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맹자의 유명한 명언
맹자의 유명한 명언
맹자의 고전 명언 모음
일상적인 학습, 업무, 생활에서 모두가 친숙한 고전 명언은 경계심과 영감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일부는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올바르게 행동하고 일을 처리하는 것.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유명한 인용문이 고전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까? 다음은 제가 정리한 고전 맹자의 명언 모음입니다. 이 글이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맹자의 명언 1
1.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경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2. 행복과 불행을 스스로 추구하는 사람들.
3.사람을 닮았을 때 사용됩니다. 이것이 스리랑카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죽은 이유이다.
4. 백성이 가장 중요하고, 나라가 두 번째로 중요하며, 왕이 가장 중요하지 않습니다. ——"맹자·열심히 하라"
5. 현명한 사람이 권력을 잡고 능력 있는 사람이 권력을 잡는다.
6. 가까이 하지 않고 사랑하는 것은 인(仁)에 어긋나는 것이고, 남을 대하지 않는 것은 그 사람의 지혜에 어긋나는 것이며, 남을 공경하지 않는 것은 자신이 하는 일을 행하지 않는 사람이다. 모두 남을 구하며, 정직하면 세상이 그들에게로 돌아오리라.
5. 가난하면 자신에게 이익이 되고, 부자이면 세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자비의 마음은 인(仁)의 뿌리이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은 정의의 뿌리이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은 뿌리이다. 지혜의. ——"주맹자"
9. 성인은 자신의 깨달음을 이용해 남을 깨우쳐 주지만, 이제는 자신의 나약함을 이용해 남을 깨우쳐 줍니다. ——"맹자 · 최선을 다하라"
10. 자기를 학대하는 사람은 믿음을 가질 수 없고, 자기를 버리는 사람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예의가 아닌 말을 하는 것을 자기침해라 하고, 인과 의로 살지 못하는 것을 자기 포기라고 합니다. ——"맹자 이루상"
11. 인(仁)의 참된 모습은 친족을 섬기는 것이고, 의의 참된 모습은 형에게 순종하는 것입니다.
12. 집은 저절로 파괴되고,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파괴하게 됩니다. ——"맹자 이루상"
13. 이누의 지혜와 공서자의 영리함은 규칙을 따르지 않고는 사각형 원을 이룰 수 없고, 시광의 지혜는 법칙을 따르지 않고는 오성을 고칠 수 없다. 여섯 가지 법칙; 요와 순도의 지혜, 자비로운 통치 없이는 세상을 평화롭게 통치할 수 없습니다. ——"맹자 이루상"
14. 모든 사람에게는 부끄러움과 혐오의 마음이 있고, 모든 사람에게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 모두가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거기에 있습니다. 자비의 마음은 인(仁)이요, 수치와 미움의 마음은 의(善)이요, 공경의 마음은 예(禮)이다.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는 내 안에 있는 것이 아니요 밖에서 오는 것이라.
15. 농업에 위배되지 않으면 곡물을 먹을 수 없습니다. ——"맹자, 양혜왕"
16.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 정원을 만들 수 없습니다.
17. 그러면 심각도를 알 수 있고, 그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맹자·양회왕"
18. 물고기를 심연에서 몰아내는 자는 수달이고, 군주를 무리에서 몰아내는 자는 백로이다. ——"맹자 리루샹"
19. 말을 사용하여 말을 해치지 말고, 말을 사용하여 야망을 해치지 마십시오. ——"맹자·완장 1"
20. 사람은 하지 않는 일이 있고 그러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21.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서클을 만들 수 없습니다. ——"맹자 이루상"
21. 힘으로 남을 설득하는 사람은 마음으로 설득하는 것이 아니며, 덕으로 남을 설득하는 사람은 행복하고 진심으로 확신합니다. ——"주맹자"
22. 법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친절만으로는 정부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23. 가난하면 자신에게 유익하고, 부유하면 세상에 유익이 됩니다.
24. 자비로운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며, 부끄러움과 혐오의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니며, 체념하는 마음이 없으면 인간이 아닙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닙니다.
25. 어진 사람은 쏘는 사람과 같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자신을 패배시켰다고 자책하지 않고, 자신에게서 다른 사람을 찾을 뿐입니다. ——"주맹자"
26. 눈보다 좋은 것은 없다. 눈은 악을 숨길 수 없습니다. 가슴이 곧으면 눈이 맑아지고, 가슴이 불규칙하면 눈이 흐려진다. 그의 말을 듣고 눈을 보면 그는 매우 야위어 보인다.
27. 연장자를 의지하지 말고 귀인을 의지하지 말고 형제를 의지하지 말고 친구가 되라.
