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는 논증을 찾다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는 논증을 찾다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인 빌 게이츠는 "모든 직원들은 이런 의식을 가져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3 개월 후에 파산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마치 위담이 서늘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것 같다. 사실 게이츠는 직원들이 긴박감을 가지고 계속 진취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에서는 예로부터 국민의 우환 의식이 형성되었다. 정치인이든 일반인이든 "일본에는 땅도 없고 자원도 없고 햇빛과 공기만 있다" 며 "일본인은 노력하지 않고 다음날에는 밥을 먹지 않는다" 고 자주 말한다. 주로 일본인들이 자국의 국정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환 의식이 있다. 바로 이런 의식이 일본의 발전에 강력한 동력을 더해 오늘의 기적을 창조한 것이다. 이것들은 공부할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 손중산 선생을 인용하여 억만 중국인의 유언을 놀라게 한 적이 있다.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는데, 동지는 여전히 노력이 필요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슬림하지 않으면 근심하고, 학문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고, 뜻을 들으면 이주할 수 없고, 좋지 않으면 고칠 수 없다." ("논어 학습") 그는 도덕적 자질 향상에 치중하지 않고, 서로 공부하지 않고, 도덕원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지 않고, 제때에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없다. 이것들은 모두 그가 춘추말기의 현실을 목격할 때 생긴 걱정이다. 맹자는 역사에서 성공한 인사들을 거론하여 그들이 모두 우환과 고통에서 단련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순 출신 농가는 나중에 한 나라의 왕이 되었다. 위교는 전쟁의 고통을 겪으며 물고기와 소금을 팔아 생계를 유지한다. 나중에 주문왕은 그를 발탁하여 주조에 한마 공로를 세웠다. 일 ao 깊은 해변, 추 zhuangwang Lingyin, 뛰어난 공적 으로 그를 선택했다. 이러한 예들은' 우환' 의 훈련과 실패의 교훈에 대한 반성이 없으면 사람이 강한 의지와 싸우는 정신을 키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맹자는 인생철학의 높이에서 이러한 이치를 총결하여 중국이 예로부터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었다" ("맹자가 아들에게 말했다") 라는 명언을 썼다. 우환은 사람이 생존하고 발전하기에 충분하고, 안락함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락시키기에 충분하다. 이것은 얼마나 깊은 인생철학인가! 서한 초년의 자이는 사상이 예민하고, 감히 진실을 말하고, 책임감이 강한 정론가이다. 그는 국운에 관심을 갖고 한문제에게 편지 한 통을 썼는데, 바로 유명한' 치안책' 이다. 당시 서한건국 20 여 년 동안 정권이 나날이 견고해지고 경제가 회복되었다. 하지만 자이는 자신의 관찰과 연구에 근거하여 책에서 매우 초조하게 "제자의 말은 천하가 정해졌고, 이미 다스렸으니, 나는 옳고 그름이라고 생각한다" 고 지적했다. 그는 당시의' 상황' 이 낙관적이지 않았고,' 울다',' 울다',' 탄창' 과 같은 것들이 많다고 생각했다. 그는 또한 사회적 갈등을 해결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제시했다. 자이와 같은 경고는 일종의 책임감의 표현이며, 병없이 신음하는 것도 비관적인 절망도 아니다. 북송의 저명한 정치가, 학자 범중엄은 그의 명편' 악양루기' 에서 그의 이전의' 우환의식' 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다. 악양루는 당나라에 설립되어 송인종에 재건되었다. 범중엄은 친구의 초청을 받아 월주 (현재 호남악양시) 악양루에 놀러 갔다. 이 명편 이상 건물에서 동정호 경관을 멀리 바라보다가 저자는 "물건을 보는 것이 보통이 아닌가?" 라는 질문을 던졌다. 사람들이 풍경을 감상하는 느낌이 환경 변화에 따라 변한다는 뜻인가요? 비가 오는 날 계단을 오르면' 향수가 절실하고, 슬픈 하늘이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곳곳이 쓸쓸하고, 마음이 더할 나위 없이 슬프지만', 춘명 때 계단을 오르면' 마음이 후련하고 모든 모욕을 잊는다' 고 한다. 그래서 이런 결말이 났다. "남편!" 뭐? 물건으로 기뻐하지 않고, 자신의 슬픔으로 여기지 않는다. 만약 네가 절의 높은 곳에 산다면, 너는 너의 인민을 걱정할 것이다. 만약 네가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근심과 진우퇴이다. 하지만 당신은 언제 행복할 것입니까? 반드시 말해야 한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명말 청초에 큰 변화를 겪은 사상가 황종희는 청강희 2 년 (1667) 에 획기적인 저서' 이명 방문' 을 기록하며 봉건군주독재제도를 깊이 분석했다. 그는 3 대 (하, 상, 주) 를 황금시대라고 가장하며, 이때 "천하 위주, 군이 손님이다" 고 말했다. "3 대 이후 형세가 크게 변했다." "군주, 천하가 손님이다." 주객이 전도되었기 때문에 군주는 천하를 자기소유로 여기고, 천하의 이익을 독점하며, 어두운 정치를 형성하였다. 황종희가 지적했다. "천하의 큰 해를 위해, 너는 군자에 지나지 않는다." ("이명 인터뷰, 원준"). 그는 "천하의 치란은 일성의 흥망이 아니라 만민의 비락이다" 고 제안했다. "(원래 장관과 동일) 그는 개인의 걱정을 모든 사람의 걱정으로 돌렸다. 그는 또한 장관의 관직은 "천하를 위한 것이지 왕을 위한 것이 아니다" 고 말했다. 백성을 위해 성을 위해서가 아니다 "(같은 책). 천하' 는 깊은 내포를 가진 명사로, 일가의 통치와는 다르다. 황종희의 절친한 친구 구엄무도' 천하 보호' 를 강조했다. 그는 "... 천하를 지키는 자는 비천하고 무책임하다" (「일록」 제 13 조 "정시") 고 말했다. 강희가 15 년 (기원 1676 년) 황종희에게 보낸 편지에서 "... 나는' 이명' 이라는 위대한 저서를 반복해서 읽었기 때문에 세상에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세상에 지식이 있는 사람이 반드시 정확한 시간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확한 시간에 있는 사람은 반드시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고대 군자가 책 한 권을 쓴 후, 한 국왕이 그것을 얻어 그로부터 배웠다. " ("임태분실 물품 이야기집") 이런' 우환' 감이 그들로 하여금 미래에 희망을 걸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