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모국의 뜻
모국의 뜻
집에서 나라로, 치가의 다음 단계나 목적은 치국이다. 그러나, 집사 치국에도 한 가지 전제가 있는데, 그것은 먼저 사람의 자기 수양을 높이는 것이다. 예기 대학' 은 "고욕은 분명히 천하보다 우월하고, 먼저 나라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당신이 진실하고 싶다면 먼저 그에게 알려 주세요. 그 일을 알고, 그 일을 알고, 그 일을 알고, 그 일을 알고, 그 일을 알고, 그 일을 알고, 성실하고, 정정하고, 고치고, 고치고, 집에 있고, 집에서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 남송의 주씨는 이 말이 공자의 입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하여 특별히 중시하였다. 그는' 예기',' 대학',' 중용' 두 편의 문장,' 논어',' 맹자' 를 결합하여 다시 주석을 달아 사서장문이라고 불렀다. 여기서는 먼저 사서를 말하지 않지만,'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라는 이념은 유학생들이 줄곧 동경하고 실천해 온 최고 경지와 목표를 확실히 보여 주며, 개인과 가국이 여기서 하나가 되었다. "가국" 은 이미 중국 고전 문학의 영원한 주제가 되었다.
가국은 책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굴원은 춘추전국시대의 위대한 애국자이자 시인이다. 그는 많은 책을 읽고, 외워 잘 외웠고, 고금의 혼란과 흥망의 이치를 잘 알고, 교제 사령에 능하며, 사명을 저버리지 않는다. 그는 초회왕을 도와 국가의 내정과 외교 사무를 처리하여 왕회의 존경과 신뢰를 얻었다. 그러나 굴원의 재능과 기중은 간신의 질투, 모함, 공격을 받았다. 굴원은 점차 초회왕으로부터 소외되거나 유배되었지만, 그는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포기하지 않았다. 강향에서 유배하는 동안에도 그는 나라와 민족의 앞날에 대해 걱정이 태산이다. 지로의 전투에 투입되어 죽을 때까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굴원에는 다른 선택권이 없나요? 물론 아닙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진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오기 (), 신불해 (), 상양 (), 손무 (), 수진 (), 장이 () 등은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실현하기 위해 제후국 사이를 뛰어다니며 자신의 성적을 거두었다. 굴원의 재능으로, 다른 나라를 바꾸면 반드시 사업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굴원은 없어도 이렇게 할 수 없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는 오제 중 하나인 레빈의 후손으로 출신이 고귀하기 때문이다. 그는 징, 조처럼 모두 추 왕실에 속한다. 그의 일생이 염려하는 것은 개인의 명리가 아니라 초나라의 전도로 요순의 아름다운 정치를 모방하는 이상이기 때문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신이 태어나 자란 땅을 사랑했기 때문이다. 그는 거의 천연적으로 이 나라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나라의 전도와 운명을 위해서, 그는 반드시 자신의 책임을 져야 한다. 그는 그의 가족과 이 나라와 같은 운명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들은 국익이 훼손되는 것을 보고, 자신의 조국이 더 이상 강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 현실을 받아들일 수도 있지만, 굴원은 결코 원하지 않거나 받아들일 수 없다. 굴원은 국가와 민족의 앞날 운명에 대한 긴박감과 책임감을 그의 장편 서정시' 이소' 등의 작품에 충분히 반영하였다. 이 작품들은 어휘가 아름답고, 의미가 미묘하며, 바닐라 미인의 은유와 상징에 깊은 책임과 가국에 대한 그리움을 담고 있으며,' 바람' 과' 야' 를 겸비하여 일월을 위해 명예를 다투며 중국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국은 일종의 우환 의식이다. 서한문제가 등극하기 시작했을 때, 무위치치, 휴양, 세금 중시, 농업생산 적극 발전, 관원들이 편지를 써서 일을 이야기할 수 있게 하고, 외부 세계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 이에 따라 사회가 안정되고 국가가 점차 번영하고 있다. 