28. 사람이 야망이 없으면 동물과 같다. ——"맹자"
29. 고상한 몸과 열등한 몸, 크고 작은 몸이 있다. 작은 것과 함께 큰 것을 해칠 수 없고, 겸손한 것과 함께 고귀한 것을 해칠 수 없습니다. 남을 키우는 사람은 작은 사람이고, 크게 키우는 사람은 어른이다.
30. 개들은 사람의 음식을 감지하는 방법도 모르고 먹습니다.
맹자의 명언 2
1. 노인은 늙고 사람은 젊고 나는 젊고 사람은 젊다. ——"맹자, 양혜왕"
해석: 자신에게 효도하는 노인을 부양할 때, 친척이 아닌 다른 노인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할 때, 혈연관계가 아닌 다른 자녀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2. 부는 부도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억제될 수 없습니다. 이것을 진짜 남자라고 부릅니다. ——"맹자 등문공"
해석: 부자가 되어도 부패하지 말고, 가난해도 뜻을 바꾸지 말고, 권력 앞에 굴복하지 마십시오.
3. 그러므로 하늘이 이 사람에게 막중한 책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먼저 마음과 뜻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을 굶겨야 한다. 그러므로 그의 마음을 유혹하고 관용하는 것은 그에게 능력 이상으로 유익을 줄 것입니다. ——"맹자 고자 2세"
해석: 그러므로 하나님이 누군가에게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하려면 먼저 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근육과 뼈를 피곤하게 하고, 배고픔을 느끼게 하고, 피부가 야위어지게 하고, 가난하게 만들고, 하는 일을 혼란스럽고 항상 불만족스럽게 만들고, 이를 이용하여 마음을 밝게 하고, 인격을 굳건하게 하며, 갖지 못한 재능을 늘리게 한다.
4. 내가 원하는 건 물고기다. 내가 원하는 것은 곰의 발이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곰의 발을 위해 물고기를 포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인생은 내가 원하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정의이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야 합니다. ——"맹자 고자 1"
해석: 물고기는 내가 원하는 것이고, 곰발도 내가 원하는 것이지만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는 없으므로 물고기를 포기하고 가져와. 내가 원하는 것은 삶이고, 정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는 없으므로 목숨을 버리고 정의를 선택하십시오.
5.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맹자·이루하"
해석: 남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은 남에게도 사랑을 받고, 남을 존경할 수 있는 사람은 남에게도 존경을 받습니다.
6. 가난하면 자신을 도울 수 있고, 부자라면 세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맹자: 마음을 바쳐라"
해석: 실패할 때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잘 돌보아야 합니다. 성공할 때 세상에 이로움을 주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 일반인.
5. 책을 믿는 것보다 책이 전혀 없는 것이 낫다. ——"맹자: 마음을 먹어라"
해석: 일반적으로 책에 집착하거나 책에 대한 미신을 갖지 않고 읽는 것을 말한다.
8. 어른은 순수한 마음을 잃지 않는 사람이다. ——"맹자 이루하"
해석: 유덕한 사람은 어린아이의 순수함과 단순함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9. 나는 내 말을 잘 알고, 경외심을 키우는 데 능숙하다. —— "주 맹자 공순"
설명 : 나는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분석하고 경외감을 키우는 데도 능숙합니다.
10.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주맹자 공손"
해석: 유리한 시기와 풍토는 유리한 지형만큼 좋지 않고, 유리한 지형은 사람들의 공동 노력만큼 좋지 않습니다.
11. 권리를 얻은 사람은 많은 도움을 받고 권리를 잃은 사람은 도움을 거의 얻지 못합니다. 도움이 적으면 친척이 있고, 도움이 많으면 세상이 따라온다. ——"주맹자"
해석: 도덕성이 있는 사람은 더 많은 도움을 받고 도덕성을 잃은 사람은 덜 도움을 받습니다. 도와줄 사람이 너무 적으면 친척들도 배반하게 되고, 도와줄 사람이 너무 많으면 천하가 다 순종하게 된다.
12.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맹자고자하"
해석: 슬픔과 불행은 사람을 살게 하고 안일함과 즐거움은 사람을 망하게 한다. 맹자의 명언 3
1. 가난은 정의를 타협하지 않고, 성취는 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맹자"
2. 뽕나무가 있는 5에이커의 집에는 50세의 남자가 비단을 입을 수 있습니다. 닭, 돌고래, 개, 돼지는 모두 계절을 잃지 않은 동물이다. 일흔 살이 되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백 에이커의 땅을 빼앗지 않으면 여러 사람의 가족이 굶주리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진심으로 Xiangxu의 가르침을 따르고 효도와 형제애의 의미를 적용하며 백인들에게 길에 부응하도록 상을 수여합니다. ——"맹자, 양혜왕 1부"
3. 사람이 부족하고 적합하지 않으며, 정부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오직 어른들만이 왕의 마음의 허물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비로운 왕은 없고, 불의한 왕은 없고, 불의한 왕은 없습니다. 의로운 왕이 있어야 나라가 안정됩니다. "왕은 반드시 인(仁)해야 하고, 왕은 반드시 의(善)해야 하며, 왕은 정직해야 한다. 왕이 정직해야 나라가 안정된다."
