다.
네 번째 부분을 배우고 토론하십시오.
1, 글의 비교문에 줄을 그어 그들의 역할을 이야기하다.
반면,' 도시 시민',' 국가 공고히',' 세계를 제패하다' 가' 사람과 조화를 이루다' 는 점을 지적하는 것은 설득력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저자는 어떤 결론을 도출합니까?
도를 얻는 자는 많이 도와주고, 길을 잃은 자는 적게 돕는다.
3.' 사람과 사람' 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득도", 즉 인정을 실시하여 국민의 지지와 지지를 얻는 데 있다.
저자는 어떤 논증 방법을 사용합니까? 비교 및 프레젠테이션
전문에서 이 단락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전문을 총결하여 논점을 심화시키다.
구조 정리: 이 글은' 논점-분석 논증-결론' 의 순서에 따라 이 글을 계층화한다
여섯째, 승화를 요약하다
선생님은 "육경이 나를 참고, 나는 육경을 주입한다" 고 건의했다. 문어문을 배우려면 연락 실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고대는 현재에 쓰이며, 고전 작품의 시대감을 부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현실에 연락해서 당신의 의견을 이야기해 주세요.
학생 토론.
생 1: 저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가 소그룹을 결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당신이 눈치채지 못한다면, 이 세상에서 집단은 일을 하기 쉽다.
생 2: 일본의 일부 반화세력이 역사 교과서를 제멋대로 조작한 결과 국내외 식견 있는 인사들의 만장일치의 반대에 시달려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맹자의 옛말에 응했다. "도를 얻으면 도움이 되고, 길을 잃으면 도움이 적다."
생 3: 맹자의 명제는 모든 것이 인간의 의지에 의거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그 특정 역사 발전 단계에서 맹자의 선견지명을 보여 준다. 그러나 맹자가' 사람과' 를 제기한 근본적인 목적은 통치계급의 이익을 지키는 것이었는데, 이는 불가피하게 시대의 한계를 가져왔다.
생 4: 나는 전쟁의 승패가 전쟁의 성격과 민심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천하를 제패해야 한다' 는 것은' 천시지리인과' 에 의지할 수밖에 없고,' 사람과' 의 이론은 과학이 발달하지 않은 고대 사회에만 적용될 수 있다. 첨단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승리를 거두려면 반드시 가장 선진적인 무기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나머지는 모두 부차적인 것이다. 미국-이라크 전쟁이 좋은 예가 아닌가?
생 5: 권력은 일시적인 횡행일 뿐, 절대 횡행해서는 안 된다. 세계의 정치 구조가 오늘까지 발전하였다. 유럽과 미국의 선진국들이 여전히 우세하지만, 우리는 대국의 패권 지위가 이미 하락세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계 정치의 운영에서 도덕 여부는 국가와 민족 간의 관계를 처리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많은 도움을 받고 적은 도움을 받는다" 는 것은 2 1 세기 세계 정치 구도를 주도하는 중요한 이념이 될 것이다.
학생 6: 오늘날 사회에서 "도덕" 이란 무엇입니까? 비 "도덕" 이란 무엇입니까?
선생님은 아마도 그가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우선, 그것은 국가 간 평등의 원칙에 부합한다. 즉, 모든 국가는 크기, 빈부, 강약을 막론하고 평등의 원칙에 따라 국제사무에 참여해야 한다. 둘째, 20 세기 전쟁 때문에 평화 유지에 유리하다. 사회는 엄청난 재난을 가져왔다. 평화를 유지하고 전쟁을 피하는 것은 2 1 세기 인류 사회의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귀중한 자원으로서, 중국 유가가' 도가 많으면 도움을 받고, 도를 잃고 도움을 받지 못한다' 는 사상이 우리의 관심을 끌었다.
일곱째, 전문을 총결하다.
Q: 이 에세이는 논증 방법에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선명도: 주로 1 의 두 가지 측면에 반영됩니다. 층층의 논증, 층층이 심화되다. 문장 제 1 단락은 직접 중심 논점을 제기한 후 전쟁의 예시로' 천시가 지리보다 못하다',' 지리가 사람과 화해하지 못하다' 는 것을 증명하여' 사람과 화목하다'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제 4 항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를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득도' 를 해야 한다고 더 자세히 설명한다. 전문은' 사람과' 라는 중심을 밀접하게 둘러싸고, 고리와 겹겹이 추리하며, 극도로 치밀한 논증 예술과 매우 강한 논리를 보여준다.
2. 논술에서 대비 대비 대비 대비 등의 수법을 운용하여 문장 기세가 웅장하고, 문필이 유창하며, 구조가 치밀하다.
질문: 맹자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사상을 어떻게 보아야 합니까?
충분한 토론을 거쳐 맹자가 제기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는 그' 인의',' 상호 불가침' 사상 체계의 구성 요소로서, 모든 것이 사람의 의지에 의거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 견해는 그 역사 시기에 진보성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맹자가 그 특정 역사 발전 단계에서 인민력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과 관심을 보여 주며, 오늘날 우리가 좋은 일을 하는 데도 유익하다. 그러나 맹자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근본 목적은 봉건사회의 통치를 지키는 것이었는데, 이는 불가피하게 그의 관점을 시대의 한계로 만드는 것이다.
여덟, 숙제
1, 전체 텍스트.
2. 학급 연설을 조직하고 평론을 한 편 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