그러나 바로 이때, 한 사의사가 조급해했다. 이것은 Jia Yi 입니다. 그는 계속해서 나에게 편지를 써서 큰 소리로 외쳤다. "나는 우는 사람, 우는 사람, 한숨을 내쉬는 사람, 진리를 끊는 사람에게 물건을 훔칠 수밖에 없다." 모든 강연자들은 세상이 이미 치유되었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화해하고 다스리다" 고 말하는 사람은 어리석거나 오만할 뿐만 아니라, 혼란을 다스리는 법을 아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남편이 월급을 들고 위에서 잤는데 불이 타지 않았다. 평화라고 하는데 왜 달라요? ""
("한가의전") 이게 위언이야? 물론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제후와 조정의 모순은 한초부터 해결되지 않았다. 한나라가 제후를 분봉하니, 의외의 일이 많다. 문제가 즉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제베왕과 회남왕은 일어나 반란을 일으켰다. 한정에 이르러 결국 칠왕의 난동을 일으켰다. 지아 이순신 (Jia Yi) 은이 문제를 예리하게 깨달았습니다. 그는 "치안 정책" 에서 명확한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천하의 법과 질서를 원하고, 많은 행이 없으면 제후를 건설하십시오. 힘이 적으면 정의를 펴기 쉽고, 힘이 작으면 죽는다. 바다의 상황을 몸의 팔처럼 만들고, 팔의 손가락은 반드시 제어해야 한다. 제후의 군은 감히 이심을 가질 수 없지만, 함께 나아가면 천자에게 돌아간다. 비록 소민 중에 있지만, 그 안도 알고 있다. " 제후국의 권력을 줄여 법원에 복종해야 했다. 이 건의는 한문제가 받아들였다. 속국과 조정의 모순을 완전히 해결하지 못했지만, 사실 속국의 실력은 조정에 대항하기 어렵다. 지아 이순신 (Jia yi) 이 제안한 다른 제안들은 대부분 황제에 의해 채택되었다. 그래서 유향은 나중에 이렇게 말했다. "지아 삼대론, 진치란의 뜻은 매우 아름다워서 국체에 도달했다. 구이와 관리임에도 불구하고 멀리 가지 못했다. " 시간을 잘 이용하여 성세를 이루다. 평범한 세대에게 상처를 받는 것은 매우 고통스럽다. 효도를 지킨 후 현머는 이풍을 실천하고 우정을 사귀어 약간 실천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
("한서가의전찬") 왕안석도 시에서 읊조리고 있다. "누가 군이 얇고 가생이라고 했지? 자존자는 이미 작위를 폐지했고, 옛날에는 만공경이 없었다. "
("가생") 그 역사적 지위가 그 고위 관리들과는 거리가 멀고 평가가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자이의 재능과 포부는 충분히 발휘되지는 못했지만, 국가의 앞날의 운명에 대한 선견지명과 우환의식은 문제의 인정과 채택을 받아 이후 서한의' 문화풍광의 통치' 에 조건을 제공했다. 자이 소년이 뜻을 얻었으니, 사람들의 부러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 창사 왕 선생이 강을 건너 초사로 굴원을 애도하다. 창사에서 3 년 동안 새는 자기 집으로 날아가' 새푸' 에 대한 자기해석을 했다. 그러나, Jia Yi 는 나중에 리앙 (Liang) 에 의해 떨어졌고, 말을 타고 떨어져 죽었다. 그러나 자이는 이 악몽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그는 자신이 응당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결국 우울증으로 죽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또한 그의 책임감의 한 측면에서 볼 수 있다.
가국도 일종의 삶의 이상과 신앙이다. 두보는 개원성세에서 안사로의 난잡한 전환기에 살았고, 단기간 북한에서 관직을 하는 것 외에는 평생 정치에 발을 들여놓지 않았다. 그러나 봉유수관가풍을 지닌 유생사의사로서 그는 "밥 한 끼를 잊지 않는다" (스시 "왕정국시") 를 잊지 않았다. 가국은 이미 그의 일생의 정치철학이 되었다. "일단 정상에 오르면, 다른 산들이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 (왕도약) 두보는 젊었을 때 국태민안을 큰 사명으로 삼았다. 중년에 들어서자 그는 더욱 "군왕, 요순, 그리고 풍속을 순수하게 한다" ("위작으로 22 운으로 증정"), "하우자려, 기장증서를 훔쳤다" ("경부터 풍현까지, 500 자를 읊는다") 를 읊었다. 만년까지, 그는 자신이 실현할 수 없는 정치적 이상을 친구에게 맡기고 그들에게 "군요순에게, 공을 지불하고, 일찍 죽는다" 고 말해야 했다.