——'수문' 맹자4의 명언
1. 급격하게 전진하는 자는 빨리 후퇴한다.
2. 규칙을 따르지 않을 경우 서클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3. 덕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키우면 영웅이 주인이 된다.
4. 책을 믿는 것보다 책이 전혀 없는 것이 낫습니다.
5. 현명한 사람이 자리를 잡고 유능한 사람이 자리를 잡습니다.
6. 규칙이 없으면 원도 없습니다.
5. 왕이 자비로우면 천하에 무적일 것이다.
8.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었습니다.
9.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 정원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10. 혼자 즐기는 것과 여럿이 함께 즐기는 것 중 어느 것이 행복한가요?
11. 백성이 가장 중요하고, 나라가 두 번째로 중요하며, 왕이 가장 중요하지 않습니다.
12. 벌금을 줄이고, 세금을 줄이고, 농사를 더 쉽게 만듭니다.
13. 나는 내 말을 잘 알고, 경외심을 키우는 데 능숙하다.
14. 스승님은 “마음이 아주 가까워진 것 같다”고 말했다.
15. 사람은 뭔가를 해야 하고, 그러면 뭔가를 할 수 있습니다.
16. 왕이 크게 기뻐하면 제나라에는 평민이 거의 없을 것이다.
17. 가난하면 자신에게 이익이 되고, 부유하면 세상에 도움이 됩니다.
18. 어른은 순수한 마음을 잃지 않는 사람이다.
19.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좋은 곳이 사람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20. 뻔뻔한 건 뻔뻔할 수가 없어요.
21. 분야를 바꾸고 세금을 줄이면 국민이 부자가 될 수 있다.
22. 그렇죠, 그러면 심각도를 알 수 있고, 그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23. 형태와 색도 자연이다. 성자만이 형태를 실천할 수 있다.
24. 심장이라는 기관은 생각을 하고, 생각을 하면 얻을 수 있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25. 부와 명예는 방탕할 수 없고, 가난과 비천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굽힐 수 없습니다.
26. 세상을 평화롭게 통치하고 싶다면 이 세상에서 또 누구를 할 수 있겠는가?
27. 죄 없이 사람을 죽이는 것은 자비가 아니며, 존재하지 않는 것을 취하는 것은 의롭지 않습니다.
28. 이인의 야망이 있으면 가능하고, 이인의 야망이 없으면 찬탈이다.
29. 나는 늙으면 남의 늙음에 속하고, 젊으면 남의 젊음에 속한다.
30. 할 일이 없으면 아무것도 하기 싫고, 하기 싫으면 하기 싫다.
31. 한(Han)과 웨이(Wei) 가족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그들이 만족한다고 생각하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앞서게 될 것입니다.
32. 왕이 인자하면 결코 불친절하지 않고, 왕이 의로우면 결코 불의하지 않으며, 그가 정직하면 결코 불의하지 않을 것이다.
33. 자신을 학대하는 사람은 대화할 수 없고, 자신을 포기하는 사람은 대화할 수 없습니다.
34. 인(仁), 정의(仁), 예(禮), 지혜(智)는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는 것이다.
35. 유망한 사람은 우물을 파는 것과 같으니, 우물을 아홉 번 팠는데도 샘에 이르지 못하면 우물을 버리는 것과 같다.
36. 인자한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다. 불친절하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남에게 악을 퍼뜨리는 것입니다.
37. 잃어버린 길을 이용하여 백성들을 인도하고, 그들이 열심히 일해도 불평하지 말라. 살기 위해 사람을 죽이지만, 죽어도 살인자를 원망하지 않는다.
38. 국민의 행복을 누리는 사람은 국민의 행복도 누리고, 국민의 걱정을 걱정하는 사람은 국민의 걱정도 걱정하게 된다.
39. 인(仁) 없이 나라를 정복하는 자는 이미 존재하고 인(仁) 없이 천하를 정복하는 자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40. 일정한 거리가 없으면 사각형 멤버(원)를 형성할 수 없습니다. 6박자가 없으면 5성을 고칠 수 없습니다.
41. 부와 명예는 간음으로 이어지지 않고, 가난과 비천은 변하지 않으며, 권력은 굴복하지 않습니다.