("심추폐배도주수서, 소견과 황족을 섬기다") 소위 "원인 6 월, 요순" 은 준이 요순의 지혜처럼 되기를 바라며, 국가는 요순시대처럼 인정을 실시한다. 도미도적증서' 란 두보 본인이 순, 우시대의 현자, 증서식의 인물이 되기를 바라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이 배가 고픈 것을 보면 자신이 배고픈 것처럼 보입니다. 다른 사람이 물에 빠지는 것을 보면 마치 자기가 물에 빠진 것 같다. 두보는 현실에서 이상 포부를 실현할 기회가 매우 적지만, 그는 이런 원대한 이상, 넓은 마음, 고상한 정서를 가질 수 있다. 그의 가국은 정말 위대하고 숭고한 인생 신념이다. 바로 이런 위대한 신념으로 두보는 우리에게' 삼관삼별',' 두 가지 근심',' 차점',' 두 가지 길',' 베이징에서 풍현으로 500 자를 읊다',' 북벌','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날려가는 것' 과 같은 위대한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가국은 여전히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다. 남조' 후경의 난' 이후 강릉으로 도피한 유신 () 은 양원제 () 가 서위 () 에 투항하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뜻밖에 북국에 억류되었다. 남조량이 멸망한 후, 건립된 진조가 빔을 대신했다. 북조에서 벼슬을 하는 유신덕은 높은 지위에 있지만, 나라가 망한 경험과 우여곡절, 적을 우여곡절, 우여곡절, 양왕조 멸망에 대한 반성, 고향에 대한 그리움, 유배 상태에 대한 이해 등이 있다. , 종종 pangen 잘못된 축제, 느린. 작가는' 강남부서' 에서 자신의 인생 경험을 단서로 양조가 성황리에 쇠퇴하는 과정을 썼고, 강남 지역은 전란의 고통을 겪었고, 인민이 피해를 입은 현실, 작가의 내면의 복잡한 감정을 썼다. 이것이 후세에서 이른바' 향수병'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주수 () 의 신전 () 은 "편지의 지위는 분명하지만, 늘 시골에 내려갈 생각이 있다" 고 말했다. 애강남부' 가 그 의미를 이루었다. " 소위' 향수병' 은 물론 가국에 대한 그리움과 양쇼의 흥망에 대한 사고를 포함한다. 여행에 대한 우려의 실현도 있고, 두 대신이 부끄럽게 느끼는 마음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북방에 여러 해 동안 구금된 유신에게 이런' 향수병' 은 정말 상상의 고향에 대한 미련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고국은 이미 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 국가는 어디에 있습니까? \ "화양 탈출, 돌아 오지 않았다; 중흥 판매량이 떨어지다 ","300 년이 걸려요? " 현실 생활에서 그의 고국을 찾을 곳이 없기 때문에, 그의 마음 속의 고국은 단지 하나의 생각일 뿐이다.
가국은 더 자주 네가 벗어날 수 없고 끊임없이 포기할 수 없는 느낌이다. 이런 느낌은 현실 생활과 문학 작품에서 종종 매우 풍부하고 다채로운 모습을 드러낸다. 때때로 그것은 "기장 거리, 옥수수 묘목" 입니다. 실이 퇴폐적이고 중심이 흔들린다. 나를 아는 자는 근심이라고 하고, 나를 모르는 자는 내가 원하는 것을 모른다. "("시경 왕봉 샤오미 ")-고국에 대한 연민; 때로는' 황제로 올라가는 연극 코드' 가 갑자기 고국에 있다. "하인은 마와이시보다 더 슬프지만 무력하다" (굴원 "이소") 식의 구주에 얽매여 있다. 때로는 "배가 바람에 옷깃을 날리며 앞길을 묻고 아침 햇살을 바라보는 것을 싫어한다" 는 말이 있을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그것은 인내를 찾고, 기쁨을 안고 달리고 있다. 하인이 와서 영접하고, 어린아이가 문을 기다린다. "(도연명" 귀서사 ") 때때로, "젊은 사람이 집을 떠나 다시 늙어가고, 향음은 변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아이들은 낯선 사람을 보면 미소를 지으며 손님이 어디 사람인지 물어본다" (호' 귀향한 부부', 1 부). 때로는 "주문주 냄새로 뼈가 얼기도 한다." 두보는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를 읊는다" 는 첨예하고 분개했다. 때로는 "장안이 바둑처럼 들리면 천하가 백 년 동안 슬퍼할 것 같다" 고 한다. "제후집은 모두 신주이고, 문관은 예전과 다른 스타일의 냉정한 사고를 하고 있다" (두보 "추흥 8 곡" 4); 때로는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한정 없는 때까지 태평을 여는" 숭고한 분위기 (장재유) 였다. 때로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넓은 감정 (범중연의' 악양루기') 이다. 때로는 "내 두 나들이 노래와 처녀와 함께 춤을 추지만, 도락은 힘들지 않다" ("후봉행"), "선생의 들판은 끝이 없다. 옛노래 원풍에 흙을 쳤다" (왕안석 "원봉행 시덕"). 때때로 그것은 "하늘이 한 아들을 불쌍히 여기고, 종기가 없기를 바란다" (수시 "리치담") 와 같은 비분이 있다. 때때로 작은 건물에서 비를 듣는 쾌적함 속에 담겨있다. (육유시 임안봄비':' 작은 건물은 봄비를 듣고 밤새워 깊은 골목에서 살구꽃을 판다'. 짧은 종이는 비스듬히 한가하고, 맑은 창문은 유분차를 세분한다. "얼마나 아름다운 장면); 때로는 초현실적인 아름다운 동경에 메아리칠 때가 있다. (육유시의 시는' 5 월 11 일, 자정, 꿈이 친정, 한당이 고향으로 돌아간다. \ "여러 도시의 많은 인물 을 참조하십시오, 아름다운 승리, 구름 서량. 나는 기뻐서 곧 긴 문장을 하나 만들었는데, 문장 끝을 느끼지 못했지만, 충분하다. " 천보변병은 두 도시, 북정, 안서무한영에 갇혀 있다. 500 년 동안, 나는 묻지 않았다, 주께서 원정을 시작하라고 편지를 보내셨다. 곰은 수백만 명을 내쫓았고, 그의 고향은 힘들이지 않고 전해졌다. 도시를 건설하는 것은 영원히 새로운 지도를 가득 채우지 않을 것이며, 황궁은 사면을 선포할 것이다. 산천이 수려하고 한산천처럼 아름답고, 서류가 제일 먼저 해에 사용되었다. 운전하기 전 6 군은 틀렸고, 가을바람은 북소리가 온 하늘에 가득하다. 산봉우리 앞에 멈춰 섰고, 불은 강물 위에 있었다. 량주 딸은 고층 빌딩으로 가득 찼고, 머리카락은 교토에서 배운 적이 있다. "중앙 평원의 광복은 얼마나 웅장한가; 때때로 여름밤 별빛 하늘에 벼꽃 향기가 난다. (신기질은' 황사로 야행성 서강월' 이라는 말이 있다.) "명월은 까치를 놀라게 하고, 바람은 한밤중에 알게 된다. 시원한 저녁 바람이 먼 곳에 있는 매미에게 전해지는 것 같다. 벼 꽃향기 속에서 사람들은 1 년의 수확에 대해 이야기하고, 귓가에 개구리가 울려 퍼지는 것이 마치 풍년이 드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옛날 초가점은 숲에 가까웠고, 길은 개울교로 바뀌었다. "들판의 경치가 얼마나 신선한가; 때로는 옛 수도의 옛 생활에 대한 아름다운 추억으로 변하기도 한다. (첸 유어' 임강등효가 옛 여행을 회상한다': "지난날을 회상하고, 정오 다리에서 술을 마시며,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앉아 있다. 긴 도랑이 달을 흐르며 침묵했다. 살구꽃의 얇은 그림자 속에서 나는 피리를 불어서 날이 밝을 때까지 불었다. 이 20 여 년은 마치 꿈과 같았지만, 나는 매우 충격을 받았다. 작은 정자에 가서 새로운 햇빛을 보다. 고금의 일은 어부가 삼경을 부른다. "지난 일을 돌아보니 감개무량하다."
요컨대, 가문이 얼마나 부유한가; 가국의 정서는 다 소진해서는 안 된다!
(저자 단위: 남경대학교 문학원)