42. 유덕한 자를 존경하고 유능한 자를 가능하게 하며, 위대한 지도자가 집권한다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그의 왕조에 기꺼이 봉사할 것입니다.
43. 사람은 뭔가를 해야 하고, 그러면 뭔가를 할 수 있다. 사람은 뭔가를 하기 전에 먼저 뭔가를 해야 합니다.
44. 세상에 자라기 쉬운 것도 있지만, 하루 만에 난폭해지고 열흘 만에 차가워지면 아무것도 살아남지 못한다.
45. 문왕(文王)의 번영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이다. 영웅적인 사람이라면 문왕이 없어도 번영할 것이다.
46. 거침없이 실천하고, 눈치채지 못하고 익숙해지고, 길도 모르고 그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흔한 사람이다.
47. 끝내고 싶지만 얻을 수 없는 욕망이다. 하루만 더 지나면 나아지더라도 남편이 금해서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48. 모든 것이 나에게 주어진다. 반성하고 진심으로 이보다 더 큰 기쁨은 없습니다. 힘과 용서를 가지고 행동하되, 친절을 구걸하는 일에는 가까이 가지 마십시오.
49. 세상에 길이 있으면 그 길을 위해 죽을 것이다. 세상에 길이 없으면 자기 자신을 위해 죽을 것이다. 나는 그 길을 사용하는 사람을 들어본 적이 없다. 다른 사람을 희생하기 위해.
50. 부끄러움은 사람에게 있어서 큰 일이다. 우연의 교묘한 변화라면 부끄러움은 아무 소용이 없다. 부끄러워하지도 않고 사람답지 않다면 왜 사람같아야 합니까?
51. 친절한 말은 친절한 소리만큼 심오하지 않으며, 좋은 통치는 좋은 가르침만큼 백성을 이기지 못합니다. 좋은 통치는 국민에게 두려움을 주고, 좋은 교육은 국민에게 사랑받게 될 것이다. 좋은 통치는 사람들의 부를 얻고, 좋은 교육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습니다.
52. 왕이 신하를 손과 발 같이 여기면 신하도 그를 마음과 영혼 같이 여기고, 왕이 신하를 개와 말 같이 여기면 어찌하리요? 그러면 신하들은 왕을 동족처럼 여기고, 왕은 신하들을 흙과 겨자처럼 여기고, 신하들은 왕을 도적처럼 여기게 될 것입니다.
53. 자신의 본성을 아는 사람은 자신의 본성을 안다. 그 성품을 알면 천국을 안다. 마음을 지키고 본성을 가꾸어 하늘을 섬기게 하라. 죽기까지 오래 살지 못하기 때문에 그에 맞춰 몸을 수양해야 하므로 운명을 세워야 한다.
54. 군자가 가르치는 다섯 가지 이유는 시비를 받은 사람, 덕이 있는 사람, 부를 얻는 사람, 질문에 답하는 사람, 사적이고 예의바른 사람이다. . 이 다섯 가지는 군자가 가르치는 것이다.
55. 닭이 울 때 일어나서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은 순의 제자이다. 순(舜)과 지(至)의 차이를 알려면 이로움(善)과 선함(善) 외에 다른 길이 없습니다.
56. 눈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눈은 악을 숨길 수 없습니다. 가슴이 곧으면 눈이 맑아지고, 가슴이 불규칙하면 눈이 흐려진다. 그의 말을 듣고 그의 눈을 보면 어떻게 날씬할 수 있습니까?
57. 그러므로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먼저 마음과 뜻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주리게 하고, 마음을 쇠약하게 하고, 그러므로 만일 그가 견디고 싶은 유혹을 받으면 그는 할 수 없는 일로부터 유익을 얻습니다.
58. 순은 깊은 산에 살면서 나무와 바위와 함께 살고, 사슴과 돼지와 함께 돌아다녔다. 산속의 들사람들과 다른 이유는 좋은 말을 듣고 좋은 일을 보았고 그는 강과 같았습니다. Pei Ran Mo Zhi는 그것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59. 옛날의 현명한 왕들은 선한 일을 좋아했지만 그 능력을 잊어버렸는데, 옛날의 현명한 왕들은 왜 같지 않았습니까? 그는 자신의 방식을 즐기고 다른 사람의 힘을 잊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왕자가 예의를 다해 공물을 바치지 않으면 급히 그를 볼 수 없습니다. 급하게 볼 필요는 없지만, 구하실 때 제출하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아요!
60. 군자에게는 세 가지 행복이 있지만, 천하의 왕은 그것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부모와 형제가 함께 있는 것이 행복이고, 하늘을 우러러보고 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 둘째 행복이고, 세상의 인재를 모아 교육하는 것이 셋째 행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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